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소주담 : LoveLetter
2017 상반기 가장 좋았던 영화 List 5편
5
<엘르>
Elle (2016)
A Film By. 폴 버호벤
아마도 '대중'들에겐 <원초적 본능> <할로우맨> 등으로 잘 알려져있을 버호벤의 신작 <엘르>는 굉장히 불쾌하면서도 통쾌한 야누스 같은 영화인 것 같습니다. 작년 TIFF에서도 관람했고, 올해 국내 개봉으로 다시 스크린에서 만날 수 있었던 이 영화는 버호벤의 쇼트와 대사들이 내내 불편한 진실을 거시적으로 내비칩니다. 인간의 욕망과 본성을 스스로 파악하고 억누르지 못하는 것은 어쩌면 삶은 또 하나의 탐닉이기에 그럴지도 모른다는 시퀀스 구성도 서늘했습니다. 이 영화에서 이자벨 위페르가 분한 '미셸'은 그 자체로 딜레마적 인물이라 서스펜스와 미스테리의 그늘 아래 제대로 압도되기도 합니다. 그녀가 '악(惡)'을 꿰뚫는 여정은 윤리적 이면의 추악함을 들춰내 구원의 본질에 대해 내포하기 때문이죠. 알프레드 히치콕의 향수도 간간히 나는 <엘르>는 올해 가장 심리적 내면을 집요하게 탐구하는 작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프랑스 최고의 배우 '이자벨 위페르'의 명연과 만나는 <엘르>. 아직 못보신분이 계시다면 추천드립니다.
4
<네루다>
Neruda (2016)
A Film By. 파블로 라라인
올해 가장 역동적인 작품中 하나인 <네루다>는 굉장히 매력적인 플롯을 지닌 영화입니다. 무엇보다 각본의 탄탄함이 몸소 느껴질 정도의 내러티브와 유려한 카메라 워킹이 시너지를 이루며 인물의 다양한 측면을 비춰주면서 질주하는 영화입니다. 작년 <재키>로 (국내관개들에게) 인상적인 작품을 보여줬던 파블로 라라인 감독은 <네루다>에서 인물의 사상과 관점을 들여다보며 상상과 현실을 조합해 독특한 플롯을 구성해 나가면서, 네루다 시인의 '삶' 그 자체로서의 모습보다는 형식에 기대어 조립하며 독특한 시각으로서 영화의 만듦새를 가져갔습니다. 이 영화의 카메라 워킹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아마 한 인물을 그리는 영화로서 자전적 이야기의 관습에 박혀있지 않고, 배경을 플롯의 핵심으로 삼으며 시인이 추구했던 철학에 집중하는 영화처럼 보였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올해 한국에 개봉한 외국어 영화中 단연 인상적이었던 <네루다>는 기회가 되면 다시 스크린에서 보고싶습니다.
3
<토니 에드만>
Toni Erdman (2016)
A Film By. 마렌 아데
작년 영화계에 큰 찬사를 받으며 올해 드디어 한국으로 입성한 <토니 에드만>입니다. 이 영화의 시그널은 묵직하면서도 뭉클합니다. "가족이란 누가 안 본다면 내다버리고 싶은 존재이다"라는 서늘한 문구 앞에 관객들 역시 숨죽이게 됩니다. 그리고 영화 그 자체로서의 무게감도 더해져 올해 가장 섬뜩한 영화가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카메라가 따라다니는 '이네스'의 일상은 표면적으로는 정적이지만 속도는 탄식과 냉소를 담아내고있습니다. 과연 이네스와 '빈프리트'가 결국 서로를 인정했는지에 대한 명확한 쇼트 조차 없죠. 아데의 통찰력은 극이 마지막에 도달해갈수록 빛을 발합니다. 사회를 관통하는 화두들인 세대간의 갈등과 관계성 역시 중점적으로 다루어져 각각의 장면들마다 함축적인 메타포들과 대사 역시 인상적입니다. 이 영화를 본 후 2장 정도의 리뷰를 적었는데, 기회가 된다면 다시 관람한 후 이번엔 다른 관점의 리뷰를 한번 적어보고싶을 정도로 저에겐 굉장히 흥미로운 작품이었습니다.
