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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장십륜경서품(츰부다라니)
대승대집지장십륜경 서품
大乘大集地藏十輪經 序品
이와같이 내가 들었다. 한 때 바가바(薄伽梵)께서는 거라제야산의 여러 선인(仙人)들이 사는 곳에서 큰 비구들과 함께 계셨는데 이른바 수로 헤아릴 수 없는 성문승과 또한 보살마하살이 있었으니 이른바 수를 헤아릴 수 없는 대보살승들이었다.
때마침 부처님께서는 월장경(月藏經)을 설하여 마치셨다.
그때 남쪽으로 부터 큰 향구름(香雲)이 와서 큰 향비(香雨)를 내리고 큰 꽃구름이 와서는 큰 꽃비를 내렸으며 오묘하고 아름다운 보배장식의 구름이 와서는 오묘하고 아름다운 보배장식의 비를 내렸으며, 오묘하고 조촐한 큰 의복구름이 와서는 오묘하고 조촐한 큰 의복의 비를 내렸다. 이 여러 구름과 비가 그 여러 선인들이 사는 산을 가득 채우니 여러 향과 꽃과 보배롭게 장식된 의복에서는 여러가지 백천의 미묘한 큰 법의 소리를 내었는데 이른바 삼보(三寶)께 귀의하고 경배하는 소리며 율행을 받아지니는 소리며 인욕하여 유화(柔和)한 소리며, 용맹스러이 정진하는 소리며, 사마(四魔)를 항복받는 소리며, 지혜로 나아가는 소리며, 넓고 큰 이름을 일컫는 소리가 삼계(三界)에 가득찬 소리며, 수승한 염(念)과 정(定)과 총지(摠持)를 부지런히 닦기를 권하는 소리며, 공(空)과 무상(無相)과 무원(無願)의 소리며, 탐욕을 멀리 여윈 소리며, 형상은 물거품이 모인 거와 같다는 소리며 감각은 뜬 물거품과 같다는 소리며 생각은 아지랑이와 같다는 소리며, 행(行)은 파초와 같다는 소리며, 식(識)은 환과 같다는 소리며, 무상(無常)한 소리며, 고의 소리며, 무아의 소리며, 공한 소리며, 부끄러워 하는 소리며, 모두를 멀리 여읜 소리며, 자성을 잘 호념하는 소리며, 자비희사의 소리며, 모든 법을 증득한 소리며, 천상에 나고 열반에 든 소리며, 삼승(三乘)에 나아가는 소리며, 큰 법륜(法輪)을 굴리는 소리며, 큰 법비(法雨)를 내리는 소리며, 중생들을 성숙시키는 소리며, 삼악도 중생을 제도하는 소리며, 六바라밀행을 원만히 닦는 소리며, 선교(善巧)한 방편의 소리며, 십지(十地)로 나아가 들어가는 소리며, 신통으로 유희하는 소리며, 위없는 청정한 대승경계를 유희하는 소리며, 물러서지 않는 지위의 소리며, 무생법인(無生法忍)의 소리며, 관정(灌頂)다리를 받는 소리며, 모든 부처님의 큰 바다로 나아가 들어가는 소리들이었다.
그때에 여러 곳에서 모인 많은 대중들이 모두가 이와같은 가지가지 구름과 비를 보며 또한 이와같은 모든 법의 음성을 듣고 모두가 바라는 바가 다 이루어지고 또한 각기의 몸이 가지가지 향과 꽃과 보배로 장식된 의복을 입고 장엄되어 있음을 보았으며, 또한 각기의 두 손바닥 안에 여의주가 저절로 쥐어져 있음을 보았다. 그리고 그 낱낱 여의주 가운데서 가지가지 보배가 흘러나왔으며, 또한 그 낱낱 여의주에서 여러가지 큰 광명을 놓았는데 그 광명으로 인하여 모든 중생들이 모두가 시방 항하사의 제불세계를 보았으며, 또한 그 광명으로 인하여 모든 불국토마다 부처님이 계시어 한량없는 대중들이 둘러싸고 공경함을 보았다. 또 그 광명으로 인하여 모든 국토의 일체중생들이 혹 병이 있는 자는 이 광명을 만남으로 인하여 모든 병이 다 나았고 또한 죽게 되거나 결박되어 옥에 갇힌 자들도 광명이 비친 고로 모두가 풀려났으며 다시 몸과 말과 뜻이 거칠고 무겁고 더럽고 탁한 자들도 광명을 만남으로 인하여 모두 가볍고 부드럽고 청정함을 얻었으며 시장한 자들은 모두 배부르게 되고 가지가지 형벌로 고통이 핍절한 자는 광명이 비친고로 모두 근심과 고통을 여의었으며 의복이나 보배장식이나 귀한 재물이 적은 자는 광명이 비친 고로 뜻대로 다 넉넉하여졌으며 또 모든 유정 가운데 산 목숨을 죽이기를 좋아하거나 내지 삿된 소견을 좋아하는 자는 이 광명을 만남으로 말미암아 모두 다 산 목숨을 죽이고자 하는 생각을 멀리하였고 내지 삿된 소견을 즐기는 것을 멀리하였으며, 또한 여러 중생들이 여러가지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 고통이 핍절한 자에게는 광명이 비춘 고로 원하는 바를 따라서 모두를 이루었다. 또 이 광명으로 인하여 모든 국토의 일체중생들이 받는 바 여러 고통이 쉬지 않음이 없고 모두가 여러가지 묘한 즐거움을 마음껏 누리는 것을 보았으며 또한 이와같은 여러 불국토 중에서 이 광명을 만남으로 말미암아 일체 어두운 구름과 먼지와 안개와 매서운 바람과 폭우와 좋지 않은 소리와 또한 모든 더럽고 냄새나고 쓰고 매운 나쁜 맛과 나쁜 촉감과 두려움 등을 멀리 여의었으며 일체의 삿된 업과 삿된 말과 삿된 뜻과 삿된 믿음의 행을 멀리 떠나 춥지도 않고 덥지도 않으며 편안하고 고요하여 탄연하며 손바닥처럼 편편한 땅에는 여러가지 오묘한 즐거움이 그 가운데서 가득히 갖추어져 있었다.
저때에 회중에 모인 대중들의 몸이 갑자기 땅보다 더욱 든든하고 굳고 무거워져 움직이기 어려움을 느꼈다. 대중들은 이러한 이상한 현상을 보고 모두가 놀라고 의심하면서 [무슨 인연으로 이런 증조가 나타나는 것일까?]하였더니 그때에 그 대중 가운데에 한 제석천이 있었는데 이름이 무구생(無垢生)이었다. 그는 부처님으로 부터 멀지 않은 곳에 앉아 있었더니 곧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께 예배하고 부처님을 향하여 합장하고 게송으로 물었다.
[참된말씀 참된견해 다갖추시고
참된선에 머무시는 여래께서는
깊고깊은 진실한법 남김이없이
중생위해 두루두루 선설하시네.
여러갈래 가지가지 중생들에게
괴로움도 그원인도 없게하신데
아자리는 어찌되온 인연으로써
온갖구름 온갖비를 나타내시어
대중들을 모두모두 기쁘게하며
빠짐없이 청정신심 내게하온지?
대중들이 하나같이 대승심내고
의심끊고 바른견해 내었아온대
천상인간 대중들의 각기의몸이
땅보다 더욱굳고 무거워져서
제스스로 제몸을 못일으키니
이것이 무슨인연 이옵나이까?
두손에는 상서로운 구슬쥐었고
가지가지 보배내고 광명놓으며
시방세계 밝게비춰 죄를없애니
고통쉬고 모든안락 얻사옵니다.
