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0일 제너레이션 5 시즌 2의 업데이트에 론가 사막 유적 던전이 추가되었다. 콘누스 지역이 오픈되면서 개미지옥이 추가되었어지만 유적 던전의 추가는 이번이 처음이다. 론가사막 유적은 필리아 근처에서 발견되었으며 추후에도 필리아 근처에서 발견 될 것으로 보인다. 메이즈평원 유적, 카루숲 유적들과 마찬가지로 L로드로 발견 할 수 있다.
론가 유적을 발견한 사람에게는 "론가 유적을 발견한" 타이틀과 "신기루" 인챈트 스크롤(접두 9랭)을 얻을 수 있다. "론가 유적을 발견한" 타이틀은 최대마나 / 최대스태미나 10 증가, 지력 / 솜씨 20 증가, 체력 20 감소, 의지 / 행운 5 감소의 효과를 갖고 있고 "신기루" 인챈트 스크롤(접두 9랭)은 장거리 무기에 인챈트가 가능하며 행운 10 증가, 수리비 10%감소, 론가 사막을 발견한 타이틀을 사용중일 때 방어 6 감소, 최소대미지 4 증가, 최대대미지 8 증가의 효과가 있다.
론가 사막 유적은 다른 유적들 보다 그 입구가 큰 편이고 건축물의 뚜렷한 형태를 띄고 있다. 진보한 고대 문명의 건물과 같은 디자인으로 유적의 입구를 바라보고 있자니 숨겨졌던 고대 문명의 비밀을 밝히러 떠나는 탐험가의 기분이 드는 것은 나만의 착각일까?
론가 사막 유적의 내부의 모습 역시 기존의 유적던전과 많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납작하게 누워있는 비석에 아이템을 주면 던전을 생성 할 수 있다. 말을 타고서는 비석에 아이템을 줄 수 없었고 아이템 중에 던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야자열매로는 던전을 생성할 수 없었다.(스케치가 된 종이로도 던전 생성이 불가능) 던전을 생성하고 들어가면 푸른 빛이 감돌아 약간은 으스스한 분위기의 던전 속으로 들어간다.
처음에 던전이 다른 사람에 의해 생성되었을때 어떻게 나오는지 헤메였는데 화면을 좀 돌려보면 다른 비석들과 색과 크기가 다른 비석이 있는데 이 비석을 클릭하면 던전 밖으로 나올 수 있다. (3번째 그림 참고)
던전 안에 들어갔을 때 처음으로 들었던 생각은 '앗, 이집트 분위기야'였다. 사막이라는 콘셉에 맞게 곳곳에서 금새라도 무너질듯 모래가 쏟아져 내리는 것도 인상적이다. 유적 던전 안에는 아주 작은 소리로 배경음악이 흘러나왔다. 하지만 문이 열리는 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론가사막 유적 던전의 방 구성은 다른 유적던전과 똑같다. 상자방, 기둥방, 가운데 기둥이 있는 방, 상자와 기둥 혼합방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몬스터의 경우는 투명이 된 상태로 출현하는 경우(공식 명칭은 페이즈 쉬프팅 트랩)가 있었다.
이제 그럼 론가 사막 유적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자.
론가 사막 유적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유적에 비해서 그 난이도가 매우 쉽다는 것이다. 특히 일반 던전의 경우는 보스를 제외하면 초보자들도 쉽게 공략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에 짧은 던전 길이를 자랑한다.
단층의 유적 일반 던전은 지도가 처음부터 공개가 되어서 쉽게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또한 방의 수도 그리 많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걸리지는 않는다. 캐릭터의 스킬과 누적 렙 등에 영향을 받겠지만 10분 전후라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다.
일반 던전의 몬스터는 총 4 종류가 등장한다. 이 몬스터들의 공격력은 매우 낮기 때문에 초보들에게도 무리가 없다.
낡은 샌드 미믹 - 보통 미믹과의 차이는 크게 없으나 미믹 스크롤은 주지 않는다. 생명력/스태미나/마나 10 포션, 볼트, 화살, 붕대를 드랍한다.
