陰木 仁 東 청색 간 사지의 말단
특징
어질고 인자함이 특징이나 甲보다 어진 면이 많다. 친절하고 상냥하며 성실하고 잔정이 많은 편. 차분하고 세심한 편
강: 남을 무시하고 자신만이 최고라는 기질이 있으나 말로는 표현하지 않는 편이다. 사람들과 갈등, 다툼. 참을성이 없다. 편굴, 집요, 질투심, 좌절
적당: 인자하고 인정이 많으며 사람들에 대하여 이해심 있음. 온후독실, 측은심, 권선징악
약: 의지가 없고 지조가 부족하여 사람들의 말에 인생이 흔들리니 여자면 더욱 그러함. 성격이 여리다. 마음에 부정, 인색. 직업의 안정감이 없고 건강 또한 약하다.
내용
乙庚合金 仁義之合
乙木과 庚金이 합하니 金이 木을 극하지 않는다. 乙은 金의 힘을 도와준다. 乙木은 仁, 金은 義이므로 인의지합이라 한다.
이합이 있으면 금의 기운이 강해지고 의로움을 중시하는지라 과감한 면에 강직한 기상이 있으며, 사람들에 대한 인의가
좋은 편. 일간을 기준으로 이합을 이루면 경금이 강해지고 이는 뼈와 같은 것으로 뼈대가 튼튼하여 치아가 튼튼하고 턱이
사각지는 경우가 많다. 뼈가 강하고 인의가 강해 불의에 굴복하지 않고 항상 의로운 편에 선다. 대인관계가 넓고 인기가
좋은 편. 일간 乙이 二合하는 경우 일간의 힘을 빼고 경금을 도와주게 되니 의지가 강하지 못한데도 강하고자 하는 기질이
있어 예의가 없는 편이며 일간마저 약하면 겉보기 보다 과감성이 떨어져 결단력이 부족하다.
1. 乙丑日(을축일): 을은 木, 축은 土
을목(乙木)이 축(丑)에서 간신히 뿌리를 내리고 있다. 축(丑)은 소띠로서 자(子)에서 잉태한 양기가 가득해졌음을 의미하며 곧 고뇌
속에서 만물을 출산하려는 형상이다. 따라서 태어나 죽음에 이르기까지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야 하므로 감상적이고 눈물도 많다.
사주팔자에 미(未)나 오(午)가 하나 있고 금수(金水)가 강하면 저혈압 증세가 나타나고 대장과 위도 따라서 나빠진다. 만약
여성이라면 냉이 많고 물혹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사람은 화(火)가 약하므로 쓴 음식을 많이 먹고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한다.
반대로 미(未), 술(戌), 오(午)가 있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고 생식기 병이 우려된다. 이럴 때는 맵고 짠 음식이 몸에 맞는다.
배우자의 생일이 경자(庚子)이면 궁합이 잘 맞아서 헤어지는 법이 없다. 단 신미(辛未) 일주와 만났다면 이혼할 확률이 매우 높은데 사주에 병화(丙火)나 오(午)가 있으면 구제받는다.
이
일주는 태아와 같기 때문에 풀잎처럼 연약한 마음이 있고 사물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결코 꺾이지 않는 의지력이 있어
이상을 향한 욕망을 굽히지 않는다. 다만 인덕이 없는데다 홀로 서려는 몸부림이 강하게 작용하므로 매사에 겁내고 작은 일에도 신경을
곤두세우고 고민한다. 인정에 여리고 감상적이어서 눈물도 많다. 그리고 남의 신세를 안 지고 스스로 일어나서 타인에게 인정을
베푼다. 즉 소처럼 부지런히 일해서 덕을 베푸는 것이다. 그래야 인정을 받고 비로소 복을 누리게 된다.
2. 乙亥日(을해일): 을은 木, 해는 水
을목(乙木)은 갑목(甲木)이 껍질을 떨어뜨린 다음 솟아나는 여린 싹에 해당한다. 돼지띠 해(亥)는 만물의 혼을 끌어안고 다음 생을 싹틔우려는 기질을 머금고 있다. 그러므로 음지와 추위를 싫어하고 따뜻한 인정과 양지를 그리워한다.
