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① 우리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
MR의 첫 시작과 도전을 OO에서 경험하고 성장하고 싶습니다. OO은 인재육성에서 체계를 갖추고 입문교육을 통해 신입사원을 최고의 전문가로 육성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투자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MR을 준비하고 있는 미래의 MR들에게 실질적인 현장 경험을 통해 제약영업 프로세스를 마주하고 질환과 제품에 대해 접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제약 산업의 핵심은 지속적인 R&D 투자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OO은 신약 및 바이오의약품 부문에 대한 꾸준한 연구개발(R&D) 투자로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대해 나가고, 다양한 건강기능식품도 연구하여 계속해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 새로운 치료 트렌드를 만들어 왔듯이, 특히 위식도역류질환 약인 OO은 세계로 뻗어 나가 입지를 넓히고 있으며, 미국 시장에서도 임상 승인을 받으며 무한한 가능성을 보입니다. 이처럼 안정적인 자금력과 꾸준한 R&D투자로 제약산업을 선도하는 OO에서 Synergy Effect를 창출하는 영업사원이 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② MR이라는 직무에 도전하고자 하는 이유
학창시절 각종 많은 대외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일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면서 스스로 깨닫고, 정의한 3단계 대화법을 바탕으로 남들보다 빨리 집단에 적응하고, 누구든 빨리 친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신규고객을 유치하는 체육센터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많은 신규고객을 모집하며 영업에 대한 재능을 발견하였습니다. 제약영업은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불특정 다수가 아닌 약품을 다루는 의사나 약사를 대상으로 세일즈를 한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습니다.
또한, 제약영업은 제품 디테일을 통해서 이익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사와 영업사원과의 연결, 영업사원과 거래처와 연결을 해주는 견우와 직녀의 오작교 같은 중요한 존재이며, 회사의 얼굴이라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③ 입사 후 이루고자 하는 목표 첫째, 질환 교육과 제품교육을 통해 각종 다양한 질환들에 관해 공부하고 각 질환에 대해 처방되는 OO의 제품들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 숙지하여 약품 산업 및 의료산업 트렌드에 발맞춘 MR로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좋은 제품을 고객에게 디테일하고 적재적소에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싶습니다.
둘째, OO의 체계적인 CP 시스템을 통해 OO의 기업 경쟁 질서와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기 위한 내부준법시스템에 대해 숙지하고, MR 직무와 관련하여 꼭 알아야 하는, 지켜야 하는 법규를 체화 시키는 것이 두 번째 목표입니다.
셋째, 멘토와 함께하는 영업 현장 경험을 통해 내가 현장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지 곰곰이 생각하고, 시장을 파악하여 나만의 영업방식을 탐색하고 찾는 것이 마지막 목표입니다.
④ 입사 후 포부
OO의 필드 플레이어가 되어 현장을 누비고 싶습니다. 먼저, 사업장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하여 실무적 기본기를 다지겠습니다. 이를 통해 재계약 성사는 물론, 정기적인 현장 방문으로 신규 거래의 기회를 포착하여 매출액 증대에 이바지하겠습니다. 더하여 이익증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영업의 흐름을 읽어내겠습니다. 더하여 지점의 전략을 조정하고 판매비결과 운영방식을 자료화하여 본사에 전달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겠습니다. OO의 넓은 인프라와 우수한 제품을 활용하여 거래처와 두터운 관계유지를 통해 유무형 매출을 창출하는 영업사원으로서 OO과 함께 성장하여 발전하고 싶습니다.
