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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일자 : 2008년 8월 15일 16시
# 방송주소 : http://afreeca.com/mapletv
# 진행자 : 싸비, 강대현(메이플스토리 개발팀장), 강원기(메이플스토리 개발파트장)
※ 혹시 직위가 틀릴 경우 메일 부탁드립니다. mazefind @ hanmail.net
# 텍스트화 작업 : 포션노가다(mazef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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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래 내용을 그대로 쓰려고 했으나 라이브인관계로 여러 상황이 많아 요약본만을 정리합니다.
- 문장의 깔끔함을 살리기 위해서 원본 그대로가 아니라 문장을 합치거나 연결어를 바꾸는 등의 편집이 가해져 있습니다. 기초 무편집 자료는 너무 더러워서[...] 비공개하겠습니다.
- 질문자의 캐릭터명(닉네임)은 생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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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로>
안녕하세요 싸비입니다. '메이플스토리 제작진과 함께하는 시그너스 기사단 그것이 알고싶다'(이하 그것이 알고싶다)로 만나뵙게 된 싸비입니다. 메이플스토리 시그너스 기사단이 12월 18일 업데이트 된다는 소식 다들 알고 계시죠? 메이플스토리 최초의 프리미엄 직업인 시그너스 기사단. 얼마나 흥미진진한 세계로 우리를 안내할 것인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그래서 준비한 3일간의 데이트! <그것이 알고싶다>. 첫날이 오늘은 게임 개발자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볼 예정이구요. 내일인 16일은 디자이너와 함께, 17일 마지막 날은 게임 운영자와 함께 시그너스 기사단의 실체를 낱낱이 밝혀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여러분들이 함께 참여하실수 있는 코너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방송 채팅창에서 제작진과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코너가 마련되어 있구요. 다른 방법으로 아프리카 게임티비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메이플스토리 브랜드 채널에 들어가시면 [제작진에게 묻는다] 란이 있습니다. 그 곳에 질문을 올린 몇 분을 선정해서 제작진에게 궁금한 사항을 질문할 수 있는 기회와 또 푸짐한 선물까지 팍팍 안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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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함께해 주실 두 분입니다. 강대현 팀장님 강원기 파트장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메이플 라이브개발팀을 맡고 있는 강대현입니다.
안녕하세요. 메이플 라이브개발팀 강원기입니다.
강대현 팀장님은 시그너스 인터뷰 영상을 통해서도 뵌 적이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지 낯설지가 않은데요 그런데 낯설지 않은 이유가 또 하나 있죠. 메이플스토리에 등장하는 아이돌스타를 꿈꾸는 NPC, 가가의 실제 모델이라고 해요. 맞습니까?
네 사실입니다.
정말 제가 보고 있어서 하는 이야기인데요. 정말 NPC가가하고 많이 닮으셨어요.
<기본질문>
벌써부터 시그너스에 관한 유저분들의 관심이 대단한데요. 겨울 방학만큼이나 시그너스 업데이트 날을 기다린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에요. 새로운 직업, 시그너스 기사단을 준비하신 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 시그너스 기사단이라는 컨텐츠를 구상한 지는 한 1년정도 되었다고 볼수 있구요. 실제로 개발에 착수한 지는 약 반 년정도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기간만큼 심혈을 기울이셨을 것 같네요. 시그너스 기사단을 개발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 겨울방학을 맞이해서 유저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재미있는 컨텐츠를 고민하게 되었구요. 그러다가 레벨과 상관없이 모든 유저가 즐겁게 게임을 할 수 있는 컨텐츠를 고민하다 보니 기존과 다른 개념의 신규 직업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컨텐츠가 지금 나온 시그너스 기사단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작년 해적 직업 업데이트 때부터 그 등장 배경에는 검은 마법사가 존재하고 있었어요. 이번 시그너스 등장 배경에도 역시 검은 마법사의 부활이 언급되고 있구요. 그러나 그 실체는 아직 드러나지 않았는데요. 검은 마법사는 언제쯤 유저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게 되는 걸까요?
