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장으로 DOSBox.Conf 파일을 여시면 아래와 같은 DOSBox 옵션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DOSBox SVN 빌드 사용자의 경우 Run DOSBox configuration.bat 파일을 실행하면 바로 설정 구성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구성 파일(DOSBox.Conf) 은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있으며, DOS 환경의 세세한 부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 단락의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
DOSBox SVN 빌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새로운 설정이 추가될 수 있으며, 여기에 바로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sdl]
Simple Media Direct Layer 지원 파일(SDL.DLL)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화면 해상도 및 입출력 방식의 환경을 지정합니다.
fulldouble = true | false 전체화면으로 전환할 때 버퍼링을 두 배로 설정합니다. 기본값: fulldouble=false
fullresolution = 가로 x 세로 전체화면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해상도입니다. 640x480, 800x600, 1024x768, 1280x1024 등과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기본값 : fullresolution=original SVN 기본값 : fullresolution=desktop
windowresolution =가로 x 세로 일반 창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해상도입니다. 640x480, 800x600, 1024x768 등과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기본값 : windowresolution=original
output = surface | overlay | opengl | openglnb | ddraw | direct3d | openglhq 화면 출력 방식을 설정합니다.
· surface : 겉으로 보이는 그대로 나타냅니다 · overlay : 인터레이스 방식 또는 TV 출력에 알맞습니다 · opengl : OpenGL 가속을 사용합니다 · openglnb : OpenGL 가속을 사용합니다 (화면 부드럽게 처리 끔) · ddraw : DirectDraw 가속을 사용합니다 · direct3d : Direct3D 가속을 사용합니다 (DirectX 최신 버전 권장) · openglhq : OpenGL 가속에 HQ 스케일러를 사용합니다
기본값 : output=surface SVN 기본값 : output=direct3d
autolock = true | false 화면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마우스가 자동으로 잠깁니다. 기본값 : autolock=true
sensitivity = 1~100 마우스의 민감도를 설정합니다. 수치는 기본적으로 1에서 100까지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단위 : Hz, 기본값 : sensitivity=100
priority = "DOSBox 사용 동안","DOSBox가 아닌 다른 작업 동안" DOSBox가 CPU에 어느 정도까지 우선할지 결정합니다. 때에 따라 소리가 끊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lower(낮음), normal(보통), higher(높음), 그리고 highest(가장 높음) 가운데 하나를 고르십시오 다른 작업을 하는 동안에는 pause(잠깐 멈춤)도 넣을 수 있습니다. 기본값 : priority=higher,normal
mapperfile = 매퍼파일 이름 키보드/조이스틱 매퍼(키 불러오기/저장, 키나 단추의 이벤트 매핑)의 정보를 담는 파일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관련 키 : Ctrl+F1, 기본값 : mapperfile=mapper-SVN.map
pixelshader = 픽셀셰이더 종류 output=direct3d를 사용하는 동안 아래의 픽셀 셰이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one : 픽셀 셰이더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point.fx : 일반 셰이더 (가장 가까운 곳) · bilinear.fx : Bilinear 셰이더 (뭉개짐) · scale2x.fx : ADVMame2x 크기 다시 조절 · 2xSaI.fx : 2xSaI 크기 다시 조절 · 2xSaI_sRGB.fx : 2xSaI 크기 다시 조절 (감마 조절)
이 밖의 다른 픽셀 셰이더들(Shaders 폴더를 볼 것)도 쓸 수 있습니다. 기본값 : pixelshader=none
userscancodes = true | false 심볼 키를 사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기본값 : userscancodes=true
overscan = nn 오버스켄 테두리를 사용합니다. (output=surface에서만 동작) 숫자를 지정하십시오. 기본값 : overscan = 0
[dosbox]
DOSBox의 기타 설정을 다룰 수 있습니다. DOSBox 도움말 문자열에서 보이는 언어, 캡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language = 언어 파일 DOSBox의 언어 파일입니다. 이것은 따로 건들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본값 (없음) : language=
machine = hercules | cga | cga_mono | tandy | pcjr | ega | vgaonly | svga_s3 | svga_et3000 | svga_et4000 | svga_paradise | vesa_nolfb | vesa_oldvbe | amstrad 가상으로 구현할 기기의 종류입니다. amstrad는 DOSBox SVN 빌드에서만 제공됩니다. 게임에 문제가 있거나 잘 모른다면, 그냥 svga_s3로 두십시오. 기본값 : machine=svga_s3
vmemsize = 0 | 1 | 2| 4| 8 비디오 메모리를 얼마나 사용할지 결정합니다. 숫자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닙니다. 0: 512k (800x600 @ 256 색), 1: 1024x768 @ 256색 또는 800x600 @ 64k 색, 2: 1600x1200 @ 256 색 또는 1024x768 @ 64k 색 또는 640x480 @ 16M 색, 4: 1600x1200 @ 64k 색 또는 1024x768 @ 16M 색, 8: 최대 1600x1200 @ 16M색 기본값 : vmemsize=2
captures = 캡처 폴더위치 캡처할 파일을 어디에 저장할 것인지 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을 찍는다면 보통 320x200 해상도의 PNG 형식의 화면이 저장됩니다. 관련 키: Ctrl-F5, Ctrl-F6 기본값 : captures=CAPTURE
memsize = 메모리의 크기 DOSBox 안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 사용할 최대 메모리의 양을 설정합니다. 63 MB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위 : MB, 기본값 : memsize=16 권장 수치 : 16~32
[render]
DOSBox가 화면에 보여주는 그래픽의 빠르기와 품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낮은 해상도의 각져 보이는 옛 화면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만들 수 있고, 일부 프레임을 보이지 않게 하여(skip) 움직임을 더 빠르게 할 수도 있습니다.
