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게장 만들기
재료: 알이 꽉찬 꽃게---활꽃게
간장, 까나리액젖 ,미림, 마늘, 생강, 청양고추몇개,대파, 포도주 약간, 후추, 양파 ,감초몇개 등
만드는법
1.먼저 꽃게를 깨끗이 손질합니다. 활꽃게를 냉동실에 넣었다가 손질하면 아주 쉬워요.
전 전용 꽃게 솔이 있답니다. 구석구석 깨끗이 닦아야 게장이 맛있어요. 깨끗이 닦아놓고....
2. 진간장과 액젖 ,미림을정도로 섞어요 꽃게가 잠길정도의 양으로
대파 ,마늘 양파, 생강 기타 재료들을 적당히 썰어 간장에 섞어요.
3. 하루정도 김치 냉장고에 넣었다가 꽃게만 남기고 각종 재료와 간장을 끓입니다.
이때 간장이 짜지 않도록 멸치다시물을 적당히 넣어줍니다.
간을 보았을 때 짜지 않고 적당할 정도로
4. 완전히 식힌다음 꽃게에 다시 간장을 붓습니다.
2~3일 정도면 간이 적당히 배어 있을 거에요.
5. 맛나게 드시면 됩니다.
*전 포도주를 약간 넣으니까 더 맛있는거 같았어요.
그리고 게장을 다 먹고 남은 간장으로 한번 더 꽃게로 게장을 담그세요.
그때는 간장은 약간만 더 넣고 ( 두번째 간장으로 담근 게장이 더 맛있어요.)
처음과 마찬가지로 하루 담갔다가 간장 끓이시
고요.
다 드시고 남은 간장은끓여 식힌 후에 냉동실이나 김치냉잗고에 보관하여 다음 게장때 양념을 좀 더 해서 사용하시거나
생선조림등 요리할 때
쓰시면 더 좋답니다.
양념꽃게무침 만들기
재료
적당한 크기의 꽃게
마늘, 생강 고운고추가루, 물엿, 후추가루, 깨소금, 식초약간,
쪽파나 대파, 양파, 풋고추, 당근
만드는법
1,꽃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쏙 빼줍니다. 그리고 나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요.
게딱지에 있는 알과 장은 따로 그릇에 담아주세요. (함께 무치면 지저분하답니다)
2. 손질한 꽃게에 살짝 소금을 뿌려줍니다.
3. 고운고추가루에 마늘, 생강, 후추,물엿, 식초 깨소금 등을 넣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4.양파,당근,풋고추, 대파등은 고명용으로 적당히 썰어 둡니다.
5. 양념장에 손질한 꽃게를 넣어 버무려 줍니다.
6. 양념장을 게딱지알,장모아둔곳에 버무려줍니다. 풋고추와 대파 약간 넣고( 따로 밥비벼 먹으면 기절합니다)
7.다무쳐진 꽃게에 고명으로 쌀어둔 양파,당근 풋고추 대파 들을 넣어 한 번 더 무쳐주면 완성입니다.
8. 꽃게무침 양념은 꽃게무침 다먹고 남은 양념도 맛있어요. ㅋ ㅋ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친정엄마께 배운 솜씨로 주변에서 맛있다는 소리 많이 들었답니다.
특별히 전수하는것임을 잊지마세요. ㅋ
하지만 담그는 사람마다 맛이 틀려서 암튼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또 다른 방법이 있다면 올려주시고요
첫댓글 지금 회원들께 판매 하시고 있는 거잖아요? 이걸 사진과 함께 판매방에 올려 주세요...
아직 판매해보진 않았어요. 물물교환으로 처음 했거든요. 이곳 친구들과 이웃에선 게장 판매 하라는 이야기는 많이들어왔는데... 반응이 좋으면 부업삼아 한번 해보고도 싶어요.
부평에 사시는 분인 듯 한데...사진 촬영과 편집이 안 되시거든 ... 대략의 재료들을 우리 집으로 들고 오세요..가실 때는 게장은 두고 가시고 .. 게 값은 제가 드리겠습니다..
ㅎㅎ 초대해주시면 가겠습니다. 그런데 11월은 되야 할 것 같아요. 작은애 중간고사가 10월20일 넘어야 끝나거든요.
