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고민했습니다.
유채함량50%~유채함량40%의 저질화분을 값싸게 수입해와 화분떡을 만들어 팔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저도 작년겨울 유채함량60%의 화분을 저의 기존 유채함량90%와 반반씩 섞어서 화분떡 만들어 팔았어도
올 봄벌용 화분떡이 일부 물어 냈었습니다.
2024년도 여름에 강원.충남.경북.전남의 양봉원들도 물어낸적 있어서 난리들 났었지요.
이곳에서 화분떡을 만들어 먹이셨던 분들중에 상당수가 저에게 오셨고 화분떡도 공동으로 구매들 하셨지요.
올해도 1곳에 물어낸게 있었고 현제 거시기 하기에 시끄럽지요.
유채함량60%도 이런디 이보다 질 더 떨어진 저질화분 50%와 40%는 더더욱 조심스럽겠지요.
이래서 전 그런 저질화분 1kg에 3,700원으로 싸도 절대로 수입 안하고 그런화분으로 시컴한 화분떡 만들어
팔지도 않겠습니다.
잡화분은 여러가지 꽃에서 들어오는 화분들이 있는데 여기엔 벌이 잘 안먹는 화분도 들었고 중국놈들 못 믿는다고
화분을 받을때 옛날에 톱밥&겨 등등 깔아두고 받았고 작년에 어느분 저와 싸울때 자신의 화분떡이*********
대두와 고구마전분이 섞인 화분이어 그랬다라 적은적 있지요?
중국도 양봉인들 살기 힘들어 화분을 받을때 먹이는 설탕을 화분을 수집하는 수집상이 대주고 그래요.
화분이 적게 들어오고 이동가 받아야할 지역의 꽃은 아직 안피고 할때 화분을 못받아 소득이 줄어드니 이런짓 안하겠어요.
이래서 이런건 저질화분이라 수출을 안하고 중국에서만 유통이 되지요.
울나라 아까시꿀 받기전 정리채밀하고 설탕물 먹여서 이동가 같이 채밀하여 아잡꿀로 판매한것 같은 수법이지요.
이래서 울나라에 들어온 화분은 단일화분이었고 잡화분이라 해도 유채함량90%가 대분분이고 유채가 80%가 섞인게
일부가 들어왔는데 이건 소량이 이었습니다.
이 공식을 깬게 2023년 M회사서 유채함량80%을 2빠렛 쫌 안된것 이남이가 갖어다가 실험 하고서 수입하게 됬고
잡화분이 더 많이 들어간것 찿아 유채함량이 60%인 화분까지 들어오게 됬지요.
M회사도 유채함량80% 미만은 수입을 잘 안해줄려 합니다.
위의 행동들을 중국 농가들 누가 할수도 있기에 그걸 알기에 그렇고 울나라 기존 수입업체들 수입하여 농가에 안판것도
이 때문이랍니다.
이래서 유채함량50%나 유채함량40%로 만든 화분떡을 싸게 판매을 하는것 보다 이래서 더 비싸다라 알리며
질 졸은 화분으로 질 좋은 화분떡을 만들어 1천원 또는 2천원 더 비싸게 팔겁니다.
어느분 화분+분유+설탕 이렇게만 가지고 만든 화분떡이 물어낸것 자문하니 대두고 어쩌고저쩌고 했답니다.
이것보시요?
설탕을 물어냈고 거기에 묻은 화분이고 벌집수리 하면서 뜯은 밀납부수러기 섞였습디다.
그런디 어쩐다고요?
이남이가 화분떡을 만들려고 한 화분은 아래쪽 사진의 화분입니다.
밤 전등불 아래서 찍은거라 사진이 이상하게 나왔습니다만 위쪽 사진이 유채95%의 샘풀인데
양봉농협 유채화분보다 잡화분이 적고 훨씬 색도 깨끗합니다.
그러니 미루어 봐 보세요.
연휴 끝나고 진짜 화분떡 판매값 정하고 올리겠습니다.
첫댓글 탁월한 선택입니다.
가격도 중요하지만 품질도 그만큼 중요합니다.
작년에 여름 유채함량60%가 4곳에서 물어 냈답니다.
거기에 가셨던 분들 저에게 많이 오셨었어요.
근디 올봄의 화분떡 마진이 2,500원 정도라 도저히 여름과 겨울의 생산량차가 나기에 손익 계산을 맞추기 힘들어 저도 유채함량60%와 10월말부터 1:1로 섞어 화분떡 만들게 됩니다.
2곳분들 이걸 유해성 물질검사 몇번을 해보고 화분을 갖어가 직접 화분떡 만들어 먹여도 보고 그랬어요.
이상없어 화분을 구입해 가셨고 또 화분떡도 단체로 만들어 가셨고 그랬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1분씩 물어 낸게 나온겁니다.
미치지요.
저같은 경우 추워서 외국인들 반죽 타임을 적게하고 성형해서 설탕이 미세하게 줄어들게 녹았다가 굳어가게 하고서 성형을 해야 하는데 그러질 않고 물만 뭍으면 성형해 버려서 설탕의 입자가 그대로 남아있어 설탕을 물어 낸겁니다.
그래도 이미지는 얼마나 실추됬겠어요.
이걸 어느분께 물어내니 대두가 어떻고 화분이 어떻고 또 어떻고을 했답니다.
그화분 그분 썼어요.
그랬지요.
화분에 이상이 있었던게 아니라 설탕이 덜 녹아서 전 물어 냈다고.
이래서 그분 이상 없었던 겁니다.
올 여름도 전북 어디서 물어 냈고 벌이 거시기해 ........
유채함량이 적고 잡화분이 많으면 이렇게 문제가 있답니다.
M회사도 그래서 수입을 잘 안하지요.
