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 크메르의 세계
리셰 프랑쇼 르네 데카르트 드 프놈펜
Lycée français René Descartes de Phnom Penh
흔히 "리셰 르네 데카르트" 혹은 "리셰 데카르트"라고 하는 캄보디아 사립 중고교는 원래 "리셰 프랑쇼 르네 데카르트 드 프놈펜"(Lycée français René Descartes de Phnom Penh)의 준말이다. 원래 프랑스에 명성있는 중고교인 "리셰 르네 데카르트"가 지금도 현존하고 있는데, 양교 간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리세 르네 데카르트는 프놈펜 중심가에 있으며, 캄보디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현대적 중등교육기관이자 준-공립인 "리셰 시소왓"(Lycée Sisowath)과 함께 중고교 과정의 양대 명문 학교로 자리잡고 있다. 1975년 크메르루즈 정권 이전만 해도, 이 학교에 입학하는 것 자체가 본인은 물론 가문의 영광이었다고 한다.(참조☞ "[개론] 캄보디아 교육제도 변천사")
리셰 르네 데카르트는 프랑스식 교육을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중등과정 수료증 및 고교졸업장인 바칼로레아(Baccalauréat) 학위를 수여한다. 농구장 3곳과 축구장 1곳이 있다.
현재의 "노로돔 시하모니"(Norodom Sihamoni) 국왕도 유럽으로 유학을 떠나기 전에 이곳에 입학한 적이 있으며, 많은 왕족과 부유층들이 선호하는 학교로 알려져 있다.
○ 주요 졸업생
- 노로돔 모니니엇(Norodom Monineath) 왕대비.

캄보디아 최고의 명문 사립중고교 "리셰 르네 데카르트"의 전경 (사진: www.twip.or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