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활동 기획의 예 |
활동시간 |
참가 단위 |
체험 시기 |
관련 단체․사이트 |
정규 교과활동 |
현장체험학습 (창의적 재량활동, 교과재량활동) |
학년별, 전학년 |
학기중 격주, 매월 1회 |
|
|
전일제 CA활동 |
학년별, 전학년 |
“ ” |
|
학교행사 활동 |
소풍활동 |
학년별, 전학년 |
봄, 가을 |
월계중학교 |
|
수학여행활동 |
학년별, 전학년 |
봄, 가을 |
|
|
봉사활동 |
학년별, 전학년 |
학기중 토요일, 휴일, 방학중 |
|
|
학급활동 |
학급별 |
“ ” |
|
교사 친목활동 |
소모임별 |
“ ”, 시험기간 |
광주과학고, 광주전자공고 | |
교사단체 활동 |
현장체험학습 독서기행,독서캠프 |
교사+학생 |
“ ” |
전국(광주)국어교사모임 정읍국어교사모임 |
교육기관 활동 (연수원, 교육청) |
독서기행, 독서캠프 |
교사+학생+학부모+장학사 |
“ ” |
광주시교육청 독서신문 학생․학부모 |
지역자치기관 및 정부기관 연계활동(시청, 문화원, 문화체육부) |
현장체험학습 독서기행,독서캠프, 해변시인학교,강연회,지역 축제+독서기행+백일장 |
교사+학생+학부모+장학사+ 문인+자치기관 |
“ ” |
|
Ⅲ. 文學紀行, 어디로 가야 할까
1 . 80년 이전 출간 작품과 주제여행 중심으로
● 남도의 젖줄, 한과 희망, '영산강' 줄기를 따라서
작가 + 『작품』 + 장소 + 음식
①문순태 + 『징소리』,『타오르는 강』-영산포 구진나루+ 숭어회(탕)
②박화성(花城)의 『한귀(旱鬼)』+나주시 금천면 광암면 너뱅이마을+영산강 줄기 기행과 영산강의 문화 + 숭어탕, 목포 산낙지, 홍어
③김경수-광주고 지리교사의 강의(저서 : 영산강)와 연합하여 가는 방안
④ 작품 세부해설
*『타오르는 강』 -생략
**『한귀(旱鬼)』- 1934년 대홍수로 곡식을 잃고 가옥마저 파괴당한 채 나주 영산포 일대의 농민들이 그 한 해를 참담하게 넘긴 후, 다음 해에는 큰가뭄(旱鬼)로 인해 지옥과 같은 생활을 겪는 이야기
*** 김신운+『남녘울음』-홍수피해로 울음울며 고향을 찾는 노파와 젊은이의 이야기+여상현+장시『영산강』과 함께
*** 송영+『의사김씨』-황량한 포구에서 6.25때 학살을 자행한 의사의 삶과 죽음 + 영광법성포
● 목포, 향토문화관(박화성, 천승세), 해양박물관,농업박물관, 조각공원을 찾아서
①박화성(花城)의 『한귀(旱鬼)』-나주시 금천면 광암면 너뱅이마을+영산강 줄기 기행,『증언』-'잃어버린 고향을 보여주는흑백 사진틀+목포인근 시골마을+목포 향토문화관(박화성기념)과 영산강의 문화 + 숭어탕
②천승세, 『불』-가뭄 재앙에 맞선 일가족의 처절한 삶의 기록
● 안개의 도시『무진기행』 순천과 유네스코 지정 갈대숲 보존지역 순천만 뻘 체험
김승옥-『무진기행』(순천 대대포만 갈대습지-유네스코지정 보존지역, 뻘 체험기행 +순천시 금곡동154번지 일대 골목과 흙담, 포플러가 우거진 학교+짱뚱이탕, 전어회)
● 당신들의 천국, 소록도와 나로도, 팔영산 기행
①이청준+『당신들의 천국』+소록도, 고흥 나로도(육지임) 팔영산 기행+회 음식
②홍성원+『마지막 우상』+ 시산도, 소리도(전남 고흥군)
● 득량만과 천관산이 길러낸 작가 한승원의 고향에서의 소설창작강의 기행
①한승원(작가 '한강'의 아버지)+『그 바다 끓어 넘치며』『앞산도 첩첩하고』-남도소리에 잠긴 포구의 비연+[장흥 보성만 회진+천관산(전남의 소금강산)기행 가을억새+존재 위백규 사당(조선 후기 실학자, 천문학자 사당과 동백숲)+ 전어회, 조개