건강은 속이 냉하기 때문에 오장이 모두 좋지 않다. 특히 수(水)와 금(金)이 많으면 더욱 그렇다. 심장, 소장, 폐가 매우
허약하고 따라서 위도 나빠진다. 이런 경우 정력은 왕성해서 신장, 방광이 강한데, 많이 사용하여 오히려 신장이 나빠지고 폐도
따라서 나빠진다.
수목(水木)이 많으면 신경질이 많고 과격하며 심하게 괴로워하거나 타인을 미워한다. 그러나 화토(火土)가 있으면 평등해지고 건강도 좋다. 화(火)가 하나만 있고 금수(金水)가 강하면 저혈압에 시달린다.
성격은 겉보기에는 온화해 보여도 굽힐 줄 모르는 의지가 있다. 다만 사주에 인(寅), 사(巳)가 있으면 배신을 당하기 쉽고 형벌을 받기도 하고 사고로 수술도 하게 된다. 그래서 늘 타인을 원망하는 기가 상존한다.
그러나 천성이 학문을 좋아하고 어질기 때문에 구원받는다. 자(子)와 신(申)이 있거나 병(丙), 신(辛)이 있어도 구원받는다.
천성이 풍류를 즐기려 하는 을목(乙木) 새싹의 청순함 때문에 그릇된 일에 물들지 않고 정직하고 외곬 기질이 있다. 그런 한편
깨끗함을 좋아하고 결백하고 고지식해서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또 존경받는 인품이지만 인정이 야박하고 인덕이 없어서
나중에 한탄한다. 강한 자존심을 굽히고 고개를 숙여 겸손하면 크게 명성을 얻을 것이다.
큰결점은 내성이 조급한데다 빨리 싫증 내며 때에 따라서는 선악을 분별하지 않고 빠져들기 쉽다는 점이다. 그러나 천성이 착해서 악을 따르지 않아서 구원받고 나중에 타인을 구원하는 일에 종사한다.
만약 수(水)만 많고 화(火)가 적은데 진(辰), 축(丑)이 있으면 잇속을 챙기려 든다. 그리고 잔머리를 굴려서 천부적인 두뇌를
썩이고 이익에 광분하다가 일생을 그르친다. 고집과 반항기, 그리고 자유분방한 성품도 큰 해가 된다. 그러므로 온유하고 겸손하게
사람을 대하고 덕을 베풀면, 사물에 대한 정확한 판단력과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명석함, 그리고 어진 성품으로 대성할 것이다.
초년은 방황하며 고생을 사서 하다가 중년 이후 크게 이루고 늙어서 크게 복을 누린다.
결혼운은 인(寅), 자(子),
묘(卯), 미(未)에 하고 경(庚)도 가능성이 높다. 묘(卯)와 자(子)에 연애하는데 묘(卯)에 연애하되 운이 자(子)이거나
혹은 자(子)에 연애하되 운이 묘(卯)인 대운과 세운이면 성병에 걸리기 쉽다. 자(子)와 신(申)을 만나면 구원받는다.
축(丑)운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 사주천간에 금(金)이 있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배우자가 경인(庚寅)이면 이별하지 않는데
사(巳)가 있으면 헤어지기 쉽다. 특히 신사(辛巳)를 만나면 이별하는데 경(庚)이 있거나 인(寅)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않는다.
乙丑
을에서 보면 지지가 편재이다. 일간이 음간이므로 강하게 나타나지 않으나 재물에 관심이 많고 사업적은 안목이 탁월한
편이다.
乙亥
乙에 있어서 亥는정인에 해당된다. 성품이 조용하고 상상력이 뛰어나며 예지력을 타고난 데다 일지의 기지로 인해 사람을
가르치는데서 능력을 발휘한다. 전체가 습하고 차가우므로 마음에 걱정과 고민이 많은 사람이다.
3. 乙酉日(을유일): 을은 木, 유는 金
을목(乙木)의 힘차게 솟아오르는 연약한 새싹과 몸체와 혼이 분리되어 죽음을 의미하는 닭띠 유금(酉金)이 만났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풍파를 이기고 나온 노련한 지혜와 고집, 그리고 신념이 굳은 중후한 면모를 갖춘 인격자가 될 수 있다.
