이론
도포량
일반적으로
물성 자료상의 추천건조 도막두께는 평활한 이상적 피도면을 가상하여 제시되는 것이며 이를 기준으로 계산되는 자료상의 도포량 또한 이론적 도포량이다. 이론 도포량은 도장작업시 피도면의 상태, 도장방법, 도장환경, 도료 손실량을 고려하지 않은 량을 말한다. 이론 도포량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산출한다.
이론
도포량 1Kg/L으로 몇 m2를 도장할 수 있는가?
예) 비중이
1.8, 건조 도막두께 80 µ ,용적비 98% 인 도료로 도장하려면 이론 도포량은 얼마인가?
(1 X 1 X 1.8 X 80 µ)/0.98 = 146.93g
((가로) X (세로) X (비중) X (두께))/(용적비%/100) = 146.93g 1m2도포 소요량은 146.93g이다.
1,000g ÷ 146.93g = 6.8 ㎡이므로 도포할
수
있는 면적은 6.8 ㎡이다
실도포량
도료에
대한 제조회사의 자세한 자료에도 불구하고 실제현장에서 사용되는 도료의 양을 산정하기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실제 현장에서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이론상의 도료 소비량보다 많은 양의 도료를 소비하게 된다. 이때 이론상 도료 소비량과 실제도료 소비량과의 차이를 loss라고 하며 백분율(%)로 나타내어 loss율이라고 한다
1)도료의 외관상 손실
☞ Blast
profile효과
철재를
연마제 분사 처리하고 도장할 경우 측정한다면 실제 측정계기상의 수치는 표면 조도의 윗부분(Peak)까지와 맨 아래 부분(Valley)까지의 평균도막두께를 나타낸다.
그러나
규정 도막두께는 일반적으로 Peak위에서의 도막 두께이므로 Peak아래 부분의 도막은 규정 도막두께에 기여하지 못하는 손실량이 된다. 따라서 규정 도막두께에 기여하지 못하는 도막손실, 즉 표면 조도에 의한 손실을 고려하여야 한다.
표면구조에
의한 손실은 사용된 연마제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실험적으로는 측표면 진폭의 절반에 해당하는 양을 표면조도에 의한 건조도막두께 손실로 보고 있다.
☞ 건조
도막두께 손실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