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아는 교수님도 갈수록 아이들실력이 떨어지는것같대요.왜그럴까요? 다들 상위1프로학생들만 모인곳인데..
작성자26.05.05 23:30
학원다니면서 시험에서 점수 잘받는 스킬만 터득하기 때문아닐까요. 순수하게 학문이 재미있어서 파고드는 것이 아닌 수험을 위한 공부에 길들여져 버린걸지도요.
26.05.06 04:54
내신 위주 현행 교육이 원래 학생 실력을 높이는 쪽에는 별 효과가 없어서 그렇습니다.
내신 위주 교육이라는 건.... 좀 심하게 말하자면 2개월 바짝 공부해서 중간/기말고사 본 뒤에, 시험 본 범위는 빠르게 잊어버리고 다음 2개월 동안에는 다음 시험에만 집중하는 구조거든요. 말하자면, 내신 위주 공부를 하는 데에 있어서 2학년 1학기가 되었다면 1학년 때 것을 굳이 공부할 실익이 없으니 까먹기 쉽고, 3학년이 되었다면 1~2학년 때에 배운 것을 굳이 공부할 실익이 없으니 다 까먹기 쉽다는 식입니다. 한 번 시험보고 지나간 건 다시 돌아볼 필요가 없으니 시험 끝나면 바로 뇌를 비우기 시작하는 거죠.
고등 전 범위에 대한 실력을 높이려면 수능 시험처럼 전 범위에 대한 시험을 준비해야 마지막까지 전 범위 학습을 할 테지만, 현행 대입 제도는 수능보다는 내신 위주이기 때문에 대학 진학하는 순간에 고등 교육과정에 대한 숙지도가 떨어지는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물론 현행 수능 문제수준이 적절하다고 보지는 않습니다만....
26.05.06 00:24
정시 지지자이고 국가표준시험이 입시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수능은 진짜 걸 때까지 갔죠. 문제는 이걸 자기가 풀었다고 좋은 문제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거.. 어린 학생들이 이렇게 어려운 지문을 읽어야하는지 문제풀아 테크닉을 과도하게 요구하는 문제들이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지는 생각을 안함. 수능 시험 개혁이 시급함
작성자26.05.06 00:40
일본처럼 과감하게 수능 폐지하고 IB교육 도입했으면 합니다. 아베는 일본의 잃어버린 20년을 복구하려면 교육개혁이 시급하다고 판단해서 미래에 정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일본어로 된 IB교육을 공교육에 도입했다고 하죠. 저는 몇년전부터 이 이야기를 했지만 다들 우리나라는 IB교육 공교육에 도입하면 변질될거라고.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 크더라구요. 최근 알아보니 IB교육이 국내 입시에서는 불리할 수도 있고,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한테는 유리한것 같더라구요.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정말 시간ㆍ돈 낭비가 심각하고 보석같은 우리 어린 학생들을 고문하는 환경입니다. 교육개혁하지 않으면 머지않아 일본한테 한참 뒤쳐지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기우이길 바랍니다.ㅠ
26.05.06 00:44
일본 수능 있어요. 센터시험. IB는 입시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유럽에 적합한 제도로 알고 있습니다
작성자26.05.06 00:46
수능이 객관식이 아닌 서술형 수능도입이군요.
26.05.06 00:51
우리 수능보다 쉽고 오지선다 육지선다라고 합니다. 기본 이해력응용력만 평가한다고 해요. 님이 말씀하신 서술형은 대학별고사인 듯하네요. 글고보니 일본도 명문대 가기는 쉽지 않네요
작성자26.05.06 00:51
방금 검색해보니 우리나라도 논술전형을 점차 확대하는 추세라고 하네요. 결국은 현재 우리나라 수능은 점점 쇠퇴의 길로 갈수도 있겠어요.
작성자26.05.06 00:54
차라리 기본 이해 응용력만 수능에서 평가하고 대학별 고사를 보는 것이 훨씬 낫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현재 수능은 너무 기형적이에요.
26.05.06 09:01
지금 입시시스템에선 라이센스비 엄청드는 ib는 돈낭비라는 생각 들구요 ..입시 공부가 대학에서 하는 공부랑 완전 다른 듯해요.문제풀이 위주. 일례로 수능. 수학 4등급이던 아들이 대학 가서 대학수학 에이플 받음..??? 애 말이 공부 방식이 다르대요
작성자26.05.06 10:27
예전 조선시대 과거제도처럼 논술전형이 늘어가는 것 같아요.