팔자에
오(午)나 묘(卯)가 또 있으면 색을 그리워하는 성품으로 나타나는데,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하고 수(水)가 있는데
화토(火土)가 강하면 신장, 방광이 좋지 않으며,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토금이
많아 간이 허약해진 환자의 사주(辛酉년 乙未월 乙酉일 丁丑시)를 보자. 일간 을목(乙木)이 미(未)와 축(丑)에 뿌리가 있다.
그리고 월의 천간 을목(乙木)이 도와주니 약한 듯하지만 약하지 않다. 하지만 연의 신금(辛金)이 월의 을목(乙木)을 극하고 시의
축(丑)이 월의 미(未)를 충해서 을목(乙木)이 오히려 허약해졌다. 따라서 간과 담이 허약한 사람인데 대운이 금(金)으로 흐르는
유(酉)운에 목기를 꺾어버리므로 불치의 간병으로 사망하였다.
이 사람은 평소에 짜고 신맛 나는 음식을 집중적으로
섭취하고 맵고 단맛 나는 음식을 피했다면 무사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인간은 죽을 때가 되면 먹어서 좋지 않은 음식이 입에 맞아서
그것만 찾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무조건 맵고 짠 음식은 안 된다는 현대 의학의 논리에 맹종하는 사람들이 더 큰 병에 걸린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사주팔자에서 자신의 허약한 오장의 기를 찾아냈으면 맛에 따라 분류된 음식을 찾아 먹어야 건강을 유지한다.
을유 일주의 성격은 만약 금(金)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면 중후한 군자의 풍모는 사라지고 경솔하고 지조가 없으며 신념도 결핍되어
있다. 그리고 유금(酉金)은 순백의 순수함을 뜻하므로 선악에 물들기 쉬워서 이익을 위해 음흉한 꾀를 부리고 음탕해서 좋지 않은
정사를 즐기려 한다. 그래서 중년 이후에 이혼하거나 별거해서 고독한 인생을 보낼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재물과 명예와 섹스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는 심리적인 갈등, 간교한 마음과 은밀한 모사, 사리사욕에 서슴없이 불의와 타협하는 부도덕성 등 이런 자신을
분명하게 깨닫고 수행심으로 고치지 않으면 비극적인 인생의 종말을 맞이하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하면 본래 착하고 맑은
천성에 용모도 깨끗하고 지혜와 재능도 탁월한데다 치밀한 성격까지 있으니 부귀를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혼인운은
경진(庚辰)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신묘(辛卯) 일주를 가진 배우자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경(庚), 사(巳), 축(丑),
진(辰)운에 혼인하며 배우자나 본인이 묘(卯)가 있고 경(庚)이 있거나 신(辛)이 있고 진(辰), 사(巳), 축(丑)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해로한다. 구원의 기질은 신(申)과 자(子)인데 이것이 있으면 재난을 면할 수 있다. 그러나 신(申)이 있는데
오(午)운이 오거나, 자(子)가 있는데 오(午)운이 오면 위험하다.
乙酉
일지 편관의 공격을 받지만 酉의 지장간 중 庚金이 있으니 乙庚合金의 기운도 있다. 성격이 강직하고 사심이 없으며
유순하지만 소심한 편이다. 편관이 있어 일을 할 때 방해하는 사람이 많아지니 끈기가 필요하다.
4. 乙未日(을미일): 을은 木, 미는 土
을목(乙木)은 새싹이다. 위로 솟구치려 하는데 양띠 미토(未土)는 양이 물러가고 음이 창궐하기 시작하니 을목(乙木)으로 하여금
거목이 될 때까지 기다리게 한다. 따라서 이 일주는 무슨 일이든 기회를 충분히 엿본 뒤에 행해야만 성사시킬 수 있다. 그런데도
결실을 기다리는 마음이 초조해져서 경거망동하기 쉬운데 행동보다 말이 앞서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지나치게 계산적이어서 결단력이
부족한 기질이 있다.
미(未)는 을목(乙木)의 살기(殺氣)이다. 그러므로 일찍 아버지를 여읠 수 있으며 형제와 배우자에게 기이한 사고가 있을 수 있다.