도사시여 또다시 무슨인연에
대중에게 이같음을 보여줍니까?
가지가지 향기로운 화만등으로
제각기 자기몸이 장엄된것을
천상인간 모든대중 못헤아리고
그까닭 그인연을 알길없어라.
누가있어 장차여기 오시려하여
이와같은 신통력을 나투나이까?
부처님이 오실런지 보살이신지
범천인지 마군인지 제석천인지
바라건대 자비하신 대도사시여
대중위해 어서어서 말씀하소서.]
저때에 세존께서 무구생 제석천에게 이르셨다. [너희들은 마땅히 알지니라. 여기 한 보살마하살이 있으니 이름이 지장(地藏)이니라. 이미 과거 무량무수의 대겁(大劫)동안을 오탁악세(五濁惡世)의 부처님이 안 계신 세계에서 중생들을 성숙하였느니라. 지금 八十백천나유타(那庚多) 빈발라(頻跋羅)보살들과 더불어 더불어 함께 여기와서 예경하고 친근하며 여래를 공양하고자 하며 또한 여기 모인 큰 집회를 보고 환희심이 나는고로 여러 권속들과 더불어 성문(聲聞)의 형상을 지어 장차 이곳에 이르고자 하여 신통력으로써 이와같은 변화를 나투었느니라.
이 지장보살마하살은 무량무수의 불가사의한 수승한 공덕으로 장엄하였으니 일체 세간과 성문과 벽지불로서는 능히 그 공덕을 짐작하지 못하느니라. 이 대보살은 온갖 미묘한 공덕을 간직하고 있으며 또한 온갖 해탈의 보배들이 나오는 곳이며 또한 모든 볼살들의 맑고 깨끗한 안목이며 열반으로 열반으로 나아가는 상인들의 도사(導師)이니라. 이 대보살은 여의주와 같아서 온갖 재물과 보배를 쏟아주어 중생들이 구하는 바에 따라 그 모두를 만족시켜 주나니 비유컨대 여러 상인들이 보배를 캐는 물가와 같으며 또한 능히 선근을 키워주는 기름진 밭이며 또한 능히 해탈의 악기(樂器)를 가득히 모은 것이며 또한 오묘한 보배공덕을 내는 좋은 병(甁)이니라.
착한 일을 행하는 자를 비추기는 밝은 해와 같고, 길 잃은 자를 비추기는 마치 밝은 햇빛과 같으며, 번뇌의 뜨거운 불길을 없애주기는 마치 청량한 달과 같으며, 다리가 없는 자에게는 몸을 실은 수레와 같고, 먼 길을 떠나는 자에게는 미리 마련된 노자와 같고, 방향을 미혹한 자에게는 어진 길잡이를 만남이 되고, 미친 자에게는 먹으면 즉시 낫는 묘약과 같고, 병든 자에게는 용한 의원을 만남과 같고, 늙어 쇠약한 자에게는 의지할 지팡이와 같고, 피곤한 자에게는 머물어 쉴 자리와 같느니라. 생로병사의 물길을 건너는 자에게는 든든한 다리가 되고, 저 언덕으로 나아가는 자에게는 그에게 배나 뗏목이 되느니라. 이것이 세 가지 선근의 뛰어난 과보니라.
세 가지 선본(善本)이 끌어내는 바 이 공덕은 항상 보시를 행하기는 항상 구르는 수레바퀴와 같고, 계를 견고히 갖기는 묘고산(妙高山)과 같으며 정진을 무너뜨리기 어렵기는 금강보(金剛寶)와 같고 편안한 법에 흔들리지 아니함은 대지(大地)와 같으며, 고요한 생각이 깊고 깊기는 마치 비밀한 창고와 같고 지극한 경지에 이르러 아름답게 장엄하기는 묘한 화만과 같고 지혜와 깊고 넓기는 마치 큰 바다와 같으며 염착(染着)하는 바 없기는 저 허공과 같고 묘한 과보의 가까운 인연은 여러 꽃과 이파리와 같으며 모든 외도를 조복받기는 사자왕과 같고 모든 천마를 항복받기는 큰 용상(龍象)과 같고 번뇌의 도적을 베기는 마치 신령스런 칼과 같으며 시끄럽고 잡된 것을 싫어하기는 독각승(獨覺乘)과 같고, 번뇌의 때를 씻기는 청정수와 같으며, 능히 냄새나고 더러운 것을 없이 하기는 빠른 회오리바람과 같으며, 여러 결박을 끊기는 날카로운 칼과 같고, 여러 두려운 곳에서 보호하여 주기는 어버이 같고 또한 벗과 같으며, 모든 적을 막아주기는 참호나 성과 같으며, 온갖 위험과 고난에서 구해주기는 부모와 같고, 여러가지 비겁하고 용렬한 것을 감싸주기는 마치 우거진 숲과 같으며 여름에 먼 길을 가는 이에게는 쉬어갈 큰 나무와 같고, 더위에 목마른 자에게는 맑고 시원한 물이 되며, 굶주려 시장한 자에게는 온갖 단 과실이 되며, 알몸이 드러난 자에게는 가지가지 의복이 되고, 더위에 시달리는 자에게는 두터운 큰 구름이 되며, 빈궁한 자를 위해서는 여의보(如意寶)가 되고, 두려워 떠는 자에게는 편안히 의지할 바가 되고, 가지가지 곡식을 가꾸는 자에게는 단비가 되며, 흐린 물을 맑히고자 하는 데는 월애주(月愛珠)가 되느니라.
그리하여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선근이 허물어지지 않게 하며, 묘한 경계를 나투어서 저들을 기쁘게 하며, 여러 중생들에게 권하여 부끄러운 마음을 더욱더 나게하며, 복과 지혜를 구하는 자에게는 장엄이 구족하게 하며, 능히 번뇌를 없이하기를 토사하는 약과 같고, 능히 어지러운 마음을 거두기는 삼매를 바로 이룬 경계와 같으며, 걸림이 없는 변재는 거센 물의 수차(水輪)와 같으며, 일을 거두고 마음을 얽어잡는 것은 아름다운 빛깔을 보는 거와 같으며, 편안한 법에 굳게 머물기는 묘고산과 같으며, 온갖 것을 깊고 넓게 갈무리기는 마치 큰 바다와 같으며, 신족(神足)이 걸림이 없기는 마치 허공과 같으며, 일체 미혹의 장난과 습기(習氣)를 멸해 없애기는 뜨거운 햇살이 엷은 얼음을 녹이는 거와 같으며, 깊은 선정의 형상이 없는 바른 도와 일체지자(一切智者)의 오묘한 보배 갯가에서 항상 노닐면서 능히 공용(功用)이 없는 큰 법의 수레바퀴를 굴리느니라.
선남자여, 이 지장보살마하살은 이와같은 무량무수 불가사의한 뛰어난 공덕을 갖추었나니 그가 모든 권속들과 더불어 이곳에 이르고자 하여 먼저 이와같은 신통의 양상을 나투었느니라.]
세존께서 이와같이 지장보살의 여러 공덕을 말씀하시고 나니 그때에 지장보살마하살이 八十百千나유타빈발라 보살들과 더불어 신통력으로써 성문의 형상을 나투고 남쪽으로 부터 부처님 앞에 이르러서 머물었다. 그리고 여러 권속들과 더불어 세존의 두 발에 공경하고 머리 조아려 예배드리며, 바른 쪽으로 세번 돌고 부처님 앞에 이르러 합장하고 서서 게송으로서 찬탄하였다.
