陽火 禮 南 적색 소장 눈
특징
정열적이고 다혈질적인 면이 많다. 정이 많고 추진력이 강하나 다소 실무하는 습관.
나서는 기질은 갑목과 비슷하나 남을 이기고 누르려는 면은 아니다. 화려함. 사치를 좋아하고 천성이 절약심이 부족하다.
강(태과): 열기가 넘치니 무례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성질은 불과 같고 몸은 항상 움직인다.
약: 자기처신이 곤란하다. 성질은 마르고 질투심이 많으며 궤변을 잘 늘어놓는다.
왕상: 겸손하고 순박한 반면 조급하다.
내용
丙辛合水 威嚴之合
병과 신이 만나 서로 싸우지 않고 水를 생하니 위엄지합이라 한다. 의로움을 내세우고 강함은 있으나 고집이 너무 세거나
자기주장만 하는 단점이 있다. 다소 잔인한 성격일 수 있으며 水의 기준이 강해지니 신장과 생식기에 기운이 몰려 이성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운이나 세운에서 오는 경우 삼각관계가 많아질 사주라 의처증과 의부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가정사나 애정문제가 다소 복잡해지는 경향. 사주에 일간이 너무 강하거나 약하고 구성이 안 좋을 경우
丙일간이 합을 이루면 머리가 상당히 좋은 편이지만 머리가 지나치게 좋으면 사람을 대하는 데서나 일을 하는 데서 간계나
권모술수를 쓸 수도 있으므로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좋다.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는 편이라 다소 예의가 없는 경우가
많다.
1. 丙寅日(병인일): 병은 火, 인은 木
병화(丙火)는 타오르는 불꽃이며 만물을 환히 드러내게 하며, 범띠 인목(寅木)은 축(丑)에서 잉태된 만물이 터져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엄숙한 이상과 위풍이 엿보이며 불꽃처럼 대단한 욕망으로 나타난다.
사주에 경(庚), 신(辛), 유(酉), 신(申)의 금기(金氣)가 하나나 둘이 있고 목(木)이나 화(火)가 많으면 폐와 대장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또 임신(壬申)이 월이나 시에 있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과 소장에 병이 오기 쉽다. 단 화토(火土)가
많으면 폐와 위장에 큰 병이 오고 여성은 자궁에 근종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몸이 더우면 맵고 짠 음식, 몸이 냉하면 쓰고 신
음식을 많이 먹고 위가 나쁘면 단맛 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본래 병인일의 성격은 빛을 밝히고 만물을 태어나게
하므로 지모가 출중하고 성격도 저돌적이며 솔직담백한 면이 있다. 화를 잘 내기도 하지만 돌아서면 곧 잊어버린다. 의리를 내세우고
능수능란하게 젊은 날을 보내며 한때 성공하지만 늙어서 고독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수행지심으로 자신의 마음을 절제해야 한다.
재물은 보통 넉넉하겠지만 지출이 많다. 특히 목(木)과 화(火)가 많으면 더욱 그렇다. 신(申)이나 사(巳)가 있으면 형벌을 받거나 구설수에 오른다. 이때 해(亥)와 유(酉)가 있으면 구원받는다.
부모형제 운이 미약해서 자수성가해야 하며, 남성은 여성편력을 절제해야 한다. 그런데 병인(丙寅) 일주는 여성편력이 많으면서도 교묘한
지혜로 타인이 눈치채지 못하며 가정을 소중하게 여기므로 불행을 면한다. 그러나 스스로 색에 이끌리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절감하고 절제하면서 성미만 고치면 늙어서도 편안한 여생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신해(辛亥) 일주의 배우자는 궁합이 잘 맞는데 만약 병인(丙寅)일에 신(申)이 있고 임수(壬水)가 있으면 헤어지기 쉽다. 단 병화(丙火)에 임(壬)이 있고 인(寅) 옆에 해(亥)가 있으면 싸우면서도 헤어지지 못한다.
丙寅
일간 丙이 활동적이고 정역적인 데라 지지의 寅에 丙과 甲木이 있어 열기를 더해주는 형국이다. 편인의 기질에 丙火라
자유롭게 살면서 열정을 표현하고자 하니 예술적 감성이 풍부. 병은 예의를 중시하나 병화가 치열하면 오히려 무례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사심은 없다.