특히 본인은 간암과 같은 위험한 병이 오기도 하는데 자(子)와 묘(卯)가 있으면 대단히 가능성이 높다. 술(戌)과 축(丑)이 있으면
비, 위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신장과 방광, 폐도 병들기 쉬워서 화(火)운으로 향하면 요절할 수 있다. 화토(火土)가 많은데
수(水)가 하나 있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와서 당뇨를 앓을 수 있다. 특히 술토(戌土)가 있으면 더욱 가능성이 높다.
수(水)가 허약한데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는데 미(未)가 살기(殺氣)이기 때문에 위험한 병에 걸릴 수 있다.
목
화(木火)가 많고 금(金)이 하나 있으면 혀 끝에 재앙이 있고 남성은 명예를 실추시키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우며, 수목(水木)이
많은데 화(火)가 없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음탕하며 한순간에 재물을 잃을 뿐만 아니라 성질 마저 난폭해진다. 그러나
화(火)가 또 있고 토(土)가 있으면 총명하고 재산이 풍부해진다. 수(水)가 둘이 있고 목(木)이 있으면서 화(火)도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하고 화(火)가 많으면 예능에 소질이 있으나 허풍이 심해진다.
운명과 성격은 사주에 수(水)가 없으면
게으르고 이기적이며 고집불통이다. 남의 일에 더 신경을 쓰는 이 일주는 소견이 좁고 이룰 수 없는 화려한 세계만 동경하다가 인생을
그르칠 수 있다. 화기(火氣)가 많으면 몸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며 축(丑)을 만나면 부모 형제 처가와 본인중에서 기이한 사고를
당하는 사람이 있다. 본인 사주에 신(申)이나 자(子)가 있으면 본인은 구제된다. 아무튼 신(申), 자(子)가 없으면 수술,
화상 등으로 큰 상처를 지닐 팔자라 하겠다. 일찍 부모를 여의거나 부모가 무능해서 덕을 입을 수 없거나 어떤 사람은 친모의
슬하에서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사람은 본래 천성이 착한데다 사람을 잘 사귀고 창의력이 뛰어나므로 결점만
고치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 큰 결점은 지출이 심한데 목(木)이 많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그리고 보호 본능이 있으므로
개척정신으로 기회를 엿보면 반드시 횡재운이 온다.
혼인운은 경(庚), 오(午), 해(亥), 묘(卯)운에 오고,
경오(庚午) 일주 배우자와 만나면 해로하고 신축(辛丑)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쉬운데, 신(辛)이 있고 오(午)가 있거나
축(丑)이 있고 경(庚)이 있으면 잘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신(申)과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다만 신(申)일 때 인(寅), 자(子)일 때 오(午)운은 위험하다. 그러나 신(申)일 때 오(午)나
해자(亥子)일 때 인(寅) 미(未)가 팔자에 있으면 구원받을 수 있다.
乙未
차분한 성격에 싹싹한 사람이며 일지의 未土가 偏財라 재물에 대한 관심이 남다른 사람이다. 치밀한 성격이지만 다소
예민한 편이다.
5. 乙巳日(을사일) : 을은 木, 사는 火
힘차게
솟아오르는 을목(乙木)의 기질과 활활 타오르는 불꽃 뱀띠 사화(巳火)가 어울려서 잘 웃고 잘 우는 성품으로 나타난다. 화려한
불꽃처럼 예술적 재능이 있으면서 정도 많고 한도 많은 사람이라 하겠다. 예의가 바르고 명랑하면서도 온순하여 타인의 사랑을 한몸에
받을 수 있는데 항상 바쁘고 심약한 기질이 있다. 그리고 인(寅)과 해(亥)가 두려운데 여러 가지 횡액을 당할 수 있으며 해외에
이주할 수 있다.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금(金)이 하나 있으면 폐, 대장이 허하고, 봄에 태어나고 수목(水木)이
많은데 토(土)가 적으면 비, 위가 상하게 될 것이며, 여름에 태어나고 화토(火土)가 많은데 수(水)가 있으면 신장, 방광에 힘이
없다. 단 가을에 태어나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이 좋지 않고 가을이나 겨울에 태어났는데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좋지 않다. 그러나 수(水)와 목(木)이 하나씩 있고 토(土)와 금(金)이 적당히 있으면 부귀하고 건강장수한다.