[지혜와복 구족하신 도사께서는
자비로서 모든중생 감싸주시며
편안하고 참아견딤 대지 같아야
성질내는 거친마음 모두없애고
수승하신 상호를 모두갖추어
시방세계 모든불국 장엄하시며
거룩하고 진실하고 자비하심을
온 세계 구석구석 채워주시네.
중생들의 애착그물 끊어없애고
진실되고 착한법을 얻게하고저
청정하신 불국토를 마다하시고
때묻은 중생들을 제도하시네.
본원으로 중생의땅 섭수하시고
사악한 중생들을 성숙시키며
굳고굳은 바른정진 일으키시어
오랜겁을 온갖고행 닦으셨어라.
오랜겁을 온갖고행 닦으셨음을
듣자오니 송구한맘 이길수없네
보시지계 인욕정진 남김이없이
바른선정 바른지혜 닦으셨으며
부처님과 보살들과 성문승들께
온갖공양 한량없이 올리셨으며
굶주리고 목마르고 병들어죽는
모든중생 남김없이 건져주시네.
저 많은 중생들을 건지시고자
다생동안 많은신명 버리셨으며
바른법을 닦으시고 지키시고자
버리신 뼈와피는 그얼마일까?
스스로의 안락은 모두버리고
중생들만 살피시고 어여삐보사
애오라지 중생들만 위하시고자
힘써닦아 미혹그물 끊으셨어라.
번뇌의문 六근을 잘단속하여
길이길이 모든욕락 멀리하시고
유위법은 무상하고 괴로운거며
공이며 무아임을 관찰하셨네.
중생들의 고된업이 더하여감은
탐욕과 애착이 그원인이라
그러므로 六근중에 가장처음에
모든탐욕 길이길이 끊으셨어라.
모든세계 모든국토 모든중생을
어느때나 대자비로 감싸주시며
수승하신 깨달음 이루셨어도
크옵신 본래원은 안놓으시네.
온갖갈래 온갖중생 온갖고통에
휘감키어 고생함을 보실때마다
지체없이 대정진을 일으키시며
용맹하신 위력으로 건져주시네.
보시지계 인욕정진 힘써닦으며
선정지혜 六바라밀 닦게하시어
외아들둔 어머니가 자식기르듯
지극하신 사랑으로 양육하시네.
본래부터 모든중생 구하시고자
언제나 대자비에 머무시옵고
위없는 대보리를 속히이루사
한량없는 중생들을 제도하셨네.
본래로 닦으신바 보리의행이
중생들을 안위하심 하나도없어
오늘날에 이르러도 모든중생에
六바라밀 하나도 쉬시지않네.
옛날에도 머나먼 말법중에서
어느때나 무상보리 구하시더니
이제다시 말세중에 돌아오시어
무상보리 하루속히 이루셨어라.
온갖중생 나쁜지견 조복하시고
사람이나 천룡이나 야차들까지
미혹을 능히끊고 금강과같은
성도에 편안하게 머물게하네.
한량없는 중생들이 성불할것을
결정코 인정하여 수기주시니
성인중의 으뜸되는 성인되시며
위없는 가장좋은 복전이어라.
거룩할사 우리세존 짝할이없이
널리일체 모든중생 덮어주시네.
거룩하온 그이름 크게떨치어
시방세계 시방국토 충만하시니
이까닭에 제국토의 모든보살이
스스로의 본분사 성취하고자
크옵신 부처님의 두발아래에
모두함께 모여와서 귀의합니다.
설하신바 묘한법문 듣자옵고는
모두가 한량없는 환희심내고
바른정신 더욱더욱 증장하여서
위없는 보리행을 닦으옵니다.
바르옵신 스승님의 법력입사와
모두가 깨달음을 이뤘사오니
그러므로 지금의 큰스승님은
미중유의 큰모임을 이뤘나이다.
어느때나 중생들의 혈육을먹는
十三조의 약사귀신 악한무리가
모두가 모든악업 모두버리고
대보리를 향하여 빨리나가니
어떤자는 수승한 총지를얻고
인욕함과 선정을 이뤘사오며
어떤자는 모든번뇌 다끊어져서
세간사람 공양받는 어른됐으며
어떤자는 자비희사 사무량닦고
어떤자는 사섭법에 머물었으며
어떤자는 사변재를 성취하였고
어떤자는 수순의법 이루었으며
어떤자는 근행정을 성취하였고
어떤자는 묘혜안을 이루었으며
어떤자는 무생인을 이루었으니
이모두가 스승님의 힘이오이다.
거룩하온 우리세존 큰위덕으로
마군들과 원수들을 꺾어없애며
여러가지 외도들을 다항복받고
九十五종 외도들을 조복하셨네.
지옥이나 축생이나 버러지들과
아귀와 아수라를 다제도하니
마음곧고 성실한 모든유정이
모두와서 부처님께 귀의하셨네
오늘날 전쟁과 온갖질병과
굶주림과 난리겁을 쉬게하시며
바른길을 잃고서 헤매고있는
앞못보는 모든중생 제도하여서
번뇌에 휘감겨서 나루띠는저를
모두다 적멸도에 편안케하니
제가이제 모든인연 모두버리고
세존님 발아래에 예경합니다.
가없는 모든불토 빛내옵시는
현재에 거룩하온 제불께서는
입을모아 우리세존 찬탄하시니
그말씀을 듣사온자 모두모였네.
우리세존 지혜바다 한량이없고
진실하온 크신위덕 한이없으며
모든중생 제도하심 듣자옵고서
일심으로 환희하며 예배드리네.
일찍부터 무량복을 닦았사옵기
지금세존 발아래 경배하오니
바랍노니 한량없는 모든겁중에
어느때나 많은공양 닦아지이다.
제가이제 우리세존 가르침받아
이와같은 서원을 바라옵나니
마땅히 죄많은 이국토에서
위 없는 큰보리를 얻어지이다.]
그때에 지장보살마하살이 이와같은 묘한 게송으로 부처님을 예찬하고 나서 다시 여러 권속들과 더불어 한량없는 하늘의 묘한 향과 꽃과 가지가지 보배장식을 가지고 부처님 위에 흩으니, 모두가 보배 일산으로 변하여 허공에 떠있었고, 지장보살은 부처님의 설법을 듣기 위하여 부처님 앞에 엄숙히 앉아 있었다.
그때에 시방에서 모인 모든 대중들은 지장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음을 보고나서 모두가 일찌기 없었던 희귀한 공덕을 얻었다. 그리하여 제각기 가지가지의 으뜸가는 묘한 향과 꽃과 보배와 장식과 의복과 당번(幢幡)과 일산등을 가지고 지장보살마하살에게 흩으면서 공양하고 모두다 함께 이와같이 말하였다.
[저희들은 오늘날 훌륭한 이익을 얻었습니다. 저희들은 부처님의 신력으로 인하여 이제 친히 이와같은 대보살을 우러러 뵈옵고 예경드리며 공양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에 대중가운데에 한 보살마하살이 있었으니 이름을 호의문(好疑問)이라 하였는데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바로잡고 한 쪽 어깨를 드러내고 부처님 두 발 아래 예배한 다음 오른 쪽 무릎을 꿇고 부처님께 합장하고서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선남자는 어디에서 왔사옵고 그가 사는 불국은 여기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사오며, 어떠한 선근공덕을 성취하였기에 세존의 가지가지 칭찬을 받사옵니까? 그리고 다시 부처님의 불가사의한 공덕과 법의 바다를 찬탄하옵니까? 세존이시여 저희들은 옛부터 내려오면서 이와 같음을 일찌기 듣지도 보지도 못하였사옵니다. 바라옵나니 저희들을 위하여 말씀하여 주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만 두어라. 선남자야, 이 대사의 공덕과 선근은 일체세간의 하늘사람이나 인간들로서는 아무도 그 양(量)의 얕고 깊음을 측량할 수 없느니라. 만약 여래가 너희들에게 이 대사의 공덕과 선근을 자세히 말하는 것을 듣는다면, 일체세간의 천상사람이나 인간대중들은 모두가 생각이 아득하여지고 혹은 믿지 아니하리라.]