2. 丙子日(병자일): 병은 火, 자는 水
병화(丙火)는 만물을 밝히는 화려함과 뜨거운 열정이 있고, 쥐띠 자수(子水)는 만물을 잉태시킨 이상향의 기질이 있다. 그래서 화려하고 사치하기를 좋아하고 성적 욕망이 강하게 작용한다.
사주에 묘(卯)나 유(酉)가 있으면 남자는 두 집 살림을 차리고 여성은 재취로 갈 운세가 되기도 한다.
특히 남성은 생식기 병을 조심해야 하고 여성은 자궁병이 우려된다. 더욱이 축(丑)이 있으면 여성은 냉으로 고생하고 물혹이 생길 수도
있다. 금(金)이나 수(水)가 많고 거기에 미(未), 술(戌), 인(寅), 사(巳)가 하나만 있으면 저혈압이 심하고, 갑(甲),
을(乙), 인(寅), 묘(卯)가 하나만 있고 금(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온다.
해(亥)와 유(酉)가 있으면
악살이나 위험한 병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해(亥)가 있는데 사(巳)가 있거나 대운이나 연운에서 사(巳)를 만나면
위험하다. 유(酉)가 있는데 묘(卯)가 있거나 대운이나 연운에서 묘(卯)를 만나도 위험하다.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병들기 쉬운데 특히 술(戌), 미(未), 축(丑)이 있으면 생식기나 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여성은 이혼하기 쉽고 남성은 재물도
잃고 명예도 손상할 수 있는데 금(金)이 있으면 구원받을 수 있다. 아무튼 병화(丙火)는 목화(木火)가 강하고 지지에
술(戌)이나 미(未)가 있으면 뇌졸중, 중풍 등을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성격은 비밀이 없이 모든 것을 드러내고
매우 현실적이며 이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이 많다. 대개 기가 편협되었으면 그러한데 특히나 적은 것에
집착해서 타인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데 정작 큰 것에는 함부로 돈을 내버리고 실패한다. 이익에 대한 욕망이 앞을 가렸기 때문에
이성적으로 판단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은 일은 단호한데 큰 일에는 정신이 흐려져서 우유부단한 면을 보이고 변덕이 심해서
갈피를 잡지 못한다.
언변이 뛰어나니 설득력이 대단한데 목화(木火)가 있고 금(金)이 두 개만 있으면 천하에
설복하지 못할 사람이 없고 거부가 된다. 다만 병화(丙火)의 기질처럼 시작은 불 같은데 슬그머니 꼬리를 감추는 용두사미가 되기
쉬우므로 인내심이 필요하다. 만약 욕심을 줄이고 적은 것에 만족하면서 한 가지 일에 몰두하면 대성을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
화기(火氣)가 강하면 여성은 장식품이나 보석 따위를 좋아하고 화려한 의상을 좋아해서 낭비가 심하고 남성은 여성을 극하고 재물도
극한다. 화기(火氣)가 허약하면 여성은 남편복이 미약하여 재취로 갈 수도 있으며 수(水)가 강하면 저혈압에 시달리고 또 금(金)이
있으면 신기(神氣)를 배제할 수 없다.
본래 병자(丙子)일에 태어난 사람은 남성은 목소리에 힘이 있고 언변이
좋아서 여성에게 인기가 있고, 여성은 애교와 언행이 화려해서 남성의 시선을 한몸에 모은다. 그러므로 이런 것에 이성을 잃고
우쭐대지 말고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면 천부의 복을 누린다.
결혼은 축(丑), 신(申), 진(辰)운이나 신(辛), 경(庚)운에 하는데 배우자의 일주가 신축(辛丑)면 해로하고 임오(壬午)이면 이별하기 쉽다. 단 오(午)운이 오면 자주 싸우는데, 신(辛)이 있으면 이별하지 않는다.
