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절. 합화격(화기격)의 용신
본서의 앞에서 천간의 합화를 설명했으니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는다.
그러나 꼭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일간이 월간이나 시간에 합하는 것이 있으면 합이 되는데, 합만 되고 화化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합이 되면서 화하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일간은 사주의 주인이니 화하여 변질되지 않는데 오직 합화격이 될 때만 화하여 스스로를 버리는 것이다.
일간이 합화하는 화기격이 될 때 주의할 점이 있으니 쟁합이나 투합하면 화하지 못하여 화기격이 될 수 없다.
합화격은 다섯 가지가 있다.
① 갑일과 기일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하며 월지가 진술축미월이고 사주에 화토가 많으면 화토격이다.
② 을일이나 경일이 월간 또는 시간과 합하며 사유축신월巳酉丑申月이 고 사주에 금토가 많으면 화금격이다.
③ 병일 또는 신일辛日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하면서 축신자진해월 丑申子辰亥月이고 사주에 수금이 많으면 화수격이다.
④ 정일이나 임일이 월간 또는 시간과 합하면서 해묘 미인월이고 사주에 수목이 많으면 화목격이다.
⑤ 무일 또는 계일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하고 인오술사 월이고 사주에 목화가 많으면 화화격이다.
특기할 사항은 시지가 진이나 사이면 화기의 원신元神이 투출하여 더욱 진격이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양간은 부夫 요, 음간은 처妻니 어떨 경우에는 음간이 양간의 오행을 따라 변화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처종부화妻從夫化라고 한다.
예컨대 갑기가 합하여 진술축미월이면 갑과 기가 토로 변하지만 인묘월에 생 하고 지지가 목방이나 목국을 이루면 기가 남편 갑을 따라 목으로 화하니, 이는 화한다기 보다는 종하는 것으로 종과 화가 본래 상통하는 연고이다.
병신丙辛이 화수化水하나 사오월에 생하고 지지에 화국이나 화방을 이루면 신辛이 화로 변하고, 무계가 화화化火하나 해자월에 생하고 지지에 수국이나 수방을 이루 면 무가 수에 종하는 것이다.
종격은 종신從神이 용신이지만 화기격은 화신化神을 생하는 오행이 용신이 된다.
그런데 화신을 극하면 흉하고, 화신이 왕성하지 않는 한 화신을 설기해도 안된다.
운에서 쟁합, 투합은 상관없으나 원국이 쟁합이나 투합되면 파격이 된다.
화기격 역시 진격과 가격이 있다.
진화기격은 부귀한 가문에서 출생하고 행운이 화신을 극하지 않는 한 계속 부귀한다.
가화기격은 빈한한 가정에서 출생하며 육친의 덕이 없고 고아가 되거나 더부살이를 하게 되는데 좋은 운이 와서 화신을 생하면 자수성가하여 그 운 동안에 는 진격과 다름없이 대부대귀하다가 그 운이 지나가면 망한다.
화격은 화신化神의 기가 순수하고 전일해 야 하며 혼잡하면 가화격이 되므로 운에서 잡기를 제거해야 발달하게 된다.
이제 화기격의 성립 조건을 항목별로 살펴본다.
① 일간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해야 하며 년간과 합하면 화하지 못한다. 투합과 쟁합이 되지 말아야 하고 월지가 화신이어야 한다. 월지가 화신이 아니면 비록 득지 득세했을지라도 진격이 못되고 파격이 되며 쓸모가 없는 것이다.
② 화신이 왕해야 한다. 만약 사주에 화신을 극하는 것이 한개라도 있으면 파격이 된다. 다만 한개의 화신을 극하는 신이 있어도 극과 합이 되어 거하면 가화격이 되므로 운에서 도우면 발달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격으로 보고 보통격국의 원칙에 따라 용신을 정한다.
③ 화신도 투출하고 화신을 생하는 것도 투출하면 아주 좋다.
④ 투합이나 쟁합이 되면 부귀할 수 없고 색정으로 망신하며 파산한다. 운에서 일간 또는 일간과 합 하는 천간을 극하면 손재, 부상, 투옥, 유혈 등의 재앙이 생긴다.