그때에 호의문보살이 다시 부처님께 청하였다. [바라옵건대 세존께서는 저희들을 가엾이 여기어 말씀하여 주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였다.
[다들 자세히 듣고 깊이 명심하여라. 내 그대들을 위하여 소분을 간략히 말하리라.
이 대사는 무량하고 불가사의한 수승한 공덕을 성취하였느니라. 이미 능히 수능가마(首楞伽摩)의 뛰어난 삼매에 머무르면서 능히 여래의 경계에 훌륭하게 깨쳐들어갔고, 이미 가장 뛰어난 무생법인을 얻었느니라. 그리하여 모든 불법에서 자재함을 얻었으며, 일체지혜를 이룬 지위를 능히 감당하고 있으며, 이미 일체지혜의 바다를 건넜으며, 이미 사자분신당(師子奮迅幢)삼매에 머물었으며, 능히 일체지혜의 산 위에 올랐으며, 이미 모든 외도의 삿된 이론을 꺾어 항복받고서 일체유정들을 성숙시키기 위하여 어느 부처님 국토에나 다 머무느니라.
이 대사는 그가 머무는 여러 부처님의 국토를 따르고 또한 그가 머무는 여러 삼매를 따라서, 한량없는 수승한 공덕을 일으켜 한량없는 중생들을 교화하여 성숙시키느니라. 이 대사는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능히 지혜를 일으키는 정(定)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그 국토의 일체중생들이 다 함께 모든 삼매의 행하는 바 경계를 보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은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가없는 지혜가 구족한 정에 들면 이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중생들로 하여금 그가 마땅한 바를 따라 능히 한량없는 으뜸가는 묘한 공양구로 모든 부처님을 공경하고 공양하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청정한 지혜가 구족한 정에들면 이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그 국토의 일체중생으로 하여금 모두가 다 모든 욕심 경계가 한량없는 허물되는 것임을 보게 되어 모두가 마음이 청정함을 얻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참괴( 愧)가 구족한 지혜의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국토의 일체중생으로 하여금 모두가 왕성한 참괴심이 구족함을 얻어, 모든 악법을 여의고 마음이 잊음이 없음을 얻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모든 교법에 구족히 밝은 정에 들면 이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에 사는 일체유정들로 하여금 모두가 선교(善巧)한 천안지통(天眼智通)과 숙주지통(宿住智通)과 생사지통(生死智通)을 얻어 이 세상과 저 세상의 인과를 요달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근심없는 신통의 밝은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유정들로 하여금 모두 일체근심 걱정과 마음이 어둠을 여의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훌륭한 신통이 구족한 밝은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유정들로 하여금 모두 선교한 신통을 갖추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모든 세간을 널리 비추는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시방세계가 모든 어둠을 여의게 되어 저 국토의 일체 유정들로 하여금 널리 시방 모든 부처님의 국토를 보게 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모든 부처님의 등불과 횃불이 밝은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 유정들로 하여금 삿된 귀의를 버리고 바른 삼보에 귀의하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의 머무름을 따라 금강광(金剛光)의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에 있는 모든 소륜위산(小輪圍山).대륜위산(大輪圍山).소미로산(蘇迷盧山)과 그밖에 모든 산과 골짜기.개울.고랑.언덕과.기와장.돌자갈.독이 있는 가시나 그밖에 더러운 초목들이 나타나지 아니하며, 또한 저 국토에 있는 일체 삿된 무리들과 고독(蠱毒)과 여러 독한벌레.사나운 짐승과 재앙과 연병과 어두움과 티끌과, 부정하고 냄새나는 것들이 모두가 소멸하여 저국토가 땅이 평평하기가 손바닥같이 되어, 가지가지의 상서가 저절로 나타나 청정하고 수승한 여러가지 형상으로 장엄하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의 머무름을 따라 만약 지혜의 힘이 꺾고 조복하기 어려운 정에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에 있는 일체 마왕과 그의 권속들이 모두다 놀라 떨고 삼보에 귀의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전광명정(電光明定)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유정들이 모두다 후세의 공포를 멀리 여의어, 법을 얻어 편안하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의 머무름을 따라 만약 가장 뛰어난 묘한 맛이 구족한 정에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유정들이 생각을 따라 모두가 음식이 충족하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수승한 정기(精氣)가 구족한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유정들이 세력이 왕성하여져서 모든 병고를 여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의 머무름을 따라 만약 으뜸가는 묘한 온갖 자구(資具)의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유정들이 바라는대로 모두가 자리나 침구.의복.보배장식 등 온갖 필요한 물건을 얻어 부족한 바라 없게 되고, 그것들은 모두가 뛰어나게 묘하고 단정하여 매우 즐길 수 있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다툼이 없는 지혜의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유정들이 신심이 용맹하고 건장하여 일체의 원수나 미워하는 결박에서 멀리 떠나 화해롭고 유순하여 모든 즐거움을 즐기게 되고, 보시.지계.안인.용맹정진 등을 모두 갖추어, 마음의 어지러움이 없어 지혜를 성취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능히 수승한 기쁨을 끌어오는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국토의 일체유정들이 모두 무량하고 수승한 묘한 환희를 받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세상길의 광명이 구족한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국토의 일체 유정들이 걸림이 없는 지혜를 얻어, 능히 가지가지 청정한 사업을 닦게 하느니라.
또 이와같은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수승한 금강에 잘 머무는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유정들이 모두 육근(六根)이 구족하여 결함이 없고 항상 세속을 멀리 여윌 것을 좋아하여, 그 마음이 고요함을 얻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관(觀)을 증장시키는 수승한 깃발의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에 일체유정들이 모두 스스로의 악한 과거허물을 깊이 꾸짖고 싫어하여, 모두 십선도(十善道)를 잘 보호하고 지켜 천상의 요긴한 길에 태어나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자비가 구족한 소리의 정에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유정들이 모두가 인자한 마음, 가엾이 여기는 마음, 원한이 없는 마음, 두루 평등한 마음과 서로 이롭고 안락하게 하는 마음을 일으키게 되느니라.
또 이와같이 여러 부처님 국토에 머무름을 따라 만약 모든 복덕을 끌어 모으는 정에 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 국토의 일체유정들이 모든 다툼과 질병과 굶주림과 때 아닌 비바람을 여의고 쓰고 떫고 맵고 신 것과 온갖 나쁜 빛깔의 감촉이 모두 소멸되느니라.
이와같이 대사는, 이와같은 여러 부처님의 국토에 머무름을 말미암아 만약 바다번개광명의 정에들면, 이 정의 힘으로 말미암아 저국토의 일체 땅에 온갖 보배가 모여 이루어지고 모든 허물과 근심을 모두 멀리 여의며, 가지가지 보배나무와 옻나무.그릇 나무와 온갖 영락(영珞)나무.꽃나무.과일나무.온갖 음악나무와 무량한 악기(樂器)등으로 두루 장엄하게 하느니라.
