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 사우나 시설인 '찜질방'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탕에서 사우나를 즐기거나 찜질 시설에서 땀을 빼는 것이 일반적인 찜질방의 풍경이었는데요.
최근에는 야외에 '숯'에 초벌한 삼겹살을 판매하거나 방문객들이 직접 떡이나 고구마 등을 숯불에 구워먹을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는 찜질방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겨울철 따뜻한 찜질과 함께 숯향 가득한 찜질방을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이죠.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지금 날씨에 가면 더 좋을 국내 '삼겹살' 찜질방 5곳을 소개합니다.
양주 장흥 참숯가마
주말이면 평상 자리가 없을정도로 찜질방 삼겹살로 소문난 양주의 장흥 참숯가마입니다.
탈의실과 샤워실은 노후되어있다는 의견이 많아 청결한 찜질방 시설을 기대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데요.
여자 탈의실의 경우 드라이기 사용에 200원을 투입해야 하니 샤워 시설을 이용할 분들은 동전을 준비해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장흥 참숯가마의 불가마는 미온, 저온, 중운, 고온으로 온도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고온방의 경우 바닥이 매우 뜨거워 두꺼운 양말을 별도로 가져갈 것을 추천합니다.
찜질방 한 켠에는 '셀프 식당'이 있어 이곳에서 직접 삼겹살을 구워 먹기 좋은데요. 점심시간에는 자리 경쟁이 치열하니 여유로운 시간대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와 장갑, 가위를 비롯해 수저까지 모든 것을 사전에 준비해가야 합니다. 찜질방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참숯을 이용해 삼겹살을 직접 구워먹는 방식인데요. 대형 숯에서 초벌을 끝내고, 개별 테이블에서 계속해서 고기를 구워먹고 싶다면 감자와 고구마를 구워먹는 곳에 있는 화로를 가지고 와야 합니다.
- 주소 : 경기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400
- 영업시간 : 매일 24시간 영업
- 요금 : 대인 16,000원 / 소인 12,000
* 12시간 기준, 12시간 초과시 추가요금
양산 통도참숯가마
저온부터 초고온, 소금방과 좌훈방까지 온도 차이에 따라 6개의 불가마가 있는 양산의 통도 참숯가마입니다. 입구에 '목초액'을 비치해두어 피부에 바르고 찜질을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찜질방 한 켠에 있는 식당에서는 참숯을 이용해 '3초'간 삼겹살을 초벌해주는 '3초 삼겹살'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주 흑돼지는 삼겹살과 목살메뉴로 나뉘어있는데요. 작은삽(2인 기준, 300g)이 33,000원, 큰삽(3-4인 기준, 500g)이 55,000원으로 가격도 부담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불가마가 몰려있는 공간의 한 가운데에는 뜨거운 숯이 넣어진 화로가 있는데요. 방문 전 호일에 감자나 고구마를 싸서 챙겨간다면 이곳에서 구워먹을 수 있습니다.
- 주소 : 경남 양산시 상북면 공원로 291
- 영업시간 : 매일 08:30 - 22:00 (목요일 정기휴무)
- 요금 : 성인 14,000원 / 초등학생 10,000원 / 유아 6,000원
칠곡 솔밭에온가마
불가마 찜질방과 식당을 함께 운영하는 칠곡 '솔밭에온가마'입니다. 대구 근교에 위치해 경북 지역에서는 접근성이 매우 좋은 편인데요. 식당은 찜질방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랜시간 영업을 해온 찜질방인만큼 세월의 흔적이 곳곳에 묻어있는데요. 숯가마 내에서 가시에 찔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두꺼운 양말'을 필수로 챙겨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찜질 공간 옆에 위치한 식당에서는 구이류와 백숙 등 다양한 메뉴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오리 한접시(600g, 45,000원)를 많이 주문합니다. 이외에도 통삼겹, 토종닭과 오리가 들어간 해물·한방 백숙, 선지국밥, 칼국수 등 다양한 메뉴를 판매하고 있어 취향껏 골라먹기 좋습니다.