2
<컨택트>
Arrival (2016)
A Film By. 드니 빌뇌브
드니 빌뇌브의 멋진 SF 수작 <컨택트>는 저에게 올해 상반기 가장 흥미로운 작품이었습니다. 과학적 접근으로 문명을 파헤치고 소통을 통해 목적성을 탐구하는 이 영화는 그 자체로 야심찬 SF '시(詩)'처럼 느껴지기도합니다. 과연 이방세계의 능력을 공유했을때 비로소 성찰을 통해 개혁이 이루어질수 있을지 그 보편적인듯,보편적이지 않은 묵시록적 주제가 영화의 러닝타임을 담담하게 이끌어가고있죠. 그리고 카메라는 종종 겸허하게 수용하는 인물들의 표정들을 담아내며 관객들을 기발함과 혁신적 테마에만 몰입되게하고있지도 않습니다. 현실적 무고함을 그저 처연하게 바라보고있을뿐이죠. 이렇듯 올해 단연 최고의 SF라고 보장 드릴 수 있는 <컨택트>는 <그을린 사랑> <프리즈너스> 등의 작품세계를 보여 온 드니 빌뇌브의 또 다른 신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할 것 입니다.
1
<퍼스널 쇼퍼>
Personal Shopper (2016)
A Film By. 올리비에 아싸야스
올해 제게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품은 <퍼스널 쇼퍼>입니다. 아싸야스의 신작 <퍼스널 쇼퍼>는 모순적으로 작용하며 고독과 환멸 속 일탈의 장소를 제공해주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이 영화의 서스펜스는 정말 대단합니다. 정체 모를 누군가에게 계속 귀기서린 연락들이 오고, 극중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분한 '모린'의 감정은 고스란히 관객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이죠. 특히 여기서의 모린은 자본주의 시스템의 착취를 상징하고있기도 합니다. '퍼스널 쇼퍼'는 고객들에게 가장 적합한,알맞는 상품과 물건을 추천해주고 인도해주는 직업입니다. 동시에 가장 소외 돼 있는 직업이기도하죠. 그런 직업을 갖고있는 모린은 내내 자신의 일을 성실하게 해내며 '대리'의 삶을 보냅니다. 그리고 한 인간이 이러한 시스템 속에서 자신도 인지하지 못할정도로 얼마나 고착 돼 가는가에 대한 병폐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있죠. 이 영화는 개봉후 적잖은 호불호가 갈렸었지만 저는 <퍼스널 쇼퍼>가 2017년 상반기 가장 좋았던 작품이라고 말하고싶네요.
http://cafe.daum.net/zoomin62/GNO8/31190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영화감독/작품들
http://cafe.daum.net/zoomin62/GNO8/31194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女 영화감독/작품들
http://cafe.daum.net/zoomin62/GNO8/30103
추천영화 5편 (2015 개봉작)
#스포無#리뷰有#
http://cafe.daum.net/zoomin62/GNO8/30352
추천영화 5편 (2016 개봉작)
#스포無#리뷰有#
http://cafe.daum.net/zoomin62/GNO8/31795
추천드리는 멋진 영화 10편 [1920-1970]
첫댓글 저도 엘르 올 상반기 가장 인상적인 영화에요
컨택트 진짜좋아요 ㅠ
컨택트 ㅠㅠㅠㅠㅠ존쟘이에요
오! 다 찾아볼게요ㅋ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저도요 꽤 수작이더라구요
저는 컨택트 1순위ㅠㅠㅠㅠㅠㅠ컨택트ㅠㅠㅠㅠㅠㅠ
엘르 너무 보고싶네요 !!!!!
엘르 아직 안 봤는데 봐야겠네요.
컨택트!!!!! 진짜 새로운 영화였어요. 에이미 아담스도 여우주연상 감이었는데..
어라이벌이라는 원제가 훨씬 좋은 컨택트 진짜 좋은 영화예요 그래비티와 인터스텔라가 이과적인 SF였다면 어라이벌는 문과적인 SF였어요 에이미 아담스 연기가 압도적이라 정말 오스카까지도 생각했는데 노미네이트도 안 되서 나름 충격이었고요 그리고 거장 감독은 장르 구애받지 않고 영화를 잘 만들어요 물론 어라이벌 원작 단편 소설 자체가 매우 훌륭한 작품입니다 원작 팬 입장에선 분명 영화가 호불호일 수 있는데 다른 시각으로부터 시작한 각색이 매우 돋보이는 작품이라 저한테 무조건 극호 작품이에요 그래비티와 함께 두고두고 꺼내볼 SF 명작이에요
전 컨택트랑 불한당이 진짜 보고나와서까지 두근거릴만큼 좋았어요 ㅠ ㅠ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