요약하여 말한다면 이 선남자는 날마다 새벽이면 모든 유정들을 성숙시키기 위하여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은 여러 정(定)에 들고, 이 정에서 일어나서는 두루 시방의 여러 부처님 국토에서 일체 교화받을 정들을 성숙시켜 그에 마땅한 바에 따라 그를 이롭고 안락하게 하느니라. 이 선남자는 이미 무량무수한 대겁(大劫)동안에 오탁(五濁)으로 악한 때 부처님이 안 계신 세계에서 유정을 성숙시켰으며, 또한 미래에도 이 수보다 많은 유정을 성숙시킬 것이니라. 혹 세계에 도병겁(刀兵劫)이 일어나 유정들을 해치게 되면 이 선남자는 그것을 보고서 새벽에 모든 정의 힘으로써 도병겁을 없애어 모든 유정으로 하여금 서로 사랑하여 가엾이 여기게 하느니라.
혹은 어떤 세계에 역병겁(疫病劫)이 일어나 모든 유정들을 해치게 되면, 그것을 보고 새벽에 여러 정의 힘으로써 역병겁을 없애어 저 여러 유정들로 하여금 모두 안락하게 하느니라.
혹 어떤 세계에 기근겁(飢饉劫)이 일어나 모든 유정을 해치게 되면, 이선남자는 그것을 보고서 새벽에 여러 정의 힘으로써 기근겁을 없애어 모든 유정으로 하여금 모두 배부르게 하나니, 이 선남자는 여러 정의 힘으로써 이와같은 한량 없고 가이없는 불가사의한 여러 유정들을 이익하게 하고 안락하게 하느니라.
이 선남자는 헤아릴 수 없고 셀 수 없고 불가사의한 수승한 공덕을 성취하여 항상 힘써 정진하여 일체 유정을 이롭게 하고 안락하게 하나니, 일찌기 과거 헤아릴 수 없고 셀 수 없는 항하의 모래 수와 같은 부처님 처소에서 모든 유정들을 성숙시키고 이익되게 하고 안락하게 하고자, 대비심(大悲心)이 견고하여 허물기 어려운 용맹정진으로 다함없는 서원을 발하였나니, 이 대비심이 견고하여 허물기 어려운 용맹정진으로 다함없는 그 세력이 더욱 증장함으로 말미암아 하루낮 하루밤, 혹은 한식경 사이에 능히 헤아릴 수 없는 백천구지나유타(百千俱 那庾多) 수의 여러 유정들을 모두 여러가지 근심과 고통에서 해탈시켜주며, 또한 법다운 온갖 구하는 바를 원대로 만족시켜 주느니라.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혹 여러 유정들이 가지가지 욕구와 근심과 고통이 절박하더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귀의하고 공경하고 공양한다면, 법다이 구하는 바 모든 것을 얻어 모든 근심과 고통에서 벗어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에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여러 유정들이 굶주림이 핍박하더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고 외우며, 귀의하고 공경하고 공양한다면, 일체에 법다이 구하는 바 음식이 충족하게 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함을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모든 유정들이 가지가지 의복과 보배장식과 의약과 침상과 방석과 그밖에 생활에 필요한 자구가 모자라더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귀의하고 공경하며 공양하면 법다이 구하는 바 의복.보배장식.의약.침상.방석과 그밖에 온갖 생활 도구를 다 갖추게 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를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여러 유정들이 사랑하는 이와 이별하고 미워하는 이와 만나게 되더라도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고 외우며 귀의하고 공양하면, 그들은 모두 사랑하는 이와 만나게 되고 미워하는 이와 헤어지게 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에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여러 유정들이 몸과 마음에 근심과 고통이 있고 또한 온갖 병고에 시달릴 때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모두가 신심이 안락하고 온갖 병이 없어지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에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느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여러 유정들이 뜻이 서로 맞지 않아 여러가지로 다투게 되더라도,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모두 해독심을 버리고 서로 화목하여 기쁜 마음으로 참아견디며, 날이 갈수록 부끄러워하고 뉘우쳐 사랑하는 마음으로 서로 향하게 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에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에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여러 유정들이 감옥에 갇혀 있게 되고 칼을 쓰고 사슬에 묶이어 온갖 고통을 받더라도,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모두 감옥에서 칼을 쓰고 쇠사슬의 묶임에서 해탈하여 자재하고 환희하게 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에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여러 유정들이 감옥에 갇히어 모진 고문을 당하다가 마침내 해침을 당하게 되었더라도,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모든 감옥과 고문과 해침을 당하는 것을 면하게 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에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여러 유정들이 심신이 피로하고 기력이 쇠약하여졌더라도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그들은 다 심신이 유쾌하고 기력이 강성하게 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에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모든 유정들이 육근(六根)이 갖추어지지 않고 혹은 손상을 입었을 때,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그들은 모두 육근이 완전해져 손상됨이 없게 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를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어떤 유정들이 미쳤거나 마음이 어지럽거나 귀신에 집혔더라도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저들은 모두 마음에 미치거나 어지러움이 없고 온갖 괴로움을 여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를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에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어떤 유정이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과 분한 마음과 원한과 간탐과 질투와 교만과 나쁜 소견과 수면과 방일과 의심 등이 치성하여, 그의 심신이 어지럽고 괴로워 항상 안락하지 않더라도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이들 모두가 탐욕등 여러가지 나쁜 것들을 모두 여의어 심신이 안락하게 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를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어떤 유정이 불에 타게 되거나 물에 빠지게 되거나 바람에 불리고 혹은 산이나 바위나 벼랑이나 언덕이나 나무나 집에서 굴러 떨어져 정신 차릴 수 없게 되더라도,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이들 모든 위험과 어려움을 여의게 되고 안온하여 손해를 입지 않으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를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어떤 유정들이 여러 독사나 독충에게 물리고 혹은 가지가지 독약에 중독 되었더라도,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며 생각하고 외우며 귀의하고 공경하며 공양하면 이들 모든 괴로움과 해로움을 여의게 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를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어떤 유정이 악한 귀신에 집혀 학질을 앓되, 혹은 날마다 앓고 혹은 하루걸러 앓으며 혹은 三, 四일에 한 번 앓고 혹은 미치광이가 되어 심신이 떨며 정신을 잃어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게 되었더라도 만약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여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이 모든 병에서 벗어나 두려움이 심신이 편안해지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를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어떤 유정이 악한 귀신에 집혀 학질을 앓되, 혹은 날마다 앓고 혹은 하루걸러 앓으며 혹은 三, 四일에 한 번 앓고 혹은 미치광이가 되어 심신이 떨며 정신을 잃어 아무 것도 아는 것이 없게 되었더라도 만약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이 모든 병에서 벗어나 두려움이 없고 심신이 편안해지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를 따라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일 어떤 유정이 저 여러 야차(藥叉).나찰(羅刹).아귀(餓鬼).필사차귀(畢舍遮鬼).구반다귀(鳩畔茶鬼).갈타달포나귀( 布那鬼).흡정기귀(吸精氣鬼)와 호랑이.늑대.사자 등 사나운 짐승과 버러지의 독과 해치고자 하는 기도와 온갖 나쁜 주술(呪術)과 원수와 전쟁과 그 밖의 온갖 두려운 일에 둘러싸여 그 마음이 당황하고 목숨을 잃을까 겁에 질리며, 죽는 것을 싫어하고 살기를 탐하여 괴로움을 싫어하고 즐거움을 구할 때, 만약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며 생각하고 외우며 귀의하고 공경하며 공양하면 이들 모든 두려움에서 벗어나게 되어 목숨을 보존하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를 따라서 그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일 모든 유정들이 혹은 총명하게 되고자 하고, 혹은 깨끗한 믿음이 되고자 하고, 혹은 깨끗한 계율을 갖고자 하고, 혹은 선정을 이루고자 하고, 혹은 신통을 얻고자 하고, 혹은 반야.혹은 해탈.혹은 묘한 형상.혹은 묘한 소리.혹은 묘한 향.혹은 묘한 맛.혹은 묘한 촉감을 위하고, 혹은 이익.혹은 명예.혹은 공덕.혹은 기술을 위하고, 혹은 꽃과 과일.혹은 나무와 숲.혹은 평상.혹은 방석 등을 위하고, 혹은 도로.혹은 재물과 곡식.혹은 의약.혹은 집.혹은 하인.혹은 채색.혹은 단비(甘雨).혹은 물.혹은 농사를 위하고, 혹은 부채.혹은 시원한 바람을 위하고, 혹은 불.혹은 수레.혹은 아들.딸을 구하고, 혹은 방편을 구하고, 혹은 복을 닦기를 구하며, 혹은 따뜻함.혹은 시원함.혹은 기억.혹은 가지가지 세간이나 출세간의 온갖 이롭고 즐거운 일들을 위하여 이들을 쫓고 구할 때 생겨지는 여러가지 근심과 고통이 절박하더라도 만약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이 선남자의 공덕과 묘한 정(定)의 위신력 때문에 저 모든 근심과 고통을 여의고 소원을 만족하게 이루며, 보살은 그에 마땅한 바를 따라 저들을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으로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어떤 유정들이 거칠은 밭이나 혹은 기름진 밭에 씨를 뿌려, 혹은 부지런히 가꾸고 혹은 그러하지 못하였더라도, 만약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한다면, 이 선남자의 공덕과 묘한 정의 위신력으로 저 모든 과실들을 풍성하게 여물게 하느니라. 왜냐하면 이 선남자는 일찌기 과거 무량무수의 대겁을 지내면서 수를 헤아릴 수 없는 부처님 앞에 대정진과 견고한 서원을 세웠으므로 이 원력으로 말미암아 모든 유정을 성숙시키기 위하여 항상 일체 대지를 맡아 가지며 항상 일체 종자를 맡아 가지고서 항상 널리 유정들이 그것을 뜻대로 수용하게 하였기 때문이니라.