지지에 축(丑), 진(辰)이나 수목(水木)이 있는데 화(火)가 셋이나 되고 금(金)이 있으면 남성은 횡액을 당하기 쉽고, 여성은
이별할 것이며, 수목(水木)이 과다하게 많은데 토(土)가 있으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폭력적이며 불륜을 저지르기 쉽고
재물복이 없다. 반대로 토(土)가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처첩을 둘 수 있다. 여성이 토(土)가 많으면 욕심이 많고 음란하기
쉽다. 수목(水木)이 있으나 토금(土金)이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출세욕에 광분하지만 뜻을 이루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 기질이
있으면서 남성과 많은 인연을 맺는다. 그리고 수(水)가 많으면 어리석은 사람이 되기 쉽다.
혼인은 경(庚),
신(申), 유(酉)운에 있는데 경신(庚申)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신해(辛亥) 일주를 만나며 이혼하기 쉽다. 그러나 경(庚)이
있고 해(亥)가 있거나 신(申), 유(酉)가 있고 신(辛)이 있으면 성격차이로 자주 다투지만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신(申)과 자(子)에 있으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구원받는다. 그러나 신(申)일 때 인(寅), 자(子)일 때 오(午)가 있거나
오(午)운에서 위험해지는데, 신(申)은 해(亥), 자(子)는 미(未), 진(辰)이 팔자에 있으면 구원받을 수 있다.
乙巳
巳는 丙火이므로 상관에 해당하나 을의 천성이 차분한 편이라 밖으로 표현을 안하기 때문에 유순해 보인다. 그러나 자기
주관이 보기보다 강하고 외골수의 기질이 있으므로 남의 말을 듣고는 있지만 실은 자기고집으로 밀어붙이는 성격이다.
6. 乙卯日(을묘일): 을은 木, 묘는 木
을목(乙木)과 토끼띠 묘목(卯木)은 인(寅)에서 터져나온 만물의 여린 새싹이다. 그래서 성숙해지려는 기질이 강하게 작용하기에 이상이
높고 미래에 대한 욕망이 크며 아름다운 무지개빛 세계를 그리워하며 상상의 나래를 펴는 습성이 있다. 그리고 아직 여리므로
순진하고 동심에 젖어 천진난만한 순수함이 있으며 보호본능이 내재되어 있다. 하지만 여린 싹이 꽃샘 추위를 이겨내듯 풍파를
극복하는데 특히 초년의 어려운 난관을 슬기롭게 헤쳐나간다.
미모에다 재능이 남다르고 인정에 약해서 평생 피해를
입는데 특히 여성은 남성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고독한 인생을 보낼 수 있다. 자(子)가 있으면 더욱 그렇고 남성은 생식기 병을
앓을 수 있으며 유(酉)가 있으면 여성은 생식기나 유방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가을에 태어나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토(土)가 적으면 성격이 폭발적이며 비, 위가 약해서 저혈압으로
고생하며 미(未), 술(戌)이 있으면 생식기 또는 위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그러나 수(水)가 있고 화(火)가 두 개 정도
있으면서 토(土)와 금(金)이 있으면 건강하고 부귀 장수한다.
수(水)가 많고 토(土)가 있으면 남녀 모두 음란하고
가산을 탕진할 수 있다. 화(火)가 많고 금(金)이 적으면 남성은 예능에 능하나 능숙한 말솜씨 때문에 재앙을 자초할 수 있으며
여성은 이별하기 쉽다. 또 수(水)도 없고 화(火)도 없이 토(土)가 셋이나 있고 금(金)도 있으면 남성은 인색하고 처첩을 거느릴
수 있으며 처가 가정을 이끌어간다. 토(土)가 있고 금(金)이 셋이나 되면 남녀 모두 배우자를 극하고 심약하면서도 욕망은
강하다. 그러나 때를 만나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인 기질로 나타난다. 아무튼 이 일주는 팔자의 구성에 따라서 변화가 있으나 대체로
색난을 일으키기 쉽고 재산이 흩어지기 쉽다. 그러므로 수행으로 마음을 닦으면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믿어도 좋다.
