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기준 세계 2위 수준 OECD 평균은 70% 정도.
그런데 함정은 전세대출은 사적대출이라 포함되지 않은것
가계 대출의 대부분(80%) 주택 담보 대출
소득의 절반 가까이를 빚갚는데 쓰기 때문에 소비는 계속 줄어들어 경기 침체
기준 금리를 내려줬으면 좋겠는데 트황상 덕분에 유가가 물가를 자극하고 다시 금리인하 기대를 낮춤
물가와 시장금리가 같이 오르는 스테그 플레이션 상황이 올 수 있음
2021년을 고점으로 천천히 줄이는중이며 2030까지 80%로 줄이는것이 목표.
과연 한국을 포함한 세계 경제의 운명은..??
한국은행 출처: https://snapshot.bok.or.kr/search/GDP/C1
첫댓글 망한건가용 머가먼지
모리겠네
놉
망할거면 가계대출이 더 늘고있어야져 계속 줄길 바랍시다!
오예 한국 포에버
영차영차
영-차
빠른성장을 위해 레버리지가 답인거지 ㄱㅈㅇ
주식시장 활성화되서
자연스럽게 자산의축이
바뀌지 않으면 결국 폭탄 돌리기
222222222222222 주식시장 활성화 되는게 여러모로 장점이 많죠! ㅎㅎㅎㅎ
우리나라는 나라가 빚이 적고 개인이 빚이많음 개좆됨.;
나라 빚 언급하면 파이어 날까봐 가계대출만 언급했습니다~~
현 - 명
OECD대비 그렇습니다~
저도 아는데 불편러들이 많아서요...ㅋㅋ
나라가 빚이 적다구요? IMF에서 경고하던데 한국 빚 너무 많다고
증가 속도가 문제지 자체적으론 엄청 적은 편일걸요
빚은 많지않은편인데 증가속도가 높다고 예상되는 경고임
물론 기축통화가 아니라 조심하긴해야할듯
트럼프행님이 갚아줘~~
첫번째 그래프 너무 노양심 아닌가; 캐나나 100 유로지역 51인데 기둥 꼬라지..
결국 다 아파트 빚아님?? 서울 과포화 해결하면 모든게 해결될듯 ㅈㄴ어렵겟지만
아파트 빚인게 문젠거같음, 갚아서 소멸하는 부채가아니고, 다른부채(매수자)로 갚아버리니까 총액은 계속 늘어나서...
심지어 저빚은 국가경제에 별도움도안되는 생산성없는빚임 이러니
어떤진영의대통령이든 확장재정을못멈추고
그로인해 환율도못잡음 사실상전국민이 저빚의 부작용을 함께 겪는거임 시작부터잘못됨 전세대출자체를 막았어야됨 ..관료들이 헬게이트열어버림 저 지표는 전세대출은 포함도안되있는게 충격임
그쵸
강남개발부터 스노우볼이 거의 반백년 구른거라... 과연..
결국 집이 문젠가? 집 대출 갚느라 인생 다 털어서 넣는거 같은데
맞음 그리고 아파트 집값 상승 하나로만 부 불리기라 모든 국민들이
폭탄돌리기중
아파트 한채 사려고 빚 평생 갚다가 죽음 ㅋㅋㅋ 그게 우리 삶이죠
집에 돈 몰리는건 주식장 신뢰도 회복하면서, 조금씩 바람을 빼야할듯.. 그나마 이제야 주식쪽 투심 올라온게 다행
저만해도 주식 열심히하는데 배당받고 주가 오르니까 팀원들한테 커피 쐈습니다..?!
부동산을 박살 내야 한다.
우리나라 그 많은 돈이 아무의미없는 부동산에 다묶여있음
돈 많이 풀렸다고하지만 그게 다 부동산대출이니...
나라가 온통 빚잔치... 큰일이다 나라 경제가 심각하네요 ㅠㅠㅠ
은행은 신났어유
부동산공화국이라 돈이 안돌고 은행빚 갚는데 씀
부동산 정상화 못 하면 어차피 망함
집값폭탄이론은 언제 없어질라나,
그냥 한번 터지는게 맞음
보유세 올리고~ 전월세 상한선 더 낮추고 ~ 금리 올리고~ 부동산 박살내고 주식 가장아앙
부동산을 매력없는 투자상품으로 만들어야 돈이 도는데 조졌다고 봐야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