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직접 예언하시길 "내가 입멸 후 500년 후에 환희지(초지 보살 지)에 이른 '나가르주나(용수)'라는 이름의 수행자와, 그 후 400여 년 후에 염혜지(4지 보살 지)에 이른 '아상가(무착)'이라는 이름의 수행자가 내 법을 이을 것이다"라고 예언 내용이 날란다 승원과 논서를 통해 지금까지 전해내려옴.
201. 제1환희지의 공덕
1 །དེ་ཚེ་འདིས་ནི་སངས་རྒྱས་བརྒྱ་མཐོང་ཞིང༌།། དེ་དག་བྱིན་གྱིས་བརླབས་ཀྱང་འདི་ཡིས་རྟོགས།།
菩薩時能見百佛 得佛加持亦能知
དེ་ཉིད་ཚེ་ནི་བསྐལ་པ་བརྒྱར་གནས་ཤིང༌།། སྔོན་དང་ཕྱི་མའི་མཐའ་ཡང་ཡང་དག་འཇུག།
此時住壽經百劫 亦能正入前後際
초지인 환희지에 도달할 때 100분의 부처님을 친견하고
100분의 부처님으로부터 직접 가피를 얻어
이때 100겁동안 머물 수도 있으며
전과 후의 100겁도 볼 수 있다네
[해석] 진제의 보리심인 초지 환희지를 얻을 때 초지보살님은 한 찰나의 짧은 시간에도 백분의 부처님을 직접 친견하고 백분의 부처님으로부터 가피를 받는 것도 잘 알아 백겁동안 머물 수도 있고 과거의 백겁과 미래의 백겁을 볼 수 있는 신통력도 있다.
[주석] 초지 보살은 100개의 몸을 신통과 분신으로 나투어 100분의 부처님 세계에서 100분의 부처님을 직접 친견할 수 있어야 함이 초지 보살의 능력, 그리고 100겁의 전생과 100겁의 내생을 볼 수 있어야 함!
(※ 주제가 넘는 줄 잘 알지만, 한국 불교에서는 알려지지 않는 정통 인도/티베트 날란다 정법에 대해서, 제가 정확히 기억하는 문사(聞思)한 것만큼만 주석를 달았습니다. 제가 모르는 것을 안다 착각하고서 더 추가하거나 또는 과장 왜곡하지 않았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논리적 질문]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2500여 년 전, 열반에 드셨는데, 지금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어디에 계시는가? 달라이라마 존자께서 말씀하시길, 존자님과 가까운 태국의 수행을 지극히 하시는 어느 노스님(아라한과를 이룬 분)께서, 어느날 집중명상(사마타, 시네, 지)과 분석명상(위빠사나, 학통, 관)을 통한 깊은 선정 삼매에 든 상태에서, 석가모니 부처님을 친견하였고, 부처님께서는 아직도 천상 세계에서 설법을 하고 계신다는 것을 직접 보았다고 한다.
2 །བློ་ལྡན་ཏིང་འཛིན་བརྒྱ་ཕྲག་སྙོམས་པརའཇུག་ཅིང་གཏོང་བྱེད་དེ།། འཇིག་རྟེན་ཁམས་བརྒྱ་འདི་ཡིས་ཀུན་ནས་གཡོ་ཞིང་སྣང་བར་ནུས།།
智能入起百三昧 能動能照百世界
དེ་བཞིན་རྫུ་འཕྲུལ་གྱིས་དེས་སེམས་ཅན་བརྒྱ་ཕྲག་སྨིན་བྱེད་ཅིང༌།། བརྒྱ་ཕྲག་གྲངས་དང་རྗེས་འབྲེལ་ཞིང་དག་ཏུ་ཡང་འགྲོ་བར་འགྱུར།།
神通教化百有情 復能往游百佛土
지혜로우신 초지 보살은 100가지 선정에 들어가 나올 수도 있으며
100가지 세간을 흔들리며 보여줄 수도 있으며
신통으로 100명의 중생을 불법으로 이끌 수도 있고
100가지 부처님의 정토로 갈 수도 있다네
[해석] 지혜로우신 초지의 보살님은 백가지 선정에 들어가고 나올 수도 있고 이 보살님의 힘으로 백가지 세간이 흔들릴 수도 있고 백가지 세간을 보여줄 수 있는 힘도 있고 마찬가지로 신통력으로 백명의 중생을 성숙 즉, 불법에 귀의하고 불법에 바르게 입문하게 할 수도 있고 백가지 부처님이 계신 정토에 들어갈 수도 있다.
