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번호판 부착의 불가 사유중 공기저항이 있다는건 과학입니다. 그걸 병신이라고 폄하하신건 아리아님이십니다. 논쟁이라니요? 35키로만 넘어도 공기저항이 급격하게 올라가는게 물리학인데, 논쟁이 왜 필요합니까.
25.09.30 14:00
모토라드님 말씀에 대해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번호판 부착으로 인한 공기저항이 국내 도로 환경과 법,정책적 판단에 감수하기 어려운 수준인지 저는 이해를 못하는 쪽입니다. 대다수의 국도가 50~80키로인데 실 주행에서 체감이 그렇게 높은지... 번호판을 부착하게 된다면 현행 형태가 아닌 곡선형 번호판 사용으로 합의점을 찾아야겠죠 라이더 입장에서는 출력에 방해되는 요인일지 몰라도 일반인 입장에서는 난폭운전, 뺑소니 등등 차체 앞뒤로 장착된 번호판으로 인하여 기존 식별의 어려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25.09.30 14:20
뭐 이용자의 수준이나 이런 세세하게 숫자로 말할 수 없는 부분은 놓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리아님의 말씀대로라면 100키로가 대부분인 우리나라 도로 사정상 국도와 비교하면 20키로 정도 차이가 납니다. 수많은 차량제조사들이 공기저항 줄일려고 풍동실험실에서 방망이 깎는 노인마냥 차 깎고 있습니다. 백미러 없애고 손잡이 안으로 넣고 난리죠. 공기저항 때문에요. 80키로나 100키로나 뭐 대에에충 따지면 거서 거 아입니까. 정확하게 몇제곱이 늘어나는지 몰라서 죄송합니다.
사륜차는 폭과 전면부가 매우 일관적입니다. 거의 모든 제조사가 80x20의 평평한 면적은 쉬이 만들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로인해 번호판의 규격을 같게 만들기가 매우 쉽습니다. 이륜차가 말이 쉬워 이륜차지 전면부를 생김새로 나누면 대략 6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면부 형상과 면적이 장르별, 제조사별 가지각색입니다. 그 제조사마다 죄다 맞춤형 번호판이어야 하되, 보행자와 부딪히거나 운전자가 차량과 탈락했을때 다치지 않는 소재여야하고, 쉽게 이탈하지 않도록 고정할 자리를 제조단계에서 설계해야 합니다. 이걸 모든 이륜 제조사에 우리나라 한정으로 맞춰서 만들어라고 강제해야 합니다.
25.09.30 14:24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아예 전면부 번호판이 없는 주가 있습니다. 그러면 반대로 이 주에서는 차량 식별의 어려움으로 인해 난폭운전, 뺑소니 사고의 유의미한 증가가 있어야 합니다.
전면부 번호판이 필요한게 아니라, 경찰 행정력의 과감하고 대대적인 투사와 함께 이륜 면허 발급의 개선과 과태료 및 범칙금의 대대적인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에 추이를 보고 장기간 무사고 대형면허 이륜차량 소유자부터 고속도로를 통행허가함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25.09.30 14:30
분명히 어려운 점은 많을 겁니다. 다만 전면부에서도 바이크 정보가 인식가능한 방법은 강구해야합니다. 애초에 모토라드님은 전면은 불가하다는 전제조건을 깔고 시작하고 계셔요... 무쪼록 항시 안라하세요~
저 역시도 바이크를 애정하는 입장이기에 양쪽 모두에게 좋은 점을 찾아갔으면 좋겠습니다
25.09.30 13:20
오토바이 통행시켜달라는것도 아니고 저따구로 운전하니까 통행금지 그래서 저따구로 운전하는 차도 통행금지 시키고 싶다니까 그건 물타기라구요~~~ 아님 너 오토바이타지~
ㅈ같이 운전하는 사람이 문제이지 차 오토바이가 문제임? 그러니까 그런 인간은 통행금지 시키고 싶다니까 어디 차를 그런 차는 일부라구요 빼애액~
한문철 티비에 나오는것들이나 자유로 레이싱 새벽 한적한 도로에서 굉음내면서 드리프트 쳐하는것들 음주운전한것들 통행금지는 하면 그건 자동차전용 도로니까 금지 시키면 안 되는거임 금지 떠나서 면허 박탈해서 다신 운전대 못 잡게 하고 싶네 차든 오토바이든
25.09.30 13:31
다른건 모르겠고 고속도로에서 차 막히면 차 사이로 지랄하면서 가지 말고 줄 서서 얌전히 차 뒤로 따로 온다고 약속하면 허용
25.09.30 13:37
그거 그냥 하라고 하는 나라도 있고, 차 사이로 가지말고 옆에 따로 작은 갓길로 앞서가라는 나라도 있습니다. 뭘 보기 싫어하시는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만, 제도적으로 보완이 가능합니다.
