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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종개론》47 제8장 본원칭명本願稱名 3 - 정전스님 법문
제8장 본원의 칭명
제1절 본원의 의미
2. 48원의 분류
48원을 묶으면 두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자국의 중생을 거두는 원으로서 총 27가지가 있고, 하나는 타국의 중생을 거두는 원으로서 총 16가지가 있다.
자국을 거둔다는 것은 극락에서 얻는 이익을 말한다. 비록 인천, 성문, 보살로 분류하나, 저 나라(극락)는 “대승의 선근계(大乘善根界)”인 순일한 대승의 경계이므로, 인천은 실제 인천이 아니고 성문도 실제 성문이 아니라 단지 다른 세계의 인연에 수순하였을 뿐이다. 즉, 즐거움을 받는 입장에서 ‘인천’이라 설한 것이요, 적멸을 증득한 측면에서 ‘성문’이라 설한 것이요, 위로 불도를 구하고 아래로 중생을 교화하는 입장에서 ‘보살’이라 설한 것이다. 자국의 인천 가운데 제1, 2, 16원은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기(離苦) 위함이고, 그 외 각각의 원은 즐거움을 얻기(得樂) 위함이다. 특히 제11 ‘필지멸도원必至滅度願’에서는 왕생한 자들을 전부 다 성불케 하겠다고 서원하였다.
타국을 거둔다는 것은, 혹 극락으로 왕생하도록 거두어서 이익을 얻게 하는 것으로, 제18, 19, 20, 22, 35원이 이에 해당하고, 혹 타방에서 곧바로 이익을 얻게 하는 것으로, 그 외의 11가지 원이 이에 해당한다. 그리고 별도로 성문을 열거하지 않은 것은, 앞의 제14원에서 거두었거나 또는 시방중생 가운에 전부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생이라는 말은 그 범위가 넓어서, 범부가 주가 될 때는 범부를 들어 성인을 거두어들임으로써 5승이 함께 들어감을 밝힌 것이고, 보살의 공덕이 수승하여 성인이 주가 되면 성인을 들어 범부를 거두어들임으로써 보리의 서원(菩提願)이 강함을 보이는 것이다.
타국의 중생을 거두는 방법으로는 제33원에서 광명을 들었고, 그 외의 15가지 원에서는 모두 명호를 설하였다. 그러나 광명과 명호는 따로 떨어져 있는 게 아니라 명호가 체體가 되고 광명은 용用이 되며, 명호가 인因이 되고 광명은 연緣이 되는 것이다. 선도대사의 《왕생예찬》에서는 “미타세존께서 본래 깊고 크신 서원을 세우시고 광명명호光明名號로써 시방중생들을 섭취하여 교화하시는데, 다만 믿음을 갖고 위로는 평생을 다하고, 아래로는 열 번․ 한 번만 염불을 한다면 부처님의 원력으로 쉽게 왕생할 수 있다.”라고 설하였다.
원문願文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할 수 없으므로 범부의 왕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원은 다음 절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 실시간 방송분: 실방 일시 - 2024.4.28.
👼 법사 소개 -정전淨傳스님
정전스님은 강원도 건봉사로 출가하여 송광사 강원을 졸업했습니다.
그 후 대만에서 정토염불을 두루 공부하였는데,
대만에서 순수정토법문을 널리 선양하고 있는
혜정법사로부터 선도대사님 법맥의 정토종의 종지를 배웠습니다.
귀국하여 건봉사 만일염불회 지도법사를 역임했으며,
인터넷 염불도량 정토종(홍원염불회)를 운영하며 정토염불 법문과 법회를 하는 한편,
정토서적인 순수한 정토법문, 조념법요집, 정토수행의 나침반, 고향으로 돌아가자, 정토종 개론, 아미타경핵심강기, 정선염불감응록, 제18원 강기 등을 번역 출판하면서 정토종 개창자인 선도대사의 칭명염불 수행전통을 이 땅에 되살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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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토종(홍원염불회) 온라인 https://cafe.daum.net/sunsujeongto
첫댓글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 지심귀명 아미타불 _()_
감사드리고
감사드립니다!
"불교의 궁극적인 목적 이고득락"
"고에서 벗어나 고를 벗어나기"
일향전념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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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
누구나 염불 하면 🎶
자연히 왕생 한다 순수정토
법문 찬탄합니다
나무아미타불 🙏
스님 법문 감사합니다
원왕생연우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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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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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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