이 선남자의 위신력때문에 이 대지에 있는 모든 초목의 뿌리와 넝쿨과 싹과 줄기와 이파리와 꽃과 과실이 모두 잘 자라서, 약과 곡식의 모종과 이삭과 꽃과 열매가 무성하고 잘 익어 윤택하고 향기로우며 깨끗하고, 또한 연하고 아름답게 되게 하느니라.
또 어떤 곳이든 그가 있는 곳에서 만약 모든 유정들이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치성하기 때문에, 살생.도적질.사행(邪行).거짓말.추악한 말.이간질 하는 말.잡된 말과, 또는 탐욕과 성냄과 삿된 소견 등 열가지 악업을 짓더라도, 만약 능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마하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귀의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면, 저들의 모든 번뇌는 다 소멸하여 십악(十惡)을 멀리 여의고 십선(十善)을 성취하여 모든 중생에게 자비심과 저들을 이롭게 하는 마음이 나느니라.
이 선남자는 이와같은 공덕과 묘한 정의 위신력과 용맹정진을 성취하여, 한 식경(食頃)에 능히 무량무수한 부처님 국토에 이르고 그 낱낱의 국토에서도 또한 한 식경에 능히 무량무수한 항하의 모래수 같은 유정들을 교화하고 제도하여 온갖 고통을 여의어 하여금 저들을 모두 안락하게 하며 보살은 그가 마땅한 바를 따라서 천상에 나게 하거나 열반에 이르는 길에 데려다 주느니라.
이 선남자는 내가 설한 바 이와같은 불가사의한 모든 공덕의 법과 견고한 서원과 용맹정진을 성취하여, 모든 유정들을 성숙시키고자 하여 시방세계에서 혹은 대범왕신(大梵王神)을 나투어 모든 중생들을 위하여 그 근기에 알맞게 설법하느니라. 혹은 대자재천(大自在天)에 몸을 나투고, 혹은 욕계(欲界)의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에 몸을 나투며, 혹은 낙변화천(樂變化天)에 몸을 나투고, 혹은 도사다천(覩史多天)에 몸을 나투며, 혹은 야마천(夜摩天)에 몸을 나투고, 혹은 제석천(帝釋天)에 몸을 나투며, 혹은 사대왕천(四大王天)에 몸을 나투고, 혹은 부처님 몸.혹은 보살의 몸.혹은 독각(獨覺)의 몸.혹은 성문의 몸.혹은 전륜왕(轉輪王)의 몸을 나투며, 혹은 찰제리(刹帝利)의 몸.혹은 바라문의 몸.혹은 벌사(筏舍)의 몸.혹은 수달라(戍達羅)의 몸을 나투며 혹은 장부의 몸.부녀의 몸.독남의 몸.독녀의 몸.건달바(健達縛)의 몸.아수라(阿素洛)의 몸.긴나라(緊捺洛)의 몸.마호락가(莫呼洛伽)의 몸.용의 몸.야차의 몸.나찰의 몸.구반다의 몸.필사차(畢舍遮)의 몸.아귀(餓鬼)의 몸.포달라(布 那)의 몸.갈타포달라( 布 那)의 몸.월사하락귀( 사詞洛鬼)의 몸을 나투며 혹은 사자의 몸.혹은 향상(香象)의 몸.혹은 말의 몸.혹은 소의 몸.혹은 가지가지 금수(禽獸)의 몸을 나투며, 혹은 염마왕(염魔王)의 몸.혹은 지옥졸(地獄卒)의 몸.혹은 지옥에 있는 모든 유정들의 몸 등 이와같은 무량무수한 다른 종류의 몸을 나투어 저 모든 유정들을 위하여 그들의 근기에 맞춰 법을 설하고, 그 외 마땅한 바를 따라서 삼승(三乘)의 물러나지 않는 자리에 데려다 두느니라.
선남자여, 이 대사는 이와같은 불가사의한 모든 공덕의 법을 성취하였으니 그는 온갖 수승한 공덕을 간직한 창고이며, 모든 해탈의 진귀한 보배가 나는 곳이며, 모든 보살들의 밝고 깨끗한 안목이며, 열반으로 나아가는 상인(商人)의 우두머리이며, 이와같이 하여 내지 능히 공용(功用)없이 대법륜(大法輪)을 굴리는 자임은 앞서 자세히 말한 바와 같느니라.
선남자여, 가사 어떤 사람이 저 미륵보살(彌勒菩薩)과 묘길상보살(妙吉祥菩薩)과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과 보현보살(普賢菩薩)을 상수로 하는 항하의 모래수의 여러 대보살마하살의 처소에서 백겁동안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하고 명호를 부르며 생각하고 외우며 예배하고 공양하면서 모든 원하는 바를 구하느니 보다, 한 식경 동안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의 명호를 부르고, 생각하며 외우고 예배 공양하여 모든 원하는 바에 속히 만족함을 얻느니만 같지 못하느니라. 왜냐하면 지장보살이 일체 유정들을 이익하게 하고 안락하게 하여 모든 유정들이 원하는 바를 만족하게 하는 것은 마치 여의보(如意寶)와 같고 또한 숨겨진 보배 창고와 같기 때문이니라.
이와같이 이 대사는 모든 유정들을 성숙시키기 위하여 견고한 큰 원과 대비(大悲)와 용맹정진(勇猛精進)을 오랫동안 닦음이 모든 보살들을 지내나니, 이 까닭에 너희들은 마땅히 이 대사를 공양할지니라.]