- 검은 마법사라는 존재는 사실 메이플스토리가 오픈했을 때부터 있었던 스토리고 그것이 본격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있다가 작년 겨울방학 해적 컨텐츠 오픈 때 본격적으로 검은 기사단의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했구요. 이번에 시그너스 기사단을 통해서 좀더 검은 마법사의 실체에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검은 마법사를 앞으로 좀 더 많은 시나리오상에 노출시킬 예정이구요. 앞으로 나오는 많은 컨텐츠들에 검은 마법사가 많이 등장할 예정이니 여러분들의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클래스의 특징에 대해서 좀더 본격적으로 질문드려 볼께요. 기존 직업들이 200레벨까지 올릴 수 있는 것과는 다르게 시그너스 직업군은 최종 레벨을 120으로 제한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 기존 직업과 다른게 이번 시그너스의 경우 레벨은 120으로 제한이 되어 있는데요. 기존 직업은 최고레벨을 도달하기 위한 직업이 될 것 같구요. 시그너스 기사단의 경우 초반의 빠른 레벨업을 바탕으로 좀더 빠른 레벨업을 할 수 있는 직업이 될 것 같스빈다.
- 시그너스 기사단이라는 직업군의 컨셉은 기존 직업과는 다르게 좀 더 빠른 성장, 그 대신 좀더 낮은 성장 한계가 있는 컨텐츠(역주:만렙 제한이 기존 직업보다 낮다는 말)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그걸 단순하게 이야기하자면 좀 더 캐주얼하고 쉽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어떤 직업군이라고 말할 수 있구요. 그렇기 때문에 캐주얼하고 부덤없이 즐기기 위해서는 좀 더 빠른 성장과 함께 120레벨이라는 좀 더 낮은 성장제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만약에 빠른 성장과 함께 기존 직업과 똑같은 레벨제한을 가지게 되면 이런 컨셉이라고 할 수 없게 되겠죠.
시그너스는 최종 레벨이 120레벨로 높지 않다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여러 보스몬스터 사냥에서 시그너스 직업군이 제외될 경우가 생기지 않을까 예상이 되네요. 시그너스만 가능한 보스몬스터라든지 또는 시그너스의 레벨을 고려한 새로운 보스몬스터의 개발도 염두하고 계신가요?
- 일단은 기존 보스몬스터를 봤을 때, 시그너스 기사단의 만렙이 120레벨이기 때문에 기존의 지쿰이나 혼테일까지는 충분히 격파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구요. 하지만 유저들이 항상 저희 개발팀의 예상을 뛰어넘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핑크빈까지는 이제 입장가능할 수 있도록 제한을 풀어놓은 상태입니다.(역주 : 기존직업은 140레벨제한 유지, 시그너스는 120레벨제한)
그리고 테스트서버에서 기사단을 플레이해보신 분들은 아시다시피, 매 번 전직을 할 때마다 훈장을 받게 되구요. 120레벨을 달성했을 때 기사단장의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앞으로 추가될 컨텐츠는 기사단장을 바탕으로 해서 파티퀘스트나 보스몬스터가 추가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시그너스 직업의 스킬들을 살펴보면 기존 직업에서 그대로 반영된 것들이 참 많이 보이는데 시그너스 전용 스킬이 많지 않은 이유가 궁금하네요.
- 아까 얘기한 내용과 약간 중복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캐주얼하고 좀 더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시그너스 기사단이잖아요. 그래서 그런 시그너스 기사단 특유의 빠른 성장을 위한 추가 컨텐츠, 추가 스킬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기존 직업에 의해 검증된 재미도 필요했습니다. 기존 메이플스토리에 있던 5가지 직업에 들어있던 전용스킬은 검증된 재미가 있었구요. 그런 검증된 재미에 추가적으로 시그너스 기사단만의 좀 더 특화된 스킬을 추가하는게 컨셉이었기 때문에 이런 방향으로 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시그너스 직업군의 3차 스킬 중 일부에 레벨제한이 추가되었어요. 스킬 획득에 레벨 제한을 둔 이유가?
- 이번에 오픈된 것을 보면 시그너스 기사단의 3차 스킬에는 기존 직업의 4차 스킬이 2가지씩 들어가 있습니다. 이를 (기존 직업의) 3차처럼 전직한 직후 바로 사용하게 되면 기존 직업과의 밸런스 문제가 있어서 100레벨에 하나, 110레벨에 하나 2개를 퀘스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게 약간 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시그너스 기사단은 전직을 통해서 속성을 얻어가는 이전의 직업들과는 다르게 처음부터 직업별로 속성을 부여하고 있거든요. 그렇게 하신 까닭이 무엇인가요?
