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말이 끝나면 수행자는 곧 화신불의 광명이 그 방 안에 가득한 것을 보고 나서 기쁨에 넘쳐 이내 목숨을 마친다.
그리고 보배 연꽃을 타고 화신불 뒤를 따라 보배 연못 가운데 태어난 후 사십구 일이 지나면 연꽃이 피는데, 꽃이 필 때는 대비관세음보살 및 대세지보살이 대광명을 발하여 그 사람 앞에 머물러 심오한 십이부경전을 설하신다.
이것을 다 듣고 나서 빋고 받들며 위없는 도를 구하는 마음을 내어 십소겁을 지나면 백버명문(百法明門)을 갖추어 초지(初地)에 들게 된다.
이것을 하품상생이라 하며 부처님의 명호, 법의 이름, 스님 등 삼보의 이름을 듣는 공덕으로 환생할 수 있느니라."
제16 하품상생(下品上生)
하품중생(下品中生)
부처님께서 아난과 위제희에게 말씀하셨다.
"하품중생이란 어떤 중생이 오계(五戒), 팔계(八戒) 및 구족계(具足戒) 등을 범하는 사람이다.
이 어리석은 사람은 승단의 물건을 훔치며, 현재 대중의 물건을 도둑질하고, 부정하게 설하고도 뉘우치고 부끄러워 할 줄 모르며, 모든 악한 업으로 스스로를 가리고 있느니라.
이와 같은 죄인은 악업으로 인해 지옥에 떨어진다.
목숨을 마치려 할 때 지옥의 맹렬한 불이 일시에 몰려들게 된다.
신지식이 대자비로 이 사람을 위하여 아미타불의 열 가지 위신령을 설하고, 저 부처님의 광명과 신통령을 설하며, 또 계(戒), 정(定), 혜(慧), 해탈(解脫), 해탈지견(解脫知見) 등을 찬탄할 때 이 사람이 듣게 되면 팔십억 겁 생사의 죄가 없어지고, 지옥의 맹렬한 불은 시원한 바람으로 변하여 여러 가지 하늘의 꽃이 날리게 된다.
꽃 위에 모든 화신부처님, 화신보살들이 계시어 이 사람을 맞이하며, 일년 사이에 바로 왕생하여 칠보 연못 가운데 있는 연꽃 속으로 육 겁을 지나 연꽃이 된다.
꽃이 필 때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이 청정한 음성을 저 사람을 편안하게 위로하고, 그를 위하여 대승의 심오한 경전을 설하시면 이 법을 듣고 나서 곧 위없는 도를 구하려는 마음을 내느니라.
이것을 하품중생이라 한다."
제16 하품중생(下品中生)
하품하생(下品下生)
부처님께서 아난과 위제희에게 말씀하셨다.
"하품하생이란 어떤 중생이 착하지 못한 업인 오역죄와 열 가지 악과 가지거지 착하지 못한 악업을 지은 사람이다.
이와 같은 어리석은 사람은 악업 때문에 마땅히 악도(惡道)에 떨어져 많은 세월을 지나면서 한없는 괴로움을 받을 것이다.
이 어리석은 사람은 목숨을 마칠 때 선지식이 여러 가지 편안하게 위로하고, 그를 위하여 미묘한 법을 설하여 가르쳐서 부처님을 생각하도록 권함을 받았으나 이 사람은 고통에 시달려 부처님을 생각할 틈이 없다.
그래서 선지식은 다시 말씀하시기를,
'그대가 만약 부처님을 생각할 수 없으면 무량수불을 불러라' 고 하였다.
이와 같이 지극한 마음으로 소리가 끊어지지 않게 하여 십념(十念)을 구족하여 나무아미타불 부처님의 명호를 부르는 까닭에 생각생각 가운데 팔십억 겁의 생사의 죄가 제거된다.
그리고 목숨을 마칠 때는 태양과 같은 황금의 연꽃이 그 사람 앞에 머물러 있는 것을 보고, 곧 한 생각 사이에 극락세계에 왕생한다.
그 연꽃 속에서 십이 대겁(十二 大劫)을 지나서 연꽃이 피는데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이 대자비의 음성으로 그를 위하여 널리 모든 법의 실상(實相)과 죄를 없애는 법을 설하는 소리를 듣고 나서 기쁨에 넘쳐 곧 보리심을 내느니라.
이것을 하품하생이라 하며 위의 삼생(三生)을 하품에 왕생[下輩生]하는 생각하는 하고, 열여섯 번째 관이라 한다."
제16 하품하생(下品下生)
첫댓글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참 좋은 인연에 감사드립니다 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