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방식이 제멋대로라 -_-... ; 그래도 보시면이해는갈거에요~
어라운드: 수직 90도
만만한게 -> 투레일
원레일->
탄젠트: _>각 안에원
로프트 ->선있는거
익스트루드 ->뽑아 올 리기
쉬프트_>정렬
알트-> 복사
별그리는거_>각 오각 육 각 변형
지름/ 반지름
R D
ㅁ ㅣ ㄹ ㅓ~-> 데칼 코마니
곡선질~(컨트롤포인트온~)
Arc(아크)= 찍고찍고 원의 일부분
tangle(탱글)= 서클과같으나 사각모냥
helics(헬릭수~)= 스프링 스프링 베베꼬인 스프링~
acxis(억씨쑤~)= 억세다억세~축축! 심지말구 축!
trim(트림)->없애는거
스플릿->잘라버리는거
폴라어레이->둥글둥글 빙빙360도 다만드는거
레코드히스토리-> 엄마따라 소풍가는거
필렛커브= 선과선의각을 둥그렇게~
perp(90도점)
int(교차하는점)
Ospap(28p참조)
off set 커브 = 두께
브랜드커브= 떨어진 선과선 각없이 이쁘게연결
리볼브(서피스명령)= 축따라서 빙그르르돌려요~
레일리볼버=(돌리긴빙돌리는데 정해진 레일따라(레일을탑에서그렷죠~)빙빙돌아가죠
필렛커넬수 커브( 단체로 필렛)
Planar = 시작선과 무조건 직선으루가는거
Project to surface = 선따라면에다가본뜨는거
플레너아닌거 어케막져??->프로젝트 투서피스해서잘라버리셈
Rebuild(마당쇠): 커브속성변경
뚜껑닫기(썰퓌스푸롬플래너커브즈)->캡(예스~하면) 안에잇는거 연근이 연탄되요~
Loft옵션->오케이전에 노멀은 3개할때 곡선 스트레이트섹션
하면 직선으루 가능 3개든 4개선이든
~
트림의응용(트림긋고 서피스클릭하면
쭈욱나가면서 짤려나가죠~Project to surface랑 비슷한개념이지만~본뜨는게아니라
쭈욱밀고나가 잘라버리죠~)
써피스프롬 2~3엔~4엣쥐 커브즈(천막만들기)->서피스명령어죠(2개에서~4개까지의 커브를클릭하면 서피스가나옴)~ 마당쇠(Rebuild)랑 같이사용햇죠~
오프셋 커브 온 서피스( 써피스위에있는 커브를 오푸셋하는거죠~)
커브프롬 2 뷰쓰~*(플래너인 커브를 플래너인 변형커브따라 ..프로젝트투써퓌쓰랑 비슷한 개념)
ex: 하나의 서클을그리고 휘어진곡선을하나그리고 명령을실행하면 서클이 곡선처럼 휘어져서하나생성됨!
브랜드커브->떨어져있는거 이뿌게붙이기
브랜드서피스도있구요~ 서피스를 ~브랜드하죠~
매치커브(커브의정리(미러해서한번봅시다))->붙어있으면 매치커브~떨어지면 브랜드커브
매치커브= 커브1과 2 선택 셋업창에서 1번째에서 탄잰씨 2번째 뽀지션 3번째에브리쥐(양쪽다 똑같이평균적으로) 커브선택
스케일 (작게 크게 모으고 안모으고~ 다가치 정확히 움직이고)
1d스케일= 예를들어. 서클을하나그렷는데 실행하면 정원이 타원으로변형될수있고 가로만넓어지거나 세로만넓어지거나 솔리드인경우엔 폭이넓어지거나 높이가높아지거나 이런식..
2d스케일= 솔리드나 서피스보다 커브 로그린사물을 그대로 원형유지하면서 확대하거나 축소하거나
3d스케일= 솔리드자체를 크게~작게
브랜드 썰퓌스-> 브랜드커브랑같음
오푸셋써퓌쓰- 오프셋커브랑같음
어드저스트클로즈서퓌스(뜯을곳이동 접합점을 이동시키는거)
크리에이트Uv커브스(반지를 펼칩니다~)
어플뤼Uv커브스(반지에씌웁니다~)
-솔리드-
불린유니온=겹치는부분없애는거
불린디피런스=
A 에서B 솔리드를뺄때
겹친부분막히면서남기더군요~..
불린인터섹션=겹친부분빼고
다날려버립니당
캡플래너홀스(플레너인물체의구멍을메꿉니당)
플래너가아닌걸막을때응용=
커브를 익스트루드해서~
트림으루 잘라냅니다~
-트랜스폼-
무브=10만큼움직이고싶을때
치수입력해서 360도어디든지
10만큼움직일때쓰이거나
두개의 원 쿼드쩜과쿼드쩜
정확하게 맞닿게하기위해서
쓸수도있다.
카피=무브처럼 쿼드점과
쿼드점 정확히 위치시키면서
카피할수있다
로테이트:축을잡고 빙빙돌립니다~(카피눌리면)빙빙돌리면서
쿡쿡찍어주면서 복사하면서~빙빙돌립니다~
스케일3D- 사이즈조절은 있는값에 곱하기!
