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는 오픈해도 그걸 똑같이 따라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이나 유튜브 같은데서 레시피 다~~~공개되어 있지만 우리나라 식당들이 전부 맛집이 아니죠... 그거 레시피 알아도 그대로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그걸 그대로 따라해서 맛을 낸다? 이건 인정해 줘야죠...
지인이 예전에 딤섬집을 했었는데.. 딤섬만드는걸 배우려고 엄청고생했었다고 합니다. 딤섬은 중국사람, 중화귄사람 아니면 절대 가르쳐주질 않았다고.. 그래서 2년인가?4년동안 거의 무급이나 다름없이 일을해주고 겨우겨우 배워서 오픈을 했는데.. 1~2년하고 결국 그만뒀습니다.. 이유가 딤섬을 만드는데 들이는 시간과 정성이 너무 많아 몸이 못견디게 되고 절충해보려고 하면 맛이 없어지게되니.. 관두더라구요.. 그 고생을 했었는데.. 생각해보면 주위 딤섬 집이 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있어도 거진 인건비 싼 중화권사람들만 하고있는.. 안그럼 딤섬이 사먹기 부담스러울 가격이될꺼라는 얘길 들었습니다..
첫댓글 그리고 어차피 공개한다고 해서 따라서 만드는 사람도 많지도 않죠
이연복님의.말씀이 떠오르네요ㅋ 내가 레시피를 공개 해도 진짜 부지런하지 못하면 절대 못한다고
요리는 레시피 대로 만들어도
사람마다 맛이 다르니ㅋ
생각이 넓으시네요
너그러운 마음 + 자신감
큰사람이네
골목식당에서 답 나왔죠..레시피 뿐만 아니라 관리방법 다 알려줘도 안합니다.
정지선셰프가 흑백요리사에서 보여진 모습과 다르게 정말 대단하신분이라 생각드네요
ㅎㅎㅎ 알려줘도 못따라하거나 그걸 똑같이 몇십년 하는걸 못하지.
딤섬은 레시피를 알려줘도 못하죠.
아무나 못해요 연습도 뒤지게 많이 해야 되구요.
이건 좋은 마인드임
이연복 셰프가 중식의 초 초 초 대가인데
정석대로 레시피 그대로 방송에 오픈함
그래도 99%는 따라하지않음
222222
백종원 홍콩반점 관련 유튜브 영상 보면
레시피 기껏 다 제공해도 그대로 만들지 않는
가게들이 생각 이상으로 많더군요
딤섬자체가 쉬운요리가 아니죠.
그리고 일반요리도 레시피 알려줘도 똑같은 맛내는게 쉽지 않죠.
이상하게 모든 재료를 정량으로 제공해줘도 만드는 사람마다 맛이 차이나는게 요리죠.
전 흑백요리사중 제일 먹고싶었던게
레스토랑 미션할때 딤섬이요!! ㅜㅜ
레시피는 오픈해도 그걸 똑같이 따라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이나 유튜브 같은데서 레시피 다~~~공개되어 있지만
우리나라 식당들이 전부 맛집이 아니죠...
그거 레시피 알아도 그대로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그걸 그대로 따라해서 맛을 낸다?
이건 인정해 줘야죠...
지인이 예전에 딤섬집을 했었는데.. 딤섬만드는걸 배우려고 엄청고생했었다고 합니다.
딤섬은 중국사람, 중화귄사람 아니면 절대 가르쳐주질 않았다고.. 그래서 2년인가?4년동안 거의 무급이나 다름없이 일을해주고 겨우겨우 배워서 오픈을 했는데.. 1~2년하고 결국 그만뒀습니다..
이유가 딤섬을 만드는데 들이는 시간과 정성이 너무 많아 몸이 못견디게 되고 절충해보려고 하면 맛이 없어지게되니.. 관두더라구요.. 그 고생을 했었는데..
생각해보면 주위 딤섬 집이 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있어도 거진 인건비 싼 중화권사람들만 하고있는.. 안그럼 딤섬이 사먹기 부담스러울 가격이될꺼라는 얘길 들었습니다..
며느리도 모르는 비법 이거 골때림ㅋㅋ 전수 안해주고 꽁꽁 감추다 갑자기 돌아가시거나 치매 혹은 노령으로 미각 둔화로 맛이 변해서 맛집 맛탱이간곳이 한두군데가 아님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