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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이 허용된 게시물입니다.
웃긴자료 ‥‥‥‥‥、 제주항공 블랙박스에 담긴 구체적인 정황
설원입니다 추천 0 조회 54,766 25.07.21 13:29 댓글 12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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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5.07.21 14:34

    조종사가 문제라면 책임은 항공사에게, 둔덕이 문제라면 책임은 공항사에게 가니까 지금 시시비비를 가리는 겁니다.

  • 25.07.21 15:38

    이 사고조사위의 보고서는 책임소지의 직접적인 근거가 안됩니다 사고가 발생한 이유에 대한거지 참사가 발생한 이유에 대한 이유가 아니에요

  • 25.07.21 14:39

    사람은 실수를 하니까 시스템이 그걸 보완해야 하는 것 아닐까요?
    당연히 실수없이 기계처럼 대처했다면 사고가 안났겠지만..여러 요인과 실수에도 불구하고 둔덕이라는 시스템이 잘 작동했다면 하는 아쉬움인거죠..
    급박한 상황에서 조종사가 잘못 대처했으니 조종사 가 제일 잘못이야 라고만 하는 게 맞는 방향인지 잘 모르겠어요
    앞으로도 이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때도 사람을 보고 실수하지 말라고만 할 수 있나요?

  • 25.07.21 15:05

    무슨소리 하시는거예요
    시스템이 이미 갖춰진 상태에서 실수를 했으면 당연히 실수한거에 대한 책임이 따라야죠

    시스템이 갖춰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수했는데, 그에 따른 방지 대책에 대해서도 제대로 절차를 수행하지 않고 수백명의 목숨이 안타깝게 희생됐으면 당연히 문제라고 말해야지
    시스템이 제대로 안갖춰져 있다거나, 갖춰져 있음에도 제대로 동작을 안했다면 그건 그에따른 보완절차가 당연히 있겠지만

    시스템이 보완해줄 명확한 장치들이 있었음에도 실수로 수백명이 생사를 달리했으면 당연히 그에 따른 가장 큰 책임을 실수한사람이 지적받는거지

    이게 무슨 책상위에 물컵쏟는 단순한 상황이 아니예요
    실수도 정도가 있는거지

    엔진화재로
    다른쪽 엔진을 끄고
    렌딩기어도 안내린 기장과 부기장의 실수는 당연히 사람이 실수하지 말라고 말해야 하는부분인거예요

  • 25.07.21 15:08

    화재가 나서 엔진 한쪽이 문제되도
    시스템은 한쪽으로도 운행 가능하게끔 갖춰져 있고

    엔진이 꺼져도
    렌딩기어는 수동으로 내려올수 있게끔 시스템이 이미 다 갖춰진 상황에서

    그런상황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실수해서 수백명이 안타깝게 희생되셨으면
    그상황에 대처하지 못한 사람이나 회사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책임소재를 따져서 희생자분들에게 사과와 작은 보상이 이어지는거지

    제대로된 잘잘못을 안따지고 그냥 저희가 잘할께요로 끝날 문제가 아니예요

  • 25.07.21 15:14

    사소한 일이면 그런 말씀도 이해되는부분이 있는데 이 경우는 실수로 수백명이 사망한 참사여서 실수니 보완하고 어느정도 이해가 필요하다라고 말하긴 어려울거같아요

  • 25.07.21 15:24

    옆집 불나서 소화기다있어서 쉽게끌수있는거 실수로 번져서 본인집 다타시면.. 옆집사람탓 안할수있나요.? 전못할거같은디

  • 25.07.21 15:27

    이미 비상착륙시점에 속도가 너무 빨라서 둔덕이없었어도 민가피해이긴함;;;;;

  • 25.07.21 16:58

    실수를 하면 안되는 위치의 사람들이 있는거죠. 의사가 사람한테 약물 잘못넣었다고 생각해보셔요. 의사도 사람인데 실수할수도 있지 하고 넘어가면 안되겠죠?? 하물며 수백명의 생명을 책임지는 비행기 조종사는 더하겠죠

  • 25.07.21 18:45

    지금 댓글과는 딴 소리긴 한데 응급상황 발생 시 원격조종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은 드네용
    사람이 패닉이 오면 베테랑도 실수할 수 있는데

  • 25.07.21 15:36

    근본원인은 비상상황 발생시 조작미숙인데 말이지
    전형적인 휴먼에러

  • 25.07.21 15:37

    그래서 랜딩기어가 안 내려온거였네

  • 25.07.21 15:38

    와 인재였나 ㄷㄷ

  • 25.07.21 17:00

    그럼 제주항공이 유족에게 피해보상 해줘야하나?

  • 25.07.21 17:11

    항공 사고가 굉장히 복합적인 이유로 발생한다는 걸 이번 참사로 다시 깨닫게 되네요.
    희생자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25.07.21 17:17

    어휴

  • 25.07.21 18:51

    둔덕 얘기만 해도 정치적으로 몰아간다고 하는것부터가 정치적인것같음
    위에 댓처럼 원인까지는 아니어도 참사 피해를 증폭시킨건 맞는데..

  • 25.07.21 21:00

    아니 이게
    이렇게 억까가 겹쳐서 대형사고가된다고..........
    동체착륙도 그렇게 햇는데
    저런 실수를 할 수가 잇다고......
    ㅠㅠㅠ....

  • 25.07.21 22:06

    해당 기종은 생각하시는 것만큼 최신화된 기종이 아니라 고장난 엔진이 어느쪽인지 자세히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출력을 보고 유추해야 하는데 상승과 같이 풀 출력을 쓰는 경우에는 고장난 엔진쪽 출력이 나오지 않을테니 쉽게 알 수 있겠지만, 사고에서와 같이 패턴(장주라고도 하는데 활주로를 기준으로 돌아 내리는 경로를 의미)에서 잠시 순항할 경우에는 출력을 줄인 상태이기 때문에 고장난 엔진이 어느 쪽인지 눈에 띄지 않아 안타깝지만 실수할 여지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는 해당 엔진에 불이 나면 자동으로 락이 풀리는 구조고, 해당 사례에서는 엔진 손상(조류충돌)으로 인해 엔진을 끄기로 결정한 이상 불이 나지 않았더라도 이어서 락을 풀고 소화기를 작동시키는 것이 비상절차여서 그렇게 한 것일건데 아쉬운 점은 경황이 없어 고장난 엔진을 혼동한 것이겠지요.(만약 해당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는 자주는 아니어도 급박한 수준에서 종종 가능한 수준의 혼동이긴 하나 후속 대처는 완전했는데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랜딩 기어도 수동으로 내리려면 90초 가량이 걸리고 급격하게 저항으로 작용해서 활주로에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어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여 안타깝습니다...

  • 25.07.22 09:24

    비행시뮬레이션결과나오면 더 유족들이 못받아들일듯요
    업계에선 양쪽엔진상실이였어도 활주로중간넘어서 착지한것도 이상하다하던...

  • 25.07.22 09:30

    @해윙입니다 원칙적으로는 중간 넘어 터치한게 이상하긴 한데 아무런 착륙장치 사용안한 상태에서 착륙지점을 정상지점으로 하면 활주로 도달하기 전에 터치할 수가 있어 뒤로 한 것 같습니다 ㅠㅠ 안타깝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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