⑤ 사주의 관살이 극을 받거나 합이 되거나 관살이 없으면 공부하기를 싫어하고 학력이 낮으며 인품 이 비열하다.
⑥ 일주가 통근하면 화격이 안된다. 그러나 화신이 일간과 같은 경우 즉, 기일주와 경일주는 더욱 화 신이 왕해지므로 더욱 좋아지니 파격이 안된다. 그 외에는 일주가 무근해야 화격이 되는데 일단 화격이 안되었을 때는 정격으로 보고 신강신약을 살펴야 한다.
⑦ 화신化神을 생하는 오행이란 화수격에는 금, 화토격에는 화, 화화격에는 목, 화목격에는 수, 화금격 에는 토를 말한다.
화기격의 운을 항목별로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화신이 극을 받는 운이 오면 재앙, 관재, 파산, 실직, 색정으로 인한 망신 등이 생긴다.
② 화신을 돕는 용신운이 되면 귀인을 만나고, 화신을 극하는 운이 오면 고생, 이별, 좌천, 이사, 재앙 이 생긴다.
③ 일지가 화신을 극하거나 위배되면 부부가 불화하므로 이혼할 우려가 많다.
④ 가화격은 부귀가 오래 가지 못한다. 대운과 세운과 사주의 3개가 회합會合하여 화신을 극하게 되면 패가망신한다.
⑤ 화신이 너무 왕할 때는 운에서 화신을 설기시키면 좋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화신을 설기하거나 극 하면 흉하다.
⑥ 화하는 두 개의 천간 중에서 한개라도 인수를 만나 자기의 본래의 오행으로 환원되거나 칠살을 만나 합이 깨져서 자기의 본래의 오행으로 환원이 되면 감옥에 가고 파산하거나 부상을 당하거나 색정으로 망신 당한다.
예컨대 갑기화토격에 경을년이 오거나 임계년이 오는 것, 을경화금격에 병정신丙丁辛 년이 오는 것, 병정화신격丙辛化水格에 임계정년이 오는 것, 정임화목격에 무기계년, 무계화화격에 갑을기 년이 오는 것 등이 바로 환원이다.
화기격을 종합해서 말하면 지지가 화신이 두 개 이상이거나 지지가 화신의 방이나 국을 이루고 천간에 화신이 투출하고 시지가 화신을 거스르지 않고, 화신을 극하는 오행이 없으면서 투합이나 쟁합이 되지 않으면 화기격이 성립된다.
화수격에 축이 있어도 파격이 되지 않는 것은 축이 습토이기 때문이다.
진토가 있어도 파격이 되지 않으나 무기토가 있으면 화수격은 파격이 된다.
무릇 화기격은 화신의 인성과 비겁운을 좋아하고 화신의 관살운이나 재성운은 흉하며 화신이 극도로 왕성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화신의 식상운 역시 나쁘다
화기격과 종격은 비슷하므로 어떤 격국인지 구별하기가 어려울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기준으로 삼고 격국을 분별한다. 합화했을 때 화신이 득시했으면 화기격이 되고 화신이 실시했으면 종격이 된다.
예컨대 갑기화토인데 진술축미월 사고가 모였으면 부종처화夫從妻化(남편이 처를 따라 ?함)되어 화토격이 되지만, 인묘월이면서 목방이나 목국을 이루었다면 처종부화妻從夫化(처가 남편을 따 라 변함)가 되어 종왕격이 되니, 갑일주라면 전왕격인 곡직인수격이 되어 화로 용신을 삼고 기일주라면 종살격이 된다.
을경화금인데 가을에 나고 지지가 금국이나 금방을 이루었으면 처종부화하여 화금격이 되지만 인묘월이고 목국이나 목방을 이루었다면 부종처화하여 종왕격이 되니, 이때 경일주의 경우라면 종재격이 되고 을일주의 경우라면 곡직인수격이 된다.
이상과 같은 원리로 나머지 병신합수丙辛合水, 무 계합화, 정임합목도 추리한다.