- 우선은 기존에 다양하게 존재했던 속성을 크게 활용하지 않고 있어서, 이번 시그너스 기사단을 추가하면서 좀 더 재미있고 다양하게 (속성을) 활용하기 위해 추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보시면 각 직업별로 속성을 사용하는 방식도 조금씩 다르게 적용이 되었는데요. 소울 마스터를 봤을 때는 3차 스킬의 소울 차지를 사용해서 성속성을 부여하게 되구요. 스트라이커는 2차 스킬인 라이트닝 차지를 사용해서 전기 속성을 부여하게 됩니다 플레임 위자드는 다른 직업과 조금 다르게 1차에 매직클로로부터 불 속성이 들어가 있게 되는데 이건 2차의 엘리멘탈 리셋을 사용해서 속성을 적용할 지 하지 않을지 유저 스스로 선택해 게임을 플레이할 수가 있습니다. 도적의 경우 3차 스킬의 베놈을 통해서 독 데미지를 추가로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윈드 브레이커는 컨셉상 풍(바람) 속성이 적용되어 있는데 현재 풍 속성과 관련해서 적용된 것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무속성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 시그너스 기사단 직업마다 속성이 있잖아요. 이런 속성을 넣은 이유는 강원기 파트장님이 말씀해주셨듯이 기존 속성이 활용이 되지 못했다는 측면도 있지만 앞으로 업데이트 될 컨텐츠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앞으로는 이런 속성과 관련된 많은 맵들과 컨텐츠들, 파티퀘스트들이 추가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에 이러한 속성을 넣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시그너스 기사단의 등장으로 가장 우려하고 있는 부분이, 알고 계시겠지만 시그너스 기사단과 기존 직업드로가의 밸런스. 이 부분을 가장 우려하고 계세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 그런 부분이 가장 우려하고 계신 (점이)다는 것을 저희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시그너스 기사단과 기존 직업과의 밸런스 문제에 있어 유저분들이 생각하는 밸런스는 굉장히 주관적인 거라고 생각을 해요.
일단 기본적으로 시그너스 기사단의 컨셉이 빠른 성장과 빠른 성장제한(역주:앞서 언급한 '낮은 성장제한'과 같은 말)이잖아요. 기존 직업은 그에 비해 느린 성장, 대신에 좀 더 만렙이 높은...그러니까 선택의 문제라고 생각을 해요.
유저들이 '나는 이 메이플세계에서 최고가 되고 싶다'라고 생각을 하신다면 기존 직업을 선택하시면 되구요. '메이플스토리를 정말 가볍고 즐겁게, 많은 컨텐츠들을 가볍고 즐겁게 이용하고 싶다'라고 생각이 드시면 시그너스 기사단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런 부분은 유저들의 선택에 맡기는 문제니 이제 유저분들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그러니까 본케릭터의 개념이라기보다는, 게임을 하고는 싶은데 오랜 시간 못하는 분들이 계시잖아요. 학업과 게임을 동시에 해야 하는 분들은 게임을 잠깐씩밖에 즐기지 못하는데 그러니까 항상 레벨이 30, 40같이 낮은 레벨(까지)만 키울 수 있어서 고레벨의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거죠. 그래서 시그너스를 함으로써 좀 더 빠르게 레벨업을 하고 더 고레벨들의 것들(역주:컨텐츠)을 즐길 수 있구요.
- 예. 좀 더 빠른 시간에 많은 컨텐츠를 즐길 수 있죠. 대신 성장 제한이 있는...
그러니까 개발자님의 말씀은 유저의 선택이라는 거죠. 시그너스와 기존 직업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 보다는 유저들의 어떤 육성을 원하시는가...
- 예. 그렇죠.
시그너스 기사단의 각 직업군은 기존의 전사, 궁수, 마법사, 도적, 해적과 연관되어 있는데요. 그 중에서 각 계열은 특정무기를 사용하는 직업 - 검을 쓰는 전사, 활을 쓰는 궁수, 불 속성 마법사, 표창도적, 너클을 쓰는 해적 - 과 연관해서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제외된 직업을 아쉬워하는 유저들이 있거든요. 그렇게 제외되는 직업이 생긴 이유가 뭔가요?