② 이청준+『눈길』-산업화 과정의 갈등, 장흥의 시골마을(아무데나),
③ 송기숙+『녹두장군』+ 장흥 배들평
● 작가 황석영과 함께 하는 장길산 배경 운주사와 주변 절집 기행
①황석영+『장길산』+ 화순군 도암면 운주사+불회사+쌍봉사+추어탕 +숙어회
②오유권+『월광』+나주평야 근처 아무 마을
● 작가 임철우와 함께 추월산 등반하며 통일과 오월문학 기행
임철우+『달빛밟기』-어느 겨울밤 추월산기슭의 어느 마을을 향해 인간애로 감싸며 동행하는 네 사람의 이야기+담양 추월산, 용소(영산강 발원지),보리암
( 아버지의 땅, 붉은 산 흰새, 그 섬에 가고 싶다, 등대아래 휘파람 등의 작품)
● 전라도의 희곡작가 차범석 희곡『산불』배경, 월출산 등반과 주변 절집여행
차범석+희곡 『산불』+월출산 기슭의 도갑사 저수지 아래 3km 거리의 죽정부락(최만순 댁, 영암군 군서면 도갑리 117번지)->전남 영암군 월출산 천황봉,(4시간 거리)+무위사
●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나이' 윤흥길과 "에미"를 찾아서
윤흥길+『에미』+전북 익산군 삼기면 오룡리(저수지)+미륵산 산정 사자암+미륵사지
● 섬진강 맑은 물살과 "토지"의 고향 하동 평사리를 찾아
박경리+『토지』+ 구례 하동 평사리+ 섬진강 살뿌리+ 운조루, 왕시루봉 문수암, 하동재첩국(작가 초청이 힘듬, 고령, 원거리)
● 송기숙 교수와 전남북 동학 기행
송기숙+『녹두장군』+ 장성 황룡강, 정읍, 고부 백산, 만석보, 전봉준 생가, 동학기념탑
● 전남 기타지역
송기숙+『백의민족-1968년』+호남선 철도의 3등 완행열차,
전광용+『흑산도』+ 흑산도(진리 마을 용왕당)
천승세+『신궁』+거문도 항구
송기숙+『암태도』+암태도(신안군 암태도 기동리)
이균영+『멀리 있는 빛』+전남 광양군 광양읍 우산리 445 '월평진사댁'
송기원+『아름다운 얼굴』+ 보성 조성장터-사라진 시골장터, 그 추억을 찾아서 +용봉탕(보성강의 명물) + 보성다원과 남해 바다
● 전북, 충청 지역
서정인+『철쭉제』+ 달궁연작+지리산 일대
최일남+『골방』+ 전주 덕진공원 연지
김주영+『객주』+ 충남 강경 포구+
이문구+『관촌수필』+충남 대천시 대관동 25통 일대
방영웅+분례기』+충남 예산읍 새말, 예산읍 대회리 시름이고개(닷밭골, 호롱골)
신경림+분례기』남한강+ 수안보 근처(복여울나루, 목계장터, 쇠무지벌, 탄금대, 북진나루)
2 . 80년대 이후-2000년대 출간 작품을 중심으로
연번 작가명 갈래 및 작품명 : 문학기행 대상지역 목록
<1> 조정래 소설 '태백산맥': 전남 보성군 벌교읍
<2> 전경린 소설 '내 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 경남 창원시
<3> 김기택 시 '사무원': 서울 동대문
<4> 최명희 소설 '혼불': 전북 남원시
<5> 김소진 소설 '자전거 도둑': 서울 미아리
<6> 도종환 시 '부드러운 직선': 충북 진천군
<7> 김영하 소설 '호출'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서울 대학로
<8> 신경림 시 '어머니와 할머니의 실루엣': 충북 충주시
<9> 이순원 소설 '은비령': 강원 한계령
<10> 공선옥 소설 '내 생의 알리바이': 전남 곡성군
<11> 유 하 시 '압구정동에는 비상구가 없다': 서울 압구정동