카피눌리면- 카피 엔터 카피엔터 해서 여러게만들어놓고 쓰면된다
스케일2D- 화면에보이는 축만 늘어난다
탑에서할때 프론트에서할때 다 늘어나는방향이다름
활용의예) 높이는그대로인데 크기만늘리고싶을때~ 폭만줄일때 등등~
트랜스폼-
어레이=
폴라어레이=둥글게 ``
어레이 얼롱커브= 커브따라서 쫓아간다! 물체가~
어레이얼롱커브온서피스=같은건데 그커브가 서피스위에있는거임 (알을박을때주로씁니다 예를들어서 하트모양으루알을박다~)
반구에서 원뿔박는거..할때 ㅎㅎㅎ 반구(서피스)위에 프로젝트투써피스해서 선을 서피스위에입힌후에 그 선따라서
원뿔이.. 서피스에 90도로 팍팍팍 박혀주는구려~ 여기서 디바이드하면 같은간격 멀티플하면 간격값을 입력할수있다.
-스케일-
물체치수+물체간격치수 예) 사방이 1미리인 사각형솔리드를 2로만들고싶을땐 1x2=2 니까 2만하면된다
사방이 2미리인 사각형솔리드를 1로만들고싶을땐! 2x1=2니까안돼고 2x0.5를 해야한다!
각반지만들기~ 명령어의활용들
1.원을만든다 내경 16
2.오프셋커브해서 두께 2미리입력하여 좀더큰원을또만든다 (여기서 그리는원들은 프론트에서그려야한다)
3.0점에서부터 수직으로 선을하나긋는다 (작도단계)
4. 수직으로그은선을 로테이션해서 18을입력한다 (18x2=36이니까원은 360도니까 10개로 작도할려면 36)
5.왼쪽으로 18도 이동된 선( 18입력하면..왼쪽으로이동 -18입력하면오른쪽으로이동)을 미러해서 V라인각을
만든다~
6.인트쩜을킨후 원과 선이맞닿는곳! V라인선을 가로로이어준다 프론트에서
7.가로로이은선의 앤드쩜에서 사각형을만들어야하니까 탑에서 대충원하는각도로 / <-이렇게 비스듬히각줘서 그리고
미러해서 나온 X 자교차선을 밑부분을 트림해서잘르면 탑에서도 V라인이만들어진다
v라인 미러해서 복사해서 다야몬드형 커브를만든담에 플래너이기때문에 플래너캡이든 2엔34엣지든간에해서
서피스를만든다
8.그런담에 0점잡고 폴라어레이 10개!(36도로작도햇으니 원은 360도이니까)
그담에 나온 각과 각사이에선을이어서 하든 로프트로하든 서피스만들구 그거 미러해서
나온 두개의서피스를 폴라어레이해서 각도가나왓으니 솔리드툴에서 캡플래너홀스 해서 반지옆면뚜껑을닫아주고~
내경에잇는 16지름의 원을 익스트루드 (캡=예스)해서 뽑아낸담에 불린디피런스(솔리드툴에잇음)
남을것(반지부터클릭)없앨것(16지름의원익스트루드해서나온원통) 클릭후 오케이!
라이트뷰에서(1d스케일로) 반지의 폭을 조절할수잇다
ㅎㅎㅎㅎ
Align= 줄맞추기
트위스트=꼽니다
밴드=휩니다
트랜스폼
오리엔트온서피스=어레이(배치~배열 따라가는..일정한간격)얼롱서피스랑다른점은
따라가거나 일정한간격으로 배치하는 기능이빠진 그냥 서피스위에
올리는것!
---셀렉트-
셀렉트all 의 응용= 화면상의 모든 커브만 선택하거나 서피스만선택하거나
-초급끝~-
단축키셋팅[옵션 Aliases 에서셋팅가능~ 익스포트로 단축키 메모장에뽑아내고
임포트로 불러와서 씌울수잇어요~)
팝업툴바(휠마우스눌리고 빨간색 엑박 뜨게한뒤에 옴길라믄 싀프트눌리면 무브
컨트롤눌리면 카피)
레이어= 빨간레이어 로되잇는물체다선택가능 하이드기능도잇네요~
보이게는하는대 선택이안되게하는기능
레이어를 늘릴수도있음~ 뉴레이어 레이어색중 노란색은피할것!
-스케치한그림불러서작업하기-
4뷰포트 버튼(창문모양) 클릭후
사람얼굴모양(백그라운드비트맵) 에서 파일불러온후
탑에서 그림 불러내서 반지3면도중 탑에서 중간 중심석에맞게
디아메터 원으루 같은크기의원을 그린다 그리고 백그라운드비트맵(무브)
버튼클릭후 센터점잡구 0 엔터 눌리면
3면도중 탑뷰포트 그림의 중심이 0점으루 무브된다~
비트맵을실제사이즈로 늘리기-> 실제사이즈 ex)지름이19미리인 링 일경우 0점에 19짜리서클을그린후
백그라운드비트맵스케일 버튼클릭 그림크기랑맞춰서그린서클의센터점잡고 그림크기랑맞춘서클클릭후
19인치로그린 서클클릭후엔터하면 비트맵이 실제사이즈1:1로변환가능!
-트랜스폼-
팔로우얼롱커브= EX -> 곡선을그린다 곡선의 실제길이재는법(애널라이즈 ->Length)
실제길이를재보고 그에맞는 직선을그린후 직선위에 원하는모양을그린다
그리고 팔로우얼롱커브 클릭
그려놓은모양을클릭 그다음에 베이스커브(첨에만들어노은 곡선을펼친길이와같은직선)
클릭후에 타겟!을 클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