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여성시대 신숙주나물 https://youtu.be/G67rTMCgzKI
익산 미륵사지 석탑 한국에 남아있는 석탑 중 가장 오래된 석탑으로백제 무왕이 639년에 만들었음 세월이 오래 되기도 했고 벼락도 맞고 그래서일제강점기에도 조금씩 무너지고 있었음
안 무너지게 일제가 이렇게 콘크리트를 바름 시간이 흘러 1998년이 됨
이대로 놔둘 수 없다해체해서 다시 조립하기로 결정 그렇게 시작된 보수정비가 총 20년이 걸림
콘크리트를 벗겨내는 모습원석을 손상시키면 안 되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하는 중
이분이 손에 들고 있는 게치과에서 치석 제거할 때 쓰이는 도구임
원석을 손상시키지 않으려는 눈물겨운 노력
저 노란봉투에 담긴 게 다 벗겨낸 콘크리트총 185톤정말 고생 많이 하셨을듯
이제 조립
이 석탑을 수리하는 동안 온갖 기술이 다 동원됨특허 기술이 5개나 만들어짐덕분에 기술 수준도 발전함
석탑을 해체하는 과정에서 발견된사리장엄구(국보)이것도 역사학계를 뒤집어놓았는데 그 이야기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비포 & 애프터
미륵사 추정 그림맨 왼쪽에 있는 서탑이 수리한 석탑에 해당되겠음
실제로 보면 엄청 큼국내 최대 석탑임
끝
출처: *여성시대* 차분한 20대들의 알흠다운 공간 원문보기
첫댓글 마지막사진 너무멋있다 일본새끼들은 쓰나미가 싹 쓸어가주길
저 멋진 석탑에 그냥 씨멘트를 쳐발라놨었다니 개쳐망할 좃본놈들 같으니...
일본 콘크리트 미쳤나ㅡㅡ
왜 원래 모습대로 복원 안 했지?
한국이 왜 원래대로 복원안했냐를 물어본다면 원래 모습을 모름^.ㅜ
맞아ㅋㅋㅋ 반대쪽 동탑은 원래 이렇게 생겻을거다라고 상상해서 복원 해서 아직도 욕 개쳐먹는 최악의 복원이라고....
멋져..........
콘크리트 미쳤나 원래 석탑 ㄹㅇ 웅장하다
멋있다 ㅠㅠ
저기가봤는데 넓고 산책하기도좋고 마음이평화로워지더라 ㅠㅠ 좆본놈들 개빡쳣음
이런글 너무 좋아….. 고마워 너무 멋있다
생각보다 이쁘고 터도 크고 석탑도 크더라 박물관에도 이것저것 출토된 유물 전시된것도 많았어!!
쪽빠리들도랏나
저 사리장엄구 그건가 무왕비가 사택씨다 기록 나와서 난리난 거 암튼 좃본 개미친놈들 콘크리트를 왜 발라 시발 잘 걷어내서 망정이지
와신기해
백제때 지은거잖아 와 진짜 신비로움
진짜 개패고싶다 쪽빠리쉑들
박물관도 괜찮고 산책하기 좋음
와 진짜 뽀얗고 예뻐
사리장엄구 얘기도 궁금하다ㅜㅜ
가면 바람 불때 풍경소리 들리는데 진짜 너무 힐링됨 구경하고 나서 근처 미륵산순두부 혹은 우렁쌈밥집에서 밥까지 먹고 나오면 완뱍
미음은 미음
자그마치 20년 ㅠㅠ
예쁘다
예쁘다진짜 실제로 보고싶어
이게 그 사택적덕의 딸 그거맞지!?오 실제로 보니까 신기하다
우와..
와 저 째끔씩 떼내는걸로 저 많은걸...
한국사 하나 외웠다 볼때마다 헷갈렷는데 진짜 크네
아니 뭐만하면 콘크리트를 처발라놔 ㅁㅊ넘들이
문화재 수리 복원할때 치과도구 많이 써ㅋㅋㅋㅋ
일본은 진짜 용서할수없어
터가 진짜 좋더라 양기가 빵빵하게 느껴짐옆에 국립박물관이랑 같이 구경가면 재밌어
좆본을 시멘트로 밀어
정말 한국사 글 너무 좋아ㅜㅜ 개흥미로워
진짜크네ㅈ조본새끼들은 진짜 도움이 안됨
좆본 진짜 싫어
와 이렇게 크구나 너무멋지다한국사 글 올려줘서 고마워! 요새 공부하는데 도움 많이 된당
일본은 진짜 쓸모없는 존재들.. 미친것들….콘크리트 185톤이라는거보고 놀램.. 진짜 고생하셨겠다…
일본쉑
좆본 미친놈들
시멘트미쳣나진짜 복구하신거 진짜대단하다 ㅠㅠ
복원잘했네 이쁘다
복원을 하면 원래 있던 돌을 씻어서 쓰는거야? 아님 기존 돌은 버리고 다른 돌로 새로 만드는거야? 색깔이 어떻게 저렇게 바뀌지??