丙子
일지 子는 癸水이니 정관에 해당하나 丙일간 자체가 상당히 정열적이고 급한 면이 있다. 다만 일지의 제어를 받아 다소
안정된 면이 있어서 사람들과 교분을 나눌 수 있다. 다소 마음이 급하여 말이 앞설 수 있으며 일을 벌여놓고 보는 면도
있고 성적으로 정열이 앞서니 다소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丙火가 水의 공격을 받으니 심장이나 소장이
안 좋아질 수 있으며 여자 사주에 겨울 태생이면 여자가 볼 때 관은 남자라 관으로 인하여 일간이 공격을 받는다.
이로 인하여 몸에 질병이 생기거나 아니면 나이 차이가 아주 많은 남자와 결홀 할 수 있다고 한다.
3. 丙戌日(병술일): 병은 火, 술은 土
병화(丙火)는 활활 타오르는 불길이자 천하를 밝히는 기질이 있으며 개띠 술(戌)은 화기(火氣)를 내장한 폭발성이 있고 살기(殺氣)가
있다. 그래서 이 사람은 성질이 급해서 무슨 일이든 따지지 않고 즉석에서 해결해야 직성이 풀리고 평소에 호인다운데도 작은 일에
불같이 화를 내고 돌아서면 잊어버린다.
팔자에 진(辰)이 있거나 운에서 진(辰)을 만나면 본인과 배우자 혹은
부모형제, 자식에게 비극적인 일이 벌어질 수 있다. 미(未), 술(戌)이 있으면 위, 폐, 대장에 큰 병이 올 수 있으며
수(水)가 있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해서 당뇨에 걸리기 쉽다.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한데, 특히 심장에 큰 병이
올 수 있다. 단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있으면 고혈압으로 고생한다.
화토(火土)가 많고 수(水)가 있으면 남성은 명예를 손상하고, 여성은 이별하기 쉬운데 금(金)이 있으면 해소된다. 축(丑)과 미(未)가 있으면 생식기 병에 걸리기 쉽고 여성은 자궁 근종 등으로 고생한다.
금(金)만 많고 수(水)가 없으면 남성은 바람기가 있는데, 가정에서는 인색해도 다른 여성에게는 후하며 가정의 주도권을 처에게
빼앗긴다. 이런 사람의 처는 바람을 피우되 가정을 소중히 해서 불화를 일으키지 않는다. 반대로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하나나 둘이 있으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재물도 극하며 여색을 즐기고, 여성은 불륜을 맺기 쉽고 남편을 극하며 재물도 모으지
못한다. 단 수(水)가 많으면 남성은 흉포해지고 여성은 이혼하기 쉬우며 불륜을 저지른다. 목(木)이 두 개 있고 금수(金水)가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한다.
성격은 단순해서 순수해 보이는데, 축(丑), 미(未) 또는 진(辰), 미(未) 등이 있으면 노기가 있고 얄팍하며 사려가 깊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악의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중후하고 신뢰가 있으며 활달한 언변술이 있다. 그리고 의협심이 강해서 희생도 불사한다. 만약 수기(水氣)가 없으면
지나치게 고지식하고 고집스러워서 크게 성공하기 어렵다. 대체로 허세가 심하고 주색을 즐기는 풍류객이 많은데, 화려하고 있는
체하지만 속빈 사람이 많다.
부모덕이 없는 편인데 자수성가해야 하는 이 팔자는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알고 결점을 고치면 나이가 들수록 유복해진다.
결혼은 신(辛), 인(寅), 오(午), 묘(卯)운에 하고, 배우자의 일주가 임진(壬辰)이면 이별하기 쉽고 신축(辛丑)이면 해로한다.
신(辛)이 있고 진(辰)이 있거나 묘(卯)가 있고 임(壬)이 있으면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해(亥)와
유(酉)인데, 모두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해(亥)가 있는데 사(巳)운이 오거나 유(酉)가 있는데 묘(卯)운이 오면
위험한 일이 닥친다.
丙戌
다혈질인데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라 모든 일을 열정적으로 행하는 탓에 남의 일에도 자주 간섭하는 편이다. 일주 자체가
백호대살이니 겁이 없고 용감한 편이지만 戌 이 沖이 되거나 刑이 되면 배우자가 질병으로 고생할 수 있으며 申酉丑月에
출생한 여성은 남편이 객사할 수 여지가 있다. 戌은 식신이므로 음식을 즐기고 대화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어 사람들과
교류가 많다.