작은 에메랄드 풍뎅이 - 스켈레톤류와 같이 선공을 하고 1:1 인식을 한다. 어느 풍뎅이가 유저를 인식했는지만 잘 확인한다면 손쉽게 물리칠 수 있다. 생명력/스태미나/마나 30 포션, 감자, 야자열매, 나무열매, 음식쓰레기, 아도라 심플 데코 마스크(엘프전용)를 드랍한다.
작은 블루 파이톤 - 뱀과 비슷한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다. 저가죽, 일반가죽, 고가죽, 최고가죽을 드랍한다. 특히 저가죽을 많이 드랍하며 일반가죽, 고가죽, 최가죽은 매우 낮은 확률로 드랍하기에 크게 기대하지 않는 편이 좋다.
작은 스톤 마스크 - 성지하 던전에 나오는 가면들과 비슷한 패턴을 보이는 몬스터이다. 마법을 사용하므로 원거리에 있다고 안심하지 말자. 그러나 공격력도 낮고 마법공격의 데미지도 낮으므로 초보유저라도 크게 겁먹을 필요는 없다. 생명력/스태미나/마나 10/30 포션, 상처회복 포션, 오리나무 L로드를 드랍한다.
차근차근 플레이를 하다보면 금세 보스방에 다다를 수 있다. 커다란 콜로세움과 비슷한 타원형의 경기장에 유적 수호자와 그의 말이 등장한다. 유적 수호자만 공격하여 이기면 던전을 클리어 할 수 있는데 말에 탄 유적 수호자를 공격하면 유적 수호자와 말이 함께 데미지를 입는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말을 먼저 해치우지말자. 말을 처리하더라도 유적 수호자가 또다시 소환한다. 또한 전사나 초보유저라도 멀리서 활을 쏘아 유적 수호자를 공격하기를 권장한다. 물론 전사중에서 파이널 히트를 익힌 유저라면 파이널 히트로 처리하는 것도 좋다. 유적 수호자는 미라지 미사일을 사용하므로 활을 쏘려는 기색이 보이거든 먼저 선공을 하여 활을 쏘지 못하게 하자.
누적 레벨 25에 레인지 랭크 C랭의 엘프로 플레이했을 때 보스룸에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펫을 소환하여 공격하거나 매그넘으로 선공을 한 후 화살을 계속 쏘았을때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었다.
유적 수호자는 특별한 아이템을 드랍하는 그것이 바로 보석 화살이다. 보석 화살은 3종류로 한번에 한 종류씩 드랍을 하고 그 숫자는 20개 내외이다. 물론 드랍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 보석 화살은 특정 던전을 생성 할 수 있고 생성된 던전의 보스를 사냥하는데 꼭 필요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모아두는 것이 좋다.
또한 유적 수호자와 유적 수호마를 모두 물리치면 탐험경험치를 800이나 얻을 수 있으므로 탐험 레벨을 올릴 때 론가 사막 유적의 일반 던전을 도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던전의 보상으로 인챈트가 된 숏보우를 받을 수 있다. 숏보우에는 올드, 굿, 러스티, 스터디, 스네이크테이머 등 일명 잡챈으로 불리는 인챈트들이 인챈되어있다.
일반 던전에서 얻은 보석 화살 한개를 비석에게 주면 각 보석 화살의 이름이 붙은 유적 던전이 생성된다. 화살은 한개만 주면 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화살을 다 주는 실수를 하지 말도록 하자. 3개의 던전은 에메랄드, 자수정, 토파즈 순으로 난이도가 어려워진다.
총 3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2층은 다른 층보다 훨씬 짧다. 몬스터 구성은 1층부터 3층까지 동일하다.
순서대로 에메랄드, 자수정, 토파즈 유적 던전의 몬스터들
몬스터는 일반 던전과 비슷하고 아머 하운드 시리즈의 몬스터가 추가된 모습이다. 일반 던전의 몬스터와 비슷한 인식률과 똑같은 스킬 사용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던전의 난이도에 따라서 점점 데미지가 높아지기 때문에 차근차근 플레이를 하는 것이 오히려 이득이 될 것이다. 던전의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라비 하급보다 쉽기때문에 많은 수의 인원이 파티로 가지 않아도 수월하게 클리어 할 수 있다.