여샤 글 재밌게 잘읽었어 너무 재밌어
정말 멋지다 정말 반짝인다
와 너무 멋있다
저때 당시에 저렇게 큰 탑을 세울 기술이 있었다는거네 대단한 나라다
너무 멋지다
첫댓글 마지막사진 너무멋있다 일본새끼들은 쓰나미가 싹 쓸어가주길
저 멋진 석탑에 그냥 씨멘트를 쳐발라놨었다니 개쳐망할 좃본놈들 같으니...
일본 콘크리트 미쳤나ㅡㅡ
왜 원래 모습대로 복원 안 했지?
한국이 왜 원래대로 복원안했냐를 물어본다면 원래 모습을 모름^.ㅜ
맞아ㅋㅋㅋ 반대쪽 동탑은 원래 이렇게 생겻을거다라고 상상해서 복원 해서 아직도 욕 개쳐먹는 최악의 복원이라고....
멋져..........
콘크리트 미쳤나 원래 석탑 ㄹㅇ 웅장하다
멋있다 ㅠㅠ
저기가봤는데 넓고 산책하기도좋고 마음이평화로워지더라 ㅠㅠ 좆본놈들 개빡쳣음
이런글 너무 좋아….. 고마워
너무 멋있다
생각보다 이쁘고 터도 크고 석탑도 크더라 박물관에도 이것저것 출토된 유물 전시된것도 많았어!!
쪽빠리들도랏나
저 사리장엄구 그건가 무왕비가 사택씨다 기록 나와서 난리난 거 암튼 좃본 개미친놈들 콘크리트를 왜 발라 시발 잘 걷어내서 망정이지
와신기해
백제때 지은거잖아 와 진짜 신비로움
진짜 개패고싶다 쪽빠리쉑들
박물관도 괜찮고 산책하기 좋음
와 진짜 뽀얗고 예뻐
사리장엄구 얘기도 궁금하다ㅜㅜ
가면 바람 불때 풍경소리 들리는데 진짜 너무 힐링됨 구경하고 나서 근처 미륵산순두부 혹은 우렁쌈밥집에서 밥까지 먹고 나오면 완뱍
미음은 미음
자그마치 20년 ㅠㅠ
예쁘다
예쁘다진짜 실제로 보고싶어
이게 그 사택적덕의 딸 그거맞지!?오 실제로 보니까 신기하다
우와..
와 저 째끔씩 떼내는걸로 저 많은걸...
한국사 하나 외웠다
볼때마다 헷갈렷는데 진짜 크네
아니 뭐만하면 콘크리트를 처발라놔 ㅁㅊ넘들이
문화재 수리 복원할때 치과도구 많이 써ㅋㅋㅋㅋ
일본은 진짜 용서할수없어
터가 진짜 좋더라 양기가 빵빵하게 느껴짐
옆에 국립박물관이랑 같이 구경가면 재밌어
좆본을 시멘트로 밀어
정말 한국사 글 너무 좋아ㅜㅜ 개흥미로워
진짜크네
ㅈ조본새끼들은 진짜 도움이 안됨
좆본 진짜 싫어
와 이렇게 크구나 너무멋지다
한국사 글 올려줘서 고마워! 요새 공부하는데 도움 많이 된당
일본은 진짜 쓸모없는 존재들.. 미친것들….
콘크리트 185톤이라는거보고 놀램.. 진짜 고생하셨겠다…
일본쉑
좆본 미친놈들
시멘트미쳣나진짜 복구하신거 진짜대단하다 ㅠㅠ
복원잘했네 이쁘다
복원을 하면 원래 있던 돌을 씻어서 쓰는거야? 아님 기존 돌은 버리고 다른 돌로 새로 만드는거야? 색깔이 어떻게 저렇게 바뀌지??
여샤 글 재밌게 잘읽었어 너무 재밌어
정말 멋지다 정말 반짝인다
와 너무 멋있다
저때 당시에 저렇게 큰 탑을 세울 기술이 있었다는거네 대단한 나라다
너무 멋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