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
중재방법 |
평가절차 | |
신체․생리학적 모델 |
①기질(교육에 적용多) -선천적 경향, 환경의 영향 -형태: 순한아동(규칙성, 적응성) 까다로운아동(불규칙성, 적응성 부족) 더딘아동(느리지만 긍정적으로 적응) -부모와 아동과의 상호작용 중요 ②유전적 요인 -유전자의 영향 ③생화학적/신경학적 요인 -신경전달물질 : 자폐-세로토닌 수치 높음 우울증-세로토닌 결핍 -유기체원인 : 뇌의 이상 -신진대사 요인 |
①유전공학 -윤리적․사회적 관심이 따름 ②약물치료 -특정 신경학적 기능을 통제 -ADHD아동을 위한 리탈린이 가장 많이 처방 -약물의 종류와 증상, 부작용, 효과 등에 대한 교사의 관심이 요구됨 ③음식물 치료 -비타민, 화학조미료 등을 조절한 식이요법 |
①발달사 -유전, 외상, 의료적 상태 등에 관한 정보 (난산, 산모의 상태, 질병, 가족사 등) ②신경학적 평가 -뇌기능․손상, 감각․ 운동적 문제를 진단 ③DNA검사 |
심리 역동적 모델 (장애에 관한 가장 전통적 이론) |
①개인의 심리 내적 갈등의 미해결 (무의식적 동기와 의식적 욕망의 갈등) ②정신적 에너지(이드, 자아, 초자아)의 부조화 → 방어기제의 과도 사용 ③대인간 상호작용에서 발생되는 갈등․불안 (자신에 대한 견해와 사회적 가치간의 갈등) ④발달단계에서의 위기 해결 실패 (Freud-심리성적 단계, Erickson-심리사회적 단계) |
①심리치료 -학생이 지닌 성격․감정상의 문제를 심리적 방법으로 치료 (미술․놀이․음악․원예치료 등) ②인본주의적 교육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 강조 ③환경치료 -학생에게 맞게 환경을 수정 ④집단절차 (생활공간 면접) -교사와 학생이 각자의 갈등과 감정을 공유하며 해결책 모색 ⑤현실치료 ⑥정서교육 -사회․정서적 능력 함양 교육 |
①투사법 -무의식적인 느낌을 투사할 것이라 전제함 -Freud이론을 기초 -주관적 해석 가능, 낮은 신뢰도․타당도 ②자기보고식 측정 -개인이 자신을 어떻 게 보느냐를 검사 |
인지적 모델 (‘인지→정서→행동‘ 에 기초함) |
①미성숙한 사고, 비합리적인 신념(인지과정) ②부정적인 기대, 평가, 귀인 (기대-결과에 대한, 능력에 대한 평가-하는 일에 대한, 일어난 일에 대한 귀인-외적/내적, 안정/불안정, 통제/통제 불가능) ③자기 관리, 자기 조절 기술의 결함 |
①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문제 상황, 상황에 대한 생각을 바꾸도록 가르침 ②대인 간 문제해결 -사회적 적응과 독립적 기능의 기초를 제공 ③자기관리(인지행동수정 측면) -집중력, 학업수행, 긍정적 행동의 일반화 등의 개선에 사용 -자기교수훈련 : 스스로에게 말하며 행동 조절 -자기점검법 : 자기 행동에 관한 자료를 기록 -자기평가 : 목표달성을 평가 -인지적 전략교수 : 자기교수훈련, 자기점검, 자기평가 통합 |
-인지평가 : 학생이 정보를 어떻게 지각, 해석하는지를 알려줌
①질문지 -자기 보고 형식 -개발자의 주관 개입 -예)아동용 인지검사 ②생각기록 -특정 시간․상황에 생각한 것을 목록화하는 개방형 기법 ③소리 내어 생각하기 -마음속 생각 말하기 -실험 상황을 경험했던 것처럼 행동하기 |
행동주의적 모델 ⇒환경, 경험의 문제 생태학적 모델 ⇒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 문제
원인 |
중재방법 |
평가절차 | |
행동주의적 모델 (관찰, 측정 가능하며, 볼수 있는 행동만 취급) |
-부적절한 환경과 경험을 통해 학습된 행동