<12> 고형렬 산문 '은빛 물고기': 강원 남대천과 오십천
<13> 박상우 소설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 서울 신촌
<14> 함민복 시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서울 금호동
<15> 구효서 소설 '깡통따개가 있는 마을': 충북 대청호
<16> 김주영 소설 '홍어': 경북 청송군
<17> 장석남 시 '새떼들에게로의 망명': 경기 옹진군 덕적도
<18> 임철우 소설 '봄날': 광주시
<19> 윤대녕 소설 '상춘곡': 전북 고창군 선운사
<20> 이창동 소설 '녹천에는 똥이 많다': 서울 노원구 녹천
<21> 김명인 시 '바닷가의 장례': 경북 울진군 후포항
<22> 이청준 소설 '시인의 시간': 서울 여의도 증권사 객장
<23> 안도현 시 '바닷가 우체국': 전북 군산항과 금강
<24> 조정래 소설 '아리랑': 전북 김제평야
<25> 하창수 소설 '돌아서지 않는 사람들': 강원 화천시
<26> 유용주 시 '크나큰 침묵': 충남 서산시 간월도
<27> 정호승 시 '사랑하다가 죽어버려라': 경북 영주시 부석사
<28> 권정생 소설 '몽실 언니': 경북 안동시 일직면
<29> 최하림 시 '굴참나무 숲에서 아이들이 온다': 충북 영동군
<30> 김인숙 소설 '개교기념일': 경기 고양시
<31> 이생진 산문 '걸어다니는 물고기': 충남 태안군 가의도
<32> 김영현 소설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강원 태백시
<33> 이승우 소설 '목련공원': 경기 남양주시 모란공원묘원
<34> 이윤기 소설 '세 동무': 광주직할시 원효사
<35> 김혜순 시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 서울 황학동 벼룩시장
<36> 강석경 소설 '내 안의 깊은 계단': 경북 경주시
<37> 심상대 소설 '묵호를 아는가': 강원 동해시
<38> 이윤학 시 '먼지의 집': 충남 홍성군
<39> 공지영 소설 '봉순이 언니': 서울 서대문구 아현동
<40> 최영철 시 '일광욕하는 가구': 부산 물만골과 자갈치시장
<41> 박범신 소설 '흰 소가 끄는 수레': 경남 해인사와 전북 무주
<42> 윤석중 동시 '먼 길': 서울 어린이대공원
<43> 신경숙 소설 '외딴 방': 서울 구로공단
<44> 조성기 소설 '라하트 하헤렙': 강원 춘천시 우두동
<45> 박완서 소설 '너무도 쓸쓸한 당신': 경기 구리시 북한강
<46> 이성부 시 '야간산행': 서울 북한산
<47> 김남조 시 '희망학습': 서울 용산구 효창동
<48> 성석제 소설 '유랑': 서울 구로구 독산동
<49> 이성복 시 '바다': 대구와 변산반도
<50> 박영한 소설 '우묵배미' 연작: 경기 남양주시, 고양시
<51> 이해인 시 '오늘은 내가 반달로 떠도': 서울 대학로
<52> 허만하 시 '비는 수직으로 서서 죽는다': 부산 다대포
<53> 박라연 시 '서울에 사는 평강공주': 서울 정릉
<54> 남진우 시 '타오르는 책': 전북 전주시
<55> 배수아 소설 '붉은 손 클럽': 경기 고양시
<56> 하성란 소설 '루빈의 술잔': 서울 삼풍백화점과 인천 어시장
<57> 은희경 소설 '그것은 꿈이었을까': 경기 일산, 전북 무주
<58> 최 윤 소설 '회색 눈사람': 서울 서대문구 창천동
<59> 최인호 소설 '상도': 충남 예산군 추사고택