혼인은 경(庚), 술(戌), 해(亥), 미(未)운에 있고 이 때 애인도 생길 수 있으며 경술(庚戌) 일주를 만나면 해로할 수 있고
신유(辛酉)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신(辛)이 있고 술(戌), 해(亥), 미(未)가 있거나 유(酉)가 있고
경(庚)이 있으면 쉽게 다투지만 헤어지지도 않는다. 구원의 신은 신(申)과 자(子)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자(子)는 위험한 일이 생길 수 있으며 오(午)가 두렵다. 단 신(申)이 팔자에 있을 때 인(寅), 묘(卯)가 있을 때는
유(酉)가 두려우니 운에서 만날 때 조심해야 한다.
乙卯
상하가 모두 목이라 주관이 강하고 독립심이 강하지만 겉보기에는 조용해 보인다. 성실하고 치밀하며 일처리가 깔끔하다.
간섭받는 것을 싫어하고 승부욕이 강해 홀로 일하기를 좋아한다. 한우물만 파는 성격이라 꾸준함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다.
木일간의 강약 인(仁)
乙木은 寅卯辰에서 가장 강하다. 寅卯가 강하고 그 다음이 辰이다. 겨울 水는 水生木하므로 亥子丑이면 기운을 얻었다
할 수 있다. 여름이면 약간 약해지나 巳午가 그렇고 未는 木이 숨어 있으므로 木의 뿌리가 될 수 있다. 가을인
申酉戌에는 가장 약하다. 양간은 대개 음간의 힘을 도와주는 편이다. 음간은 양간을 도와주는 경향이 작다.
태어난 계절에 따른 질병.
乙일간이 봄에 태어나면 강하지만 이로 인해 간의 기운이 강해져 담석증에 걸리기 쉬우며 몸이 자주 쑤시는 편이다.
여름에 태어나면 기운이 더워져 힘이 사라지기 때문에 몸이 허약해지는 증세가 생길 수 있으며 가을태생이면 金기운의
공격을 받기 때문에 중풍에 약한 편이다. 겨울태생이면 비염과 축농증이 생기기 쉽고 몸에 염증이 자주 생기는 편이다.
일간과 지지충에 따른 건강
모유, 축미, 진술충의 작용이 강해진다. 자오충이면 근육의 작용에 문제가 생기기 쉽다. 구안와사풍, 안면신경이 떨리는
증세. 인신충이면 허리통증, 관절문제. 사해충이면 정신적 스트레스에 약하다. 정신병
乙木論
乙木은 부드러운 성질이니 화초에 비유할 수 있다. 외부작용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적은 환경변화에도 곧 잘 타격을 받는다. 三春乙木은 丙火 癸水를 떠날 수 없다. 丙火를 보면 태양을 향함이니 만상이 回春하여 百花가 다투어 피는 격이다. 三夏乙木은 성질이 고초함이니 오로지 癸水로 귀용을 삼는다. 三秋乙木은 金氣가 태왕하니 선병후계(丙火.癸水)한다. 겨울의 乙木은 丙火로서 조후하고 戊土로서 뿌리를 박고 제습하여야 格을 이룬다. 乙木이 비록 유하나 丑.未土를 만나면 뿌리를 박을 수 있고 가을에 生하여도 丙.丁火가 있으면 金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겨울에 生하면 午火가 있어도 부목이 되므로 근심이 있으니 地支에 寅木이 있든지 甲木이 왕하여 도와주기를 희망한다. 인내적이고 인종적이며 내성적인 편이나 모든 일에 임하여 꾸준한 노력성이 있고 조심성이 있다. 그러나 그 반면에는 변태적 노기를 내포하고 있고 질투심이 지나친 것이 결점이라 하겠다.
寅月 乙木 初春의 寒氣가 심할 때니 丙火를 취하여 해한하고 약간의 癸水로서 자윤하게 하는 것이 좋다. 水가 왕성하면 木이 부유하게 되니 土로서 水를 제하는 것이 좋다.
卯月 乙木 卯月 乙木은 寅月의 乙木과 같이 본다. 用神이 뚜렷하면 貴格이 된다. 만약 사주중에 庚金이 투출되면 잡격으로 손귀한다.
辰月 乙木 先用癸水하고 後에 丙火를 쓴다. 淸明절에는 先用丙火하는 것이 길하며 차용으로 癸水를 쓴다. 地支에 水局이 있으면 戊土로 喜用을 삼는다. 癸.丙이 조화있게 구성되어 있으면 수화기제의 공을 이루었다 하여 大貴格에 해당함.