4. 丙申日(병신일): 병은 火, 신은 金
정열적인 불꽃 병화(丙火)와 만물을 여물게하는 원숭이띠 신금(申金)이 서로 만났으나 어울리지 못하므로 심신이 불안정하며 괴로운 일을
견뎌내기 어려운데 사색적이면서도 신경질이 있겠다. 그러나 겉으로 나타나지 않는 무게와 예의가 있다. 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가 이
일주다.
인(寅)이 월이나 시에 있으면 기이한 사고와 구설수에 자주 오르고 배신도 당하는데 사(巳)가 있으면 더욱
분명해진다. 그리고 목화(木火)가 많으면 폐, 대장이 허약해서 색을 밝히고 목(木)이 하나만 있고 토금(土金)이 많으면 간,
담에 병이 오기 쉽다.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허약해서 빈혈증세가 있을 것이며 수(水)가 하나 있고 화토(火土)가
많으면 신장, 방광에 병이 온다. 특히 미(未), 술(戌)이 있으면 당뇨병을 염려해야 한다.
지지에 목(木)이
하나뿐이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인색하며 다른 여인에게는 후하다. 남성의 처는 애인을 둘 수 있으나 경제권을 쥐고 가정을 지킨다.
반대로 여성이 이와 같으면 음탕하기 쉽고 욕심이 많다. 수(水)가 셋이 있는데 목(木)이 없으면 남성은 자만심과 명예욕에
가득차서 인생을 그르치기 쉬우며 여성은 남성과 많은 인연을 맺게 된다. 목(木)이 과다하면 성질이 불같고 언성이 높으며 욕도
잘하고 흉포해지기 쉽다.
병신(丙申) 일주는 운명이 극단적으로 나타나 성공하기도 쉽고 실패하기도 쉬운데 실패해도
빠른 회복세를 보인다. 여성은 화려한 것을 좋아하고 이성을 그리워하며 남성은 여색에 광적이 되며 목화(木火)가 많으면 색을 더욱
즐기지만 단명하기 쉽다. 따라서 재능이 넘치고 심성이 착한데다 자상하며 인정도 많아서 수행으로 결점을 보완하면 상류에 속하는
팔자이다.
어릴 때 아버지를 잃거나 무능해서 부모덕이 야박하지만 횡재운이 늘 따라다니므로 경거망동만 하지 않으면 크게 성공한다. 부부간 금슬이 좋지만 늦게 결혼하는 것이 좋겠다.
혼인은 신(辛), 사(巳), 자(子), 유(酉), 진(辰)운에 하는데 신사(辛巳) 일주의 배우자는 해로하고 임인(壬寅) 일주는
헤어지기 쉽다. 그러나 신(辛)이 있고 인(寅)이 있거나, 사(巳)가 있고 임(壬)이 있으면 마찰이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기질은 해(亥),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난에서 구원받는다. 그러나 해(亥)일 때 사(巳)운, 유(酉)일 때
묘(卯)운은 위험해질 것이다.
丙申
일지가 편재이고 병화가 머리회전이 빠르고 새로움을 추구하지만 성격이 급해 매사에 결과물이 없는 편이다. 재주가 많은
것이 오히려 자신에 해가 되는 격인데, 대인 관계는 상당히 좋은 편이다. 신약한 사주라면 沖을 이룰 경우 소아마비를
앓거나 수족에 병이 생기기 쉽다.
5. 丙午日(병오일): 병은 火, 오는 火
활화산 같은 병화(丙火)에 음, 양이 교차되는 말띠 오화(午火)가 어울린 이 사람은 흥망성쇠가 다단하다. 높은 이상과 도전적인 열정은 거침없이 일을 성취하지만 한순간에 무너져내릴 수 있다.
봄
이나 여름에 태어나고 화토(火土)가 있는데 수(水)가 있으면 신장, 방광이 병들고 금(金)이 있으면 폐, 대장이 허약해진다. 특히
금(金)의 기세가 있는 듯 하면 고혈압을 조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가을이나 겨울에 태어나고 수(水)도 없이 금수(金水)만
과다하면 심장, 소장에 병이 오기 쉽고, 목(木)이 있고 금(金)이 셋 이상이면 간, 담에 병이 오기 쉽다.
