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blog.naver.com/vodkamu/222451211350
트럭은 해운과 함께
우리나라의 물류를 책임지는
화물 운송수단 중 하나다
그런데 가끔 고속도로에서
화물을 운송하는 트럭을 보던 중
이런 생각이 든 적 있는가?
'저 트럭 뒷바퀴는 왜 들려있는거지?'
타이어 교체용으로 붙여둔
스페어 타이어라고 생각하기도 하는
저 바퀴의 정체는 무엇일까?
그 정체는 단순하다
그냥 내려서 쓸 수 있는 바퀴 축으로
이렇게 들고 내릴 수 있는 바퀴 축을
'가변축'
이라고 한다
왜 트럭에 가변축이 필요한걸까?
그 이유를 한번 알아보자
우리나라는 도로의 파손을 막기 위해
과적 단속을 시행하는데
우리나라 도로교통법 상
화물차는 총 중량 40톤 또는
축 하나당 10톤을 초과하는
과적 차량을 단속한다
그렇기에 가변축이 없는 6톤 트럭이
실을 수 있는 화물의 한계는 14톤이다
(실제로는 최대 9톤이 한계다)
하지만 축이 늘어난다면?
축 무게를 뺀 9톤을 더 실을 수 있어
합법적으로 23톤을 실을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궁금증이 생긴다
'그럼 그냥 축을 달아두면 되는거 아냐?'
축이 많다고 다 좋은게 아니다
일단 추가로 타이어가 더 늘어나므로
마모됐을 때 교체해야 하는 타이어가
4개가 늘어난다는 소리가 된다
주행저항도 문제다
바퀴가 더 달린다는 소리는
주행저항과 마찰력이 커진다는 소리인데
달리 말하면 연비가 감소한다
가뜩이나 기름을 많이 먹는 화물차인데
연비가 안좋아진다는 건 뭐..
그렇기에 나온게 '가변축'이다
짐이 실어져있지 않은 공차 상태일때는
축을 올려 평범하게 달리다가
짐을 실으면 축을 내려
하중을 분산시킨다
이렇게만 보면
가변축은 짐을 더 싣게 만드는
훌륭한 장치인 것 같지만..
차량의 최대 적재량을 무시하고
단속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인데다가
기사들이 가변축만 믿고서
선을 넘는 과적이나
적재 불량을 일삼고
과적 단속을 할때만 가변축을 내린 뒤
검문을 통과한 후 다시 가변축을 올리는 등
기상천외한 일들을 벌이는 모습을 보면
그냥 가변축을 금지하는게
맞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페 게시글
검색이 허용된 게시물입니다.
악플달면 쩌리쩌려버려
흥미돋
트럭은 왜 뒷바퀴를 들고 다닐까?
추천 0
조회 19,228
24.10.18 15:42
댓글 28
다음검색
첫댓글 완전 흥미롭디 고마워 항상 궁금했는데 ㅋㅋㅋ
대박 흥미돋! 당연 스페어라고 생각했는데 ㅋㅋㅋ
와 미친 대박!!!!!!!!!!!!!! 신호등에서 지나가는 트럭들 볼때마다 항상 궁금했었는데!!!!!!!!!!!!!!!!!!!!!!!!!!!!!!! 대박대박대박
와 신기해!!!!
자동차 정비 배웠는데도 신기하뇌
저거 안내리고 과적해서 달리니깐 고속도로 길 곱창나는거임..ㅠ
헐 스페어라 생각했는데 실제로 내릴 수 있다니 신기하다
오 흥미돋도로돋
헐 스페어가 아니구나
신기해 이런거 존잼 나도 왜 저거 떠있지 무게가 늘면 바닥에 닿나 했더니 내리는거였구나
궁금했는데!!! 완전 흥미돋
과적을 멈추씨오....
와 당연히 스페어로 달고 다니는건줄 알았는데!! 지식 +1 됐넹
와 진짜 신기하다 처음알았어
헐 스페어가 아니었어? 필요할 때만 축을 내려서 쓰는 바퀴였다니...넘 신기해
다른 말이지만, 고속도로에서 저 축 내리냐 올리냐에 따라서 통행요금도 달라짐.. 그래서 진입할 때 4축이면 진출할 때도 4축이어야 함
오 흥미돋 왜그런거야? 무게가 달라지나 뭐지
고속도로에서는 축을 보고 대형화물차/특수화물차로 차종을 나눠서 요금이 다름,, 그래서 빈차인데 기사님이 모르고 축 내리고 와서 요금 더 내는 경우도 있어.🙄
헐ㅋㅋㅋㅋㅋㅋㅋ진짜흥미돋
우와 신기하다!!!! 통행요금 달라진다는 댓글도 넘 신기!!
ㅇㅎ 맞아 나도 궁금했어 고마워
나 이거 너무 궁금해서 화물기사님한테 여쭤봤었는데 ㅎㅎ 짐 무거우면 내리고 가벼우면 올린다고하시더라공 ㅋㅋㅋ 더자세한이유를 이게시물 땜시 알게되었네 ㅎㅎ
오 신기하다 완전 흥미로워
맞아 그래서 고속도로 화물차 전용 하이패스는 과적단속도 같이 하더라! 싱기해
재밌다 ..
와 진심 흥미돋 고마워~~
ㅁㅊ 존나 신기할지경
오...
오 전혀 눈치 못챘어 여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