- 이번에 선택한 다섯 가지 직업은 특징과 개선이 뚜렷하게 보여지는 직업들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선택한 이유는 직업별로 안배를 하고 유저의 선택폭을 다양하게 하기 위해서 이런 선정을 하게 되었구요. 보시다시피 속성도 다양하게 적용되어 있고 거리고 원거리, 근거리 구분 없이 다양하게 적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유저들이 원하는 스타일에 맞춰서 선택하여 키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선택되지 않은 직업의 경우에는 추후 시그너스 기사단의 형식이 아니라, 다른 형식의 직업이 추가된다면 그 때 반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그너스 기사단 전용 라이딩도 테스트서버를 통해서 미리 봤는데요. 여기서 궁금한 점이, 시그너스 기사단도 최종 레벨에 도달하면 만렙 전용이 레드드라코 라이딩을 부여받는지, 그리고 또, 만렙에게만 주어지는 훈장도 주어지는지. 시그너스 만렙의 특혜가 궁금합니다.
- 일단 라이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께요. 50레벨이 되면 티티아나라는 새로운 라이딩이 생기구요. 100레벨이 되면 티티오라는 새로운 라이딩이 생깁니다. 그리고 만렙이 되면 레드드라코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라이딩이 생길거구요. 아직 공개되지는 않았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훈장 같은 경우는 노블레스 때부터 전직을 할 때마다 새로운 훈장이 지급됩니다. 그리고 시그너스 기사단의 만렙인 120레벨이 되면 기사단장이라는 훈장을 받게 됩니다.
그건 직업과 관계없이 받게 되는 건가요?
- 예. 그렇습니다.
좀 까다로운 질문입니다. 시그너스 기사단 캐릭터로 캐시샵에 입장하면 기존 캐릭터와는 다르게 캐시창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가 있어요. 제가 테스트서버를 플레이해본 바로는 기존 직업의 캐릭터와 시그너스 직업의 캐릭터간의 캐시 공유가 되지 않구요. 원래 같은 계정끼리는 서버만 같으면 캐시를 공유할 수 있는데 시그너스는 그게 안 되는 건가요?
- 예. 현재 안 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설명해 드리자면, 그동안 우리가 캐시아이템이라던가 각종 아이템을 기획하는데 있어서 그런 공유의 문제 때문에 기획상의 한계로 추가되지 못한 많은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그런 한계를 이번 시그너스 기사단을 통해서 해결해보고자 하는 것도 있었습니다.
물론 이런 문제 때문에 캐시샵이 분리가 되어서 실망하시는 유저 분도 계시겠지만 그에 비해서 좀 더 많은 형태의 캐시아이템과 다른 아이템들, 그리고 수많은 컨텐츠들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위로로 삼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시그너스 전용 추가도 있을 예정인가요?
- 예. 그렇습니다.
한 계정당 기본으로 주어지는 캐릭터 슬롯이 3개인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레벨 20인 캐릭터가 시그너스 캐릭터를 생성할 때 부족한 슬롯추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지금 많은 유저분들이 캐릭터 슬롯을 3개 가지고 계시구요. 세 개의 캐릭터를 다 사용하고 계시는 유저가 굉장히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슬롯을 추가로 가지고 구입하신 분들은 6개까지 가지고 계시구요.
그런 것과 관계없이 이번에 시그너스 기사단을 오픈하게 되면 모든 유저들에게 하나의 슬롯을 추가로 지급하게 됩니다. 그래서 시그너스 기사단을 플레이하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게 조취를 취해놓은 상태이구요. 18일이 되면 모든 유저들에게 슬롯이 하나 추가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6개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추가가 되면 7개가 되잖아요. 그런 문제가 있을 텐데, 이번에 슬롯 제한을 6개에서 12개로 확장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6개를 가지신 분들도 7개를 가지는데 큰 문제가 없게 조치를 해 놓은 상태입니다.
20레벨 이상인 캐릭터는 시그너스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고 또 연결된 캐릭터에게 서로 상호영향을 주는 시스템인데요. 만약 두 캐릭터 중에 하나를 삭제할 경우 어떻게 되나요?
- 우선 시그너스 기사단을 삭제했을 경우 기존의 연결되어 있던 캐릭터를 사용해서 여러 번 다시 생성을 할 수 있게 추가가 되어 있구요. 기존 캐릭터를 삭제했을 경우에는 아쉽게도 기사단과 다른 캐릭터(역주:삭제한 캐릭터 외 다른 캐릭터)와 연결할 수는 없습니다. 이 점을 좀 주의해주시고, 기사단 캐릭터를 삭제했을 때는 다시 생성가능하다는 것을 주의깊게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시그너스 직업군만을 염두에 둔 퀘스트나 맵, 아이템들이 추가될 예정은 있나요?
