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알림]----------------- 지우지 마세요!
1. 매매글 금지 ★★★
- 전자상거래법 강화로 매매글은 예고 없이 삭제됨을 알려드립니다.
- 바로 삭제되는 글 : (글과 '비댓' 모두 해당)
① '삽니다' 또는 '팝니다' 언급.
②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무단 복사 전재 배포 금지)의 PDF 파일 언급.
③ 금액 언급.
- 비댓에 언급되어도 삭제됩니다. 쪽지 권장합니다.
- 저작권 없는 자료에 한하여 무료나눔은 가능합니다.
2. 비댓 금지입니다! ★★★★★
------------------------------------------------------- 지우지 마세요!
이번에 처음으로 고3 진로선택과목으로 고급생명과학을 맡게 되었습니다....!
수행평가를 무얼할지 고민중인데, 신경계와 호르몬 파트에서 물벼룩의 심장박동 실험을 해볼까하는데요..(아세틸콜린, 아드레날린)
혹시 고3이 하기에 너무 쉬운 실험일까요..?
그리고 물벼룩도 혹시 동물실험 협의회를 거쳐야하는지요...?
고급생명과학 관련해서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ㅠ 미리 감사합니다!!
첫댓글 물벼룩은 그냥 해도 될걸요.. 무척추동물 이잖아요. 저 작년에 그냥 했어요. 고1이랑이요.
근데 이 실험이 광학현미경도 써야하고 심장 위치도 잘 봐야하고 신경써야할게 은근히 많아서 고3이 해도 상관없을것 같긴 해요. 관련 수행 내용을 아세틸콜린이랑 아드레날린이 심장박동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 이론을 쓰게하면 되겠네요. 박동원세포에서 조율기 조절하는건가… 아휴 내용을 다 까먹어서ㅠ 암튼 실험은 좀 간단하게 하고 이론내용을 좀 수준있게 하면 될거같아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아이들한테 변인들에 대해 고민해보라고 하셔도 좋고요, 아세틸콜린이랑 아드레날린 말고도 카페인도 투여하는 것 해보아도 좋더라구요. 저는 실험을 하면서 물벼룩이가 너무 개복치마냥...금방 죽어서..이걸 어떻게 하면 변인을 통제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라는 의문도 던져서 해보았어요:)
실험은 몇학년 과목으로 넣어도 심화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고급져 보일 수 있어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거 같아요:) !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학생들이 주도하려면 결코 쉬운 실험은 아닌거 같아요:) 연습 계속 해온 저도 학생(고2)들이랑 같이 하니까 이상하게 잘 안되고 그러더라구요...😞
아, 그리고 물벼룩이 자꾸 죽고 새 개체를 쓰고 하니까 학생들이 생명의 소중함이랑 연결해서 보고서를 작성한 애들도 있더라구요.
정말 좋은 조언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 부분 잘 고려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