애는 낮에 학교에 가는 데.. 낮에 잠간 다녀가시지 ..이걸 하루 죙일 해요?
제가 꽃게 요즘 어떤지 알아보고 미리 연락드리고 찾아뵐게요.
참 두분 모습이 오누이 같아요^^
보기 넘 좋아요

양념꽃게에는 생각을 많이 넣어야 맛나던데요..저희집은 무쳐서 바로 먹는것보다 1~2일 숙성시킨걸 더 좋아해요...
네 게가 신선하지 않으면 비린내가 심하죠? 마늘 생강이 많이 들어가요.ㅋ ㅋ
무슨 생각을 그리 많이 .....ㅎㅎㅎ
ㅠㅠ 뭔 생각이었을까요? 생강인데 말이지요...저희 대부도가 외가라서 박하지라는 딱딱한게로도 양념게무침을 만들어 먹는답니다...
옴마야~~~ 그림 까정 올리시면 난 죽습니다. 그것 못 먹은지가 10년 째 됩니다. 여기는 불루크랩이라고 애기 손 만한 파란 게 인데 먹다 보면 입 안에 들어 오는건 없고 껍데기 핧다가 끝나니까 왕 짜증 나거든요. 간장 게장은 해 봤는데 느~~~무 맛 있었습니다. 근데 저 혼자 먹자고 하는 음식은 잘 안 만들게 되더라구요. 울 엄마가 양념 게장 참 잘해요. 요참엔 불루크랩 이라도 좋으니 한번 해 묵어야 할것 같네요. 근데 왜 난 맨날 오밤중에 여길 와서 욕구불만인체로 잠자리에 들어갈까요?
아 맛나겠습니다,,사진이 올라 왔으면 더 좋았을걸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감사합니다^*^
사진이 올라 왔으면 정말 먹음직 스럽 겠네요 잘보구 갑니다.
아하.......활꽃게 그냥 손질하기는 확실히...무서웠어요.....그래서 구석 구석 깨끗하게 못닦았는데..담에는 이 방법으로...흑..
먼저 간장물을 끓이지 않고 바로 부었다가 나중에 끓이시는 군요.전 이번에 처음 간장 게장을 담궈봤는데 먹기 좋게 하려고 반을 갈라서 담갔더니 내장이 국물에 다 흘러 나오더군요.잘라서 하면 안되나부죠??
네~간장도 지저분해지고 게의단맛이 다 우러나오잖아요. 그리고 게가 싱싱하면 내장이 국물에 잘 흘러나오지 않는데... 아~알이 아직 다 안차서 장이겠군요.ㅋ ㅋ 내가 만든 음식판매방에 게장 올렸습니다. 주문하실분 참고하세요. 처음으로 해보는것라 많이 떨리네요 하지만 맛은 보장합니다. 전 짜게 담질 않습니다. 간이 딱 맞게 ㅋ ㅋ 넘 자랑했나?
침이 꼴깍 합니다..맛있어 보여서요 간장과 액젖의 비율이 어떻게 되나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판매는 안하시나요?
내가 만든 음식 판매 라는 방에 가 보세요. 저도 일전에 번개 하던 날 좀 샀는 데..맛 디게 좋습니다.
아~~~먹고 싶습니다. 로마에소는 먹기 어려운 것이라서... 한국 가면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도 한국 집은 부평입니다.
네 꼭 맛있게 담궈드릴게요. 한국에 오시면 말씀하세요. 부평이면 이웃이네요. 어딘지요? ㅋ
진짜 뜨거운밥과함께 음
최고..
좋은정보 갑사합니다 담아갑니다
그모기님 감사드려요^^
소래에가서 꽃게 사다가 양념게장담궈습니다....
감사히 담아 갑니다.^^
글 감사합니다..시부모님이 간장게장을 너무 좋아하세요..전음2방에서 암게를 구입하고 컨닝하러 왔습니다.후기 올릴께요..
아주 맛있겠어요~담아가서 따라해 보겠습니다
요리법 감사합니다... 오늘 꽂게 1KG사와서 짐담았는데 맛있게 되었음 좋겠어여....
게장을 만들어 보고 싶어 강금옥님의 레시피를 배워갑니다.
레시피 감사합니다. 작년 송편번개때 강금옥님의 간장게장맛이 생각나서 입맛이 다셔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