- 이미 12월 패치를 하면서 기사단만을 위한 에레브라는 맵과 각종 시나리오 퀘스트, 전직 퀘스트, 라이딩 퀘스트 등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전용 훈장과 전용 장비까지 추가됩니다. 이미 많은 시그너스 기사단만의 전용 컨텐츠가 추가가 되어 있는 상태이구요. 앞으로도 1월, 2월 시그너스 기사단만을 위한 많은 컨텐츠들을 개발 준비중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실 구체적으로 뭐가 나올 거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파티퀘스트나 맵, 그런게 될 수가 있겠죠. 보스몬스터...
보스몬스터두요?
- 예. 그렇습니다.
정말 많은 것들을 준비하고 계신 것 같아요
- 물론 예정에 있구요. 언제 들어갈지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준비중에 있습니다.
<채팅질문>
시그너스 궁수는 왜 석궁이 아니라 활로 했나요?
- 이번에 시그너스 기사단을 5개의 직업으로 오플할 계획이었구요. 그렇게 됨으로써 표도, 단도 이런 것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밸런스 문제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그런 직업군만의 특징, 개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향... 5개의 직업이 각자 개성이 있어야 되잖아요. 그 개성의 분배, 밸런스의 분배 차원에서 전사는 일단 근거리 공격이니까 다른 직업은 원거리 공격으로 하나 - 뭐 이런 전체적인 조화를 위해서 그런 식으로 선택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그너스 캐릭터와 일반 기존 직업의 캐릭터가 같이 파티퀘스트나 카니발을 할 수 있는지?
- 예. 할수 있습니다. 시그너스 기사단과 기존 직업간의 카니발이라거나 파티퀘스트를 하게 됨으로써 굉장히 또 다양한 게임플레이가 나올 거라고 저희도 굉장히 기대하고 있구요. 많은 유저분들이 정말 우리가 상상도 못한 방법으로 플레이해서 저희를 놀라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도 신서버가 등장하나요?)
- 예. 18일날 시그너스 기사단을 오픈하면서 신섭, 신 월드죠. 새로운 월드가 오픈될 예정입니다. 그 월드에서 많은 플레이 부탁드리겠습니다.
갑자기 생각난 질문인데요. 신서버가 가끔 방학 때나 등장하는데 사실 기존 서버에 사람들이 많이 없다, 하는 그런 서버들이 좀 있거든요. 그래서 서버가 합쳐진 경우(역주:카스티아-옐론드)도 있잖아요. 앞으로 사람이 적은 서버에 한해서 통합될 계획은 혹시 없나요?
- 그건 사실 통합 계획을 장기적으로 세우고 통합한다기 보다, 유저의 상황을 보고 '이 월드와 이 월드를 합치면 굉장히 효과가 있겠다. 많은 유저들이 좋아하겠다'라고 판단이 들었을 때 통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앞으로 무슨 월드를 통합할 거다' 이런 계획은 없구요. 단기적으로 현재 상황을 보고 통합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그너스와 기존 직업의 전직 레벨은 동일한가요?)
- 기존 직업과 동일하게 1차는 10레벨, 2차는 30레벨, 3차는 70레벨 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시그너스는 3차까지 있나요?
- 예. 그렇습니다. 시그너스는 120레벨이 제한이기 때문에 3차까지 전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차에도 4차의 일부를 즐기실 수가 있습니다.
시그너스 기사단만이 낄 수 있는 장비템이 있나요?
- 시그너스 기사단 낄 수 있는 장비템이 현재도 추가가 되어 있구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무기도 그런가요?
- 무기같은 경우, 현재 추가가 되어 있지 않은데 무기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시그너스 기사단은 기존 캐릭터보다 레벨 올리기가 힘든가요?
- 기존 직업보다 레벨업이 더 빠릅니다. 그리고 이런 빠른 레벨업의 핵심은 시그너스 기사단만의 퀘스트에 있습니다. 그 퀘스트들이 많은 경험치와 혜택을 주고 있구요. 제 생각에는, 시그너스 기사단을 하시는 분들은 필히 시그너스 기사단 전용 퀘스트를 하는 것이 훨씬 즐겁게 플레이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시그너스 패치는 다 된것인가요? 더 패치해 나갈 것이 있나요?