frameskip = nnn 프레임을 한 번에 어느 정도 보이지 않게 합니다. 시스템 사양이 너무 낮거나 게임이 너무 느릴 때 이 값을 0 보다 높게 잡으시면 됩니다. 최대 10까지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보여지는 프레임 가운데 일부를 보이지 않게 하여 빠르게 하지만 끊어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단위 : fps, 기본값 : frameskip=0 권장 수치 : 2~3
aspect = true | true 화면 비율을 바꿀 것인지 설정합니다. 기본값 : aspect=false
스케일러 이름의 맨 끝에 2x라고 붙은 것은 2배, 3x라고 붙은 것은 3배입니다. 기본값 : scaler=normal2x SVN 기본값 : scaler=hardware2x
이 밖에 linewise, char9, multiscan는 DOSBox SVN에서만 제공되는 호환성 기능입니다. 게임 화면에 문제가 있을 때 사용하십시오.
[vsync]
화면 재생 빈도에 따라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게임이 있다면 이 옵션을 사용하십시오.
vsyncmode = on | off | force | host 우리가 보는 화면과 수직 동기화 값을 같게 합니다. off 는 게임이 비디오 재생 빈도를 조절하게 하며 on과 force는 사용자가 지정한 아래의 vsyncrate의 값을 사용하며 host는 사용자의 디스플레이의 화면 재생 빈도를 게임 화면에 맞춥니다. 기본값 : vsyncmode=off
vsyncrate = 수직 동기화 재생 빈도 수직 동기화 값을 같게 할 때 재생 빈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vsyncmode =host일 때에는 사용할 수 없는 항목입니다. 기본값 : vsyncrate=75
[cpu]
DOSBox가 CPU를 가상으로 구현할 때, 얼마나 빠르게 할 것인지, 그리고 어떠한 종류의 CPU 코어를 쓸 것인지 결정합니다
core = normal | full | dynamic | simple | auto CPU 코어를 설정합니다. · normal:일반적인 CPU 코어입니다. · simple:단순 CPU 코어입니다. · dynamic : CPU 사이클의 한계치를 normal 및 simple 보다 훨씬 더 높여줍니다. 빠르지만 호환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full : normal보다 조금 더 느려질 수 있으며 가끔 DOSBox 개발자들이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쓰입니다. · auto : normal을 쓸지 dynamic을 쓸지 도스박스가 알아서 결정합니다. 보호 모드 게임을 실행하면 dynamic으로 바뀝니다.
기본값 : core=auto
cputytpe = auto | 386 | 486 | pentium | 386_prefetch | pentium_mmx CPU의 종류를 설정합니다. (정식 버전은
auto | 386 | 386_slow | 486_slow | pentium_slow | 386_prefetch)
기본값 : cputype=auto
cycles = fixed nnnn | auto | max CPU의 빠르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값의 크기가 클 수록 빠르지만, 너무 크거나 너무 작으면 오히려 느려질 수 있습니다.
· fixed nnnn : n은 숫자입니다. 사이클 고정값을 사용합니다. (fixed 2000이 기본으로 설정됩니다) · auto : CPU 사이클을 자동으로 결정합니다. 보호 모드를 사용할 때에는 max로 바뀝니다. · max : CPU 사이클을 가능한 한 최대로 설정합니다.