<60> 양석일 소설 '피와 뼈': 일본 도쿄와 오사카
<61> 현 월 소설 '그늘의 집': 일본 오사카
http://search.hankooki.com/search/search.api?문학기행;all;http://www.hankooki.com/entertain/book/200103/en20010328162545E7010.htm
- 하종오기자, 한국일보. joha@hk.co.kr. 2001/03/28 기사참고 바람 --
3 . 서울 관련 근․현대문학 대표 문인 27인을 중심으로
한국 근현대 문학을 대표하는 27인의 문인과 그들의 숨결이 배어 있는 곳을 서울을 중심으로 찾아가 보는 문학 답사의 방법이다. 교과서에 자주 등장하는 한국 근․현대 문학의 대표 인물들을 대상으로, 서울과 경기도 일대에 남아 있는 이들의 생가와 살았던 집, 시비, 문학비, 작품 배경 등으로 찾아가 보는 문학기행 여정이다. 찾아가 볼 문인의 이름은 아래와 같다.
염상섭 | 현진건 | 마해송 | 박인환 | 박종화 | 한무숙 | 한용운 | 이태준 | 김소월| 조지훈 | 박태원 | 오상순 | 최남선 | 김수영 | 방정환 | 김동인 | 김기림 | 이 상| 김현승 | 박목월 | 윤동주 | 한하운 | 변영로 | 이광수 | 김종삼 | 홍사용 | 이하윤
Ⅳ. 文學奇行 體驗과 多樣한 敎育方案의 만남
-중학교 전일제 CA반을 중심으로 한 문학기행 연간계획의 예 -
월 |
활동명 |
교육 활동 내용 |
참석범위 및 인원 |
3 |
연간계획 수립 |
▪관련교과 분석 및 연계 적용 가능한 시간확보 ▪광주 전남 관련 작가의 작품 읽기 지도계획 ▪읽기․쓰기 통합활동 프로그램 개발 |
|
월 |
활동명 |
교육 활동 내용 |
참석 범위 및 인원 |
| |
4 |
남도의젖줄, 한과 희망, '영산강' 줄기 를 따라서 |
준비활동 (1주~2주) |
▪영산강 관련 작품, 문화배경 서적 읽기 ▪문순태의 연작『징소리』,『타오르는 강』 |
|
|
현장활동 (3주) |
▪영산강 탐방을 통한 문학 체험하기 ▪작가와의 대화 및 현장 안내 |
| |||
정리활동 (4주) |
▪영산강에게 보내는 편지 기행문 쓰고, 문집 정리하기 |
| |||
5 |
5.18광주 민주화 운동관련 문학기행 |
준비활동 (1주~2주) |
▪5.18을 배경으로 한 작품 찾아 읽기 -임철우의『봄날』,작품집『밤꽃』,문순태『젊은 그들』 |
|
|
현장활동 (3주) |
▪5․18민주화운동 관련 유적 탐방을 통한 문학 체험하기 ▪모둠별로 5․18정신계승 선언문 만들기 |
| |||
정리활동 (4주) |
▪ 5․18정신계승 선언문 전시회 |
| |||
6 |
소설가 송기숙과 동학농민 혁명지 문학기행 |
준비활동 (1주~2주) |
▪동학농민혁명을 배경으로 한 작품 찾아 읽기 |
|
|
현장활동 (3주) |
▪동학농민혁명지 탐방을 통한 문학 체험하기 ▪모둠별로 사발통문 만들기 |
| |||
정리활동 (4주) |
▪사발통문 전시회 ▪사발통문 시화 슬라이드 자료 제작 |
| |||
7 |
소설가 황석영 문학기행 |
준비활동 (1주~2주) |
▪황석영 소설 또는 산문집 읽기 ▪소설「장길산」인물맵 만들기 |
|
|
현장활동 (3주) |
▪화순 운주사 찾아 문학 체험하기 ▪기행문, 혹은 부처님(또는 자신의 신앙대상) 에게 띄우는 엽서글 쓰기 |
| |||
정리활동 (4주) |
▪기행문 및 엽서전시회 |
| |||
8 |
소설가 조정래 문학 기행 |
준비활동 (1주~2주) |
▪조정래 소설 또는 산문집 읽기 ▪소설「태백산맥」인물테이블대화 만들기 |
