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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들레교직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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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실무용어 교직관 - 교직을 이해하는 관점 세 가지
이혜랑 추천 0 조회 6,368 12.09.15 16:25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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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09.15 17:25

    첫댓글 교직관에 대해 정리했군요. 개인적인 생각을 곁들인 점 좋습니다. 오늘 날 교직을 비전문직화 하는 배경이 궁금하군요. 어떠한 점이 그러한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요?

  • 바로 수업 들을 내용 정리 된거 잘 읽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어느 정도 동의 합니다. 사회의 변화가 가장 중요하지만, 교사가 될 사람들이 하나하나 변화한 다면 어느 정도는 변화가 일어나지 안을까 생각 해봅니다.

  • 작성자 12.10.07 21:39

    제가 이러한 생각을 가지게 된 이유는 「교직은 전문직인가(허병기)」란 논문을 읽고 교직이 과연 전문직일까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논문에서는 교직이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춰야 할 요건으로 다양하게 제시된 조건들 중 공통적이고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교직이 전문직인지 판정할 기준으로 1.장기적이고 고도화된 교육과 지속적 능력개발 2.엄격한 자격증 제도와 어려운 직업입문 3.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행사 4.폭넓은 자율성 행사 5.자율통제와 권익보호를 위한 단체결성 6.상대적 우위의 사회적 위세와 경제적 보상이라는 여섯 가지 기준에 비추어 교직의 현실적 비전문직화 현실을

  • 작성자 12.10.07 21:42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 중 특히 6번의 경우를 보면 현재의 교사는 전문직이라고 하기엔 그에 걸맞는 사회적 지위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전문직이라고 불리우는 직종들에 비해 낮은 보수를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직종에 비해서도 낮거나 비슷한 보수를 받고있습니다. 체벌제도 폐지에 자율화추진 등 교사가 아닌 학생들에게 더 유리하게 돌아가는 이러한 사회현실과, 교사가 되기 위한 문턱은 점점 높아지는 반면 그에 대한 대우와 교권은 더 추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직이 전문직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비전문직화되어가고 있는 현실이 안타까워 개인적인 의견을 써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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