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의(Meeting)
: 모든 종류의 모임을 포함시킬 수 있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로써 "모든 참가자가 단체의 활동에 관한 사항을 토론하기 위해 회의 구성원이 되는 회의"를 말한다. 회의는 구체적인 목적에 따라 다시 다양하게 분류되기도 한다.
2)컨벤션(Convention)
: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회의분야의 용어로써,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정기집회를 말하며 순수회의와 달리 기타 부대행사와 특히 전시회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는 컨벤션이라는 용어를 각 기구나 단체의 연차총회에 한정시켜 사용해 왔으나 최근에는 총회, 휴회기간 중에 개최되는 소규모 회의,위원회 등까지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3)컨퍼런스(Conference)
: 컨벤션과 거의 유사한 의로 사용되고 있는 형태의 회의로서, 컨벤션과 비교할 때 진행상 토론회가 많이 열리고 참가자들에게 토론의 기회도 주어진다. 컨벤션이 여러 주제를 다루는 정기회의에 자주 사용되는 반면, 컨퍼런스는 주로 학문분야, 과학, 기술등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거나 특정문제 연구를 위한 회의를 의미한다. 또한 컨퍼런스는 프랑스에서는 외교적 성격의 국제회의를 의미하며, 미국에서는 주로 회의를 기본으로 하는 국제적 집회의 의미로 사용된다.
4)컨그레스(Congress)
: 컨그레스는 대표자들에 의한 회의, 집회, 회담등을 의미하며, 사회과학, 자연과학 분야의 각종 학회에서 개최하는 회의가 이러한 유형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유럽에서는 컨그레스를 컨벤션과 유사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으며, 행사(Event) ,중심의 국제회의를 말한다. 대부분 연차적으로 개최되며 상설 국제기구가 주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5)집회(Assembly)
: 일정한 장소와 일시에 다수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적을 갖고 일시에 집회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집회는 유형은 장소에 따라 옥내/옥회 집회, 공개여부에 따라 공개/비공개, 시간에 따라 주간/야간 집회 등으로 분류된다.
6)포럼(Forum)
: 포럼은 제시된 한 주제에 대해 그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회자의 주재하에 서로 다른 견해를 청중 앞에서 전개하는 공개토론회를 의미한다. 포럼의 특징은 청중도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다는 것이며, 청중과 전문가의 의견을 사회자가 종합한다.
7)심포지움(Symposium)
:포럼과 매우 유사한 형태의 회의로써 제시된 문제나 안건에 관하여 전문가들이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청중 앞에서 벌이는 공개토론을 말한다. 포럼과 비교할 때 다소 형식을 갖추어 회의를 진행하며, 청중의 질의기회도 제한된다.
8)패널(Pannel)
: 청중이 모인 가운데 사회자의 주도하에 서로 다른 발표자가 전문적 의견을 발표하는 일종의 공개토론회로써 청중도 의견을 발표할 수 있다. 패널의 특징은 전문가의 발표 비중이 높아 청중의 기회가 제한적이라느 면에서 심포지움과 유사하며, 청중에게 의견발표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포럼과 유사하다.
9)강연(Speech)
: 한 사람의 전문가가 일정한 형식에 따라 진행한다는 점에서 다수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발표하거나 의견 또는 견해를 개진하는 포럼, 심포지움, 패널 등과 구별된다. 그러나 청중에게 의견제시 기회가 부여된다는 점에서는 포럼, 심포지움, 패널 등과 유사하다.
10)세미나(Seminar)
: 주로 교육적인 목적을 갖고 진행하는 회의로서 참가자와 발표자가 단일한 또는 특정 주제에 대해 발표, 토론하며 발표좌와 참가자 사이에는 교육자와 피교육자라는 관계가 형성된다. 공개적으로 토론한다는 점에서는 포럼, 심포지움 등과 유사하며, 진행과정에서 발표자와 청중의 관계가 일방적이라는 면에서는 강연(speech)와 비슷하다.
11)워크샵(Workshop)
: 워크샵은 보통 30여명의 인원이 참가하는 대규모 회의 또는 총회의 일부로서 개최되는 소규모 회의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참가인원이 특정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기술, 지식, 연구방법 등을 교환하게 된다.
12)클리닉(Clinic)
: 대부분 소규모 집단이 참여하는 회의 형태로서, 주로 소그룹을 위해 특별한 기술을 제공하고 훈련하는 것이 주 목적이 된다.
13)강습회(Insrtuction)
: 강습회는 컨퍼런스, 세미나, 워크샵 등을 포괄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강습회는 보다 광범위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같은 주제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교육하고자 하는 경우에 실시한다.
14)전시회(Exhibition)
: 무역, 산업,교육, 상품, 서비스 등에 관련된 판매업자들이 전시회와 함께 이들 분야와 관련된 회의를 함께 개최하는 경우가 많다. 전시회가 주(主)가 되어 이에 부수적으로 회의가 열리는 경우와 그 반대로 회의가 주(主)가 되고 전시가 부수적을 개최되는 경우가 있다.
15)무역박람회(Trade Show & Trade Fair)
: 무역박람회는 여러 판매자가 부스(booth)를 이용하여 자사의 상품을 알리고 거래를 하는 형태를 말한다. 무역박람회는 컨벤션의 일부로서 개최되지는 않는다. 무역박람회는 회의를 수반하는 가장 큰 형태의 회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세계의 유수 박람회 중에는 참가자가 50만 또는 100만명을 넘는 경우도 있다.
16)화상회의(Teleconference)
: 참가자들이 각기 다른 장소에서 화면을 통해 서로 대면하면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미팅방법으로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고도의 통신기술이 필요하다. 화상회의는 원거리를 오가지 않고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회의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오늘날에는 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각종의 오디오, 비디오, 그래픽스 맟 컴퓨터의 발달이 화상회의의 단점을 점점 극복해 주고 있어 그 발전이 주목되고 있다. 일부의 호텔, 컨벤션 센터, 컨퍼런스 센터는 등은 화상회의의 수요증가에 대응하여 화상회의 장비를 도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