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니코 베네치아노 Domenico Veneziano(1400-1461)
정식 이름은 Domenico di Bartolomeo da Venezia. 1400~1461. 5. 15 이탈리아 피렌체. 1438년경 활동한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 도메니코가 패널에 그린 템페라, 1445년경 제작된 산타 루치아 ... 15세기 피렌체 화파의 창시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처음에는 베네치아에서 국제 고딕 양식을 배운 것으로 여겨지며, 그곳에서 북부 유럽 화가들의 작품을 본 것으로 추측된다. 1439년경 피렌체에 정착했고, 짧은 기간을 제외하고는 죽을 때까지 그곳에서 일했다.
도메니코의 서명이 들어 있는 작품은 오늘날 2점이 남아 있다. 그중 많이 손상된 그림은 옥좌에 앉은 성모와 아기 예수 및 머리 부분이 손상된 두 성인을 그린 프레스코(영국 런던 내셔널 갤러리 소장)로서 〈카르네세키 감실 Carnesecchi Tabernacle〉의 일부를 이루고 있으며, 도메니코가 피렌체에서 그린 첫번째 작품일 가능성이 있다. 이 그림의 정확한 원근법과 조각 같은 인물 묘사는 그가 마사초의 영향을 받은 것을 암시해 준다. 다른 1점은 흔히 마뇰리, 또는 산타 루치아 제단화라고 부르는 산타루치아데이마뇰리 교회의 제단화인데, 이 그림은 1445년경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성모와 아기 예수 및 4명의 성인이 그려져 있는 중앙 패널(이탈리아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소장)은 15세기 중엽에 피렌체에서 제작된 뛰어난 그림들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데, 인물의 부드러운 윤곽, 산뜻하고 미묘한 색조, 능숙한 광선 처리, 정확하고 치밀한 공간 구성이 주목된다. 제단을 장식하던 5점의 패널화들은 오늘날 뿔뿔이 흩어져 있다. 도메니코는 야외의 자연광선을 묘사하려고 애썼는데, 〈수태고지 The Annunciation〉(영국 케임브리지 피츠윌리엄 박물관 소장)는 그 시도가 가장 성공을 거둔 작품이다. 안뜰의 공간을 가득 채우고 있는 희미한 아침 햇살로 그 공간의 윤곽이 뚜렷이 드러나는 이 그림에서 하얗고 넓은 벽면을 비춘 차가운 빛은 두 인물의 중요성과 고독감을 더욱 부각시켜준다.
〈동방박사들의 경배 Adoration of the Magi〉(독일 베를린 국립 프로이센 문화재박물관 소장)는 원형의 그림으로 제작연도가 확실치 않다. 이 그림은 화려한 색채와 면밀한 사실주의를 결합하고 있으며, 배경에 정확하게 그린 풍경이 펼쳐져 있다. 마태오와 미켈레 올리비에리의 옆얼굴을 그린 초상화(각각 미국 워싱턴 국립미술관과 뉴욕 시 록펠러 미술관 소장)는 피사넬로의 전통을 따르고 있다.
DOMENICO VENEZIANO [수태고지]Annunciation (predella 3) c. 1445, Tempera on wood, 27 x 54 cm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DOMENICO VENEZIANO [동방박사의 경배]Adoration of the Magi 1440-43, Wood, diameter 84 cm Staatliche Museen, Berlin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https://t1.daumcdn.net/cafefile/pds26/8_cafe_2007_06_18_06_18_4675a516f0d10)
[젊은 여인의 초상]Portrait of a Young Woman Tempera on panel, 20 x 13 3/4 inches (51 x 35 cm) Staatliches Lindenau Museum, Berlin
The work, signed and dated about 1445, comes from the Florentine church of Santa Lucia dei Magnoli and shows the Madonna enthroned with Child among the saints (left to right) Francis, John the Baptist (whose face is the self-portrait of the painter), Zenobius and Lucy. The sacra conversazione(이탈리아어로 ‘성스러운 대화(對話)’를 뜻한다. 15세기 이후 이탈리아에서 많이 다루어진 화제(畵題)로 르네상스시대에 제작된 것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성모도(聖母圖)의 유형이다. 대표적 작품으로 D.베네치아노의 《성(聖)루치아성당의 제단화》(1445?, 우피치미술관)가 있다. ) is placed in a completely Renaissance architectural setting, where the perspective study get perfection with the foreshortening of the floor. The natural light and the absence of gold on the backgrond of the picture, make this altarpiece one of the first achievements of the new Renaissance art.
The traditional tricusped frame of Gothic triptychs is transformed in the Magnoli Altarpiece into an elegant loggia decorated with lovely marble intarsia. Sheltered by this construction stands the throne, with the Madonna and Child and four saints. Each one of these characters has his own physical and moral individuality, conveyed not only by the very sculptural relief with which the beautiful faces are drawn, but also by the precise position they hold within the space so clearly defined by the architectural structure.
If we compare this painting with the Berlin Adoration of the Magi, painted about five years earlier, we can see how Domenico's palette has changed: the dark and bright colours in the Berlin tondo, a legacy from Gentile and Pisanello, have been replaced by lighter colours and more delicate hues. But what really stands out in the Uffizi altarpiece is the presence of this pale and delicate light coming from a natural source, like an open window with a ray of warm sunlight streaming in, lighting up the peaceful composition and creating a shadow against the background, as evidence of its existence. This particular idea of lighting is Domenico's greatest debt to the art of Fra Angelico, and also one of his most extraordinary and original achievemen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