목화
(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있으면 남녀 모두 색난을 일으키기 쉽고 가난해질 수 있으며, 수(水)가 있고 금(金)이 과다하게
많으면 남성은 인색하고 처첩을 거느릴 수 있으며 처는 애인을 둘 수 있되 가정을 잘 이끌어준다. 그러나 여성이 금(金)이 과다하면
음난하거나 과욕 때문에 망신당할 수 있으며 재물을 쉽게 잃을 수 있다. 수(水)가 있고 금(金)이 없거나 적은데 토(土)가
과다하면 남성은 망신당하기 쉽고 여성은 이별할 수 있으며, 수(水)가 셋 이상 있으면 남성은 욕망이 대단하지만 이루기 어렵고
여성은 남성적 기질에다 남성과 많은 인연을 맺는다.
성격은 낭비가 심한 편인데 큰 사업보다 작은 사업에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낭비벽을 조심하지 않으면 한순간에 재산을 탕진할 수 있다. 특히 주색과 도박, 투기를 즐기지만 한때 횡재하는 수가 있어도 오래 지키지 못한다.
남녀 모두 미남 미녀가 많은데 타고난 언변술에 교묘한 지혜가 있어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이 있으므로 분수에 맞게 처신하면
사회적 명사가 될 것이다. 수행심이 지극히 요구되므로 마음을 닦아서 결점을 고치면 문학, 예술, 음악 등에서도 큰 빛을 보게
된다.
혼인은 신(辛), 미(未), 인(寅), 술(戌)운에 있고 이 때 애인이 생긴다. 신미(辛未) 일주 배우자는
만나면 해로하고 임자(壬子) 일주를 만나면 헤어지기 쉽다. 그러나 임(壬)이 있고 미(未)가 있거나, 자(子)가 있고 임(壬)이
있으면 성격차이가 심해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해(亥), 유(酉)인데 팔자에 하나만 있어도 어려움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다. 다만 해(亥)일 때 사(巳), 유(酉)일 때 묘(卯)를 운에서 만나면 위험한 일이 있다.
丙午
간지가 같은 오행이라 열기가 아주 강하며, 참을성 없는 성격에 정열적이고 승부욕이 대단하다. 자신감이 강하고 다소
무모하다 할 만큼 급한 성격이라 재물을 탕진할 여지가 크니 인생에 기복이 많은 편이다. 다혈질에 술과 이성을 좋아해
가정사에 변화가 많으며, 봄이나 여름태생이면 참을성이 없고 불같은 성미가 더욱 급해지기 때문에 실패를 겪게 되면
자살 충동을 느낄 여지가 있다.
6. 丙辰日(병진일): 병은 火, 진은 土
병화
(丙火)는 활활 타오르는 불꽃이며 용띠 진(辰)은 욱일승천하는 용의 기질이 있다. 그러므로 이 일주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은 위세가
당당하고 뒤어난 화술로 사람을 압도하는 데다 어려운 일도 능숙하게 처리하는 솜씨가 있다. 하지만 술(戌)이 월이나 시에 있으면
부모, 형제, 처가 기이한 사고를 당할 수 있으며 본인도 급사하거나 몸에 큰 상처를 입을 수 있다. 다만, 해(亥), 유(酉),
묘(卯)가 하나라도 있으면 본인은 구제된다.
겨울이나 가을에 태어나고 금수(金水)가 많으면 심장, 소장이 병들기
쉬운데 술(戌)이 있으면 큰 수술을 받을 수 있다. 술(戌), 미(未)가 있으면 음탕할 수 있으며 화(火)가 많으면 신장, 방광이
허약하고 생식기 병에 걸릴 수 있으며, 당뇨도 우려된다. 여기에 금(金)이 있으면 고혈압 증세가 있다. 또 여성이 월이나 시에
축(丑)이 있으면 자궁병이 우려되고 유산하기 쉬운 체질이다.