그 때에 시방세계에서 모여온 대중인 일체 보살마하살과 모든 성문과 천상사람과 인간과 야차.건달바 등이 모두 자리에서 일어났다. 그리고서 제각기의 힘을 따라 지은바 가지가지의 금은의 가루와 온갖 훌륭한 꽃과 향을 가지고 와서 지방보살마하살에게 흩으며, 또한 가지가지의 으뜸가는 묘한 의복과 마니보주(末尼寶珠).진주화만(眞珠花만).진주영락(眞珠瓔珞)과 금은보배의 실과 당번(幢幡)과 일산(日傘)등을 가져 지장보살마하살에게 바쳤다. 그리고 또 한량없는 으뜸가는 묘한 음악과 가지가지의 찬송으로 지장보살을 공경하고 공양하였다.
그 때에 지장보살마하살이 이 여러가지 으뜸가는 묘한 공양구를 가져 세존께 돌려 바치고 게송을 설하였다.
[인천이나 용신들이 공양하오며
시방세계 모든보살 모두받들며
세간을 구하시는 대공덕이여
바라건대 저의공양 받아주소서.]
그때에 지장보살마하살이 이 게송을 설하고 부처님 발에 머리 조아려 예배하니, 이에 세존께서는 다시 게송을 설하셨다.
[견고한 지혜와 청정심내어
중생들의 무량고를 없애어주며
묘락을 베풀기는 보배손같이
미혹그물 끊기는 금강같으며
대비지혜 일으켜 정진갖추고
묘한공양 모두갖춰 공양하나니
바다같은 큰지혜로 중생구하고
고통속에 빠진중생 모두건지리.]
그때에 지장보살마하살이 곧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대덕(大德)이옵신 세존이시여, 저는 이 사주(四洲)에 있는 세존의 제자인 일체 비구와 비구니와 우바새와 우바이들을 제도하여, 저들이 모두 부처님을 잊지 않는 생각을 증장시키겠사오며, 부처님을 잊지 않는 생각을 수호함을 증장시키겠사오며, 수명을 증장시키고 신체를 증장시키며, 건강을 증장시키고 기력(氣力)을 증장시키며, 명예를 증장시키고 자구(資具)와 친우와 제자와 깨끗한 계를 증장시키며, 총명과 죄스러운 버림(捨), 묘한 정과 인욕과 방편과 성스러운 가르침에 이르는 수행의 광명을 증장시키며, 대승의 바른 길로 나아감을 증장시키고, 법이 밝음과 유정을 성숙시킴과 대자대비와 일체 청정법을 증장시키겠사오며, 묘한 이름이 삼계에 두루 넘침을 증장시키고 법의 비가 삼계에 널리 윤택함을 증장시키며, 일체 대지의 정기와 자미(滋味)를 증장시키고 일체 중생의 정기를 증장시켜 그의 사업을 잘 짓게 하며, 정법 정기와 착한 행을 증장시키며, 지혜의 광명과 六바라밀의 묘행(妙行)과 오안(五眼)과 관정(灌頂)을 증장시키며 천상에 나거나 열반에 이르게 함을 증장하오리니 그것은 이른 바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장구(具足水火吉祥光明大記明呪總持章句)이옵니다. 저는 과거 항하의 모래수 부처님 회상에서 이 다라니를 친히 이어 받아 지녀서, 능히 일체 청정법을 증장시켰사오며, 모든 종자와 뿌리.넝쿨.싹.줄기.가지.잎.꽃.열매와 약.곡식.정기와 자미를 증장시켰사오며, 비의 혜택을 증장시키며, 유익한 지수화풍(地水火風)을 증장시키고 기쁨과 즐거움을 증장시키며, 재물과 보배를 증장시키고 수승한 힘을 증장시키며, 일체 생활에 필요한 온갖 자구를 증장시켰사옵니다. 이 다라니는 능히 일체 지혜를 용맹하고 날카롭게 하여 번뇌의 도적을 쳐부수옵니다.]하고 곧 진언을 설하였다.
[츰부츰부 츰츰부 아가서츰부 바 결랍츰부 암벌람츰부 비러츰부 발절랍츰부 아루가츰부 답뭐츰부 살담뭐츰부 살더일허뭐츰부 비바루가찰붜츰부 우붜섬뭐츰부 내여나첨부 붤랄여삼므지랄나첨부 찰나츰부 비실바리여츰부 서살더랄바츰부 비여자수재맘히리 담미 섬미 잡결랍시 잡결랍믜스리 치리 시리 결랍붜붤러 발랄지 히리 벌랄비 붤랄저러니달리 헐랄달니 붜러 져져져져 히리 미리 이결타 탑기 탑규루 탈리 탈리 미리 뭐대 더대 구리 미리 앙규지더비 얼리 기리 뷔러기리 규차섬믜리 징기 둔기 둔규리 후루 후루 후루 규루술두미리 미리기 미리대 붠자더 허리 히리 후루 후루루.
좋은말씀 모든중생 번뇌맑히고
좋은말씀 싸움의겁 능히맑히며
좋은말씀 악한뜻을 능히맑히고
좋은말씀 흐린사대 능히맑히며
좋은말씀 악한맛을 능히맑히고
좋은말씀 악한기운 능히맑히며
좋은말씀 온갖희망 능히채우고
좋은말씀 모든농사 이루게하며
좋은말씀 일체의 부처님들과
우리세존 가호를 받게해주며
좋은말씀 또한능히 시방삼세에
보살들을 가호하고 기쁘게하네.
세존이시여, 이와같이 구족수화길상광명대기명주총지장구는 제가 과거 항하의 모래수의 부처님 회상에서 친히 받아 수지한 바입니다. 이 다라니는 능히 일체 청정법을 증장시키온데 자세히 말하자면 일체의 수용하는 자구를 모두 증장시키옵니다.
대덕이옵신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는 이 사주의 세존의 제자인 모든 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를 제도하여 그들로 하여금 모두가 부처님을 기억하는 생각을 증장시키오며, 사사히 말하오면 일체의 수용하는 자구를 모두 증장시키옵니다. 또 이 다라니는 세존의 감로(甘露)의 성스러운 가르침을 능히 왕성하게 하고 오래 머물게 하여, 삼계중생들을 이익되고 안락하게 하옵니다.]
지장보살마하살이 이와같은 대기명주총지장구를 연설하시니, 그때에 거라제야산이 모두 진동하고 수많은 하늘의 악기가 울리지 않아도 스스로 울며 무량한 온갖 천상의 묘한 향과 꽃과 진귀한 보배들이 술술 비내리니, 일체 대중은 모두다 크게 놀랐으며 또한 일찌기 없었던 희귀한 일을 보았다.