[주석] 초지 보살은 '나'라는 상이 완전히 없기에, 몸에 대한 고통이 없다. 고통이 있다면 중생의 아픔을 느끼는 고통. 누군가가 도와달라는 소리를 들은 초지 보살은, 자신이 아라한과를 얻거나 자신이 깨달음을 얻은 것보다 훨씬 더 기쁨을 느끼고, 자신의 눈과 자신의 신체를 그자리에서 잘라서라도 중생에게 아낌없이 줄 수 있어야 초지보살이라 말할 수 있음!
3 །དེས་ནི་ཆོས་ཀྱི་སྒོ་རྣམས་ཡང་དག་འབྱེད་བྱེད་ཐུབ་དབང་སྲས།། རང་གི་ལུས་ལ་ལུས་རྣམས་ཀུན་ནས་སྟོན་པར་བྱེད་པའང་ཡིན།།
能正思擇百法門 佛子自身現百身
རང་གི་འཁོར་དང་བཅས་པས་མཛེས་འབྱོར་ལུས་ནི་རེ་རེ་ཞིང༌།། རྒྱལ་བའི་སྲས་པོ་བརྒྱ་ཕྲག་དག་དང་རྗེས་སུ་འབྲེལ་བའང་སྟོན།།
一一身有百菩薩 莊嚴圍繞為眷屬
(대)능인의 아들 이 보살님은 백가지 법의 문을 바르게 열 수 있으며
자신의 몸 하나에 백가지 몸을 보여줄 수도 있고
몸 각각에도 아름답게 장엄하신 자신의 권속인
백명의 보살님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보여줄 수 있다네
[해석] 초지 환희지에 도달하신 보살님은 백가지 법의 문을 바르게 열 수 있고 능인의 아들이신 이 보살님은 자신의 몸 하나에 백가지 몸을 완전히 보여줄 수도 있고 백가지 몸 각각에 백분의 보살님으로 둘러싸여 자신의 권속과 함께 아름답게 장엄한 것도 보여줄 수 있다.
[각주] 능인은 대능인과 소능인 두 가지가 있다. 대능인은 부처님, 소능인은 아라한과를 얻은 아라한. 부처님과 아라한은 하늘과 땅의 차이로서 복덕과 지혜의 깊이가 차이가 난다. 아라한은 소지장이 남아있기에 결정적인 때에 '나'를 찾지만, 부처는 번뇌장과 소지장이 모두 끊어졌기에 '나'라는 생각 자체가 없다. 그리고 부처와 아라한의 결정적인 차이는 '보리심'에 있다. 아라한은 보리심이 부족하여 복덕이 부족하지만, 보살은 보살지 단계가 높아질 수록 더더욱 이기적일 정도로 중생을 위해서 우주를 덮고도 남을 한량없는 복과 덕을 쌓는데, 이때 자신의 몸과 목숨을 내놓으면서까지 절대 주저하지 않는다! 부처님의 경지까지 가는데에는 엄청난 복과 덕과 지혜가 필요하다. 초지보살이 복덕과 지혜를 쌓는 것보다 이구지인 2지보살이 쌓는 복덕과 지혜는 한량없이 크고 넓다. 이렇게 하여 부처의 경지까지 이르기 위한 복덕자량과 지혜자량은 한량이 없다!
괜히 10지과위를 이미 이룬 대보살이자 대천신이신 지장보살님이나 관세음보살님 등께서 중생계가 다 할 때까지 중생을 건지려는 이유는 발보리심과 원보리심 그리고 행보리심,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 월칭보살(찬드라키르띠, 날란다 17 논사 중 문수보살과 용수보살의 중관학파 법맥) <입중론> 중에서
첫댓글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_()_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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