⑤ MR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 3가지과 선정 이유
-유연한 소통 능력 : 현 시대를 살아가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게 자신을 변화시키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창시절 각종 대외 활동 및 회장, 부회장을 맡아 다양한 사람들을 대하면서 깨달은 3단계 대화법이 있습니다. 1단계 상대의 생각 경청하기 → 2단계 리액션 → 3단계 기억하기 입니다. 영업 직무의 특성상 가지각색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납니다. 그 사람의 색깔을 파악하고 빠르게 같은 색으로 변하여 공감하고 소통하며 고객의 ‘needs’에 맞춤 대응을 할 수 있다면, 가지각색으로 영업의 색깔을 바꿀 수 있는 유능한 MR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끊임없는 도전정신 : 또 다른 길로 인도하는 나침반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 시절 VR 산업과 교육에 대한 정부의 지원 및 산업 동향을 관심 있게 보고 특수교육대상자들을 위해 VR 특수체육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VR 프로그램 연구 및 보급 사업에 힘썼던 경험이 있습니다. VR 프로그램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으로 무작정 일주일에 한 번씩 VR 스포츠 실이 있는 특수학교들을 방문했습니다. 만나는 횟수가 늘어나면서 열정과 진심이 통했는지 VR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전달하게 될 기회를 얻어 고안된 프로그램에 대한 장점과 현재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들을 논리적으로 설명했습니다. PT 발표를 통해 정보들을 공유하고 설득하여 2개의 학교에서 사전계약을 체결하는데 짜릿함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처음 준비했던 사업인 만큼 서툴고 부족한 점이 많아 프로그램 사전계약을 따냈지만, 현실적으로 프로그램 개발 자본금 부족과 개발 미흡으로 사업적 성과는 내지 못하였습니다. 이후 프로그램에 대한 아쉬움에 공모전에 참여하게 되었고, 2019 융합연구활성화아이디어공모전(KIST 한국과학기술원 주최)에서 최우수상 입상하며 개인적인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도전정신은 현장에서 빛을 낼 수 있는 MR의 핵심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고를 지향하는 도전인 :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갈구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목표한 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해 혹은 자신의 능력을 극대화하여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고민하고 연구하는 자세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창시절 약 10년 동안 엘리트 축구선수생활을 하며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치며 자랐습니다. 대학교를 입학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부상으로 국가대표 축구선수의 꿈은 접게 되었습니다. 축구공 대신 연필을 잡고 운동부가 아닌 일반학생으로 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재수하여 기숙학원으로 들어갔습니다. 1년 동안 학원에 있는 누구보다 일찍 일어나 책상에 앉고 늦게 잠들자는 목표를 세웠으며 운동할 때 마음가짐을 가지고 투지와 근성으로 그 목표를 1년 동안 지켰습니다. 그 결과 기숙학원에서 가장 많이 성적이 오른 학생으로 학원 내에서 장학금을 받아 모든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성실한 학생”, “지독한 학생”으로 불린 기억이 있습니다. 또한, 최종 목표인 대학입시에서도 목표한 학교에 입학한 성취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① OO에 지원한 동기
제가 OO에 입사하고자 하는 이유는 ‘지속성장가능성’ 때문입니다. 평소 기업의 비전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지속적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 이미지가 필수라고 생각했습니다. OO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힘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7개 백신의 공동 프로모션 및 유통, OO성분의 OO과 같은 신약 개발, 더 나아가 23개국에 OO 진출을 진행하는 등 꾸준히 노력하고 성장하고 있는 모습이 저와 기업 모두의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 확신했고, 제 가치관과 부합했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OO사 마케팅팀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주사제에 관한 PPT 제작, 유통처 확장 등의 업무를 도왔고 각 제품에 따른 병의원 판매처 리스트를 정리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끊임없는 MR과의 소통을 통해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을 보며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영업'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배움을 바탕으로 OO제약 ETC MR로 7개월 동안 근무하며 원장님과 관계를 형성했고, 매출 향상에도 기여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욕심이 많은 사람으로, 보다 큰 곳에서 OO 등 수많은 좋은 제품들을 판매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OO MR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② MR의 필수 역량 3가지를 중요도 순으로 작성
MR의 필수 역량 3가지는 순서대로 끈기, 커뮤니케이션 능력, 분석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끊임없는 거절과 마주하는 MR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끈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블로그 활동을 통해 끈기를 길렀습니다. 고등학생 때 농장 홍보를 위해 시작하여 지금까지 꾸준히 블로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5명도 들어오지 않아 블로그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관심 분야의 사람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파워 블로거와의 친분으로 농장으로 초대한 이후 블로그가 승승장구 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의 도움으로 이뤄낸 성공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인사이트를 보면서 공략 키워드를 잡았고, 그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1일 1포스팅’이라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진심을 담아 포스팅한 결과 70%의 높은 달성률을 스스로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소통력은 제약 영업을 통해 다양한 고객들을 만나면서 향상시켰습니다. 