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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단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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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환경 |
강점(Strength) 내부의 강점은 무엇인가? |
약점(Weakness) 내부의 약점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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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환경 |
기회(Opportunity) 외부에 대한 자사의 강점을 발휘할 기회를 어디에서 얻는가? |
위협(Threat) 외부에 의한 자사의 위협은 무엇인가? |
SWOT는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SWOT 분석은 이들 4가지 변수를 찾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마케팅의 아버지로 불리는 필립 코틀러(Phillip Kotler)는 “SWOT 분석은 TOWS 분석이라 불러야 한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S→W→O→T의 순서에서는 내부환경을 우선적으로 검토한 다음 외부환경을 검토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코틀러는 내부환경을 검토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렇게 하면 외부환경에 대한 시점이 한정될 수 있음을 경고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