- 주소 : 경북 칠곡군 지천면 송정도당길 67-9
- 영업시간 : 매일 09:00 - 21:00
- 요금 : 대인 10,000원 / 소인 7,000원
용인 운배마루숯가마
품질 좋은 참나무를 이용해 전통적인 방법으로 숯가마를 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용인의 운배마루숯가마입니다. 서울 인근에 위치해있으며 이른 오전부터 늦은 밤까지 영업하고 있어 접근성 또한 훌륭합니다.
숯가마 앞의 평상 자리는 항상 사람이 가득하니 평상 자리에서 여유롭게 찜질을 즐기고 싶다면 아침일찍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오픈한 곳으로 샤워실과 탈의실이 쾌적해 어린 아이들과 방문하기에도 적합합니다.
찜질방 내부의 식당은 오후 8시까지 운영하고 있는데요. 1500도의 숯가마에 삼겹살을 초벌해주고 있어 '3초 삼겹살'로 잘 알려져있기도 합니다. 불가마가 있는 공간에는 장갑과 집게가 준비되어 있어 떡이나 고구마를 가져가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죠.
- 주소: 경기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한터로454번길 48
- 영업시간 : 매일 08:00 - 23:55
- 요금 : 대인 16,000원 / 소인 8,000원
서울 숲속한방랜드
서울 신촌 인근에 위치해있어 대중교통으로도 방문이 용이한 서울 숲속한방랜드입니다. 방문 1시간 전 네이버 예약을 통해 6% 할인된 가격에 입장료를 구입할 수도 있어요.
일반적인 실내 찜질방과 오락실, 헬스장 등 다양한 시설을 운영하고 있어 '찜질 초보'들도 가볍게 방문하기 좋습니다. 야외에 마련된 불가마는 미온부터 고온까지 온도에 따라 조성되어 있습니다.
야외 불가마 공간에는 고구마와 가래떡 등을 구워먹을 수 있는 화로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별미는 1층에 위치한 식당에서 판매하는 '삼겹살'입니다.
근처에 인왕산이 있어 등산과 찜질, 그리고 맛있는 음식까지 하루만에 모두 즐길 수 있어 추천하는 찜질방입니다.
- 주소: 서울 서대문구 봉원사길 75-7
- 영업시간 : 매일 06:30 - 22:00
- 요금 : 대인 15,000원 / 초등생 8,000원 / 미취학아동 6,000원
출처 : 여행톡톡 https://www.tourtoctoc.com/news/articleView.html?idxno=3030
첫댓글 너뮤 재밌겠는데 친구랑 민망해서 목욕탕 같이 못가는 성격이라 …. 흑흑 ㅠㅠ 좀 멀리 사는 가족이라도 오라해봐야겠넴
맨 위에 나온 곳 제가 좋아하는데 저는 그냥 옷만 후딱 갈아입고 집 가자하긔 ㅋㅋㅋㅋㅋㅋ 코로나 땜 못 가본지 오랜데 친구꼬셔야겠긩
찜질하고 먹음 진짜 맛나겠어여 ㅠㅠㅠ
크흐 땀 쫙 빼고 먹음 존맛이겠긔
양주 사람인데 장흥은 진짜 가볼 엄두도 안나긔 ㅋㅋㅋㅋ 진짜 너무 유명하고 사람 너무많고요...저기 계곡까지 있어서 4계절 내내 사람 많네 ㄸㄹㄹ
진짜 맛있긔... 와 진짜 향이... 뭐 반찬도 많지도 않고 그런데.. 암튼 오지게 맛있긔ㅠㅠㅠㅠㅠ
2222 인생 삼겹살이 숯가마찜질방에서 먹은 삼겹살이긔ㅋㅋㅋ
어디냐긔 접수하긔
가보고싶내..근데 다 고기구워먹는게 신기하네긬ㅋㅋㅋ
@Im신뢰신뢰하세요 아 그래서귬요밐ㅋㅋㅋㅋ 고기 구워먹는게 특이하다고생각했는데 숯 때문이였내..!
저 차타고 지나가다가 숯불삼겹살이라는 간판만보고 홀린듯이 들어갔는데 찜질방이었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찜질복 입은 사람들 틈에 삼겹살 먹었는데 맛있었긔
저기 용인 운배마루인가 거기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인들 진짜 먹보긔ㅋㅋㅋ
세상에
재밋을가같긬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