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을 싸고 푸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 여행하면 겪는 일입니다.적절하게 필요한 것을 취하고 버리면 되는데, 잘 안됩니다.필요할 것 같은 마음때문에... 각자의 삶도 어쩌면 윤회의 흐름 속에서 여행의 모습이지 않을까 싶습니다.한곳에 오래 있으면 익숙함에 젖어 정체된 삶이 되기 십상입니다.사실, 매너리즘에 빠..
【하늘사람】 무엇이 사람을 태어나게 하고 무엇이 사람에게서 방황하며 무엇이 윤회에 떨어지고 무엇에서 해탈하지 못하는가? 【세존】갈애渴愛가 사람을 태어나게 하고마음이 사람에게서 방황하며중생이 윤회에 떨어지고 괴로움에서 해탈하지 못한다. 쌍윳따니까야 권1, p.187. 전재성 역) ‘무엇이 사람에게서..
정말 모처럼 신나는 '윷놀이'였습니다.어느 분이 그러더군요. 근 10년 만의 윷놀이였다고.거사님들도 많이 오셔서 분위기를 확 달구었습니다. (대보름법회 및 윷놀이를 맞아 준비하느라 애쓴 회장, 총무님들을 비롯하여, 후원에서 오곡밥, 여러 나물반찬 등 공양 준비하느라 애써준 ..
모처럼 행사 사진을 올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올릴 일이 별로 없었죠.)정림사 개원20주년 기념법회입니다.건조한듯 했는데, 반갑게도(?) 가을 단비가 오는 날이었습니다.(밭 작물에는 단비였죠. 행사에는 분주함을 더해주었지만...)행사 전날 일요일, 야외에서 점심공양을 할 수 있도록 쳐놓은 그늘막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