목화(木火)가 많은데 금(金)이 적으면 남녀 모두
음란할 수 있으며 재산을 탕진하기 쉬우며, 반대로 금(金)이 셋이나 있으면 남성은 처를 극하고 처는 가정을 소중하게 이끌어갈
것이다. 여성이 금(金)이 많으면 음란하거나 남편을 극하고 과다한 욕심으로 크게 손해를 입을 수 있다. 또 화토(火土)가 많고
수(水)가 하나 있으면 남성은 재앙을 자초하고 여성은 이별할 수 있다. 목(木)이 두 개 정도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할 수 있으며
여기에 금(金)이 많아도 부자가 될 수 있고 수(水)도 있으면 명성을 얻는다.
성격과 운명은 만물을 밝히는 병화(丙火)의 기질대로 종교가, 철학가, 법관, 의사 등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으며 금(金)이 많으면 사업가로 성공한다.
다
만 이 일주는 날카롭고 신경질적으로 돌변할 수 있으며 괴팍해지기 쉬움을 유념해야 한다. 또 시기와 질투심이 솟아오를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이럴 때 즉시 자신을 돌이켜보고 마음을 고요히 하면 국가의 동량이 될 수 있는 사람이다. 아니면 늙어서 고독함을 면할 수
없다.
혼인은 신(辛), 유(酉), 자(子)운에 하는데, 신유(辛酉) 일주를 만나면 해로하고 임술(壬戌) 일주를
만나면 이별하기 쉽다. 그러나 임(壬)이 있고 유(酉)나 자(子)가 있거나, 술(戌)이 있고 신(辛)이 있으면 심하게 싸우면서도
쉽게 헤어지지 않는다. 구원의 신은 해(亥)와 유(酉)인데 하나만 있어도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다. 다만, 해(亥)가 있는데
묘(卯)를 만나면 두려운 일이 생길 수 있다.
丙辰
일지 식신에 丙일간이므로 솔직하면서도 성질이 급해 행동이 앞서는 기질로 이상이 큰 사람이다. 승부욕은 강하지만
숨김이 없으며, 한가지를 꾸준히 집착하는 면은 집요할 정도다. 말보다 행동이 앞서다 보니 남이 보기에 갑작스런 행동을
많이 하는 편이다.
火의 강약
巳午未月에 가장 강력하며 봄 기운이 木?火하여 도와주나 寅卯月은 강하게 해주어도 辰月이면 도와주기 보다는 오히려 힘을
빼는 경향이 있다. 申酉月도 약한 편이나 戌月은 火가 숨어 있어 뿌리를 이루어주니 약간 도와준다고 할 수 있다. 亥子丑
월에 가장 약해진다.
태어난 계절에 따른 질병
丙일간이 봄에 태어나면 기운은 강하지만 심장의 기운이 강해져 고혈압에 약하며, 여름이면 강한 열기로 인해 기운이 더욱
더워지니 고혈압과 심장병에 주의. 丙은 소장의 장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일간의 기운이 강해지면 음식을 좋아하니 당뇨에
약한 편이다. 가을이면 기운은 적절한 편이나 酉月태생은 木의 도움이 없으면 눈이 안 좋아지는 면이 있다. 겨울태생이면
일간이 약해지니 협심증이나 관절염으로 고생하기 쉽다.
일간과 지지충에 따른 건강문제
자오충은 사해충이 있으면 작용이 더 강해지며 자오충은 소장을 다스리는 척추가 자주 아프니 다른 요통과 구별된다.
축미충이면 더운 기질로 인해 당뇨가 올 수 있으며 인신충이면 동적인 기질로 허리통증이 생기거나 다리질환이 심해지니
마음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 모유충이면 간기능으로 인해 손발에 질환이 생기기 쉬우며 잘못하면 사지무력증이 나타날 수
있다. 진술충이면 음식물로 인한 탈이 잦으니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사해충 뇌출혈 주의
丙火論
寅月 丙火 壬水.庚金을 쓴다. 壬水가 用神이면 庚金으로 水源을 發하여야 한다.
卯月 丙火 壬水.己土를 쓴다. 오로지 壬水를 쓰나 水多하면 戊土로 制止하고 身弱하면 印星으로 화하고 壬水가 없으면 己土를 쓴다.
辰月 丙火 辰月 丙火는 壬水.甲木을 쓴다. 오로지 壬水를 쓰니 土가 重하면 甲木이 도움을 준다.