작성자26.05.06 10:34
이과는 논술에서 풀이과정이 중요하다고. IB교육 도입에 적극적인 이혜정 교수님 말씀을 들어보면 IB교육을 도입하지 않아도 각 지역의 교육청들과 논의를 했을 때 지향점은 결국 같더라구요.
첫댓글 ㅎ...
제가 아는 교수님도 갈수록 아이들실력이 떨어지는것같대요.왜그럴까요? 다들 상위1프로학생들만 모인곳인데..
학원다니면서 시험에서 점수 잘받는 스킬만 터득하기 때문아닐까요.
순수하게 학문이 재미있어서 파고드는 것이 아닌 수험을 위한 공부에 길들여져 버린걸지도요.
내신 위주 현행 교육이 원래 학생 실력을 높이는 쪽에는 별 효과가 없어서 그렇습니다.
내신 위주 교육이라는 건.... 좀 심하게 말하자면 2개월 바짝 공부해서 중간/기말고사 본 뒤에, 시험 본 범위는 빠르게 잊어버리고 다음 2개월 동안에는 다음 시험에만 집중하는 구조거든요. 말하자면, 내신 위주 공부를 하는 데에 있어서 2학년 1학기가 되었다면 1학년 때 것을 굳이 공부할 실익이 없으니 까먹기 쉽고, 3학년이 되었다면 1~2학년 때에 배운 것을 굳이 공부할 실익이 없으니 다 까먹기 쉽다는 식입니다. 한 번 시험보고 지나간 건 다시 돌아볼 필요가 없으니 시험 끝나면 바로 뇌를 비우기 시작하는 거죠.
고등 전 범위에 대한 실력을 높이려면 수능 시험처럼 전 범위에 대한 시험을 준비해야 마지막까지 전 범위 학습을 할 테지만, 현행 대입 제도는 수능보다는 내신 위주이기 때문에 대학 진학하는 순간에 고등 교육과정에 대한 숙지도가 떨어지는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물론 현행 수능 문제수준이 적절하다고 보지는 않습니다만....
정시 지지자이고 국가표준시험이 입시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지금 수능은 진짜 걸 때까지 갔죠.
문제는 이걸 자기가 풀었다고 좋은 문제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거.. 어린 학생들이 이렇게 어려운 지문을 읽어야하는지 문제풀아 테크닉을 과도하게 요구하는 문제들이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지는 생각을 안함. 수능 시험 개혁이 시급함
일본처럼 과감하게 수능 폐지하고
IB교육 도입했으면 합니다.
아베는 일본의 잃어버린 20년을 복구하려면
교육개혁이 시급하다고 판단해서
미래에 정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일본어로 된 IB교육을 공교육에 도입했다고 하죠.
저는 몇년전부터 이 이야기를 했지만
다들 우리나라는 IB교육 공교육에
도입하면 변질될거라고.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 크더라구요.
최근 알아보니 IB교육이 국내 입시에서는
불리할 수도 있고,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한테는 유리한것 같더라구요.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정말 시간ㆍ돈 낭비가 심각하고 보석같은 우리 어린 학생들을 고문하는 환경입니다.
교육개혁하지 않으면 머지않아
일본한테 한참 뒤쳐지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기우이길 바랍니다.ㅠ
일본 수능 있어요. 센터시험.
IB는 입시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유럽에 적합한 제도로 알고 있습니다
수능이 객관식이 아닌 서술형 수능도입이군요.
우리 수능보다 쉽고 오지선다 육지선다라고 합니다. 기본 이해력응용력만 평가한다고 해요.
님이 말씀하신 서술형은 대학별고사인 듯하네요. 글고보니 일본도 명문대 가기는 쉽지 않네요
방금 검색해보니 우리나라도 논술전형을 점차 확대하는 추세라고 하네요.
결국은 현재 우리나라 수능은 점점 쇠퇴의 길로 갈수도 있겠어요.
차라리 기본 이해 응용력만 수능에서 평가하고
대학별 고사를 보는 것이 훨씬 낫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현재 수능은 너무 기형적이에요.
지금 입시시스템에선 라이센스비 엄청드는 ib는 돈낭비라는 생각 들구요 ..입시 공부가 대학에서 하는 공부랑 완전 다른 듯해요.문제풀이 위주. 일례로 수능. 수학 4등급이던 아들이 대학 가서 대학수학 에이플 받음..??? 애 말이 공부 방식이 다르대요
예전 조선시대 과거제도처럼 논술전형이 늘어가는 것 같아요.
이과는 논술에서 풀이과정이 중요하다고.
IB교육 도입에 적극적인 이혜정 교수님 말씀을
들어보면 IB교육을 도입하지 않아도
각 지역의 교육청들과 논의를 했을 때 지향점은 결국 같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