아마 앞으로 유채화분만 수입하지 유잡화분 수입은 안할겁니다.
저도 이래서 유채함량이 많은 유채함량90%을 수입하고 있는겁니다.
어느분 유채함량50%~40%을 수입하여 대략3,800여원 들었으니 저의 화분값과 차이는 400원~450원정도 생깁니다.
1박스에 2,914원 차이가 생기는데
물어내면 죽는거고
물어내지 않으면 이득으로 챙기든 가격경쟁에 활용하든 그러겠지요.
그런디 나도 장사인디 그냥 있겠어요?
그런차이 그대로 두겠습니까?
장사라 속 이야긴 못하고요.
45,000원 부터 아래로 받고 팔면은 서로 죽는거고 그래 쫌 벌까 할땐 46,000원 부터고
47,000원 위쪽에 팔아야 쪼금씩 생활이 펴는 값입니다.
진짜로 44,000원에 판다고 대대적으로 광고을 하고서 판매을 할까 색각중입니다.
이 값엔 돈도 못벌고 죽는거지요.
개고생 하다가 지치면 넘어 지는거고요.
소초광도 1박스에 32,000원씩 대대적으로 팔려고요.
직수입 안하면 1박스에 1,000원 손해보고 파손부분 추가 손해보게 밀어 붙여 버릴겁니다.
직수입 해도 별거 아니게....
떡은 질이것죠 떡이 좋아야 벌도잘크고 좋은것 아닐까요 탁월한 선택이십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오늘부터 연휴네요 명절 잘 보내시고 힘내시고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화분 물어낸 경험이 있다면 저질화분으로 화분떡 만들기 조심 스러울겁니다.
만약 물어내면 버리도 못하고 이러도 저러도 못할건디 죽는거지요.
이래서 전 도저히 유채함량이 50%~유채함량40%인 저질화분 수입은 절대로 하지도 않고 이걸로 화분떡 만들어 팔지도 않을겁니다.
운빨인디 물어내지 않으면 다행인디 물어 냈다라 하면 죽는거지요.
대두라고 우길건가????
화분함량96%는 대두을 넣으면 성형이 안되 부서지기에 못 만들어 그래서 효모만 넣는겁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그렁께요.
자신이 한말들 전부 잊었나 봅니다.
나 유잡쓸때 대두을 많이 넣어 그런다 그렇게 하고.물어낸게 대두고 화분이 어쩌고 해놓고.뭐라 말 못하는디 작년여름 물어낸 화분떡에 대하여 농가들에 대적할때 뭐라 헌디나.....
솔직하니 올 이번에 들여온 질 떨어진 유채함량50%와 40%로 만든 화분떡이 제발 물어낸것 나와서 그런말 다시는 못한 신세가 되길 빌 뿐입니다.
전 그런 조심스런 화분떡 안만들겁니다.
M회사도 이젠 그런화분 수입도 안하고 최고 상품의 유채화분만 취급한다 하십니다.
왜 그러겠어요.
화분을 물어낸다고 그게 다 화분 떡에서 나온 것은 아닐 거라고 생각합니다.
"봄에 화분떡"을 사서 넣어줬는데 한번도 그런 일이 없었는데
환삼 넝쿨 화분이 한참 들어오던 때에 2통 앞에 샛노란 화분을 잔뜩 물어내 놓았더군요.
궁금해 하던 차에 화분떡을 물어낸다는 글을 봤습니다.
어느 분이 산란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환삼 넝쿨 화분을 물어내는 것 같다고 썼더군요.
공감이 가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가끔은 화분떡을 잘라서 넣다보면 좁쌀만한 설탕덩어리가 보이기는 합니다.
못다 먹을때 그런현상 나옵니다.
설탕은 그렇게 보인것은 설탕이 7포가 물19.5kg이나 20kg에 녹을까요?
물에 녹아 물분자 속으로 설탕의 분자가 들어가야 한느데 죽었다 깨어나도 들어갈수 없지요.
즉 수용할수 량이 넘기에 설탕을 못 녹인다는 겁니다.
그럼 녹일수 있는 방법은 물 분자의 간격을 넓히면 그 속으로 설탕이 녹아 들어 가겠지요?
이럴려면 끓여야 하겠지요.
그런디 끓이면 물분자가 활동이 활발하여 커지니 녹지만 식으면 도로 물분자의 활동이 작아지며 설탕의 분자가 못 들어가니 응고되게 더ㅣ지요.
이래서 설탕은 화분떡안에 다 녹질 못하고 오래 반죽기을 돌리면 열이나 녹지만 반죽기의 회전이 줄며 시간이 지나 식으면
다시 굳기에 설탕으로 돌아 온답니다.
이래서 설탕의 입자가 화분색이아 재료의 색에 물들어 잘 안보이지만 크고 작은 입자로 물분자 속에 수용되지 않은건 그대로 남는답니다.
이래서 재수 없으면 물어 낸답니다.
저도 올 봄벌 화분떡 원주에서 횡성 넘어가는 고개쪽에 기르시는 분에 화분떡을 횡성형님건줄 알고더 좋은걸로 만들어 줄려고 햇화분으로 만든단게 물어 냈습니다.
화분+분유+설탕 이렇게 만들었어요.
그런디 어떤양반이 뭣 물어냈냐 물어보니
대두고 글고 자신들 작년여름 썩은화분 사용하여 만들고 물어냈고 농가들 망치게한 화분떡과 같은 이야기 했답니다.
화분을 몇번 단체로 화분떡 만들어 갈려고 유해성검사 2군데서 했었고 그분들 단체로 화분떡 만들어 갔었거든요.
이래서 아무리 햇화분이라 해도 유채함량60%이하 화분으론 절대로 화분떡 안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