그 때에 대중 가운데에 대길상천녀(大吉祥天女).구대길상천녀(具大吉祥天女).대지묘음천녀(大地妙音天女).대견고천녀(大堅固
天女).구대수천녀(具大水天女).방대광천녀(放大光天女)등을 상수로 하는 모두 一만八천의 천녀들이 있어서, 모두가 사대(四大)에 있어서 자재함을 얻고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발에 머리 조아려 절하고 합장공경하면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희유하오이다, 대덕이시여. 심히 귀의하오이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은 비록 사대를 자재하게 굴릴 수 있사오나, 이 사대의 처음과 중간과 뒤의 모양과 나고 멸하며 또한 서로 순하고 어긋나는 것을 능히 알지 못하옵니다. 그러나 이 대사는 이미 미세하고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얻어서, 능히 이 사대의 처음과 중간과 뒤의 모양과, 나고 멸하고 서로 순하고 어긋나는 것을 잘 아시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처녀여, 이 선남자는 이미 미세하고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얻어서 이 사대의 처음과 중간과 뒤의 모양과, 나고 멸하며 순하고 어긋남을 능히 잘 아느니라. 천녀여, 마땅히 알라. 여의주가 온갖 덕을 모두 갖추고 능히 가지가지의 으뜸가는 묘한 보배를 비내려 모든 중생에게 베푸는 거와 같이, 이 선남자도 또한 그와 같아서 능히 깨달음에 이르는 온갖 진귀한 보배를 비내려 중생에게 베푸나니라. 저 보배 섬이 온갖 진귀한 보배를 그 가운데 가득 채우고 있는 거와 같이 이 선남자도 또한 그와 같아야 가지가지 깨달음에 이르는 진귀한 보배를 성취하였느니라. 또 하늘의 파리질다라(波利質多羅) 나무가 온갖 묘한 향기로운 꽃으로 장식한 거와 같이 이 선남자도 또한 다시 그와 같아야 가지가지 미묘한 불법의 진귀한 보배로 스스로를 장엄하느니라. 또 마치 어떤 짐승도 사자왕을 능히 놀라게 하거나 항복받지 못하는 거와 같이, 이 선남자도 또한 그와 같아야 일체중생이 능히 그를 놀라게 하거나 항복 받지 못하느니라. 또 마치 밝은 해가 능히 세간의 모든 어두움을 없애는 거와 같이 이 선남자도 또한 다시 그와 같아야, 능히 일체 중생의 나쁜 소견과 무명(無名)의 어두움을 없애느니라. 또 마치 저 밝은 달이 밤중에 일체 길 잃은 중생에게 능히 평탄한 바른 길을 보여주어, 그로 하여금 그가 가고자 하는데로 모두를 갈 수 있게 하는 것처럼 이 선남자도 또한 다시 그와 같나니, 무명의 어둔 밤에 능히 일체 삼승도를 미혹하여 생사광야를 헤매는 중생들에게 삼승의 바른 길을 보이고 그가 마땅한 바를 따라서 방편을 베풀어 생사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또 마치 저 대지(大地)가 일체종자와 나무와 산.농사.땅.몸과 또 모든 중생들의 의지하는 바가 되는 거와 같이 이 선남자도 또한 다시 그와 같아야, 깨달음에 이르는 일체에 뛰어난 묘한 법이 의지하는 바가 되느니라.
또 마치 저 대보묘고산(大寶妙高山)이 견고하고 이지러짐도 없고 틈도 없이 잘 머무는 거와 같이 이 선남자도 또한 다시 이와 같아야 일체의 부처님만이 갖추고 있는 법에 잘 머무르며, 모든 중생들을 버리지 않기 때문에 이지러짐이 없다 하고 일체선근을 모든 중생에게 잘 베푸므로 빈틈이 없다 하느니라.
또 저 허공이 일체 중생을 모두 수용하는 바가 되는 거와 같이 이 선남자도 또한 다시 이와 같아야 일체중생의 다 수용하는 바가 되느니라.
이 선남자는 이와같은 무량무변한 온갖 공덕법을 이루었느니라.]
그 때에 모든 대중들이 지장보살마하살이 무량한 칭찬하올 공덕을 성취하였다는 말씀을 듣고, 모두 일찌기 없었던 드물고 귀한 공덕을 얻고 존중하고 공경하며, 모두가 크게 기뻐하고 지극한 마음으로 지장보살을 자세히 바라보면서 잠시도 눈을 딴 곳으로 돌리지 않았다.
그 때에 세존께서 이 뜻을 거듭 나타내시기 위하여 게송을 읊으셨다.
[지장보살 마하살은 참대사이니
한량없는 많은 공덕 모두갖추고
성문의 형상을 나타내어서
여래 앞에 나와서 계수하더라.
중생에게 모든낙을 베풀어주고
삼계중생 모든고통 제도하였네
한량없는 가지가지 비를내리어
그것으로 여래전에 공양하더라.
천상의 무구생 제석천왕이
사방을 두루두루 관찰하고서
합장하고 지성으로 공경하고는
여래전에 나와서 찬성하였네.
제가이제 세존의 대중을보니
마니보 큰구슬의 밝은광명이
모든나라 남김없이 두루비치어
명료하지 않은 것 하나도없네.
여섯가지 신통으로 세간비추며
이자리에 마땅히 오려는자는
그이름 용맹스런 지장대사니
출가인의 우위로 나타나리라.
일곱가지 성재가 묻힌창고요
걸림없고 두렴없는 불음성이며
수승하온 제보살의 묘한깃대며
중생들은 인도하는 우두머리라.
해탈하는 보배가 의지한바며
한량없는 복바다로 정진갖추고
대비심을 즐기며 총민갖추며
모든유정 온갖고통 구제해주네.
겁내는자 위하여는 큰성이되고
밝은달과 같아서 길을밝히며
선근을 내는것은 대지와같고
미혹을 깨트림은 금강과같네.
해탈보를 중생에게 능히베풀고
물과같이 온갖미혹 흘려보내며
번뇌의 더위에는 일산이되고
중생병을 고치기는 의사와같네.
하루동안 지장보살 이름부르면
거룩하온 그이름의 큰공덕은
수없는겁 다하도록 다른성자의
높은공덕 칭함보다 수승하여라.
시방세계 모든중생 온갖번뇌의
모든결박 남김없이 능히풀으며
근행정과 그밖의 온갖정으로
걸림없는 저언덕에 이르게하네.
十二인연 모두모두 청정하여서
모든지혜 허공처럼 걸림이없어
가없는 모든국토 모든중생의
어둠의 무더기를 모두파하네.
어느국토 에서나 정에들어서
사정려와 그밖의 위력떨치어
시방세계 모든국토 모든중생을
정에들어 모든고통 없애어주네.
중생들이 과거세의 악업때문에
전쟁과 질병과 굶주림으로
어디서나 괴롭고 위태로울 때
그모두를 다함께 건져주니라.
중생들의 다섯가지 나쁜몸들이
온갖고통 쉬임없이 핍박하여도
지장보살 귀의하고 공경한자는
모든고통 남김없이 모두없애리.
중생들이 고통스런 수레를타고
서로서로 돌아가며 해치더라도
지장보살 귀의하고 공경한자는
인욕과 자비심에 머물게되리.
열두가지 인연이 두렵게되어
고통에서 의지할곳 찾을때에도
지장보살 귀의하고 공경한자는
두렴없는 저땅에서 편하게쉬리.
복된공덕 닦기를 즐거워하고
바른생각 청정계행 총명구할때
지장보살 귀의하고 공경한다면
구하는바 모든소원 다만족하리.
기술과 의약과 모든종자와
여러가지 온갖공덕 구할지라도
지장보살 귀의하고 공경한다면
구하는바 그모두를 다만족하리.
온갖곡식 온갖약초 농토구하고
아들딸과 의복과 사람구해도
지장보살 귀의하고 공경한다면
구하는바 그소원을 다만족하리.
온갖덕을 갖추어 서로응하고
대지를 맡아서 능히가지니
그때문에 모든곡식 모든약초가
윤택하고 부드럽게 모두자라네.
여러가지 번뇌에 덮인바되어
열가지의 악한업을 행한자라도
지장보살 귀의하고 공경한다면
모든번뇌 모든악업 다없어지리.
가지가지 몸과형상 나타내어서
중생들을 위하여 법을설하고
구족하게 모든공덕 베풀어주어
모든중생 어여삐 살펴주니라.
어떤사람 백겁동안 지장보살의
크신공덕 찬탄하여 말하려해도
그소분을 오히려 못다하리니
이까닭에 모두다 공양할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