일반 던전에서는 그리 많지 않은 수의 몬스터가 나왔지만 보석(에메랄드, 자수정, 토파즈) 던전에서는 여러 종류의 몬스터가 우글우글 섞여 나오므로 죽은 척 액션을 사용하여 조금 기다려보는 것도 좋겠다. 죽은 척을 사용하여 기다리다보면 가끔 몇몇의 몬스터가 사라져버린다. 솔로 플레이 도중 상자를 열어 헉! 소리가 나올정도로 많은 몬스터가 나온 경우는 죽은 척을 해보시라.
샌드 미믹(에,자,토) - 에메랄드, 자수정, 토파즈 던전에 모두 나오며 세 곳에 나오는 샌드 미믹은 모든 것이 동일하다. 일반 던전에 나오는 낡은 샌드 미믹보다는 생명력이 더 높을 뿐 그 밖의 스킬이나 주는 아이템은 동일하다. 생명력/스태미나/마나 10/30 포션, 화살, 볼트, 붕대, 다이아몬드 라인 베일(엘프전용)을 드랍한다.
에메랄드(에)/자수정(자)/토파즈(토) 풍뎅이 - 에메랄드, 자수정, 토파즈 순으로 갈수록 던전의 난이도도 높아지지만 그곳에 나오는 풍뎅이들의 방어력이나 공격력도 조금씩 높아진다. 하지만 오십보 열보라는 말이 어울릴정도로 큰 차이점은 없다. 생명력/스태미나/마나 30 포션, 감자, 야자열매, 나무열매, 음식쓰레기, 아도라 심플 데코 마스크를 드랍한다.
화이트(에)/블루(자)/블랙(토) 파이톤 - 뱀과 비슷한 공격 패턴을 보여준다. 에메랄드, 자수정, 토파즈 순으로 갈수록 던전의 난이도도 높아지지만 그곳에 나오는 파이톤들의 방어력이나 공격력, 경험치가 조금씩 높아진다. 그러나 각 던전에 나오는 파이톤들의 차이점은 거의 없다. 저가죽, 일반 가죽, 고가죽, 최가죽을 드랍한다.
브론즈(에)/실버(자)/골드(토) 아머 하운드 - 늑대, 다이어울프와 비슷한 공격 패턴을 보여준다. 그러나 인식 속도가 조금 느리다. 각 아머 하운드는 사용하는 기술은 동일하지만 상위 던전의 아머 하운드일수록(브론즈<실버<골드 순서로 점점 강해진다)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으며 더 많은 경험치를 준다. 소금, 설탕, 후추, 이스트, 여신의 날개, 피닉스의 깃털 등을 드랍한다.
스톤 마스크(에,자,토) - 성지하 던전에 나오는 가면들과 비슷한 공격패턴을 보이며 인식 속도가 느리다. 인식을 했더라도 공격을 바로하는 경우는 드물며 디펜스를 사용하여 플레이어 주변을 맴돈다. 에메랄드, 자수정, 토파즈 던전에 모두 나오며 세 곳에 나오는 스톤 마스크는 모든 것이 동일하다. 일반 던전에 나오는 작은 스톤 마스크보다 생명력이 더 높을 뿐 그 밖의 스킬이나 주는 아이템은 동일하다. 생명력/스태미나/마나 10/30 포션, 상처회복 포션, 오리나무 L로드를 드랍한다.
*(에)-에메랄드 던전, (자)-자수정 던전, (토)-토파즈 던전
각 유적의 보스는 유적의 이름 붙인 마법 골렘 한마리이다. 이 골렘에게는 어떤 공격도 1의 데미지밖에 주지 못한다. 골렘을 쓰러뜨리는 방법은 한가지. 보석 화살(에메랄드 화살, 자수정 화살, 토파즈 화살)을 사용해야한다. 예를 들어 에메랄드 마법 골렘에게는 에메랄드 화살을 사용하여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따라서 론가 사막 던전을 플레이하려면 기본적으로 활을 사용할 수 있든지, 궁수와 파티플을 해야할 것이다.
