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임일시: 2024-09-08
석계 8시5분 - 창동 8시 14분-도봉산 8시 21분- 전곡역 9시 10분
■ 모임장소: 전곡역
■ 목 적 지 : 호로고루
■ 코 스 : 전곡역- 호로고루-고랑포구-경순왕릉- 백학저수지-당포성-연천역 63KM
■ 내 용
1. 라이딩 정보 (평지속도 23 km / 거리 65 km / 업힐: 하 /난이도: 하 )
2. 준비물 - 식대 1/n
3. 참석하실 분 댓글 달아주시거나 문자주세요.
4. 방장: 큐브 연락처: 010-3427-삼칠사삼
2주 연속 빡세게 타서 이번주는 mtb 타고 샤방 관광갑니다.
원래 호로고루 해바라기 축제 기간인데 태풍으로 해바라기들이 쓰러져서 취소..
그래도 호로고루 넓은 초원을 보고 있노라면 잠시 마음의 평온을 느낄수 있습니다.
댓글순 라이딩이고 마지막 댓글러가 간략 후기 부탁드립니다. ㅎㅎ
호로고루는 경기도 연천군 장남면 원당 3리 일대에 소재하고 있다. 호로고루는 입지적인 측면에서, 북쪽은 크고 작은 산들이 둘러싸고 있어 시계를 확보할 수 없는 반면, 남쪽은 두기진에서 고랑포에 이르는 임진강 남안의 넓은 지역을 관측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따라서 호로고루는 남쪽을 방어해야 하는 고구려의 입장에서 보면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요새인 것이다.
이 곳은 고구려가 평양지역에서 출발하여 남하할 때 개성-장단-고랑포를 통해 임진강을 건너는 것이 가장 단거리에 해당한다고 하겠다.
호로고루는 해발 22~30m 정도의 구릉상에 축조된 성으로 삼각형 모양의 평면을 하고 있는데, 전체 둘레는 401m 정도이며, 전체면적은 2천평 정도이다.
고랑포구
임진강을 통해 내륙과 서해안 바닷길을 연결하는 나루터로 그 역사는 고려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에는 고랑진라고 불렀고 조선시대 말에는 바다와 내륙의 물산이 집결하는 중요한 항구로 역할했다.
고랑포 물길은 깊이가 얕아지면서 서해안에서 올라오는 수운의 종점이었으며 화신백화점이 들어설 정도로 번성했다. 당시 고랑포에는 경기북부에서 큰 소시장이 있었고 여관, 우체국, 유치원 등이 들어섰다.
서울과 개성을 오가는 물산의 길목이면서 시장으로 역할했지만 해방 후 한국전쟁으로 많은 피해를 입고, 군사접경지역이 되면서 나루터와 무역항으로 서 기능이 사라지게 되었다
당포성
임진강 당포나루 인근에 건립된 삼국시대 성곽으로 고구려, 신라를 거치며 국경을 수비하는 중요한 군사적 거점 역할을 했던 곳이다.
성채는 삼각형의 절벽 위에 축성하였으며 동쪽 성벽은 길이가 50m, 잔존높이가 약 6m이며 동벽에서 성의 서쪽 끝까지의 길이는 약 200m에 이른다.
당포성은 경기북부 양주에서 북상하여 개성으로 가는 길목에 해당하는 위치로 적의 군사가 이동하는 길목을 지키는 중요한 성이었다
참고사항
※ 번짱님의 판단에 따라 라이딩코스는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식당예약 문제와 장거리 라이딩시 차량 문제로 참석 댓글은 필수입니다.
※ 보행자, 산책객을 우선하여 양보 운전합니다.
※ 내리막에선 선행자를 추월마시고 앞 자전거와 간격을 유지해 주십시오.
※ 안전은 각자의 책임입니다.
라이딩 중 발생한 사고는 본인 책임이며, 번짱이나 동행자에게 사고의 책임전가는 불가합니다.
※ 출발 2시간 전에 비가 오거나 기상조건이 악화되면 라이딩을 취소할 수도 있으니
출발 전에 번개란을 확인하여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 안전을 위하여 자전거 보험에 가입하시길 권장합니다.
※ 라이딩 중에 전화받기는 곤란 합니다.
첫댓글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휴~~!! (걱정쫌하고요
꼭오옥 공지대로
진행 하실거죠..??)
미루언니. 말씀대로겠죠? ㅋ 지도 조심히 참석댓글 달아봅니다
참석합니다
관광모드라 하셔서 ㅋ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함니다 😎 가능역탑승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