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차량기본정보
●모델명: BMW M3 ●코드명: E92 ●연식: 2008
(**부분을 긁어서 수정하신후 이용하세요. 타차량은 모델명과 연식만 쓰세요.코드명은 공지글참조^^)
..........................................................................................................................................................................................................................................................
▶Q&A 도와주세요^^
질문> 전자식으로 노면의 속성을 읽어서 쇼바를 조절하는 기능이라는데...
그러니까 예를들어서 울퉁불퉁한 비포장 도로에서 주행시 순간적으로 쇼바를 조절해서 승차감을 유지 시켜주는건지
아니면 경사 진곳(고속방지턱이라던가)에서 쇼바 업을 해준다는건지..
그리고 E92메뉴얼에서 EDC의 Value를 단계별로 조절 하는데 이게 높을수록 쇼바를 조절하는 컨트롤러가 민감해진다는 뜻인가요? 아니면 쇼바 업/다운의 depth가 커진다는건가요?
뭣도 몰라서 지금 EDC를 2단계만 올려놓고 주행중입니다.ㅜㅜ
첫댓글 EDC는 쇼바감쇄력을 3단계로 조절가능하게 하는 전자조절식 쇼바입니다. 꺼놓으면 부드럽고 1단계는 콤포트, 2단계는 스포츠로 딱딱해집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EDC에불이 2개가 들어오는게 그거 였군요. 그렇다면 그 옆에 Demper control은 어떤 역활인가요? 계기판에도 표시되던데..
Damper control이라는게 또 있나요? EDC가 Electronic Damper Control인데..
그 Power버튼과 EDC버튼 옆, 즉 SMG 밑에 있는 댐퍼 컨트롤이요^^ 게이지(?) 조절하는거..
헉.. 그건 M-dct 변속타이밍 조절기능입니당..
삭제된 댓글 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완전 다르게 알았군요;; 게이지 올리면 혹시 패들 쉬프트 반응이 빨라지는건가요? 2칸인데 1500rpm에서 패들쉬프트 반응이 좀 둔한것 같아서;; 즉, EDC는 쇼바를 잠그냐 반만 잠그냐 완전 푸냐의 차이였군요. 스포츠 모드는 완전 유압 차단이라는건데..이게 무슨 장점이 있나요?--;
6단계로 조절되는 건 드라이브로직이라고 변속속도조절기능인데 바를 꽉채워주실수록 변속이 빨라집니다. M-dct도 반클러치개념이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SMG의 경우로 본다면 바가 낮아질수록 반클러치를 쓰는것처럼 부드럽게 변속되지만 바를 높이면 팍하고 동력이 붙습니다. 그때 변속충격때문에 뒤통수를 퍽 때리죠.. 반응이 둔핫시면 5단계로 높이시구용, DSC를 오프시키면 숨겨진 1바가 더나와서 6바까지 올릴수 있습니다... 글구 EDC스포츠는 서스가 단단해져서 격한주행을 할때 좋습니다... 보통 튜닝쇼바들 딱딱하듯이.. 그렇게 변합니다.
캬...전투디알님과 다음차엠오님 시원한 답변 감사합니다. 덕분에 EDC와 드라이브로직에 대해서는 해결 되었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