특히 이 마법 골렘을 쓰러뜨리는데 가장 좋은 활 스킬로는 매그넘샷이다. 매그넘샷은 데미지가 크고 골렘이 매그넘샷을 맞으면 뒤로 밀려나기 때문에 골렘과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공격 할 수 있다. 또한 이 매그넘샷 스킬은 구하기 힘든 보석 화살을 절약하기에 좋다. 파티플이라면 파티원과 교대로 매그넘샷을 날린다면 더 효과적일 것이다. 이렇게 골렘을 잡으면 낮은 확률로 신비한 화살은 준다. 이 신비한 화살을 유적 로비의 비석에 던지면 수호자 유적 던전에 들어갈 수 있다.
보상으로는 인챈트된 활을 얻을 수 있다. 에메랄드 유적은 롱보우, 자수정 유적은 콤포짓 보우, 토파즈 유적은 숏 보우로 스네이크테이머, 스네이크헌터, 하이에나테이머, 폭스헌터등의 인챈이 붙어 있다. 폭스헌터를 제외한 나머지 인챈트는 거의 쓸모가 없었다. 그러나 에메랄드 마법 골렘은 선인장을 자수정 마법 골렘은 소나무를 토파즈 마법 골렘은 떡갈나무를 역탬 또는 인챈트 스크롤의 상태로 드랍한다.(각 인챈정보는 밑의 신인챈 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수호자 유적 던전은 총 3층으로 이루어진 던전으로 꽤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이 유적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신비한 화살을 론가 사막 유적의 비석에 던져야 하는데 이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이 던전을 신비한 화살 던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던전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힘든 일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신비한 화살 구하기!
에메랄드, 자수정, 토파즈 유적 던전에 들어가 마법 골렘을 쓰러뜨리면 낮은 확률로 신비한 화살을 10개 내외 얻을 수 있다. 내가 운이 나쁜지 모르겠지만 보석 던전을 10번도 넘게 돌아도 신비한 화살을 한개도 얻지 못했다. 토파즈 던전에서는 신비한 화살을 얻을 확률이 타보석 던전보다 조금 높다고 한다.
수호자 유적 던전을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신비한 화살을(플레이어의 수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어도 20개 정도는 가지고 들어가야 보스로 나오는 유적 수호자를 물리칠 수 있다. 이 던전의 난이도는 꽤 높은 편이라 몇 명의 강한 유저들과 파티를 맺고 들어가는 편이 정신건강에 좋다.
위부터 순서대로 1층, 2층, 3층에 나오는 몬스터이다.
수호자 유적 던전에 나오는 몬스터는 기본적인 몬스터인 샌드미믹을 포함하여 미이라 서번트, 리저드 위치, 고스트 서번트, 유적 가고일로 이제까지 보아왔던 론가 사막의 유적 던전에 나왔던 어느 몬스터보다 강력하다. 1층의 몬스터가 가장 약하고 2층, 3층으로 내려갈수록 몬스터들이 점점 강해진다.
붉은(1)/검은(2)/흰(3) 미이라 서번트
보통 좀비와 같이 느린 속도로 이동하며 다중인식을 한다. 볼트류 마법과 활에는 내성이 있으나 활 공격의 데미지는 들어간다. 또한 파이널 히트의 데미지도 잘 들어간다. 다른 미이라 서번트보다 3층의 흰 미이라 서번트는 방어력이 매우 높아 윈드밀을 돌아도 데미지가 많이 닳지 않는다.
고랭의 매그넘 궁수가 미이라는 날리면 다른 에로우 궁수가 데미지를 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 미이라를 윈드밀로 섣불리 공격을 하려고 한다면 조심해야한다. 미이라도 윈밀 공격을 하기 때문이다.
3층의 흰 미이라 서번트의 경우 두 그룹으로 번갈아 페이즈 쉬프팅 트랩 반복하는 방이 나오는데 미라의 수도 많고 데미지도 잘 안먹는데다가 생명력까지 충전하기 때문에 아주 고역이다. 작은 녹색/파란/빨간/은색 구슬, 피닉스 깃을 드랍한다.(드랍템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습니다)
브라운(1)/그린(2)/블루(3) 리저드 위치
수호자 던전에 나오는 몬스터 중에서 처리하기가 가장 쉽다. 에로우 리볼버의 데미지를 그대로 받으므로 몇 명의 파티원이 집중적으로 에로우 기술과 매그넘을 사용한다면 금방 처리할 수 있다. 마법을 사용하지만 공격이 빠르지는 않다.