巳月 丙火 壬水.庚金.癸水를 쓴다. 庚金이 도와주니 戊土가 壬水의 制剋함을 꺼린다. 壬水가 없으면 癸水를 쓴다.
午月 丙火 壬水.庚金을 쓴다. 壬水.庚金이 申(地支;9번째)宮에 通根되면 妙함이 있다.
未月 丙火 壬水를 쓰고 庚金으로서 도움을 준다.
申月 丙火 壬水, 戊土를 쓴다. 壬水가 申宮에 通根하였으니 壬水가 많으면 戊土를 取하여 制之한다.
酉月 丙火 壬水, 癸水를 쓴다. 四柱에 丙火가 많고 壬水가 高透하면 매우 좋다. 壬水가 없으면 癸水로 代用한다.
戌月 丙火 甲木.壬水를 쓴다. 晦光함을 무서워하니 먼저 甲木을 取하고 다음 壬水를 쓴다.
亥月 丙火 甲木.戊土.庚金.壬水를 쓴다. 月垣에 壬水가 令을 얻으니 水旺하면 甲木으로 化之하고 身煞이 兩旺하면 戊土로써 煞을 制之하고 火가 旺하면 壬水를 쓰고 木旺하면 庚金이 좋다.
子月 丙火 壬水.己土.戊土를 쓴다. 陽이 進氣하니 丙火가 弱中에 다시 弱하게 된다. 壬水를 쓰고 戊土를 取하여 制之한다.
丑月 丙火 壬水.甲木을 쓴다. 壬水가 喜用이 되니 土多하면 甲木이 적을 수 없다.
궁통보감은 용신을 잡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며, 조후가 위주이고 억부 또한 일부 적용이 되어, 사주의 절후심천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를 바르게 체득하는 것은 곧 사주의 구조와 배열을 간파하는데 크나큰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월별 병화론(丙火論)
1) 정월(正月)
寅月은 丙火가 장생(長生)하니 약하지 않다. 천간에 壬水, 庚金이 있으면 상생불식(相生不息)하여 고귀하다. 이는 壬水가 丙火를 빛나게 하고 庚金이 수원(水源)이 되며 또 벽갑인화(劈甲引火)하는 때문이다. 우수(雨水) 전에 金이 많으면 자연 수왕(水旺)하여 주색(酒色)으로 방탕하리니 水는 음(陰)에 속하고 신체상으로는 신(腎)에 속하기 때문이다.
寅月 丙火가 壬水를 기뻐함은 태양이 동방(寅)에서 바다(壬) 위로 떠오르는 기상이므로 그 형상이 아름다울 뿐 아니라 활기양양한 연유이다. 또 甲木이 나타남을 기뻐하니 소나무(甲) 사이에 보이는 미려함이 있기 때문이다.
2) 2월
卯月은 이미 춘원(春園)의 지(地)에 이르렀으므로 그의 공로가 기대되는 때요, 壬水를 가진 즉, 더욱 묘할 것이다. 水가 많으면 戊土로 제하고 목국(木局)을 이루면 그의 눈앞을 가린 것이 더욱 불길하니 庚金으로 제벌(除伐)하면 기쁠 것이다. 庚, 壬이 없다면 지(地)에 생기가 있는 己土가 있어도 기술로 의식(衣食)은 족할 것이다.
3) 3월
辰月은 오양지지(五陽之地)요, 수기(水氣)가 감추어진 토왕절이므로 壬水로 빛을 얻고 甲木으로 소통하면 상격(上格)이 된다. 土가 많으면 회광(晦光)하니 甲木을 쓰고 壬, 甲 중 하나만 갖추면 중격(中格)이고 壬, 甲이 전연 없으면 천격(賤格)이다. 乙, 癸는 소용이 없으니 乙木은 소토를 못해 있으나마나 하고 癸水는 해를 가리므로 해로운 때문이다.
4) 4월
巳月은 丙戊가 득록하여 壬水를 얻지 못하면 쓸모없는 命이요, 庚壬이 있어야 조화를 갖게 된다. 또 丙火는 戊土를 꺼리니 서산으로 넘어가면 이미 모든 때를 상실한 것이 된다. 이는 戊土가 壬水를 극제하는 연고이다. 巳月은 癸水라도 대용하니 조열하여 조후가 급하기 때문인 바, 庚金이 癸水를 도우면 묘할 것이다.