오해를 막기위해 지금 당장 대형 이륜차의 고속도로통행 허용에는 반대한다는 사람임을 밝힙니다.
25.09.30 13:35
운전은 후진국보다도 못하게 운전하면서 선진국드립치는게 코메디
25.09.30 13:37
인정합니다. 이륜 사륜 모두.
25.09.30 14:24
제가 잘 한것 중 하나가 젊었을 때 바이크 그만 둔거 아닐까 싶네요. 친구 하나가 정차 된 트럭 들이박고 그자리에서 세상 떠났네요. 그 뒤로 그만뒀네요.
25.09.30 14:58
저는 바이크 타지만 솔직히 고속도로 열리면 사고는 많아지긴 할거 같아요 ,,,국도로 경치 보면서 달리는게 젤 좋던데,,r차타시는 분들은 고속도로 달려보고 싶긴할거같기도하고,,
25.09.30 16:58
오토바이 개시끄러움 저격총마렵
25.09.30 17:51
오토바이 전면 번호판 반대하는 이유가 뭔가요? 공기저항이야 물론 있겠지만 그걸로 전면 번호판 안된다고 하는건 말도 안되는것같고..
25.09.30 18:30
사망사고도 잇네요 ㄷㄷ
25.09.30 22:10
다른 거 다 그렇다 치고 오도방들은 추월이 기본이라 안됩니다
25.09.30 22:12
입이 간질간질한데 이 글에서는 댓글 못달겠군.. 에헴~~
25.09.30 23:59
답 없는 인간이 보이네..죽어도 지가 맞고 남의 의견 수용할 생각도 전혀 없고 ㅋ
25.10.01 01:20
제목자체가 논쟁을 부축이는 글이네요. 저짤들의 라이더를 욕해야지 저거에 왜 고속도로 통행을 갖다붙힙니까
전면 번호판 부착의 불가 사유중 공기저항이 있다는건 과학입니다.
그걸 병신이라고 폄하하신건 아리아님이십니다.
논쟁이라니요? 35키로만 넘어도 공기저항이 급격하게 올라가는게 물리학인데, 논쟁이 왜 필요합니까.
모토라드님 말씀에 대해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번호판 부착으로 인한 공기저항이 국내 도로 환경과 법,정책적 판단에 감수하기 어려운 수준인지 저는 이해를 못하는 쪽입니다.
대다수의 국도가 50~80키로인데 실 주행에서 체감이 그렇게 높은지...
번호판을 부착하게 된다면 현행 형태가 아닌 곡선형 번호판 사용으로 합의점을 찾아야겠죠
라이더 입장에서는 출력에 방해되는 요인일지 몰라도 일반인 입장에서는 난폭운전, 뺑소니 등등 차체 앞뒤로 장착된 번호판으로 인하여 기존 식별의 어려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뭐 이용자의 수준이나 이런 세세하게 숫자로 말할 수 없는 부분은 놓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리아님의 말씀대로라면 100키로가 대부분인 우리나라 도로 사정상 국도와 비교하면 20키로 정도 차이가 납니다.
수많은 차량제조사들이 공기저항 줄일려고 풍동실험실에서 방망이 깎는 노인마냥 차 깎고 있습니다.
백미러 없애고 손잡이 안으로 넣고 난리죠. 공기저항 때문에요. 80키로나 100키로나 뭐 대에에충 따지면 거서 거 아입니까. 정확하게 몇제곱이 늘어나는지 몰라서 죄송합니다.
사륜차는 폭과 전면부가 매우 일관적입니다.
거의 모든 제조사가 80x20의 평평한 면적은 쉬이 만들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로인해 번호판의 규격을 같게 만들기가 매우 쉽습니다.