고객별로 성격, 특징을 분석하여 정성을 중요시하는 분들께는 직접 만든 제품을 전달해드리는 등 개개인에 맞는 영업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7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개인적인 공간에 초대해주신 분도 계셨고 제품 신규 15개, 거래처 신규 10개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 매출도 크게 증가하여 목표의 92%까지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분석력은 마케팅 조사론 전공 수강, 인턴생활을 하며 실제 분석툴을 이용하며 길렀습니다. SPSS 프로그램으로 T검정 실행,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며 실무적으로 분석력을 향상했습니다. 저는 직접 소비자 실험군, 대조군을 사용하며 한 달간 소비자의 니즈 및 원츠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주 타겟인 2-30대의 가장 이목을 끌 수 있는 컨텐츠 제작했습니다. 이로써 세션시간과 전환율을 지난 월 대비 46.7% 향상시켰습니다. 다양한 활동으로 키워낸 저의 역량을 바탕으로 OO의 성공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③ OO Spirit 5가지 中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1가지 선정
OO 마음가짐 5가지 중 1순위로 뽑은 것은 진정성입니다. 영업이란 고객과 단기적인 관계가 아닌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 하나의 과정이기에, 진정성을 통한 신뢰가 생긴다면 영업사원과 회사 모두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약 6년 동안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하며 많은 제안을 받았습니다. 제품 협찬의 경우 직접 사용해본 후에 장단점을 솔직하게 적었고, 대가성 문구는 필수로 넣었습니다. 몇몇 사업자들은 수익 금액을 제시하며 체험하지 않은 걸 체험한 것처럼 거짓으로 포스팅을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그 동안의 노력과 저를 믿고 따라와 준 많은 이웃들을 배신하는 행위라고 생각했고, 수익성 포스팅 요청을 거절했습니다. 그렇게 신뢰성 있는 정보만을 게시한 결과, 지난 해에는 네이버 메인에 제 포스팅이 노출되어 일일 방문자수 3000까지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기업도 그렇고, 무언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수익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소비자와의 신뢰가 있어야 지속 가능성 있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에 '진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업무 측면에 있어서 입사 후 처음 3개월 동안은 병원에 빈번하게 방문하고, 원장님과 취미생활 공유 등의 진정성 있는 대화를 통해 탄탄한 신뢰관계를 형성할 것입니다. 이후 원장님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영업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인문학 등 배움을 좋아하시는 원장님의 경우 독서를 통해 심도있는 대화를 나눌 것이며, 등산을 좋아하시는 원장님의 경우 함께 등산을 하며 병원에서는 쉽게 나누지 못하는 대화를 통해 깊은 관계를 맺을 것입니다.
목표 측면에 있어서는 신입사원이지만 신제품에 대한 신규는 최소 1-2개는 진행할 것이며, 1년 동안 목표의 120% 이상을 달성하며 차근 차근 성장할 것입니다. 이후에는 전국에 있는 영업사원 중 1등이 되어 우수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① OO를 선택한 이유
회사를 선택하는 저의 기준은 ‘기업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가?’입니다. 안전과 직결된 제약 품질 직무에서는 선택의 상황에서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환경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cGMP, EU-GMP 시스템, 국산신약 개발 기술력, 고객을 생각해 진정성 있게 일하자는 마음가짐’을 가진 OO에서라면, 시류에 흔들리지 않고 사람들에게 안전한 의약품 만을 제공하는 업무에만 몰입할 수 있다고 생각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② 지원 직무에 관심을 갖게된 계기
방학 때, 할머니를 모시고 병원에 가는 것은 저의 임무였습니다. 힘들어하셨던 할머니께서는 완치 후 원래의 밝은 모습을 찾으셨습니다. 그 과정을 지켜보며,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건강을 되찾을 수 있게 만드는 제약 산업에서 일한다면, 추후 삶의 의미에 대한 의문이 생길 때, 대답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품질 직무는 주어진 규정대로 정확하게 수행하는 것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된 계기는, 원료 개발 연구를 수행하면서 였습니다. 필요한 실험을 정확히 수행하고, 규정에 맞게 보고서를 꼼꼼히 작성해 나갈 수 있다는 강점이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에 이르게 하는 근성과 성실함이 품질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③ 입사 후 성장목표
많은 QC가 겪는 어려움은 반복되는 업무로 인한 슬럼프라고 알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업무 속에서도 배워야 할 점을 찾아 성장하고, 새로운 목표를 세워 발전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입사 초기에는 샘플, 실험실, 기기 관리, 분석처럼 기본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5년 후에는 앞서 말했던 업무들이 제대로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부서 검토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자세한 배경지식과 경력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규제기관 실사, 내/외부 감사와 같은 업무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10년 후, 제약산업은 지금보다 더 많은 부분이 자동화 시스템으로 대체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에 새로운 시스템 도입을 주도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이렇게 OO에서 더 나은 품질을 위해 항상 고민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④ 지원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 3가지
제가 생각하는 품질 직무는 단순히 시험을 통해 적합 여부를 판정하는 것을 넘어,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원인을 분석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험의 원리, 분석기기, 각종 규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 역량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에 이르고자 하는 저의 근성과 성실함이 품질관리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원리를 고려해 문제 해결을!]
