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메일
  • |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물♡화♡생♡지
 
 
 
카페 게시글
☞ 물리 (비댓 금지) 양력과 부력차이
으라찻차 추천 0 조회 1,607 18.03.03 17:21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8.03.10 23:16

    첫댓글 1. 둘다 유체에 의해 나타나는 힘이지만 굳이 차이점을 들자면 양력은 기체에 의해 발생하구요, 부력은 액체 또는 속도가 느린 기체에 의해 발생하는 힘입니다. 그러기에 양력의 경우 물체의 아랫부분에 흐르는 기체와 윗 부분에 흐르는 기체의 속도차이로 인해 압력차이가 발생합니다. 반면에 부력의 경우, 액체 또는 느린 기체에 의해 발생하므로 속도보다는 물체주변의 유체와 물체를 이루고 있는 물질의 밀도차이로 인해 발생한다는 게 차이겠네요. 중학교 수준에서는 양력은 빠른 기체, 부력은 액체 또는 느린 기체에 의해 발생하는 힘이라고 얘기하시면 될 것 같아요. 자세히 설명하면 오히려 혼란스러워할 것 같습니다.

  • 18.03.10 23:17

    2.은 제 생각인데 양력의 경우 인위적으로 기체의 속도를 일으키므로 드라이기를 이용한 실험이 좋을 것 같구요. 부력은 풍선에 헬륨가스 넣고, 보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둘다 공기에 의해 발생하나 드라이기는 공기의 속도차이로 인한 힘 때문에 발생하는 양력실험이구요, 풍선은 내부기체와 외부기체의 밀도차이로 인해 발생하기에 부력을 보여주는 활동입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