이륜차가 말이 쉬워 이륜차지 전면부를 생김새로 나누면 대략 6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면부 형상과 면적이 장르별, 제조사별 가지각색입니다.
그 제조사마다 죄다 맞춤형 번호판이어야 하되, 보행자와 부딪히거나 운전자가 차량과 탈락했을때 다치지 않는 소재여야하고, 쉽게 이탈하지 않도록 고정할 자리를 제조단계에서 설계해야 합니다.
이걸 모든 이륜 제조사에 우리나라 한정으로 맞춰서 만들어라고 강제해야 합니다.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아예 전면부 번호판이 없는 주가 있습니다.
그러면 반대로 이 주에서는 차량 식별의 어려움으로 인해 난폭운전, 뺑소니 사고의 유의미한 증가가 있어야 합니다.
전면부 번호판이 필요한게 아니라, 경찰 행정력의 과감하고 대대적인 투사와 함께 이륜 면허 발급의 개선과 과태료 및 범칙금의 대대적인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에 추이를 보고 장기간 무사고 대형면허 이륜차량 소유자부터 고속도로를 통행허가함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어려운 점은 많을 겁니다.
다만 전면부에서도 바이크 정보가 인식가능한 방법은 강구해야합니다.
애초에 모토라드님은 전면은 불가하다는 전제조건을 깔고 시작하고 계셔요...
무쪼록 항시 안라하세요~
저 역시도 바이크를 애정하는 입장이기에 양쪽 모두에게 좋은 점을 찾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오토바이 통행시켜달라는것도 아니고 저따구로 운전하니까 통행금지 그래서 저따구로 운전하는 차도 통행금지 시키고 싶다니까 그건 물타기라구요~~~ 아님 너 오토바이타지~
ㅈ같이 운전하는 사람이 문제이지 차 오토바이가 문제임?
그러니까 그런 인간은 통행금지 시키고 싶다니까 어디 차를 그런 차는 일부라구요 빼애액~
한문철 티비에 나오는것들이나 자유로 레이싱 새벽 한적한 도로에서 굉음내면서 드리프트 쳐하는것들 음주운전한것들 통행금지는 하면 그건 자동차전용 도로니까 금지 시키면 안 되는거임 금지 떠나서 면허 박탈해서 다신 운전대 못 잡게 하고 싶네 차든 오토바이든
다른건 모르겠고 고속도로에서 차 막히면 차 사이로 지랄하면서 가지 말고 줄 서서 얌전히 차 뒤로 따로 온다고 약속하면 허용
그거 그냥 하라고 하는 나라도 있고, 차 사이로 가지말고 옆에 따로 작은 갓길로 앞서가라는 나라도 있습니다.
뭘 보기 싫어하시는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만, 제도적으로 보완이 가능합니다.
오해를 막기위해 지금 당장 대형 이륜차의 고속도로통행 허용에는 반대한다는 사람임을 밝힙니다.
운전은 후진국보다도 못하게 운전하면서 선진국드립치는게 코메디
인정합니다.
이륜 사륜 모두.
제가 잘 한것 중 하나가 젊었을 때 바이크 그만 둔거 아닐까 싶네요. 친구 하나가 정차 된 트럭 들이박고 그자리에서 세상 떠났네요. 그 뒤로 그만뒀네요.
저는 바이크 타지만 솔직히 고속도로 열리면 사고는 많아지긴 할거 같아요 ,,,국도로 경치 보면서 달리는게 젤 좋던데,,r차타시는 분들은 고속도로 달려보고 싶긴할거같기도하고,,
오토바이 개시끄러움 저격총마렵
오토바이 전면 번호판 반대하는 이유가 뭔가요? 공기저항이야 물론 있겠지만 그걸로 전면 번호판 안된다고 하는건 말도 안되는것같고..
사망사고도 잇네요 ㄷㄷ
다른 거 다 그렇다 치고 오도방들은 추월이 기본이라 안됩니다
입이 간질간질한데 이 글에서는 댓글 못달겠군.. 에헴~~
답 없는 인간이 보이네..죽어도 지가 맞고 남의 의견 수용할 생각도 전혀 없고 ㅋ
제목자체가 논쟁을 부축이는 글이네요. 저짤들의 라이더를 욕해야지 저거에 왜 고속도로 통행을 갖다붙힙니까
역겨운 것들 천지 삐까리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