트레티노이드 합성 연구 중, 재결정화가 이뤄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목표 순도인 98% 이상을 위해서는 재결정화가 필수적이었으므로, 원인을 파악해야 했습니다. 결정화 원리가 용해도 차이임을 알고 있었기에, 합성 과정에서 비슷한 용해도를 가진 불순물이 생성되었을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트레티노이드의 최대 흡수파장뿐 아니라, 전체 스펙트럼에서 두 물질의 분석 데이터를 비교했고, 275nm에서 나타나는 불순물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데이터를 꼼꼼히 해석해 문제 해결을!]
최종 공정 설정을 위해서는, 트레티노이드의 결정화를 방해하는 불순물이 ‘어떤 과정’에서 생성되는지를 파악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출발물질, 시간별 샘플링한 중간물질, 최종물질의 TLC, HPLC, NMR, GC 결과를 비교했습니다. 실험 노트와 대조하며, 데이터를 분석해 불순물의 생성 조건 파악했고, 실험을 반복하여 결국 논문과 수율 2% 차이의 합성법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셋째, 끊임없는 관심으로 목표를 명확히!]
GMP, 분석법 밸리데이션, Data integrity뿐 아니라 산업, 직무 관련 이슈를 나누는 블로그나 오픈 채팅방에서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며 적합 데이터를 내야 하는 품질관리자의 책임과 무게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재결정의 원리를 고려했기에 원인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었고, 꼼꼼히 작성한 실험 노트 덕분에 데이터를 해석해 문제 해결에 도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끈질기게 문제 해결에 도달하는 근성은 품질 업무를 수행하면서도 적합 데이터를 도출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⑤ OO Spirit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
5가지 중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마음가짐은, ‘진정성 있게 일합니다.’입니다. 왜냐하면, 제약회사의 품질관리는 환자의 생명과 직결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눈 앞의 이익을 위해 현실과 타협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허가 받은 것과 다른 절차로 의약품을 생산하거나, 첨가물 변경과 같은 제약사에서 발생한 많은 이슈들로 인해, 품질 직무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Data가 생성, 보관 폐기되는 전체 life cycle 동안, 모든 데이터가 얼마나 완전하고, 정확한지를 나타내는 Data Integrity를 이루기 위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에서 품질 직무를 수행하며, 진정성 있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두가지를 이루고 싶습니다.
[핵심 check list 설정을 통한 효율적인 system 관리]
제가 생각하는 DI는 데이터의 완전성을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check list를 설정하고, 이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 회사의 공정이 다르기 때문에, 필요한 범위와 규정에 따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check list의 항목을 설정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생산의 전체적인 공정 뿐만 아니라, IT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OO만의 효율적인 DI관리법, 시스템 관리법을 구축해 효율적으로 품질을 관리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DI 실수나 실패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문화 형성]
Data의 올바른 관리를 위해서는 회사의 문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수나 실패를 자유롭게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이어야, 잘못된 부분을 빠르게 바로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의 선배로 성장하면서, 수평적인 문화로 DI의 자율성을 높이기 위한 환경을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①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준 사람 또는 경험
[남다른 ‘추진력’으로 목표를 달성해온 삶]
제 성장과정은 ‘추진을 통한 목표의 달성’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추진력은 영업 업무 중 수주를 포함, 바이어들과 일을 할 때 주어진 데드라인을 지키게 해줄 것입니다.
