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우주=사람

1.적천수 정리
“삼원이라는 것은 천원, 지원, 인원이다. 그러니까 천간은 천원이 되고, 지지는 지원이 되며 지지에 들어있는 지장간은 인원이 되는 것이다. 음양은 본래 태극을 말하는 것인데, 태극을 일러서 제재(帝載)라고 하는 것이며 오행이 사계절이 파생되면서 발생하는 것을 신공(神功)이라고 부른다.
오행의 기에는 치우치고 올바름이 있어서 그 이유로 만물의 운명에도 길하고 흉함이 있는 것이다.”
다섯 가지 기운 흐름을 관찰하면 비로소 길하고 흉하게 되는 자연의 이치를 알게 될테니.’
子平의 원리는 다른 것이 없다네.
그 시들거나 왕성함의 기운을 살피고,
순조롭고 일그러짐을 연구하며,
나아가고 물러감을 파악하고,
그 用神과 忌神을 살피는 것이니,
이를 일러서 ‘이치를 안다.’고 한다네.
기이한 이론들과 온갖 얄궂은 격에 집착하고,
색다른 국이나 각종 신살들....
나아가서는 근거 없는 납음오행까지...
온갖 허망한 이름들의 부류들은,
일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만든 말장난일 뿐,
五行의 올바른 이치에는 부합되지 않으니,
모두다 믿을 수도 없는 이야기들인데,
이것을 근거로 인생의 길흉을 논하니,
올바른 이치를 틀렸다고 부정하게 되고,
틀린 헛소리는 올바르다고 주장을 하며....
이것이 또 전해지고 전해지며 뒤범벅이 되는구나,
그러니 길흉의 이치가 어찌 맞을꼬
혼미하기만 하여 밝히기가 어려울 밖에.”
--------------------------------------------------------------------
참고
◆ 대운은 자기의 命局에 있어서 生月의 연장이면서 춘하추동의 연장인 것이므로 기후의 순환을 말하는 것이므로 중요하고, 歲運은 기후의 表徵(표징)이 아니고 육십년간을 주기로 일순환하는 것이므로 歲運은 大運에 비해서 그리 重한 것은 못된다.
◆ 大運과 歲運의 地支는 刑, 沖, 害, 合, 空亡 등을 보아야 한다.
◆ 빈부는 명식에 의하여 정해지고 마치 命은 식물이 되고 運은 개화결실 또는 凋落의 시기이다.
◆ 大運이란 天干에 五運이 있고 地支에는 六氣가 있음을 말하는 것인 바 세운과
대운과의 관계는 흡사 接木(접목)하는 것과 같다.
◆ 命이 낮고 佳運을 만나면 마치 작은 풀이 春風을 만나는 것과 같아 피어 나기는 하지만 다만 쑥대는 쑥대일뿐 芝蘭(지란)으로 변할 수 없다.
◆ 命理에 所用되는 神은 財. 官. 食. 印. 殺. 傷. 梟神. 劫財의 八神을 벗어날 수 없다
기초이론 정리

天干合; 甲己合土 中正之合, 갑기합토 중정지합
乙庚合金 仁義之合, 을경합금 인의지합
丙辛合水 威嚴之合, 병신합수 위엄지합
丁壬合木 仁壽之合, 정임합목 인수지합
戊癸合火 無情之合. 무계합화 무정지합
地支六合; 子丑合土 자축합토, 寅亥合木 인해합목, 卯戌合火 묘술합화
辰酉合金 진유합금, 巳申合水 사신합수 午未合 오미합
子丑合土, 寅亥合木, 卯戌合火 자축합토, 인해합목, 묘술합화
辰酉合金, 巳申合水, 午未合 진유합금, 사신합수, 오미합.