기본값 : cycles=auto
cycleup = nnn 빠르기 높임 단축키(Ctrl+F12)를 한 번 눌렀을 때 한 번에 얼만큼 속도가 올라가게 할 지 설정합니다. 기본값 : cycleup=10
cycledown = nn 속도 낮춤 단축키(Ctrl+F11)를 한 번 눌렀을 때 한 번에 얼만큼 속도가 아래로 내려가게 할 지 설정합니다. 기본값 : cycledown=20
[mixer]
DOSBox에 쓰이는 사운드 가상구현에서 공유하는 소리 출력을 설정합니다
nosound = true | false 소리를 나오게 하거나 나오게 하지 않습니다. 이 값을 켠다고 해서DOSBox 안에서 소리 기능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게임하실 때 사운드 선택은 하실 수 있으나 소리만 나오지 않을 뿐입니다. 기본값 : nosound=false
swapstereo = true | false 스테레오 좌우 채널을 바꿉니다. 이 기능은 도스박스 SVN 빌드에서만 제공됩니다. 기본값 : swapstereo=false
rate = 44100 | 48000 | 32000 | 22050 | 16000 | 11025 | 8000 | 49716 초당 샘플 속도, 즉 음질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값 : rate=44100
blocksize = 1024 | 2048 | 4096 | 8192 | 512 | 256 블록 크기입니다. 수치를 높이면 잡음은 사라지는 데 도움이 되지만 오히려 버벅일 수도 있습니다. 기본값 : blocksize=1024
prebuffer = nn 블록 크기 위에 얼만큼의 데이터를 사용할 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위 : ms, 기본값 : prebuffer=20
[midi]
Music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악기 디지털 인터페이스 : MIDI)를 제어합니다.
mpu401 = none | uart | intelligent MPU -401 을 사용할 것인지 정합니다. 사용한다면 일반 모드 또는 인텔리전트 모드를 지정하십시오. 기본값 : mpu401=intelligent
· default : 기본 장치를 사용합니다. · none :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mt32: 이 기능은 DOSBox SVN 빌드에서만 제공되며 MT-32를 사용하려면 MT32_PCM.ROM, MT32_Control.ROM 파일이 필요합니다.
기본값 : mididevice=default
midiconfig = 클라이언트 번호 : 포트 번호 DOSBox에서 MIDI 데이터를 받는 MIDI 장치의 클라이언트 번호와 포트 번호를 구성합니다. Linux, Solaris와 같은 POSIX 플랫폼을 사용한다면 "pmidi -1" 명령어를 사용하여 '이용가능한 클라이언트 및 포트 번호'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값 : midiconfig=
나머지 mt32 관련 항목들은 mididevice=mt32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설정들입니다.
[sblaster]
Sound Blaster를 설정합니다. 5가지의 사운드 카드를 지원합니다. SoundBlaster, SoundBlaster II, SoundBlaster Pro, SoundBlaster Pro v.2, SoundBlaster 16
sbtype = none | sb1 | sb2 | sbpro1 | sbpro2 | sb16 사운드 블라스터의 모델 이름을 고르실 수 있습니다. 기본값 : sbtype=sb16
width = nn 용 지의 가로 길이를 결정합니다. 단위 : 1/10 인치, 기본값 : width=85 (8.5 인치)
height = nn 용지의 세로 길이를 결정합니다. 단위 : 1/10 인치, 기본값 : width=110 (11.0인치)
printoutput = png | ps | bmp | printer 프린터의 출력 방식을 결정합니다. · png : PNG 이미지 파일을 DOSBox 디렉토리에 만듭니다. · ps : 포스트 스크립트 문서를 DOSBox 디렉토리에 만듭니다. · bmp : BMP 이미지 파일을 DOSBox 디렉토리에 만듭니다. (너무 크기가 크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 printer :실제 프린터로 보냅니다. (프린터 대화 상자가 뜹니다) 기본값 : printeroutput=ps
multipage = true | false ALT-F8 키를 누를 때까지 모든 페이지들을 하나의 포스트 스크립트 파일이나 실제 프린터 작업에 추가합니다. 기본값 : multipage=false
docpath = 경로 출력 파일이 저장되는 경로를 지정합니다. 경로를 .로 설정하면 현재 위치에 저장합니다. 기본값 : docpath=.
timeout = 밀리초 timeout을 0으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프린터에 데이터가 도달하지 않은 직후 종이를 넣을 시간으로 지정됩니다. 기본값 : timeout=0
[parallel]
LPT 포트에 연결하는 장치의 종류를 설정합니다.
parallelN = reallpt | printer | disabled 여기서 N은 숫자입니다. - reallpt : 포트토크(Porttalk)를 이용한 직접적인 병렬 포트 연결을 사용합니다. 더 사용할 수 있는 옵션으로 실제 Base 주소가 있습니다. (378, 278, 3BC) 기본값은 378입니다. 포트토크 드라이버는 [여기]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printer : 가상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를 사용합니다. 바로 위의 [printer]를 보십시오. - disabled : 포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뿐 아니라, dongle 옵션 또한 DOSBox SVN에서만 제공되는 특별 기능입니다.