- 현재 테섭에서 패치된 밸런스가 아마 본섭에 그대로 나갈 예정입니다. 결국, 시그너스 밸런스 패치는 현재까지 완료가 되어 있는 상태구요. 물론 업데이트가 끝난 다음에 유저분들의 플레이 상황을 보고 추가 밸런싱은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만, 18일 오픈하는 시그너스 기사단은 지금 그대로 오픈될 예정입니다.
시그너스 캐릭터로 혼테일 플레이는 어렵지 않을까요?
- 일단은 잡을 수 있는 보스몬스터의 예를 들어 봤을 때, 자쿰 정도는 쉽게 잡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구요. 혼테일도, 어렵지만 유저분들이라면 충분히 잡아주실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저희는 만렙이 혼테일을 깨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시그너스 기사단으로서 혼테일을 깼다는 것도 일종의 명예가 될 수 있잖아요. 그런 부분도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못 깰 것 같은 보스몬스터를 유저들이 몇 달이 걸려서 방법을 알아내 깨고 나중에는 혼자서도 들어가서 자쿰을 깨거나 그런걸 보실 때 어떤 느낌이 드세요?
- 너무 놀랍죠. 저희 게임을 이렇게 정말 열심히, 즐겁게 플레이해 주시는 게 저희는 감동스럽고 놀랍고... 저희들끼리 혼테일이 깨지거나 하면 저희들끼리 모여서 화제가 되고, 그 분을 찾아보고...그러고 있습니다.
나이트워커는 단검을 못 쓰나요?
- 단검을 이용해서 쓸 수 있는 스킬이 없습니다. 착용은 가능하지만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시그너스 기사단의 어원을 알려주세요.
- 시그너스 기사단의 어원은 백조자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지은 이유는 시그너스라는 여제의 이미지를, 굉장히 성스럽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가지고 싶었구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되게 연약한 공주 이미지를 가지고 있잖아요. 그런 성스러운 이미지와, 여제를 도와 검은 마법사를 잡는 그런 컨셉에 가장 어울리는 여제의 이름이 백조자리의 어원을 가진 시그너스라고 생각했습니다.
120레벨에 영웅의 메아리를 쓸 수 있나요?
- 기사단장으로 승급을 하게 되면 배울 수 있지만, 기존의 200레벨 만렙에서 배울 수 있는 영웅의 메아리보다는 조금 능력이 낮은 영웅의 메아리를 배우게 됩니다. 그래도 영웅의 메아리라면 꽤나 좋은 스킬로 쓰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그너스 기사단 전용 랭킹도 따로 마련되나요?
- 예. 홈페이지라든지, 게임 내 '나의 랭킹'에서 전용 랭킹을 볼 수도 있구요. 에레브 맵의 '기사의 전당'이라는 맵에서 1등부터 52등까지는 예전의 만렙 NPC를 세워주는 것처럼 NPC를 세워주게 됩니다.
그 기사의 전당에는 제한인원이 있는 건가요?
- 제한 인원은 공간적인 문제로 52명까지만 받을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위치 선점에 있어서는 등수별로 1등이 가장 좋은 자리를 맡게 됩니다.
정령의 축복 스킬이 패시브 스킬이라고 들었는데 특별한 이펙트는 없나요?
- 패시브 스킬이기 때문에 특별한 이펙트는 없지만 기존 사용에 사용하던 버프나 물약같은 것이 중복 사용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효과 면에서는 더 좋은 효과를 내 줄 수 있을 거라 봅니다.
시그너스 기사단을 부케 말고 본케로 키워도 될까요?
- 물론 본케로 키우셔도 됩니다. 물론 본케로 키우기 위해서 기존 직업을 20레벨까지 키워야 하는 문제가 있겠지만, 제 생각에는,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시그너스 기사단이 물론 성장한계가 빠른 그런 직업이지만 충분히 본케로써 가치가 있구요. 그냥 평균적으로 봤을 때, 시그너스 기사단의 120레벨이 절대 낮은 능력치를 가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본케로 키우셔도 충분히 즐겁게 플레이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전화연결>
시그너스 기사단의 정령의 축복은 스킬포인트로 찍는 건가요?