제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인물은 중학교 3학년 때 동네를 떠나신 '피에로 아저씨'입니다. 피에로 아저씨는 아파트 단지 내의 문방구 주인이었습니다. 대형 마트 및 모닝글로리의 성행으로 문방구는 하나, 둘 문을 닫는 시기였습니다. 문방구 아저씨는 주 고객층인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의 모객을 위해 매주 수요일에 피에로 복장을 하고 풍선 및 불량식품(옛날 과자)을 나눠 주셨습니다. 이러한 프로모션으로 잠깐의 인기를 얻었지만, 끝내 문을 닫았습니다. 아저씨는 떠나기 전에 단골이었던 저와 친구들에게 여러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말은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은 꼭 해봐라”였습니다. 자신이 현재로써 할 수 있는 최선은 피에로 분장이었고, 그 최선을 했기 때문에 후회 없이 떠난다고 하셨습니다. 제게 남아있는 아저씨의 모습은 ‘피에로’가 아닌,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 ‘멋진 가장’의 모습입니다. 그 후로 제 삶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삶’으로 바뀌었고, ‘추진력’이라는 무기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추진력을 가지고 중학교 3학년 때 OOO 동아리의 집행부장으로서, 공동의 목표를 실행하여 오토마타 대회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회에 출전한 적 없던 동아리에서, 대회 출전 신청을 한 후에 입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만들어 연습했습니다. 그 결과 동아리에서 처음으로 오토마타 대회에서 입상하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OO년도 마케팅 동아리 OOO의 회장으로서, ‘추진력’을 통해 대학교 제휴 맛집 업체 수 1위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맛집 계정 1위를 위해, 가장 많은 제휴 업체를 확보하는 미션을 세웠습니다. 직접 발로 뛰며 점주님의 니즈를 공략한 덕분에, 대학교 제휴 맛집 업체 수 1위를 달성했습니다.
② 당사 핵심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항목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달성한 단말 1,536대 판매]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항목은 ‘헌신과 도전’입니다. 영업 실무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헌신하고, 최고의 성과에 도전해야 합니다.
OOO OO영업팀에서 일하며, ‘고객 구매 패턴’과 ‘판매 실적’을 분석하여, 기업에서 처음으로 단말 판매 1,536대를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OO영업팀의 OO년 O월 단말 영업 KPI는 1,300대였습니다. 그러나 홈페이지 리뉴얼의 여파로 판매 실적이 저조하여, 목표 KPI에서 예상 마감 실적이 52대 낮았습니다. KPI 달성을 위해서는 백지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닌, 데이터를 산출하여 분석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데이터 항목 중 ‘고객 구매 패턴‘과 ‘판매 실적‘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첫 번째로 새 폰 카테고리에서는 무약정 요금제와 결합된 단말 판매 비중과, 오픈마켓 판매 비중이 높았습니다. 그러나 다이렉트몰에서는 무약정 요금 결합 단말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었지만, 오픈마켓에서는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해결을 위해 무약정 요금 결합 단말기를 리스트업하여, 오픈마켓 전용 이벤트 시안을 제작했습니다. 제작한 시안을 오픈마켓 상단에 가시성 높게 노출했습니다. 또한 랜딩페이지를 이벤트 내용이 더 자세하게 나와 있는 다이렉트몰 이벤트 페이지로 설정했습니다.
두 번째로 다이렉트몰 내에 있는 이벤트 페이지의 전환율이 높았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이벤트 페이지 시안 앞쪽에 무약정 요금제와 결합할 수 있는 단말기를 배치하여 기획전의 느낌을 주었습니다. 또한 단말기 구매 시 받을 수 있는 사은품을 강조하고, 단말기 상세페이지에도 사은품을 노출했습니다.
그 결과 OOO에서 처음으로 단말 판매 1,536대를 달성했습니다. 제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최고를 추구하며, 새로운 영업 전략에 도전했기 때문입니다. OO의 영업 실무자로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공략하여, 최고의 매출을 달성하겠습니다.