[joystick]
조이스틱에 대한 설정을 수정합니다.
joysticktype = auto | none | 2axis | 4axis | 4axis_2 | fcs | ch 조이스틱의 종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auto : 실제 조이스틱에 따라 에뮬레이션을 선택합니다 · none : 사용 안함 · 2axis : 2개의 조이스틱을 지원합니다. · 4axis : 하나의 조이스틱을 지원하며 첫 번째 조이스틱을 사용합니다. · 4axis_2 : 하나의 조이스틱을 지원하며 두 번재 조이스틱을 사용합니다. · fcs : Thurstmaster · ch : CH Fightstick 기본값 : joysticktype=auto
timed = true | false 축에 대한 시간 주기를 사용합니다. false로 두면 옛날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기본값 : timed=true
autofire = true | false 단추를 누르면 계속 발사합니다. (자동 발사) 기본값 : autofire=false
시리얼 장치를 할당합니다. disabled, dummy, modem, directserial 말고도 같은 줄에 다음의 변수를 따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 irq, starbps, bytesize, stopbits, parity Directserial의 경우 Realport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Modem의 경우 Listenport는 선택 사항입니다.
grport= IO 포트 호스트 통신을 사용할 입출력 포트를 결정합니다. 기본값 : grport=600
lfb = full | read | write | none LFB 접근 방식을 설정합니다. 기본값 : lfb=full
[dos]
DOS의 XMS / EMS 메모리를 설정할 수 있으며 DPMI 선택 기능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습니다. UMB가 새롭게 지원됩니다.
xms = true | false XMS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기본값 : xms=true
ems = true | false | emm386 | emsboard EMS(확장)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호환성을 위한 특별한 옵션들(emm386, emsboard)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사용시 문제가 있다면, ems=false로 바꾸어 주십시오. 기본값 : ems=true
automount = true | false 자동 마운트 기능을 사용하거나 제한합니다. DOSBox SVN 빌드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기본값 : automount=true
keyboardlayout = nnn | auto | none 키보드 레이아웃의 언어 코드입니다. 한국어는 949이지만 지원하지 않습니다. 도스박스 명령 프롬프트에서 KEYB.COM 또는 keyboardlayout을 거쳐서 이 숫자를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값 : keyboardlayout=auto
이 밖에 files 옵션은 DOSBox SVN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으로, 사용 파일 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nicbase = nnn 이 랜카드의 BASE 주소를 설정합니다. 기본값 : nicbase=300
nicirq = n 이 랜카드의 IRQ 주소를 설정합니다. 기본값 : nicirq=3
macaddr = MAC 주소 이 랜카드의 MAC 주소를 설정합니다. 기본값 : macaddr=AC:DE:48:88:99:AA
realnic = 사용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list로 설정하면 상태창에 인터페이스 목록이 표시됩니다. 이 때 이 목록을 참고하여 realnic의 값을 다른 것으로 바꾸면 됩니다. 이를테면 해당 목록에 나온 두 가지 정도의 항목을 참고한 뒤 VIA가 있다면 realnic=VIA처럼 설정하면 됩니다. 기본값 : realnic=list
[autoexec]
DOSBox 가 실행되자마자 어떠한 명령어가 입력될지 미리 설정할 수 있습니다. (AUTOEXEC.BAT 시스템 파일의 구성)
◆ 도스박스 구성 파일의 위치 ──────────────────────────────────
아래는 도스박스 정식 버전과 SVN 빌드의 구성 파일 위치를 가리킵니다. 그러나 정식 버전의 경우 Windows에서는 관리자 권한이 요구되지 않는 별도의 위치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Linux 용 도스박스 구성 파일 : ~/.dosboxrc Windows용 도스박스 구성 파일 : ~\dosbox.conf (Win32) MacOSX용 도스박스 구성 파일 : "~/Library/Preferences/DOSBox Preferences"
첫댓글 정말 자세히 설명해 놓으셨군요.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오우~ 멋집니다 ^^
자세한 설명 많은 도움이 되었고 감사드립니다.
찬찬히 읽어보니 질문할 필요가 없어졌네요 고마워요
고맙습니다, 그러나 다음 CVS 버전의 Config 설정은 약간 수정되었습니다. 나중에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설정에 참조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M4300에서는 깜빡이고 팅기더군요 ㅠㅠ
m4300이 뭐삼?
도스박스를 키고어떻게 게임실행 해요 ? 어쩐지저녘 할라구 하는데..ㅠ 안되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글라이드 관련 설명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일단 뭔말인지는 모르겠지만 (

) 혼자서 뭐 부팅 연습해볼때는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