- 정령의 축복 스킬은 스킬 포인트로 찍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된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서 스킬 레벨이 자동으로 올라가는 구조로 되어 있스빈다 예를 들어서 원래 캐릭터가 30레벨이고 시그너스 기사단이 50레벨이라고 하면 시그너스 기사단의 정령의 축복 레벨이 3으로 설정이 되구요. 반대로, 원래 캐릭터의 경우에는 5로 설정됩니다.
지금 열심히 레벨업을 하는 중이고 앞으로도 캐릭터를 잘 키울 생각인데 시그너스 기사단이 나와서 이 캐릭터를 계속 키워야 할지, 아니면 시그너스 기사단으로 가야 할지 고민됩니다.
-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 자유를 드리고 싶어요. 아까 얘기했다시피 시그너스 기사단은 어떤 강요하는 컨텐츠가 아니고 선택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즐겁게 본캐를 키우고 계시다면 본케를 계속 키우면 좋겠구요.
플레임 위자드의 매직클로가 불 속성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러면 스트라이크의 스트레이트 스킬의 경우 원래 스킬의 색깔과 다르던데 그것도 속성으로 되는 건가요?
- 아니오. 1차 스킬에서 이번에 이펙트가 바귄 것들이 있는데 그 중에 플레임 위자드만 불 속성이 들어가 있고 나머지는 속성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나머지 스킬 같은 경우에는 그 뒤에 추가로 속성을 부여할 수 있는 스킬이 있기 때문에 (속성의) 추가가 안 되어 있는 것이고, 플레임 위자드같은 경우, 계속 불 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렇게 추가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테스피아에서 시그너스 기사단장 훈장을 받으려면 보스몬스터를 격파해야 하더라구요. 제 나이트워커의 명중률이 275인데 쉐도우파트너랑 트리플스로우를 쓰면 한두발 정도는 미스가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다른 분들에게 물어보니까 소울 마스터 키우시는 분은 자기 명중율이 300인데 겨우 잡았다고 하는 분들도 있구요.
- 기사단장 전직 부분에 보스몹이 조금 강한 부분이 있어서 본섭에 들어갈 때는 좀 약화시켜서 들어갈 예정입니다. 회피율과 체력이 좀 높게 설정되어 있어서 이번에 좀 수정해서 들어갈 예정입니다.
소울 마스터의 파이널어택이 원래 전사에서는 mp 소모가 없는 패시브 스킬이었는데 소울 마스터는 mp를 소모하는 액티브 스킬이 됐더라구요. 그런 부분이 나중에 본서버의 기존 직업에게도 적용이 되나요?
- 본직업들에게는 이미 패시브로 구현된 부분이라 그걸 수정하는 게 많이 힘들 것 같구요. 소울 마스터랑 윈드 브레이커에 한해서 구현된 부분에 한해 파이널 어택이 액티브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6개 캐릭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1개를 지급한다고 하셨는데 그럼 나머지 캐릭터들을 키울 때는 슬롯을 또 사야 하나요?
- 추가적으로 하나가 지급이 되구요. 만약에 7개를 꽉 채운 다음 더 키우고 싶으시다면 구입을 하셔야겠죠.
시그너스 기사단 공식 동영상을 보면 소울 마스터가 본섭 고렙 히어로정도의 데메지를 입힙니다. 여기에다가 전사가 원거리 공격까지 등장하면 아무래도 레벨업 속도가 빠른 시그너스 쪽으로 몰리지 않을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런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해요.
- 우선, 저희가 공식적으로 공개한 동영상에서는 운영자 캐릭터로 찍었기 때문에 데미지가 많이 높게 찍힌 경향이 있었구요. 실제로 들어가게 되면 그렇게 큰 차이는 없지만 기존 직업보다는 조금 쎈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구요. 원거리 공격같은 경우에는, 전사같은 경우 워낙 근거리 위주였기 때문에 그렇게 멀리까지는 아니더라도 가까운 거리는 공격을 할 수 있게 해 주기 위해서 원거리 스타일의 공격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실제 사정거리 같은 경우 기존의 궁수, 도적보다는 훨씬 짧게 설정되어 있구요.
직업간 밸런스가 맞춰졌으면 좋겠어요.
- 저희도 그런 부분, 유저분들이 그런 요청을 하는 걸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밸런스를 되도록 다양한 방면으로 조정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 계속 꾸준히 진행할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mazef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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