|
|
현장활동 (3주) |
▪벌교와 율어 찾아 문학 체험하기 ▪문학기행지에서 등장인물의 처지 이해하기 |
| |||
정리활동 (4주) |
▪인물테이블 독서토론 대회 |
| |||
9 |
소설가 이청준 문학 기행 |
준비활동 (1주~2주) |
▪조정래 소설 또는 산문집 읽기 ▪소설「태백산맥」인물테이블대화 만들기 |
|
|
현장활동 (3주) |
▪고흥 소록도를 찾아 문학 체험하기 ▪소설「당신들의 천국」과 한하운 시 「전라도길」얽어 한센병 환자의 삶 이해하고 봉사활동하기 |
| |||
정리활동 (4주) |
▪소설감상문+봉사활동 소감 발표하기 |
| |||
10 |
소설가 한승원 문학 기행 |
준비활동 (1주~2주) |
▪한승원 소설 또는 산문집 읽기 ▪소설「그 바다 끓어넘치며」등장인물의 삶과 배경과의 연관성 파악하기 |
|
|
현장활동 (3주) |
▪등장인물과 배경과의 관계추론+ 장흥 회진 득량만 갯벌과 천관산 갈대 체험 |
| |||
정리활동 (4주) |
▪등장인물과 배경과의 관계추론+작품의회진만의 갯벌과 천관산 갈대체험기 발표회 |
|
11 |
전남 문학 지도 자료제작 및 발표회 |
준비활동 (1주~2주) |
교사 |
▪전남 지역 문학인, 문학적 배경 자료 제시 |
|
|
학생 |
▪전남 지역 문학인, 문학적 배경 자료 읽고 문학지도 그리기 |
| ||||
현장활동 (3주) |
교사 |
▪문학 지도를 따라 비디오 촬영하기 |
| |||
학생 |
▪문학 지도를 따라 문학 배경 체험하기 (문순태, 임철우, 황석영, 송기숙, 조정래, 이청준,한승원) |
| ||||
정리활동 (4주) |
교사 |
▪문학 지도 영상물 제작 발표 |
| |||
학생 |
▪소감 말하기, 평가 |
| ||||
12 -1 |
작가와 함께 하는 학교연합 문학기행 |
준비활동 (1주~2주) |
교사 |
▪학교별 문학기행 상황 점검 ▪학교 연대 ‘작가와 함께 하는 문학기행’ 계획 ▪작가 섭외, 현장 답사 |
|
|
학생 |
▪지정된 작품집 읽기 ▪백일장 작품 홈페이지에 올리기 |
| ||||
현장활동 (3주) |
교사 |
▪학교 연대 ‘작가와 함께 하는 문학기행’ 개최 ▪모둠별로 지도 교사 배치 지도 활동 ▪질문지 작성 지도 |
| |||
학생 |
▪작가와의 대화 ▪백일장 평가 ▪철새기행 및 문학기행 |
| ||||
정리활동 (4주) |
교사 |
▪작가에게 보내는 편지글 쓰기 지도 ▪문집 발간 자료 정리 |
| |||
학생 |
▪작가에게 보내는 편지글 쓰기 ▪1년간 활동 내용 반성 및 평가 토론하기 |
|
Ⅴ. 現場連繫를 通한 小說敎育 進行 細部案
-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과 벌교
ㅇ 일 시 : 2002.8:40, 7. 30(화)
- 집 결 0 출 발 09:00, 현지도착 10:30
ㅇ 집결장소 : 연수원
※ 이동경로
연수원 → 서광주IC → 동광주IC → 순환도로) → 소태IC → 화 순 → 서재필 선생기념공원 → 벌 교 → 선암사 → 선암사IC →서광주IC → 연수원
ㅇ 소설무대 학습내용
1. 차량이동중 학습내용
o 벌교에 가는 길
- 현장교육 안내
- 조정래 영상교육(2002. 4. 26. 순천대 문학강좌)
o 연수원으로 오는 길
- 평가서 작성
- 현장학습 소감 발표
2. 현장학습 계획
시간(소요) |
소 설 무 대 |
학 습 내 용 |
비 고 |
10:30~ 10:45(15) |
진트재 |