地支三合; 삼합은 장생지, 제왕지, 묘지가 만난 것,
亥卯未木局, 해묘미목국
寅午戌火局, 인오술화국
巳酉丑金局, 사유축금국
申子辰水局, 신자신수국
亥卯未 寅午戌 巳酉丑 申子辰 해묘미 인오술 사유축 신자진
方合; 寅卯辰東方木局 巳午未南方火局 인묘진동방목국 사오미남방화국
申酉戌西方金局, 亥子丑北方水局 신유술서방금국, 해자축북방수국
冲; 子午冲 자오충 丑未冲 축미충 寅申冲 인신충 己癸沖 기계충
卯酉冲 묘유충 辰戌冲 진술충 巳亥冲 사해충
子午冲 丑未冲 寅申冲 자오충 축미충 인신충
卯酉冲 辰戌冲 巳亥冲 묘유충 진술충 사해충
刑; 子卯相刑 無禮之刑, 자묘상형 무례지형 寅巳申三刑 地勢之刑, 인사신삼형 지세지형,
丑戌未三刑 無恩之刑, 축술미삼형 무은지형 辰午酉亥 自刑 진오유해 자형
子卯相刑 寅巳申三刑 丑戌未三刑 辰午酉亥 自刑
자묘상형 인사신삼형 축술미삼형 진오유해 자형
破; 子酉破 자유파 辰丑破 진축파 午卯破 오묘파
寅亥破 인해파 申巳破 신사파 戌未破 술미파
子酉破 辰丑破 午卯破 자유파 진축파 오묘파
寅亥破 申巳破 戌未破 인해파 신사파 술미파
害; 子未害 자미해 丑午害 축오해 寅巳害 인사해
卯辰亥 묘진해 申亥害 신해해 酉戌害 유술해
子未害 丑午害 寅巳害 자미해 축오해 인사해
卯辰亥 申亥害 酉戌害 묘진해 신해해 유술해
怨嗔; 子未怨嗔 자미원진 丑午怨嗔 축오원진 寅酉怨嗔 인유원진
卯申怨嗔 묘신원진 辰亥怨辰 진해원진 巳戌怨嗔 사술원진
子未怨嗔 丑午怨嗔 寅酉怨嗔 자미원진 축오원진 인유원진
卯申怨嗔 辰亥怨辰 巳戌怨嗔 묘신원진 진해원진 사술원진
鬼門關殺; 子酉鬼門 자유귀문 丑午鬼門 축오귀문 寅未鬼門 인미귀문
卯申鬼門 묘신귀문 辰亥鬼門 진해귀문 巳戌鬼門 사술귀문
子酉鬼門 丑午鬼門 寅未鬼門 자유귀문 축오귀문 인미귀문
卯申鬼門 辰亥鬼門 巳戌鬼門 묘신귀문 진해귀문 사술귀문
공망보는법
갑(1)을병정무기경신임계(10)
자(1)축/인묘/진사/오미/신(9)유(10)/술해(12)
예1: 정축일생
일지(丑:2)-일간(丁:4)= -2(0이나 음수가 나오면 +12해줌)
-2+12=10(유->신유공망)
지장간
(작용)(알맹이)(껍데기)
子 : 壬 癸 10 20
丑 : 癸 辛 己 9 3 18
寅 : 戊 丙 甲 7 7 16
卯 : 甲 乙 10 20
辰 : 乙 癸 戊 9 3 18
巳 : 戊 庚 丙 7 7 16
午 : 丙 己 丁 10 9 11
未 : 丁 乙 己 9 3 18
申 : 戊 壬 庚 7 7 16
酉 : 庚 辛 10 20
戌 : 辛 丁 戊 9 3 18
亥 : 戊 甲 壬 7 7 16
첫댓글 들어 마시는 흡ㅇ른 음이요 내어쉬는 호는 양이라 호흡을 잘 알고 이것을 제어만 하면 여기에서 삼태극 사상 이라 아직 으,ㅁ양도 잘 모르고 삼태극도 잘 알지도 못 하는데 적천수 저자는 분명 삼태극 사상 모르니 그냥 음이요 양이요 하지만 오호라
삼태극 들어본거 같아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늘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꾸벅..ㅎㅎ
항상 관심 가져주셔서 고마워요 햇님 ^-^ㅋ
60갑자의 순서를 음양으로 나눌수 있다면 , 甲子순부터 60간지를 5구획으로 12개씩 끊어서 사용하면 오행 木,火,土,金,水 간지속성으로도 나누어 사용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 간혹 명식에 없는 오행중 60자순에 의한 오행배속 속성이 두드러질때 예로) 甲子 . 戊辰 . 辛未 등 간지작용만으로 木배속 구획의 오행작용이 작용한다하여
응용해 쓰는 관점도 있던가 보군여 ,
그리고 혹시 지장간 도표중에 . 戌 토칸 , 정기 己는 혹 새로운 이론인지 / 잘못 표기된것인지 알수가 없네여 ^^.
지장간 표중에 여기에 해당하는 부분에 丑중 癸-여기만이 작용력을 갖는다는 새로운 관점도
무척 흥미롭네요 ^^. 잘봤읍니다^
띠옹 죄송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