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 요한 1서의 말씀 5,14-21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가 하느님의 아드님에
14 대하여 가지는 확신은 이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이든지 그분의 뜻에 따라 청하면 그분께서 우리의 청을 들어 주신다는 것입니다.
15 우리가 무엇을 청하든지 그분께서 들어 주신다는 것을 알면, 우리가 그분께 청한 것을 받는다는 것도 압니다.
16 누구든지 자기 형제가 죄를 짓는 것을 볼 때에 그것이 죽을죄가 아니면, 그를 위하여 청하십시오.
하느님께서 그에게 생명을 주실 것입니다.
이는 죽을죄가 아닌 죄를 짓는 이들에게 해당됩니다.
죽을죄가 있는데, 그러한 죄 때문에 간구하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17 모든 불의는 죄입니다.
그러나 죽을죄가 아닌 것도 있습니다.
18 하느님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죄를 짓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하느님에게서 태어나신 분께서 그를 지켜 주시어 악마가 그에게 손을 대지 못합니다.
19 우리는 하느님께 속한 사람들이고 온 세상은 악마의 지배 아래 놓여 있다는 것을 압니다.
20 또한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오시어 우리에게 참되신 분을 알도록 이해력을 주신 것도 압니다.
우리는 참되신 분 안에 있고 그분의 아드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이분께서 참하느님이시며 영원한 생명이십니다.
21 자녀 여러분, 우상을 조심하십시오.
복음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 3,22-30
그때에
22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유다 땅으로 가시어, 그곳에서 제자들과 함께 머무르시며 세례를 주셨다.
23 요한도 살림에 가까운 애논에 물이 많아, 거기에서 세례를 주고 있었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가서 세례를 받았다.
24 그때는 요한이 감옥에 갇히기 전이었다.
25 그런데 요한의 제자들과 어떤 유다인 사이에 정결례를 두고 말다툼이 벌어졌다.
26 그래서 그 제자들이 요한에게 가서 말하였다.
“스승님, 요르단 강 건너편에서 스승님과 함께 계시던 분, 스승님께서 증언하신 분, 바로 그분이 세례를 주시는데 사람들이 모두 그분께 가고 있습니다.”
27 그러자 요한이 대답하였다.
“하늘로부터 주어지지 않으면 사람은 아무것도 받을 수 없다.
28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그분에 앞서 파견된 사람일 따름이다.’ 하고 내가 말한 사실에 관하여, 너희 자신이 내 증인이다.
29 신부를 차지하는 이는 신랑이다.
신랑 친구는 신랑의 소리를 들으려고 서 있다가, 그의 목소리를 듣게 되면 크게 기뻐한다.
내 기쁨도 그렇게 충만하다.
30 그분은 커지셔야 하고 나는 작아져야 한다.”
<‘신부인 교회’는 ‘신랑이신 그리스도의 차지’임을 표상합니다>
오늘 복음에서는 자신을 낮추는 세례자 요한의 겸손을 통해서 빛이신 예수님이 선포됩니다.
그가 자신을 증언하지 않고 예수님을 증언한 것은 그 자신을 비운 까닭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그의 태도는 절로 우리를 우리 자신에게서 빠져나와 상대에게로 건너가게 만듭니다.
그런데 대체 무엇이 요한으로 하여금 그토록 자신을 비울 수 있게 하였을까요?
자신으로부터 이탈할 수 있게 하였을까요?
그것은 그가 자기 자신을 향하여 있지 않고 상대를 향하여 있었던 까닭일 것입니다.
결코 자기 자신을 향하여 있는 한은 자신에게서 빠져나올 수 없는 까닭입니다.
신랑을 향하여 있을 때라야 신랑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까닭입니다.
바로 그러한 이가 친구입니다.
'신랑 친구는 신랑의 소리를 들으려고' 서 있었습니다.(요한 3,29)
그렇습니다.
자신으로부터 빠져나와 친구를 향한 까닭입니다.
친구인 신랑의 소리를 들으려 할 때, 우리는 비어집니다.
자신의 소리가 아니라 친구의 소리를 들으려 할 때, 자신으로부터 빠져나오게 되는 까닭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자신을 떠나와 우리를 ‘친구’(요한 15,15)라 부르셨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도 역시 그분을 ‘친구’라 부를 수 있으려면, 우리 자신으로부터 빠져나와 그분을 향하여 나아갈 때일 것입니다.
아니, 엄밀하게 말하면 당신을 향하여 나아가는 바람에 자신에게서 빠져나오게 될 것입니다.
세례자 요한이 바로 그러하였습니다.
나는 오늘 누구를 ‘향하여’ 희망을 두고 있는가?
오늘 우리도 그렇게 ‘주님을 향하여’ 나아가다가 우리 자신으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신랑’과 ‘신부’의 성경적 표상은 ‘하느님’과 ‘하느님의 신부인 이스라엘’의 관계를 표상합니다(예레미아, 에제키엘, 호세아).
그리고 초대교회는 이를 받아들여 ‘교회를 그리스도의 신부’로 보았습니다(에페 5,21-33).
그러니 ‘신부인 교회’는 ‘신랑이신 그리스도의 차지’임을 표상합니다.
또한 <아가서>는 신랑이신 예수님과의 신자의 영혼과의 사랑을 아름답게 비유되기도 합니다.
오늘 복음에서는 예수님을 ‘교회의 신랑’으로 드러냅니다.
그러기에, '신부를 차지하는 이는 신랑'이라는 말은 그분만이 ‘교회의 신랑’이시며, 민족들의 구원자임을 말해줍니다.
한편 세례자 요한은 자신을 ‘신랑의 친구’로 묘사합니다.
“신랑 친구는 신랑의 소리를 들으려고 서 있다가, 그의 목소리를 듣게 되면 크게 기뻐한다.
~ 그분은 커지셔야 하고 나는 작아져야 한다.”
(요한 3,29-30)
‘신랑의 친구’는 신랑의 소리를 들으려고 서 있고, 신랑의 기쁨을 나누나 결코 신부를 차지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주님께서는 당신 친구들에게 ‘당신 신부인 교회’를 맡기셨습니다.
깊은 우정과 사랑으로 말입니다.
그토록 친구를 깊이 신뢰하고 존중한 까닭입니다.
그리고 친구에 대한 그 사랑, 그 신의를 십자가에서 온몸으로 드러내셨습니다.
그러니 예수님의 친구가 되기 위해서 우리 또한 그러해야 할 일입니다.
아멘.
<오늘의 말 · 샘 기도>
“신부를 차지하는 이는 신랑이다.”
(요한 3,29)
주님!
당신만이 저의 신랑입니다.
당신 마음을 듣게 하시고, 당신 마음에 들게 하소서.
당신을 향하여 있게 하시고, 당신 빛 안에 머물게 하소서.
당신 안에서 기뻐하고, 당신의 기쁨이 되게 하소서.
당신을 다 내어주셨듯이 제 전부를 드리오니, 저를 차지하소서.
아멘.
- 양주 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도회
첫댓글 당신 마음을 듣게 하시고, 당신 마음에 들게 하소서.
...~^♧^~...아멘. 평화를빕니다
아멘 신부님 푸른잎새 님 늘 고맙습니다 🙏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아 멘 !
감사합니다 ^^
아멘! 감사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