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강변도시 18, 19블럭의 분양이 진행된 상황에서 '지하철 5호선 및 강일역 예정위치'가 아주 큰 관심사로 떠오른 것 같네요...
제가 입주예정인 2블럭은 직접적인 5호선 수혜대상 블럭은 아니지만, 미사강변도시 전체의 교통인프라가 제대로 확충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하남선 연장사업)'이 조속히 추진되고, '강일역'도 미사강변도시와 더욱 인접한 위치에 신설됐으면 합니다.
그러나 강일역 신설 예정위치에 대한 강동구의 현재 입장은 저희들의 바람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많은 분들께서 알고 계시다시피...
서울 강동구(이해식 구청장)는 '강일역사 신설(지하역사, 역간거리 약 810m)' 위치를 '서울외곽순환도로 강일육교 하부'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건... '왜 그 위치에다 강일역을 신설하려는가?'인데요...
강동구는 '강일역 신설 위치 변경 민원' 발생, 즉 강일육교 하부가 아니라 '하남시계(하남시와 경계지점)' 또는 '강일초교 사거리(강일리버파크 4, 5, 7단지 사이)'에 강일역이 위치해야 한다는 만원에 대해...
"강일역사는 강일지구 개발에 따른 수요처리를 위해 강일지구 중심인 현 위치(강일육교 하부)로 선정된 것"이라며 "역사이전 시(위치변경 시) 강일2지구 주민들의 강일역사 이용이 전면 배제되어 현 위치가 타당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강동구 열린구청장실(http://mayor.gangdong.go.kr/web/portal/mayor.do )'의 '공약이행 현황 / 공약추진 현황 / 사업별 추진현황 / Ⅶ. 편리한 교통도시 / 지하철 5호선 연장'에 게시된 자료를 캡쳐 및 첨부(PDF 파일)하여 올립니다.
강동구의 5호선 추진현황.pdf
첫댓글 말도 안되는 논리네요. 강일육교로 한다해도 강일2지구 주민들은 여전히 지하철 이용이 쉽지 않을듯한 거리인데요.
아 제가 착각을 했습니다. 강일2단지로 잘못 보았습니다. 위치로 보아서는 강일 2지구 주민들이 이용을 못하는게 아니라 강일2지구 주민들이 가장 큰 혜택을 보겠네요. 그것도 고덕 리엔파크단지위주로 강일리버파크 대다수 단지는 그리 큰 혜택을 보지도 못하겠네요.
그랬으면 좋겠네요. 지금대로라면 강일역은 없는 셈쳐야돼요.
18블럭은 지하철 사각지대가 될듯해요.
추후 9호선 환승역이된다면 미사역도 눈여겨봐야하는데 거긴 마을버스타고가야할 거리고
강일역이 중요한데 걸어서 10분거리.
이렇게 사각지대로 확정되는건가요..
사각지대는 아니라고 보고요. 단 18블럭만이 아닌 미사지구 서부권의 교통편의 측면에서 지하철역이 미사쪽로 붙허야만 된다는 겁니다. 리엔파크가 센모양이네요. 강동구가 그리 움직이는거 보면요.
한번 힘을 합쳐서 물밑에서 작업을
해봅시다.
그러면 미사역은 2016년에 생기고 강일역은 2019년에 생긴다는 얘긴가요??
지하철들어온다는것만 믿고 교통불편생각안했는데 날벼락같네요...
노선 확정하여 최대한 1구간(강일, 미사,풍산)부터 먼저 개통하고, 2구간(덕풍, 시청, 검단산)은 그담에 개통하는순으로 하겁니다. 대략 1구간은 17,18년도 안에는 될겁니다. 강일역사 위치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네요.
미사지구 북쪽 블럭들은.....버스타고 고덕역가서 갈아타야합니다.ㅋ 이러나 저러나 솔직히..무덤덤하긴 하네요... 어찌됐던...이왕이면 미사지구 쪽으로 더 오면 좋을꺼 같은데...좀 심하네요.. 미사지구 혜택주기 싫어서 일부러 더.서울쪽으로 말도안되는거리에 역사 만드는..심술부리는듯..싶은 느낌이 많이 듭니다.ㅋ
서울 도심구간에 지하철 건설하는 것도 최소 800m 간격으로 역사 건설하는데, 도시 외곽에 강일2지구에 붙이겠다고 600m 간격으로 강일역 유치하겠다는 것은 상식 밖의 결정이죠. 강일역은 당연히 미사지구, 고덕강일지구 경계에 신설되야 합니다. 분당선 구룡역도 주민 민원 땜에 역사 잘못 신설해 놓고 파리만 날리고 있죠!!
그 최소간격 이란게 네이버 지도로 보면 굽은다리역은 600미터 간격인듯 하던데요
이교범 하남시장과 마찬가자로 강동구청장도 정치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합리적인 판단이 아닌 선거구 득표를 의식한 지방자치주의의 전형적인 폐단이죠.
문건에서 문제점 및 '대책'이라고 표현한 것에서 의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중앙정부와 언론을 상대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상식과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논리가 안통하는 나라인가요??????????
리엔파코 쪽이면 삼성 eng의 영향력도 있을듯 하네요
강일역을 미사쪽으로 오는것 보다, 강일역과 미사역 사이 역사를 하나 더 신설 함이 옳다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