하지만 3가지 볼트 마법을 다 사용하기 때문에 범위 마법을 사용하여 한번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엔 인식당한 리저드 위치로 부터 볼트 마법을 맞아 데미지는 크지 않지만 이리저리 굴림을 당할 수도 있다. 일반가죽, 고급가죽을 드랍한다.(드랍템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습니다)
브라운(1)/블랙(2)/화이트(3) 고스트 서번트
폐카던전의 고스트처럼 순간이동을 하므로 활 혹은 마법으로 장거리 공격을 한다고 해도 안심할 수 없다. 다중인식을 하므로 너무 가까이서 공격하지말고 구석에서 공격을 하는 것이 좋다. 활 공격, 근접 공격에 오토 디펜이 있으나 역시 데미지는 들어간다.
볼트류 마법 공격에 경직을 보이므로 파티원중 한명이 아이스볼트를 미리 장전하고 순간이동으로 너무 가까이 온 고스트 서번트에게 아이스볼트를 쏘아 경직을 시킨 후 다른 유저들이 활을 쏘아 처리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다. 작은 녹색/파란/빨간/은색 구슬을 드랍한다.(드랍템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습니다)
갈색(1)/검은(2)/흰(3) 유적 가고일
겉모습은 무시무시하지만 보통 다중인식을 잘하는 가고일과 달리 1:1 인식을 하므로 차근차근 한 마리씩 처리하자. 파티원 중 한 명이 매그넘으로 가고일이 너무 가까이 오는 것을 날려버리고 나머지 파티원이 에로우로 처리하면 손쉽다. 수호자 던전의 몬스터중 유일하게 윈드밀을 사용하지 않는 몬스터이다.
아래층으로 내려갈수록 가고일이 강해지는 것은 사실이나 크게 변하는 것은 없어 1층이나 2층이나 3층의 가고일 모두 사냥 방법이 동일하다. 베이스/마나/썬라이트/블러디 허브를 드랍한다.(드랍템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받습니다)
*(1)-1층, (2)-2층, (3)-층
수호자 던전 2층을 돌다보면 방의 모서리에 샌드미믹이 나타나고 방 중앙에 몬스터가 무더기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엔 전투를 하지말고 잠시 멈춰있어보자. 혹시라도 인식을 당해 공격을 당할 수 있으니 '죽은 척하기' 액션을 사용해서 잠시 기다리자. 곧 몬스터들이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2층엔 이러한 구조의 방이 약 2개 정도 존재한다.
몬스터가 섞여 나온 경우 순서를 정하여 종류대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고스트와 가고일과 미이라가 섞여서 나올 경우 순간 이동을 하며 다중 인식을 하는 고스트를 먼저 처리하고 그 후에 좀더 쉽게 처리 가능한 가고일을,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이라를 처리하자. 미이라는 이동 속도가 느리니 너무 가까이 온 경우만 매그넘 혹은 윈드밀로 날려주자.
몬스터를 설명하면서 잠깐 소개를 하였지만 3층의 경우는 몬스터의 수가 다른 두 층에 비해서 많이 증가를 한다. 특히 같은 몬스터가 두 그룹으로 나뉘어 번갈아서 페이즈 쉬프팅 트랩을 사용하면 정말 머리가 아찔해질 정도이다.(하지만 매 던전에 그런 방이 나오는 것은 아니다.)이 부분에서 던전의 난이도가 몇 단계는 상승한다는 느낌이다. 내가 돌았던 2인플. 그것도 전사와 궁수를 함께하는 어딘가 어설픈 궁수 두 명이 한 방을 클리어하는데는 엄청난 시간이 걸렸다.
화려한 스피어 마법 속 비굴한 죽은 척하기
론가 사막 던전에서는 액션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유용하리라고 생각된다. 특히 죽은 척하기는 비굴하기는 하지만 다중 인식을 당했을 때 써주면 몬스터가 시간이 지나면 인식이 사라지기 때문에 위험할때 사용하면 아주 좋다. 하지만 미이라의 경우 버그인지 모르겠지만 죽은 척하기 액션을 사용하고 있는 중에도 윈드밀을 사용하기도 하니 이점 유의하자.
