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알림]----------------- 지우지 마세요!
1. 매매글 금지 ★★★
- 전자상거래법 강화로 매매글은 예고 없이 삭제됨을 알려드립니다.
- 바로 삭제되는 글 : (글과 '비댓' 모두 해당)
① '삽니다' 또는 '팝니다' 언급.
②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무단 복사 전재 배포 금지)의 PDF 파일 언급.
③ 금액 언급.
- 비댓에 언급되어도 삭제됩니다. 쪽지 권장합니다.
- 저작권 없는 자료에 한하여 무료나눔은 가능합니다.
2. 비댓 금지입니다! ★★★★★
------------------------------------------------------- 지우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일반대학에서 교직 이수를 하고 있는 학부생입니다.
저희 학과에서 교직이수가 가능하긴 하나, 실제로 교직에 나가는 분들이 거의 없어서
임용 및 교직 관련해서 정보가 거의 없고, 여쭐 곳이 없어 글을 씁니다.
1. 자체 시험을 보고 채용하는 사립 학교에 지원하고 싶은데, 임용에서 전공 범위와 자체 시험 범위는 다소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임용에서는 물리화학, 유기화학 등을 본다면 제가 찾아본 사립 학교는 화1, 화2, 일반화학 위주로 본다고 들었습니다.
해당 사립학교 준비를 위해서 방학 때 화1,2를 준비하는 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임용 범위의 전공을 먼저 공부하는 게 나을까요?
2. 사립학교에서 정교사를 채용할 떄, 해당 학교에 계시는 같은 과목 기간제 분들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3. 사립학교 자체 시험을 보고 채용을 하는 경우(정교사), 자체 시험을 봤으니 임용을 보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아니면 임용을 봐야지만 정교사가 가능한가요?
(혹은 학교별로 다른 걸까요?)
4. 제가 알아본 사립학교의 채용 후기 또는 자체 시험 기출 및 경향성을 알고 싶은데 이런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많은 질문들 죄송합니다. 답변 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첫댓글 이제는 아마 위탁임용을 볼거에요. 자체 시험 안볼겁니다.
기존 기간제 샘들도 당연히 지원하시겠죠?? 기간제로 일했다고 기회를 안주는건 안되니까 ㅎㅎ
아무래도 위탁임용이 많아지는 것 같긴 한데 제가 알아본 사립 학교는 아직 계속 자체 시험을 봐서 질문 드렸습니다..
그러면 기존 기간제 분들이 신입에 비해서는 정교사가 될 가능성이 더 높겠쬬..?
@용만이 글쎄요? 그건 모르겠어요:;
저희학교는 1차 점수를 많이봐요
@용만이 학교마다 달라요. 기존에 계신 분이 아주 근평이 좋다는 전제하에서는 좀 더 유리할지 어떨지.. 그렇다고해도 백퍼센트 채용된다는 보장도 없고 학교마다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들이 달라서 대중이 없습니다. 위탁을 하는 편이 자체시험보다는 기존 기간제 선생님들이 뒤집히는 경우가 좀더 많은 것 같기는 합니다만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라냐 감사합니다.
1. 사립법이 개정되어 자사고 중 일부 외에는 전부 위탁시험을 봅니다. 자체 시험을 보는 경우 말씀대로 고등학교 1,2 + 일반화학 범위일 수도 있고, 임용 기출 변형일 수도 있으며, 수능 3점 변형문제일 수도 있는 등 매우 다양한데... 아주아주 일부 자사고만이 자체시험을 보고 있어서 그것만 보고 준비하는 건 리스크가 크죠. 원하시는 그 자체시험을 보는 학교에 해당과목 티오가 날지 안날지도 모르구요. 그러니 그냥 임용공부에 준해서 공부하시되 자체시험의 경우 임용과 다른 날에 시험을 볼 것이므로 티오가나면 그때부터 고등학교 문제 풀어보셔도 될겁니다. 임용시험도 따로 또 보시구요. (공립이든 사립위탁이든)
2. 당연하죠. 그렇지만 반드시 기존 기간제 선생님이 합격한다는 보장같은 건 없습니다.
(내정자가 없다는 전제하에)
3. 해당학교 공고문을 잘 읽어보십시오. 올해는 아직 나오지 않았을테니 작년 공고문을 읽어보시면 될 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립에서는 위탁시험을 안하고싶어서 자체시험을 봐서 채용을 하는건데 자체시험을 보고 임용까지 보라는 학교는 없죠
4. 전국 기간제 교사 까페나 사립학교 까페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거의다 위탁시험을 치다보니 전국구의 단
위에서는 선생님이 원하시는 그 학교의 정보를 찾기가 쉽지않고.. 보통 그 지역에서 근무하면서 알게되는 선생님들을 통해 알음알음 인맥을 통해 알아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요즘은 거의다 위탁시험이다보니 재단마다 천차만별인 2차시험에 대한 후기위주로 올라오는 편입니다.
질문과 무관하게 외람되게나마 한말씀 드리자면
사립 학교, 그것도 특정 학교를 목표로 준비하시는 어리석음을 범하시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사립 학교 채용은 그야말로 이렇다할 잣대가 명확하지 않고, (자체 채용일 경우 더더욱) 무조건 잘한다고 해서도 채용되리라는 법이 없는, 그야말로 기대하지않고 내보는 카드정도일 때 마음이 덜 다칩니다. 그리고 그러기에 앞서서 티오가 날지 안날지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공립임용으로 준비하시고, 공사립동시지원 정도 응시해보는 것을 추천하며, 그 외 기회가 닿는한 자체시험을 많이 보시는 편을 추천합니다.
사실 약간 해당 과목 채용 예정이라는 그 학교 선생님의 말을 들어서 준비하고자 했던 것인데, 댓글을 읽어보니 임용을 준비하는 쪽에 더 집중하고 기회가 왔을 때 화1,2 일반화학을 좀 더 보면서 준비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정성스럽게 답변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용만이 교육청에서 티오를 내줘야하는거라 장담할 수 없어요. 사립에서 그런 얘기가 돌다가도 티오 안나는 일들이 수두룩해요. 사립은 너무너무 변수가 많아서 예측할 수가 없는 영역이에요ㅜ
@라냐 그렇군요ㅠㅠㅠㅠ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응원할께요
감사합니다 :-) 다같이 화이팅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