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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종개론》42 제7장 작업의 행의 - 정전스님 법문(《淨土宗概論》第7 作業行儀)
제7장 작업의 행의(作業行儀)
제1절 작업의 의미
‘작업’이란 곧 염불의 정정업, 그리고 정행 가운데 조업을 닦을 때 사용하는 행의行儀(실천의식)를 말한다.
극락왕생의 법문은 반드시 심心․행行․업業 세 가지가 서로 도와야 한다. 다시 말해 반드시 안심安心․기행起行․작업作業을 갖춰야만 비로소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이미 안심과 기행의 관계와 구별에 대해 설명을 했으므로, 이제 다시 심․행․업 삼자의 관계에 대해 설명을 덧붙이겠다. 안심을 눈에다 비유하고 기행을 발에 비유했듯이, 작업은 곧 눈과 발을 운용하는 규범과 같다.
작업에는 두 가지가 있으니, 이를테면 사수(四修: 네 가지 닦음)과 삼종행의(三種行儀: 세 가지 행의)가 있다.
제2절 사수四修
‘사수四修’라는 명칭은 본래 대소승의 논장에서 나온 것으로 성도문의 보살수행법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지만, 선도대사께서는 《왕생예찬》에서 정토문의 필요에 따라 이를 인용하여 범부가 닦는 수행의 업으로 바꾸어 설명한 것이다.
사수는 오종정행에도 통하는데, 마치 삼심에서 하나라도 빠지면 안 되듯이 사수도 마찬가지로 반드시 하나라도 빠짐없이 구족해야 한다. 사수四修란 곧 첫째는 ‘공경수’요, 둘째는 ‘무여수’요, 셋째는 ‘무간수’요, 넷째는 ‘장시수’이다.
1. 공경수恭敬修
선도대사 《왕생예찬》의 해석에 의하면, 오정행과 오념문을 닦을 때 아미타불과 저 나라의 모든 성중들을 공경하며 예배하는 것이다. 공경에는 의업意業이 주가 되고, 예배는 신업身業으로 존경을 표하는 것으로서, 몸과 마음으로 함께 공경하는 것이 ‘공경수’이다.
2. 무여수無餘修
‘오로지 부처님의 명호를 부르는 것’ 등의 다섯 가지 정행 외에 더 이상 다른 일체 행을 섞지 않기 때문에 ‘무여수’라 부른다.
3. 무간수無間修
‘간間’은 곧 간격(틈새)이다. 끊임없이 다섯 가지 정행을 닦으면서 다른 행으로 인해 틈새가 생기지 않으므로 ‘무간수’라 부른다. 또한 탐욕과 성냄의 번뇌로 인해 틈새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범부에게 탐욕과 성냄의 번뇌가 전혀 없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만약에 탐욕과 성냄이 일어난다면 곧바로 알아차려서 참회하여 항상 청정하도록 하는 것이니, 이른바 “범할 적마다 바로 참회하는 것(隨犯隨懺)”이다.
4. 장시수長時修
이른바 ‘장시’란 반드시 오랜 세월이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처음 발심하고 나서부터 끊임없이 오정행과 오념문을 전수하며 임종에 이를 때까지, 그 사이에 중단하지 않는 것이 곧 ‘장시수’이다. 그러나 사람의 발심에는 이름과 늦음이 있으므로, 설령 오늘 발심하고 오늘 죽더라도 다만 그 사이에 퇴전만 하지 않는다면 역시 ‘장시수’라 할 수 있다.
이 장시수는 나머지 세 가지 수에도 통용되는 것이어서 공경수든 무여수든 무간수든 막론하고 만약 도중에 퇴전을 한다면 모두 왕생할 수 없기 때문에, 앞의 세 가지 수修를 성취하기 위해 ‘장시수’를 설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런 까닭에 선도대사는 세 가지 수의 끝부분에 “목숨이 다할 때까지를 기한으로 삼아 맹세코 중단하지 않는 것이 곧 장시수이다(畢命爲期, 誓不中止, 即是長時修).”라고 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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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사 소개 -정전淨傳스님
정전스님은 강원도 건봉사로 출가하여 송광사 강원을 졸업했습니다.
그 후 대만에서 정토염불을 두루 공부하였는데,
대만에서 순수정토법문을 널리 선양하고 있는
혜정법사로부터 선도대사님 법맥의 정토종의 종지를 배웠습니다.
귀국하여 건봉사 만일염불회 지도법사를 역임했으며,
인터넷 염불도량 정토종(홍원염불회)를 운영하며 정토염불 법문과 법회를 하는 한편,
정토서적인 순수한 정토법문, 조념법요집, 정토수행의 나침반, 고향으로 돌아가자, 정토종 개론, 아미타경핵심강기, 정선염불감응록, 제18원 강기 등을 번역 출판하면서 정토종 개창자인 선도대사의 칭명염불 수행전통을 이 땅에 되살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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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토종(홍원염불회) 온라인 https://cafe.daum.net/sunsujeongto
첫댓글 감사드리고
감사드립니다!
행주좌와
일향전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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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_()_
전수염불하옵니다.
공경예배 공경수
순수한 칭명 무여수
잡행없는 무간수
중단없는 장시수
사수법문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 지심귀명 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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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영상법문 작업에 진심이신 연우님 감사합니다.
정토종에서의 작업이란 용어의 정의를 보며 현 세간에서 자신의 욕망을 위해 늘 업만 짓는 작업에 임하시는 분들이 속히 정토문과 인연되어 위없이 수승한 이익을 얻는 작업을 하시게 되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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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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