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 : 카니발2
연식 : 2001년 8월
키로수 : 22만
엔진타입 : 디젤
미션타입 : 오토
최근 수리내역 : 부동액 교환, 써모스탯 교환, 라디에이터 약품 청소
고장증상 : 냉각팬이 계속 돌아요..
안녕하세요..
맨날 눈팅만 하다가, 도움 요청드립니다..
CRDi 이전 디젤 터보 모델이구요..
약 1년전에 LPG로 개조하였습니다.
정숙성이 좋아졌는데, 힘이 부족하고, 연비가 많이 나빠지더군요..
그래도 같은 거리를 갈때, 비슷한 돈이 들어가네요..
나름 만족하고는 있느데,
이전까지는 못느꼈는데, 최근보니 냉각팬이 계속 돌아가네요..
또한, 60-80km 주행할때 보니 3-4단 변속이 부드럽지 못하네요..
뭐랄까.. 언덕에서 가속을 조금만해도 바로 킥다운이 되는것 같아요..(알피엠 상승)
그래서 근처 카센터가보니, 냉각수가 오염되서 그렇다고 해서
써모스탯과 냉각수 교환, 라디에이터 약품청소를 했네요.
그런데 증상이 나아지지를 않네요..
LPG가 원래 열이 많다고 그래서 계속 팬이 도는거라고, 안돌면 문제지만 돌아가니 문제가 없다고..
그렇게만 말하네요..(상식적으로 이해안감)
그래서 오늘 기아 오토큐에 가보니,
냉각수가 순환이 안된다네요.. 확인해보니,
냉각팬은 계속 돌면서, 윗쪽 검정고무호스는 뜨거운데, 냉각팬 아래쪽은 차갑다고 합니다.(직접 확인해봄)
즉, 위쪽은 뜨겁고, 그래서 냉각팬은 계속 돌고, 아래쪽은 차갑더군요..
처방은, 써모스탯과 라디에이터를 통채로 교환하랍니다.. 32만원이구요..
어째 맘이 내키질 않아서 그냥 나오기는 했는데,,
어찌해야 할까요..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첫댓글 라지에타교환이 우선 해보시고 ㄱ래도 이상하면 나머지 갈으세요
냉각수 교환하고 에어빼기가 안된것 같기도 한데요... 아니면 워터 펌프 문제 일수 있구요... 엔진측의 뜨거운 냉각수를 써모스탯이 열리면서 라디에이터로 보내지는데요 보낼때 강제로 라디에이터 쪽으로 보내는 역할을 워터 펌프가 합니다. 임펠러가 손상되면 강제 송출이 안되구요. 워터펌프라면 냉각수 오버히팅도 생기구요. 부동액 교환하셨다고 하는데요 혹시 녹물이 많았나요??? 타이밍 작업 시 워터펌프는 안갈았을수도 있습니다. 임펠러가 괜찮다고 판단하면 가스겟만 교환하고 장착 다시 하는 경우 있습니다.일단 냉각수 양 확인 및 워터펌프, 라디에이터 확인이 필요 합니다.
고맙습니다. 써모스탯과 라디에어티 교체로 잡았습니다.. 그런데 LPG로 개조하니 확실하게 팬이 자주돌긴 하네요..
개조차는 한번 돌면 한 5분은 도는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