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수학책에 가장 먼저 나오는 도형은 도형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여러가지 모양이라고 표현하데요. 네모, 세모, 동그라미와 함께 상자 모양, 둥근기둥 모양, 공모양하고 말이예요.
모든 모양(도형)은 shape /쉐입/이라고 불러요.
'이 게 무슨 모양이지?’하면 What shape is this? 라고 물으면 되지요.
다양한 평면도형이나 입체도형은 다음 기회로 미루고 위에서 말한 기본적인 모양을 먼저 알려드릴께요.
세모는 triangle /추라이앵글/
동그라미는 circle/서클/
네모는 두 가지를 구분해서 정사각형은 square /스퀘어/
직사각형은 rectangle /렉탱글/
---영어발음 ‘r’과 ‘l’도 한글 표기로 구분이 안되니 좀 답답하네요.
이 세가지 모양은 여러개를 늘어 놓고 바로 규칙찾기하고 연결이 되던데 영어에서 이런 규칙은 룰(rule)이 아니고 pattern /패튼/이라고 해요.
둥근기둥 모양, 공모양 상자모양은 입체도형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겠죠.
둥근기둥모양은 cylinder/실린더/
공모양은 shpere/스피어/
상자모양은 다시 네모처럼 정사각형으로된 주사위모양과
cube/큐ㅂ/
직사각형으로된 진짜 상자모양 rectangular prism/렉탱귤러 프리즘/
cylinder는 우리 중고등학교시절 과학 실험실에서 사용한 실험기구 이름이고,
cube라는 말도 보석얘기할 때 큐빅이라는 말을 연상해서 기억이 쉽게 되는데
shpere나 rectangular prism이라는 용어는 외우는데 신경이 좀 쓰이더군요.
할 수 있나요. 그 놈의 자식이 뭔지…
도형문제에서 자주나오는 지시어 몇 개 첨가할께요.
1. 똑같이 생긴 모양을 찿으시오.
Find the one that is the same shape and size.
/파인 더 원 댇 이ㅅ 더 세임 쉐입 앤 사이ㅈ/
이 거 보시면서 소리내어 연습하지 않으면 제가 이렇게 발음 표시한 보람이 없는데… 반복되는 것은 생략할께요.
2. 동그라미(세모, 네모) 모양의 물건을 찾으시오.
Find things shaped like circles (triangles, squares).
3. 똑같이 그리시오.
Copy the shape. /카피 더 쉐입/
4. 물건을 종이에 대고 그리면 어떤 모양이 되나요
Which would you get if you traced the thing(또는 물건 이름)?
/휘취 우쥬 겓 이ㅍ 유 츄레이스 더 씽/
5. 규칙에 따라 색을 칠하시오.
Complete the color pattern.
/컴플리ㅌ 더 칼러 패튼/
complete는 완성시킨다는 뜻이예요.
6. 규칙에 따라 네모안에 알맞은 모양을 그리시오.
Draw the missing shapes in the pattern
/드로 더 미싱 쉐입ㅅ 인 더 패튼/
발음을 일일이 표기하는 일이 만만치 않은 일이네요. 이게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알려주세요. 물론 내용도 틀리거나 보충할 것을 지적해 주시면 더 많은분들이 더 좋은 자료를 얻을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