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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및 동아시아에서는 옥 공예품을 특별하게 다루었습니다. 고대 중국에서 옥은 불멸을 상징하는 소재였으며, 옥으로 제작된 의례 용품은 신성시되었습니다. 또, 황족들은 옥 기물로 자신과 궁을 장식, 황실의 영원성을 기원했습니다.
고대 중국 옥 공예품의 형태는 선사시대 때부터 전승된 것이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 선사시대와 주,상 나라 종교 의식에 사용된 옥 의례품이 있습니다. 특히, 태양을 형상화한 디스크(bi), 자구를 형상화한 물통(cong)은 그 상징성 덕분에 황실을 대표하는 공예품으로 계승되었습니다.
한나라는 중국의 두 번째 통일왕조로, 오랜 시간 안정적인 치세를 누리면서 다양한 황실 옥 공예품을 남겼습니다. 한나라 시기까지는 선사시대부터 이어진 옥 공예 양식이 큰 틀에서 유지되었습니다. 그러나, 옥 가공 기술이 발전되면서, 정교한 동물 장식을 부가하는 등의 디자인적 변화도 있었습니다.
위는 한나라 후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황실 옥 디스크입니다. 흥미롭게도, 이 유물은 청나라 황제 건륭제의 수집품이었는데, 유물에 헌사하는 시와 전용 보관 상자를 마련할 정도로 그가 가치있게 여긴 보물이었습니다.
유물은 통상적인 옥 디스크보다 더욱 정교한 장식요소들을 보여줍니다. 일반적인 옥 디스크는 쌀알 무늬 장식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유물은 이중 디스크 형태로 안쪽에는 전형적인 쌀알 무늬가, 바깥에는 용과 구름 조각이 있습니다. 또 디스크 상부에는 서로 마주 보는 두 마리의 용 장식이 더해져, 이 유물이 한 황실 소유였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옥 디스크는 판형으로 절단된 옥을 화살촉으로 뚫어서 제작되었습니다. 때문에, 화살촉의 단단함과 예리함이 장식의 섬세함을 결정하게 됩니다. 한나라 시기부터는 (무른 청동이 아닌) 단단한 철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었기에, 이전보다 더욱 세심한 장식을 넣을 수 있었고, 위 유물과 같은 복잡한 공예품도 창조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는 이러한 디자인 변화가 “상징”을 이해하는 방식의 변화와 관련되었다고 말합니다. 원형과 태양이라는 “추상적인 대상”에서 용과 황제라는 “구체적인 대상”으로 말이죠. 아무래도, 더 구체적이고 사실적일수록, 황실에 대한 믿음을 불어넣기 쉽겠지요?
첫댓글 건륭제 저기에도 시를ㅋㅋㅋㅋㅋ 대단하다
건륭제가 유물 모으는 덕후였는데 본인이 모았다고 동네방네 자랑자랑 소문 내는걸 좋아함 수집한 그림에 낙관 몇십개 찍고ㅋㅋㅋ 저것도 '자기'가 이렇게 대단한걸 모았다고 '자기'가 시 써서 찬양한거라서 그런듯
제비네 아빠 바쁘게도 살았네...
건륭제 또 너야?
건륭제가 저기도 시를 써놨다고?ㅋㅋㅋ
나도 시랑 건륭제 보고 내려왔는데ㅋㅋㅋ 댓글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