①수동적(고전적) 조건화 - 새로운 상황에 반응하는 것을 학습 - 중성자극+무조건자극→조건반응 - (벨소리) (고기) (침) : Pavlov - (쥐) (큰 소리) (공포) : Watson ②조작적 조건화 - 결과를 얻기 위한 자발적 반응을 강조 - 효과의 법칙 Thorndike, Skinner 자극 +보상 → 행동 증가 자극 + 벌 → 행동 감소 ③사회학습(모델링) Bandura - 자기강화가 일어남을 강조 - 모델을 관찰 → 새로운 반응을 습득 → 행동 억제/ 억제 풀림 → 이전의 반응 촉진 |
-새로운 적응행동을 가르치고, 부적절한 행동을 제거하도록 돕는 응용행동분석 기법 사용
①행동기법 :절차-목표설정, 현재기능 수준 평가, 학습목표 행동 용어로 기술, 교수계획, 교수이행, 학생 수행 모니터링, 학생 수행 평가 ②행동 증가 기법 -강화: 일차(생물학적)/이차(가치) -행동계약: 프리맥 원리 -토큰경제 ③행동 감소 기법 -차별강화: 다른 행동/상반되는 행동/대체행동/낮은 비율/높은 비율 행동 강화 -타임아웃 -벌 -과잉교정: 문제 행동을 많이 시킴 -신체적 구속 |
①체크리스트, 행동평정척도 -객관성, 표준화정도는 낮지만, 아동에 대해 알고자 할 때 사용 -아동행동체크리스트 (CBCL) :정서장애아동 판별에 유용 :외현화/내재화 행동 모두 관찰 ②행동기록 -학생을 직접 관찰하여 부적응 행동을 기록(빈도, 지속, 형태) ③행동기능평가(FBA) -일탈행동을 하는 원인 을 분석함 :얻기 위해 :벗어나기 위해 :감각자극을 얻기 위해 |
생태학적 모델 (아동의 변화보다 아동의 행동이 발생하는 환경을 분석․중재) |
①생태계 내의 부조화 (개인 간 상호작용, 환경의 부적절한 기능) -미시체계(개인과 가까이에 있는 사람과의 활동, 상호작용 : 부모, 또래, 교사) -중간체계(미시체계 내에 있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포함) -외부체계(개인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지 않지만 영향을 미치는 장면 : 지역사회) -거시체계(특정 문화 자원을 포함 : 가치, 법, 관습 등) |
-가족, 학교, 이웃, 지역사회에서 기능하는 법을 가르침 ①가족체계 -부모참여:부모상담, 지속적 연락 -가족치료(건강한 가족관계) ②교육 체계 -재통합: 최소 제한된 환경에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움 -생태학적 학교 프로그램 :중재 대상은 아동, 가정, 이웃, 학교, 사회기관 등 모든 생태계 :목적은 아동의 생태계 수정 ③사회 체계 -CASSP모델 : 서비스 전달 방법 변화 → 도움을 제공 -랩어라운드서비스 :학교중심의 서비스 제공 :아동, 부모 요구에 의한 다기관, 다수준 지원 |
①생태학적 평가 -일반 교육 교실로 통합할 때 중요 -절차 :환경 서술 :학생에 대한 요구 기록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정의 -예)교실 및 교수요구 분석(ACID), 교수환경척도(TIES) :교실 환경에만 초점 :학생의 능력․요구에 맞게 수정, 도움을 제공 ③행동평정프로파일-2 -다양한 장면․관점에서 검사 : 6요소(학생-가정․학교․또래, 교사, 부모, 소시오그램) ④행동기능평가(FBA) |
출처:김진호 외(2002). 특수교육학개론. 방명애 외. 시그마프레스.
첫댓글 자료 고마워요.^^
우왕 굳 ㅋㅋㅋ 대박이에요 ㅋㅋ
근데 문제가 10개 아니었나요?
나머지도 얼른 올려주심 감사...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