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딸나무(열매)의 효능♥
▶분류: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층층나무과의 낙엽소교목,
▶학명: Comus kousa. / ▶과명 : 층층나무과, / ▶원산지: 한국
▶꽃말: 견고함 / ▶분포 : 한국, 미국, 일본, 중국, 페루,등
▶높이 7~10m 정도 자라는 낙엽교목으로 가지와 잎은 층을 지어 옆으로 퍼진다.
▶잎은 마주나고 4~5쌍의 측맥이 양쪽으로 나와 활처럼 말아 올리며
길이 5~12cm, 나비33.5~7cm, 잎자루는 길이 3~7cm로서 달걀 또는 타원 모양이다.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잔물결 무늬 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뒷면 맥액에는 털이 많이 나 있다.
▶줄기는 15m까지 자라며 가지는 층층나무 처럼 층을 지어 옆으로 퍼진다.
▶어린가지는 회갈색이나 적갈색이며 둥근 껍질 눈이 산재하고 털이 있다가 없어지며
▶나무껍질은 어두운 흑갈색으로 커가면서 불규칙하게 비늘조각처럼 벗겨진다.
▶꽃은 양성화로서 5~6월에 작년에 난 가지끝에 모여 달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꽃차례 밑에 3~6cm쯤 되는,잎이 변하여 꽃잎처럼 보이는 4개의 하얀 포가 달려 곤충을 유인해 수분을 쉽게한다.
▶꽃은 둥근 꽃차례에 아주 작은 꽃이 20~30개 공 모양으로 달리는데,꽃잎과 수술은 각각 4개씩이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9~10월에 딸기 모양의 열매가 연붉은 색으로 익고 지름 1.5~2.5cm이다.
▶뿌리는 직근과 측근이 있다.
▶산딸나무는 층층나무과에 속하며, 이 열매의 모양이, 산에서 자라는 큰 나무에 딸기같은 열매가 달린다 하여 붙은 이름이다.
▶꽃은 十자 모양으로 된 4장의 흰색꽃이 피며 딸기 모양의 열매가 붉은색으로 익는데 단맛이 나며 먹을 수 있어 식용한다. 열매는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뱃속에 탈이생겨 배가 답답하고 팽팽하게 부어오르는 데, 소화불량, 배아픔, 설사를 낫게 한다.
▶꽃과 잎은 맛은 떫고 성질은 평하다. 수렴하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산딸나무의 다른 이름은 야여지(野?枝: 홍하중초약), 사조화(四照花: 중국본초도감), 첨엽사조화(尖葉四照花: 중약대사전), 협엽사조화(狹葉四照花: 중약대사전), 박달나무, 쇠박달나무, 미영꽃나무 등으로 부른다.
▶지역에 따라서는 들매나무, 딸나무, 미영꽃나무, 박달나무, 소리딸나무, 쇠박달나무, 굳은산딸나무, 애기산딸나무,틀낭(제주)이라 부른다.
▶한방에서는 산여지, 사조화, 소자축, 그외에 나름데로 이름을 붙여 부르다가 산딸나무라는 이름으로 모아진것 같다.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야여지(野茹枝), 층층나무과의 갈잎떨기나무
산딸나무의 꽃과 열매이다. 맛은 떫고 성질은 평하다.
▶수렴, 지혈, 지리, 속골의 효능이 있다.
▶수렴성 지혈 작용이 있어 외상 출혈에 쓰고, 이질에도 유호하며 골절상에 활용한다."라고 합니다.
▶식용 : 열매는 단맛이 나 날것으로 먹을수 있고, 잎은 칼슘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가축사료로 이용한다.
▶꽃과 열매, 단풍을 보기 위해서 정원수로 심는다.
▶목재 : 목재는 재질이 단단하고 무늬가좋고 가공해 놓은 표면이 깨끗하고 매끄러워 조각재로 사용하거나 오보에나 플릇등 목관 악기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한다.
▶번식 :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라며 응달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이지만 양지에서도 잘 자란다.
▶내한성이 강해 노지에서 월동하고 16~30℃에서 잘 자란다.
▶해가 잘 드는 곳에서는 꽃이 더 아름답게 피며,건조에 약하여 공증습도가 건조하면 잎 끝이 마른다.
▶얕게 심어야하고 비료를 주면 죽는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약용 : 나무껍질에 키니네가 들어있어 방부제, 해열제, 강장제로 써 왔다.
♥산딸나무 효능및 활용법♥
▶외상출혈 :산딸나무 이파리를 따서 이를 빻아서 환부에 붙인다.
산딸나무의 마른 엽화(잎과 꽃)을 곱게 갈아서 붙이면 된다.
▶위염, 이질, 설사 : 건조한 꽃과 이파리를 달여서 복용한다. 위염이나 위궤양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골절 : 산딸나무의 꽃과 이파리를 사용하여 외상출혈과 같은방식으로 붙인다. 또는 건조된 꽃과 잎을 달여서 마신다.
▶소화불량, 가스찬데:헛배가 부르거나 복부 팽만감에 열매를 생으로 먹는다. 산딸나무 열매를 달여서 먹는다.
▶면역성 강화: 열매를 술에 담가서 먹는다. 열매와 씨앗을 건조시켜서, 이를 갈아서 율무차처럼 만들어 복용한다.
♥산딸나무 꽃차♥
▶페퍼민트(식물) 라 생각될 정도로 싱그러운 향기가 자랑스러우며, 자연에 가까운 차라고 칭찬을 받고 있다.
▶한모금 마시면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게 하고 기분도 한결 좋게 만든다. 혈압강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드는 법 : 5월에 채취한다.
▶끓는 물에 꽃송이를 3~4개를 넣어 1~2분 정도 우려서 마신다.
♡산딸나무 열매술 담기♡
▶서리오기 직전에 열매를 채취하여 맑은물에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용기에 넣은후 맑은술 최소한 30c 이상되는 소주를넣어 실온에서숙성,
▶3개월후 열매를건저내고 고운천으로 걸러 유리용기나 질용기에 담아
일년이상 숙성하면 담갈색의 좋은술이됩니다. 도수가 낮은술은 넣으면 산폐될수 있습니다. 주위 하세요
♥복용및 효능♥
▶일일 소주잔으로 한잔 정도를 잠자기 직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신진대사 촉진,자양 강정,피로 회복, 환후 회복, 신경통,등에효능이 있습니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드려요
즐거운 오늘되세요
산딸나무가 좋은 약재군요
정보감사해요
즐거운 시간되세요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복받으세요
따다가 담금주 해써여^^
감사합니다
산딸나무 꽃차도 만드네요? 해봐야겠너요
좋은정보접하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