o 심재모가 벌교에 대한 이미지를 바꾼 곳 - 벌교의 풍광과 심재모의 회상 o 1930. 12. 일제에 의해 개통된 철도의 역할 |
차중설명 -회정리3구 |
10:50~ 11:10(20) |
현부자네 집 소화의 집 |
o 시대를 반영하는 건축물 관람 o 지주와 소작인의 역학관계 고찰 o 봉건사회의 폐해 재조명 |
사찰화장실 터미널앞주차 도보 |
11:15~ 11:30(15) |
중도방죽, 철다리 선창, 첨산 |
o 중도방죽 조성시의 농민 참상 o 지리적 특성을 이용한 벌교개발과 일제의 수탈상황 |
중도방죽입구 주차, 도보 |
11:35~ 11:45(10) |
조정래 생가 벌교상교 |
o 위대한 소설가의 어린 시절 상상 o 당시 상고의 역할과 사회발전 기여도 |
생가앞 공터 주차, 도보 |
11:50~ 12:00(10) |
회정리 교회 |
o 야학을 열었던 교회의 의미를 음미하며 작가의 내면세계 상상 |
도 보 |
12:05~ 12:15(10) |
부용교(소화다리) |
o 여순사건으로부터 6.25에 이르기까지 민족의 비극과 상처의 아픔 - 처참성의 상상 |
엘림타운앞 주차 |
12:20~ 12:30(10) |
벌교역, 차부 |
o 소설속의 여러 행사와 사건 연계 - 통일로 가기 위해서는 민족의 동질성 회복이 우선이라는 작가의 의도 확인 |
벌교역 화장실 대한통운 주차 |
12:30~ 13:20(50) |
역전식당 |
o 중식(벌교특색음식 짱뚱이탕) 및 휴식 |
도 보 |
13:25~ 13:40(15) |
남원장, 솥공장, 술도가, 남도여관 |
o 50년대 사회현실 이해 o 정현동의 삶의 행태 - 필연적인 역사성과 사회성의 고리 인식 |
도 보 |
13:40~ 14:05(25) |
남초등학교,광주상회, 북초등학교,금융조합 |
o 설화적 모티브의 재구성 이해 - 양병갑의 포목점, 쌀가게 o 학교가 정치적으로 이용되었던 상황 o 일제청산의 미흡(금융조합장)함 인식 |
도 보 |
14:10~ 14:40(30) |
청년단, 용연사 벌교공원(M-1고지) |
o 제망매가 부용산의 박기동, 민족음악가 채동선의 삶과 예술 o 벌교의 이중적 구조(안과 밖이 다른 풍광) |
도 보 |
14:50~ 15:00(10) |
자애병원 |
o 직업인으로서의 사명이 무엇인가? - 소설속의 전명환 원장을 통해 직업의 사회적 사명과 직업인의 사회적 임무 고찰 |
도 보 |
15:10~ 15:20(10) |
홍 교 |
o 소설속의 홍교의 근원성과 구체성 확인 |
도 보 |
15:30~ 15:50(20) |
김범우의 집 |
o 옛 대지주의 생활상 파악 - 생활의 알뜰함과 환경보전을 실천한 옛 선인들의 지혜 |
도 보 차량승차 |
16:00~ 16:10(10) |
들몰(평촌), 고읍 석거리재 |
o 소설에서 묘사한 빨치산 루트 - 우리나라의 전형성 확인 |
차중설명 |
시간(소요) |
소 설 무 대 |
학 습 내 용 |
비 고 |
16:10~ 16:20(10) |
주릿재 |
o 해방구로 묘사된 율어의 지형과 문학만이 지니는 유려한 표현력 |
차량이용 |
16:20~ 16:40(20) |
외서, 오금재 |
o 외서댁의 삶을 통한 사회현실의 상상 o 조계산~오금재~벌교길 관찰 |
차중설명 |
16:50~ 17:00(10) |
선암사 (조정래출생지 터) |
o 종교의 황국화 정책으로 만들어진 대처승 조명 |
제2주차장 주차, 도보 |
17:10~ 18:00(50) |
선암사 |
o 연수원 귀환 |
|
※ 연수준비 및 연수생 유의사항
o 차안에서 영상 강좌를 열 수 있도록 VTR 테이프 사전 확보해 운영한다.