수호자 유적 던전의 보스는 일반 던전에서 만났던 유적 수호자와 수호마, 그리고 마법 골렘 4마리이다. 유적 수호자와 수호마는 오직 신비한 화살로 공격해야 데미지를 입는다. 그외의 다른 공격은 모두 1의 데미지만 받는다.
수호자의 생명력은 약 4000정도로 4000발의 화살을 쏠 자신이 있는 사람은 멀찍이서 일반 화살을 쏘아도 좋다. 물론 시간과 인내심이 강할 때만 혹은 마법 화살이 다 떨어졌을때만 추천한다. (그만큼 화살은 넉넉히 가져가길 바란다.)
DEX가 어느 정도 되는 매그넘샷 1랭인 사람이 팔라딘으로 변신을 한 후 신비한 화살을 장전하고 매그넘샷 3~4방을 쏘면 수호자를 잡을 수 있다. 불화살을 이용하여 마법화살의 공격력을 높여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마법 골렘은 일반 공격으로도 모두 데미지를 입는다. 하지만 마법 골렘을 처리해도 수호자가 다시 소환하므로 차라리 멀리서 골렘을 깨우지 말고 처음 수호자만을 유인하여 수호자를 처리하는 것이 좋겠다.
마법 골렘은 키상의 골렘과 같이 매우 빠른 속도로 이동을 하며 일정 데미지를 입으면 크기가 커진다. 또 한가지 주의점이라면 수호자의 말인데 일반던전에 나왔던 어리버리하던 수호마와 달리 자신의 주인인 유적 수호자가 공격을 당하면 득달같이 달려와 공격을 하는데 공격력이 매우 강해 실수하면 금방 나오님의 곁으로 떠나기 쉽다. 거기에 수호자랑 붙어있어서 자칫 마법화살로 수호자를 쏘아야할 것을 아깝게 수호자의 말에게 쏠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공격하자.
파티플시 파티원 2~3명 정도는 책임지고 수호마의 발을 묶어 놓자. 한가지 팁이 있다면 수호자는 근접공격에 오토디펜이 뜨는데 파이널 히트를 사용하면 오토디펜이 뜨는 속도보다 파이널 히트의 공격 속도가 빨라 파이널 히트의 랭이 어느정도 되는 파티원이 있다면 수호자를 붙잡아둘 수 있다! 다만 수호마나 마법골렘의 견재를 어느 정도 처리하는냐에 성공 여부가 달려 있을 것이다.
고생했는데 보상이...
유적 수호자를 쓰러뜨리면 보상물로 정밀한 / 간편한 / 동백나무등이 인챈이 되어있는 대장장이 망치를 얻을 수 있다. 많은 유저들의 의욕을 확 깎아버리는 보상물이자만 던전 보스 유적수호자가 종려나무 롱보우를 드랍한다. 레인지가 고랭인 유저에게는 꽤 쓸만한 인챈트가 될 것이다. 종려나무의 인챈 정보는 밑에 신인챈트 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수호자의 던전을 취재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많았는데, 마침 만돌린의 Leeka님의 도움을 얻어 수호자 던전의 정보와 또 이쁜 로브도 얻었다. 아이스스피어 마스터이신 라트니님과 Leeka님은 주로 마법 특히 아이스스피어와 활을 사용하였고 베르디님은 활과 근접 공격을 주로 하셨다. 흔히 굇수라고 불리는 급의 플레이어 분들이었음에도 수호자 던전을 클리어하기까지는 약 40분이 걸렸다.
웃으며 채팅 가능했던 1층과 말수가 줄어든 2층. 방 하나하나에 플레이 시간이 늘어난 3층(3층은 페카 하급 정도의 난이도라고). 1층부터 3층까지 점점 강해지는 난이도가 몸으로 직접느껴지는 던전이었다. 아이스 스피어를 사용하시는 Leeka님께서는 수호자 던전은 몬스터의 수가 많이 나와 스피어를 사용하기에 의외로 좋은 던전이라는 말씀도 해주셨다. - 취재에 협조해주신 만돌린의 소속없음 길드의 Leeka님, 라트니님, 모리안기사단 길드의 베르디님 감사합니다. -
이번 론가 사막 유적은 참 인상적이었다. 일반 던전은 왕초보 유저라도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고 보석 화살 던전은 중급 유저가 신비한 화살 던전은 괴수 유저의 사낭터로 적당해보였다. 물론 신비한 화살 던전인 수호자 던전은 아직 많은 유저들이 어렵다고 입을 모아 말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자신만의 플레이법을 개발하여 많은 유저들이 이 던전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레 짐작해본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서 많은 인챈트들이 패치되었다. 다음의 인챈트 정보는 마비노기 공식 홈페이지 유저게시판에 하프 서버 유피츠님이 정리 하여 올려주신 내용을 유피츠님의 동의를 얻어서 원문 그대로 정리하였다. (인챈트 정보에 협조해주신 유피츠님 이하 각각의 인챈트 정보를 알아내어 공개를 하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 전합니다.)