합하는 천간 두개가 모두 무기하고 오행의 기가 산만한 것도 있는데 이는 상격이 못된다.
己 甲 甲 己
巳 子 戌 丑
갑이 둘이고 기가 둘이며 쌍쌍이 배합하니 투합도 아니고 쟁합도 아니므로 갑기합이 되었다.
토가 왕한 술일이고 기가 투출하고 사가 토를 생하고 있으니 화토격이 되었다.
자가 있어 흠이나 자축합토하고 사 중 무, 술 중 무와 합하니 무력해져서 파격을 면했으나 가화격이 되었다.
사 중 병화로 용신을 삼으니 운이 화로 향하여 장군이 되었다.
丙 辛 辛 壬
申 亥 亥 辰
월간 신금辛金이 일간을 격하고 있어서 시간 병과 합하지 못하니 쟁합도 투합도 아니다.
월지가 수이 니 병신합丙辛合하여 수로 변하고 신진申辰이 수국을 이루고 임수가 투출하니 화수격을 이루었다.
화수격에 진축이 있어도 파격이 아니다.
이 사주는 수가 주체이고 왕하므로 식상 목운에 천하를 정벌하고 청나라의 기틀을 세웠다.
윤하격과 같은 방법으로 운을 보라. 청나라 태종의 사주로써 격국이 완전무결하다고 볼 수 있다.
丁 戊 癸 丙
巳 午 巳 戌
무계합하였는데 사월이고 오술 화국을 이루고 병정이 투출하니 화화격 진격이다.
화신이 투출하니 격국이 완벽하여 대귀할 사주다.
화가 왕해 주체가 되니 운은 염상격과 같아서 목화운이 좋고 금수운은 나쁘다.
화기격은 순수해야 귀격이고 잡되면 가화격에 불과하니 운에서 도우면 진격과 다름없이 대귀하지만 운이 돕지 않는 기간에는 보잘 것이 없다.
진격은 운이 돕지 않아도 지위가 숭고하니 그것이 진화격과 가화격의 차이점이다.
戊 辛 丙 癸
子 亥 辰 丑
병신합丙辛合하여 지지에 해자축 북방을 이루고 계가 투출하니 화수격이 되었지만 진월이니 화신이 실시했고 무토가 수를 극하니 가화격이 되었다.
다행히 대운이 계축, 임자, 신해辛亥, 경으로 행하여 격국 의 결함을 제거하니 귀하게 되어 총독에 이르렀다.
戊 己 甲 丁
辰 酉 辰 未
갑기가 합하고 진월에 토가 많고 진시를 만나 화신이 투출하고 정화가 화신 토를 생하니 격국이 거의 완벽하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일지 유가 진과 합해 금의 기세를 왕하게 하여 화신의 기운을 누설시키니 이 사주의 병이 되어 가화격이 되고 말았다.
운이 화로 향하여 병病이 되는 금을 제거하고 화신을 도왔다면 부귀했겠지만 여자의 사주가 아니므로 대운이 역행하여 수로 향하니 뜻을 펴지도 못하고 평범한 일생을 보냈다.
丙 甲 己 戊
寅 寅 未 辰
미월에 화토가 있으니 화기격이 될 것 같지만 인이 두 개나 있으니 합했으나 화하지는 못한다.
화기격이 못되면 일간은 합할 뿐 화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사주는 재격으로 보아야 한다.
미월에 화토가 왕하니 화염토초의 형세이니 화토는 꺼리고 수목이 용신이 된다.
庚 辛 己 丙
寅 卯 亥 子
일간은 년간과 합이 되지 않는 것이 원칙이고 기토가 사이에 끼어 있으니 화수化水하지 못하고 따라서 화기격은 절대 아니다.
정격으로 풀이해야 하니 사주에 수목이 왕하고 신약하니 평범한 장사치에 불과 했다.
화토가 용신인데 60이 넘도록 좋은 운이 오지 않아 평범한 일생을 마친 것이다.
만약 일찍 좋은 운이 왔더라면 부귀를 누렸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