巳月 乙木 목성이 고초하므로 巳月은 오로지 癸水를 첫째로 삼는다. 庚金이 癸水를 生하면 上格이다. 火.土가 왕성하거나 火局을 이루었으면 身上에 결함이 있다.
午月 乙木 午月 乙木은 丁火가 得令하니 곡식이 가뭄을 만난 格이다. 上半月은 陽에 속하니 癸水를 쓰고 下半月은 陰氣시생하니 丙火.癸水를 병용한다. 四柱 중에 金.水가 많으면 丙火를 먼저 쓰고 일반적으로 癸水를 중용한다.
未月 乙木 未月 乙木은 퇴기되어 고초하니 癸水를 쓰고 戊.己土의 잡됨을 꺼린다. 癸水를 用하는 四柱에 土를 보면 탁격이다. 癸水.丙火로서 묘용을 얻으면 귀명임을 알 수 있겠다.
申月 乙木 丙火.癸水.己土를 쓴다. 庚金이 月令에 사령하니 丙火로 제지하고 癸水를 사용하며 己土로 돕는다.
酉月 乙木 癸水.丙火를 쓴다. 上半月에는 선용癸水 後丙火하고 下半月에는 丙火를 먼저 쓰고 癸水를 뒤에 쓴다. 癸水가 없으면 壬水로 代用하며 地支에 水가 旺하면 丁火로 기쁨을 삼는다.
戌月 乙木 戌月 乙木은 지엽이 쇄하는 시기이다. 癸水로 木을 자양시키고 辛金으로 癸水를 보조하면 大格이다. 유계하고 무신하면 소귀하고 辛金만 있고 癸水가 없으면 천격이다.
亥 月 乙木 亥月 乙木은 한냉이 심할 때니 丙火로 해동함이 기쁘고 戊土로 습기를 제함이 좋다. 水가 왕해도 丙火로 조후하고 戊土로 제하면 傷官生財의 大格을 이루어 부귀공명한다. 癸水가 天干에 투출하면 戊癸합거시키며 丙火를 剋하는 결과가 되니 좋지 않다.
子月 乙木 火.木이 한동하는 때에 났으니 오로지 丙火로 用神을 삼는다. 木.火 통명지상으로 대귀한다. 戊土가 투출하면 부를 이루고 丙火.戊土가 地支에 암장하면 중격이고 丙火.戊土 중 일자가 없고 壬.癸水가 태왕하면 빈천을 면할 수 없다. 大運上에서 火를 得하면 발복하고 水를 得하면 만난이 속출한다.
丑月 乙木 丑月 乙木은 冬節의 木이라 丙火는 역시 중요하다. 干이나 支에 丙火가 있고 大運이 남방화지로 가면 부귀를 누릴 수 있다. 丙火 없이 북방수지로 가면 재주가 있어도 허사요 뜻이 있어도 펼수 없다. 傷官生財의 格을 이루면 국사를 볼 수 있고 水가 전무하고 土가 만국하면 從財의 格을 이룬다.
월별 을목론(乙木論)
1) 정월(正月)
寅月은 목왕(木旺)이라도 한기가 심하니 丙火로 한기를 풀어주고 온난하게 해야 길하고 水가 투출하면 약한 丙火를 곤하게 하여 곤고(困苦)함을 면치 못할 것이다. 乙木은 지엽(枝葉)이나 초목에 비하니 丙火를 좋아하고 온난한 습토(濕土)를 요한다. 만약 水가 많으면 木이 떠있는 격이니 土가 있어야 한다.
2) 2월
卯月은 목왕(木旺)하고 양기점진(陽氣漸進)이라. 丙火가 설(洩)하고 癸水로 근(根)을 윤택하게 하면 귀명이 될 것이다. 火가 없고 庚金과 水가 있으면 봄에 진눈깨비를 만난 격이 되어 일주(日主)가 병들 것이니 약관(弱官)이 상하고 다시 한랭해지기 때문이다. 지(支)에 辰丑이 있고 丙火가 있으면 양금(養金)하고 木이 착근되어 길하다. 혹 목국(木局)을 이루면 庚金으로 제하고 丁火로 연금하면 귀명이 된다.