5) 5월
午月은 양인(羊刃)이 되어 극왕(極旺)한지라 壬, 庚을 함께 가지면 권력 고관이 될 것이요, 戊土가 干에 나타난 즉, 미련하고 쓸데 없는 인간이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고치고 가르쳐도 알지 못하니 사람이 영리하고 우둔함과 부귀빈천이 모두 八字에 기인한다.
6) 6월
未月도 午月과 같이 壬, 庚이 있어야 하고 土가 많으면 甲으로 소토하고, 목국(木局)을 이루면 庚金을 쓴다.
7) 7월
申月은 화세(火勢)가 점차 쇠하나 역시 壬水의 보좌가 있어야 귀격이 된다. 戊土도 역시 꺼린다. 처서(處暑) 후에는 壬水가 있고 木의 작은 생조(生助)만 있어도 수려한 命이 될 것이다. 혹 수국(水局)을 이루면 木으로 소통하고 생화(生火)하면 길할 것이다.
8) 8월
酉月은 7월과 그 용(用)이 같으나 支에 통근(通根)하면 대귀(大貴)하며 壬이 없으면 癸水라도 대용하는데 지(支)에 木이 있음을 요한다.
9) 9월
戌月은 화기(火氣)가 쇠한 토왕절(土旺節)이므로 土가 간(干)에 있으면 회화(晦火)하므로 甲木으로 소토해야 할 것이다. 그 뒤에 壬水를 보아야 하니 壬水는 丙火를 밝혀주는 반사경과 같기 때문이다. 혹 寅午戌 三合 火局이 있으면 癸水라도 가용하니 조후하기 위함이다. 또 壬癸가 장(藏)되어도 중격(中格)은 된다.
10) 10월
亥月은 壬水 득록(得綠)하고 한기(寒氣)가 생습(生濕)이라 戊土로 제하고 甲木으로 화근(火根)을 이루면 상생하여 귀하리라. 水가 많으면 戊土로 제방을 쌓을 것이며 토중(土重)하면 甲木을 쓸 것이요, 또 만약 亥卯未 목국(木局)을 이루면 庚金으로 제벌(除伐)해야 할 것이다. 제벌(除伐)함에는 丁火가 있을 것을 요하니 혹 무딘 칼로 나무를 미련하게 두들겨 없앨까 두려워 예리하게 연금(燃金)하기 위해서이다.
甲, 戊, 庚이 있고 또 丁火를 가하면 재목(材木)을 만들어내는 것이니 덕망선사(德望仙師)가 됨이요, 甲만 있으면(戊가 없고) 부(富)가 부족이요, 甲이 없고 戊만 있다면 귀(貴) 부족이 된다.
11) 11월
子月은 엄동으로 戊土로 물을 막고 甲木으로 인화(引火)해야 한다. 지(支)에 木火의 근기가 있다면 안태할 것이다. 동지(冬至) 후는 일양시생지(一陽始生地)라 壬水가 있어야 귀명이다. 戊土가 제방을 쌓아주어도 안태함을 누릴 것이다. 만일 土가 많으면 木으로 소토 인화(引火)해야 묘하고 戊土를 얻지 못하고 己土 뿐이라면 支에 통근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흙탕물이 되어 丙火의 면목(面目)이 부끄러운 바 있을 것이다.
혹 수국(水局)이 되어 거센 파도가 이는 형상일 때는 오로지 戊土가 있고 지(支)에 辰土가 있어 물을 가두면 묘(妙)한 바, 그 후에 甲木으로 인수생화(引水生火)하면 귀할 것이다.
12) 12월
丑月은 이양(二陽)이 진기(進氣)라 壬水를 먼저 쓰고 甲木으로 화원(火源)을 삼으면 길할 것이다. 그런데 토왕(土旺)하고 木이 없으면 얼어붙은 땅에 혼자 남아 고독과 싸워도 다 허사일 뿐 한가지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만약 巳酉丑 금국(金局)이 있으면 비겁(比劫)으로 제금(除金)하고 甲으로 생조하면 길하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