③ 해당 직무 지원 동기와 이루고 싶은 비전
[도전정신: ‘데이터 분석’으로 달성하는 ‘영업 매출’ 1위]
OO 국내영업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공략하여, ‘영업 매출’ 1위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업 직무는 매출, 고객, 재고와 같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영업 전략을 실행해야 합니다.
대학교에서 마케팅 동아리 OOO를 창립 및 운영하며, 데이터 분석 역량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영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OOO에서 영업관리 인턴을 했습니다. 프로모션 기획을 위해, 고객 및 트렌드 ‘데이터를 분석’ 했습니다. 분석 결과 롱패딩이 아닌 숏패딩이 인기임을 도출하여, OO년에 최초로 F/W 시즌 ‘숏패딩’ 기획전을 열었습니다. 그 결과 ‘일 매출 180%’ 신장이라는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또한 OOO OO영업팀에서 KPI 달성을 위해 ‘고객 구매 패턴’과 ‘판매 실적’을 분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무약정 요금제와 결합된 단말 판매 비중, 오픈마켓 판매 비중이 높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그 후 무약정 요금 결합 단말기가 들어간 오픈마켓 전용 이벤트 시안을 제작하여, 기업에서 처음으로 단말 판매 1536대를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2가지 경험을 통해 ‘데이터 분석’ 및 ‘니즈 공략’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어려운 목표를 달성하며 성취감을 얻는 것이 좋았고, 영업이 적성에 맞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현재는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하여 OOO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국내영업 직무를 통해 이루고 싶은 비전은 OO 영업을 통해, 해당 부문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의 자리를 지키는 것입니다. OO는 높은 연구 개발 투자를 통해 국내 1위의 OO 품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좋은 제품들을 영업하기 위해, 매출 및 고객사에 대한 분석으로 지역 및 고객사별 특징에 맞는 영업 전략을 기획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톡신&필러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겠습니다.
④ 기타 하고 싶은 이야기
[‘데이터 분석’으로 달성한 최고 매출]
영업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인 ‘도전’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OO년도 OOO의 마케팅 인턴으로서, 최고 매출을 달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OOO는 명품 수입 판매 이커머스를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1달간의 콘텐츠 마케팅으로 달성해야 할 KPI는 월 매출 1000만원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최소 일주일에 3번 OO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목표를 세워 실행했습니다.
그러나 지난달 대비 노출과 도달율은 상승했지만, 전환률이 좋지 않아 2주간 발생한 매출은 약 400만원이었습니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여름 시즈널 콘텐츠’로 변화를 주고, ‘카피라이팅’을 바꿨지만 역부족이었습니다.
해결을 위해 제가 가진 정보를 ‘분석’했습니다. 제품이 팔리지 않는 이유는 OO 쇼핑 최저가에 검색되는 제품 포트폴리오의 부진이었습니다. 그러나 자사 제품 중에도 OOO, OOO 시계 11개가 프로모션을 받아 최저가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첫 번째로 ‘OO 최저가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콘텐츠에서는 첫 번째로 기존 판매가에서의 할인율과 할인된 금액을 강조했고, OO 검색 최저가와 비교하며 더 저렴하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두 번째로 기업에서 처음으로 검색광고에 ‘도전’했습니다. 콘테럭셔리는 스타트업이라 자본이 부족하여, 검색광고에는 광고비를 사용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OO 최저가에 해당하는 제품이 있는 지금 시점이, 검색 광고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좋은 기회라고 생각되어 OO을 설득했습니다. 컨펌을 받은 후 검색광고 입찰과 더불어 ‘OO 최저가 콘텐츠’를 남은 기간과 비용을 전부 태워 업로드했습니다. 그 결과 KPI를 넘는 최고 매출 ‘1236만원’을 달성했습니다.
OO 영업인으로서 매출, 고객사, 트렌드에 대한 분석을 통해, 각 고객의 니즈를 공략할 수 있는 영업을 하여 최고 매출에 도전하겠습니다.
[출처] [성공 취업의 첫 관문] 합격을 부르는 자소서-홈-기획-2023 제약바이오 채용박람회|작성자 히트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