3) 3월
辰月은 춘절(春節)이라 해가 따뜻하고 비가 와야 초목이 잘 자랄 것이니 丙火가 있고 癸水가 있으면 귀격이 된다. 혹 수국(水局)을 이루면 戊土로 제해야 묘(妙)할 것이다. 곡우가 지나도 역시 丙癸가 좋다. 甲이 있으면 등라계갑(藤蘿繫甲)이 되어 길하고 庚金이 있으면 봄에 서리를 만난 격이니 흉하다.
4) 4월
巳月은 丙戊가 득록(得祿)하였으니 癸水로 조후하고 庚金으로 수원(水源)이 있으면 귀격이다. 지(支)에 화국(火局)이 되면 조열한 자가 가뭄을 만났으니 신결(身缺)이 있고 癸水가 없는데 辛金만 왕(旺)하면 약자(弱者)가 극제 당하여 요수(夭壽)할 것이다.
5) 5월
午月 염천지절(炎天之節)이므로 壬癸가 있어 조후하고 金으로 생수(生水)하여야 길명이다. 戊己가 있으면 유년(流年)이나 대운(大運)에서 水가 오더라도 극수(剋水)하니 장애가 생길 것이다. 토중(土重)하면 甲이 요망되고 金만 있어 열기를 식혀도 소격은 된다.
6) 6월
未月 역시 열하(熱夏)이므로 癸水가 조토(燥土)를 윤습하게 하여 목근(木根)을 자양하게 된다. 토중(土重)할 땐 甲木으로 소토해야 하며 만약 이때에 支에 金이 있어 목근(木根)을 극제하면 모든 일이 허망하게 된다. 대서(大暑) 말은 화기(火氣)가 쇠하니 金水가 성함을 꺼리는 바, 이때에는 화기(火氣)가 있어 제금(制金)하고 土를 온난하게 해주면 안전할 것이다.
7) 7월
申月은 庚金이 득록(得祿)하여 목기(木氣)가 심약이라, 丙火가 있어 金을 제하고 보온해줘야 길명이 된다. 또 癸水가 있어 화생(化生)해도 길하나 역시 丙火와 己, 丑 등의 습토가 있어 목근(木根)을 자양하여야 한다.
8) 8월
酉月은 酉金이 사령(司令)하여 금기(金氣) 태왕(太旺)이라 癸水가 있으면 비가 오니 살인상생(殺印相生)이 되고 丙火가 있다면 화창할 것이다. 지(支) 중에 癸水가 있고 천간에 丙丁이 있다면 더욱 묘하며 癸水가 없을 때는 壬水도 쓴다. 지(支)에 금국(金局)을 이루면 간(干)에 丙丁을 보아야 한다.
9) 9월
戌月은 토왕절(土旺節)인데 戌土는 조토(燥土)인 바 癸水를 보면 윤습하여 목근(木根)을 자양하리니 辛金으로 수원(水源)을 이루면 면연불식(綿連不息)하여 고격(高格)이 되리라. 또 만약 甲이나 寅이 있다면 등라계갑(藤蘿繫甲)이 되어 水가 밀려와도 부목(浮木)이 되지 않고 안태하리니 이는 다 자연의 이치이다.
10) 10월
亥月은 壬水가 득록(得祿)하여 습기가 심하니 戊土로 제습하고 丙火로 해한(解寒)하면 길명이 될 것이다. 한절(寒節)의 木은 癸水를 크게 꺼리는 바, 戊土가 오면 合去하고 丙火가 오면 가리우는 때문이다.
11) 11월
子月은 엄동이라 戊土로 눈보라를 막고 丙火로 난조(暖照)한다면 부귀가 자연히 이르리라. 壬癸가 간(干)에 있으면 벌거벗고 눈보라 속에 쫓겨난 격이 되어 고생이 말로 다할 수가 없다. 만약 丙, 戊가 지(支)에 장(藏)되었으면 분주하기는 해도 편안하리니 소격(小格)은 되고 丙, 戊 중 하나만 투간(透干)해도 중격(中格)은 될 것이다.
12) 12월
丑月은 이양생지(二陽生地)라도 한습한 때라 丙火를 요하며 금국(金局)을 이루면 丙丁으로 제금(制金)함을 바라고 土가 중(重)한 즉 甲乙木으로 소토하면 편안할 것이다
첫댓글 좋은정보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