-- 2002. 4. 26. 순천대 문학강좌 (순천대 국문과 한만수 교수)
o 한여름 더위를 감안해 가급적 개인별로 모자, 물, 소금 등 준비한다.
o 선암사 제2주차장에 주차할 수 있도록 협조(선암사 주지 지허스님)
- 외부인 주차장에 주차할 경우 선암사까지 걷는 시간 과다 소요
o 대한통운 주차장에 주차할 수 있도록 사전 협조(벌교역장)
o 올 때는 평가서를 작성한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자기소감을 차내에서
발표한다.
Ⅵ. 文學紀行을 通해 얻을 수 있는 敎育的 效果
가.『문학기행을 통한 국어과 읽기․쓰기 통합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연간 필독 도서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구체적이면서도 심도 있는 독서 활동이 가능할 것이다.
나. 재량(창의, 교과)활동시간, 토요일 전일제, 토요일 오후 시간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가까운 광주․전남 일대의 문학기행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함으로써 학교현장의 독서․문예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다.『광주․전남 문학지도 만들기』를 자료집 (문집, CD)으로 제작하여 문학을 사랑하고 이 지역의 문화를 알고자 하는 사람들 누구나 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라. 방학을 활용한『작가와 함께 하는 문학캠프』또는『문학기행』을 기획하여, 보다 효율적인 독서․문예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문학을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이고 어려운 것이라고만 생각하던 학생들이 문집 발표회를 활동결과를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
마. 광주시교육청,『전국국어교사모임』등의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문학기행란에 수시로 활동자료와 읽기․쓰기 통합활동 모형 등을 올려 각 학교 교사들이 공유하여 좀더 발전적인 수업모형을 창출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도움받은 책․모임
* 문학기행, 김훈․박래부, 한국일보사, 1987
* 작품으로 읽는 전라도사람들, 임철우.곽재구, 한마당, 1995
* 남도의 맛과 멋, 송수권, 창공사, 1996
* 호남문학기행-고전에서 현대까지-, 장선희․정경운, 박이정, 2000.
* 고전문학의 향기를 찾아서, 정병헌․이지영, 돌베게. 2000.
* 동학농민혁명과 광주․전남, 전남대학교 호남문화연구소편, 광주․전남 동학
농민혁명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1994.
* 내고장 의미찾기-광주, 동신대학교지역개발연구소, 한국이동통신전남지사, 1996
* 서울문학기행-서울 곳곳에 숨겨진 문인들의 흔적을 찾아서, 장태동, 2002
* 한국일보, 하종오, joha@hk.co.kr. 2001/03/28 기사
* 조정래 대하소설 태백산맥 기행, 위승환, http://www.taebaeksanmaek.com
* 정읍국어교사모임, http://cein21.org/@jkorean/
* 전국국어교사모임, naramal .njoyschool.net
* 광주국어교사모임, gnaramal .njoyschool.net/문학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