[ 신기루 ] - 접두9랭 /장거리무기 인챈가능 > 론가 사막 유적을 발견시에 타이틀과 함께 부여 론가 사막 유적을 발견한 타이틀 사용중일때 방어 6감소 론가 사막 유적을 발견한 타이틀 사용중일때 최소대미지 4증가 론가 사막 유적을 발견한 타이틀 사용중일때 최대대미지 8증가 행운 10증가 수리비 10%감소 <류트섭시크님의제보>
[ 떡갈나무 ] - 접미7랭 / 중갑전용 > 론가 사막 토파즈 유적 던전 보스 골렘드랍 방어 6증가 파힛a랭 이상 최소댐 6증가 파힛6랭 이상 최대댐 6증가 수리비12%증가 <하프섭굴다리싱하형님의제보>
[ 전나무 ] - 접미 C랭 / 소재가 철인 무기와방어구 > 론가 사막 토파즈 유적 던전 골드 하운드가 엘로드 역템형태로 드랍. 마나 5감소 도서관에서 귀신을 본 타이틀 사용중일때 최대대미지 3증가 도서관에서 귀신을 본 타이틀 사용중일때 최소대미지 3증가 <하프섭dokumori님의제보/류트섭니나님의제보/하프섭영원한엘프님의제보>
[ 선인장 ] - 접미A랭크 > 론가 사막 에메랄드 유적 던전 보스 골렘이 숏보우형태로 드랍. 수리비 10% 감소 레벨 30이상 보호 4 감소 미라지미사일 9랭이상 최대 대미지 6증가 미라지미사일 B랭이상 최소 대미지 4증가 <하프섭로제와인님의제보/류트섭니나님의제보>
[ 동백나무 ] - 접미 8랭크 > 론가 사막 수호자 유적 던전 보상 대장장이 망치형태의 역템으로 드랍 레벨 10 이상일때 생명력 10감소 레벨 15 이상일때 마나 10감소 레벨 20 이상일때 스테미나 10감소 수리비 22% 감소 <하프섭크리시셀님의제보>
[ 산사나무 ] - 접미 A랭크 > 론가 사막 수호자 유적 던전 리치가 원드 역템 형태로 드랍 탐험레벨 4 이상일 때 체력 3증가 탐험레벨 8 이상일 때 지력 3증가 탐험레벨 12 이상일때 솜씨 3증가 레벨 36이상일때 최대 스테미나 10 감소 <하프섭Tooniverse님의제보>
[ 느릅나무 ] - 접미 B랭크 / 무기전용 > 론가 사막 수호자 유적 던전 가고일이 목도 형태의 역템으로 드랍. 행운 20감소 크리티컬 5%증가 밸런스 5% 증가 <하프섭에아르팔라스님의제보>
[ 종려나무 ] - 접미5랭크 / 장거리 무기 전용 > 론가 사막 수호자 유적 던전 보스 유적수호자가 롱보우 형태로 드랍. 최대스테미나 10 감소 최대 생명력 10 감소 레인지 컴뱃마스터리 랭크가 4이상일때 최대대미지 8증가 레인지 컴뱃마스터리 랭크가 7이상일때 최소대미지 6증가 레인지 컴뱃마스터리 랭크가 A이상일때 최대대미지 4증가 <하프섭희야아님의제보>
[ 삼나무 ] - 접미E랭크 > 론가 사막 수호자 유적 던전 브라운리저드위치가 드랍. 레벨 8 이상일때 의지 5증가 레벨 10 이상일때 보호 2 감소
첫댓글 싹 퍼왔음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