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알림]----------------- 지우지 마세요!
1. 매매글 금지 ★★★
- 전자상거래법 강화로 매매글은 예고 없이 삭제됨을 알려드립니다.
- 바로 삭제되는 글 : (글과 '비댓' 모두 해당)
① '삽니다' 또는 '팝니다' 언급.
② 저작권이 있는 저작물(무단 복사 전재 배포 금지)의 PDF 파일 언급.
③ 금액 언급.
- 비댓에 언급되어도 삭제됩니다. 쪽지 권장합니다.
- 저작권 없는 자료에 한하여 무료나눔은 가능합니다.
2. 비댓 금지입니다! ★★★★★
------------------------------------------------------- 지우지 마세요!
제가 알기로는 경험-귀추적 순환학습 모형에서는 실험을 통한 검증이 없다고 알고 있는데
과학교육론과 지도론에는 이렇게 나와있네요 ..
제가 알고있는 것이 틀린건가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10.21 17:56
삭제된 댓글 입니다.
비댓 다신 분도 그런걸로 알고 계신다고 하셨어요..!
생교론 책에는 그런 말 없다고 책 첨부해주셨구요
경험-귀추적 순환학습모형에서는 가설을 세울 때 귀추적 사고를 이용하는 것이고, 가설을 검증할 때는 실험을 통하여 검증합니다. 그래서 있어도 이상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궁금한것이 있어 여쭤봅니다..! 작년 지구과학 과교론 문제인데 마지막 적합한 순환학습모형이 경험귀추척 순환학습모형이고 그 근거가 실험으로 검증할수없는내용이라 귀추과정을 사용하기때문(지구과학교수님이 얘기하셨다고해요)으로 알고있는데 그럼 경험귀추는 실험을 할수도 안할수도있는건가요?
그렇다면 검증 실험의 유무로 경험-귀추법과 가설-연역법을 나누면 안되는건가요?
@아자뽕 제가 외웠을때는 가설을 어떻게 세우느냐에 따라서 나누었는데, 지금 정리되어있는 자료를 보니까 학생이 경험적 규칙성을 발견하고, 원인에 대해서 발견하는 것이 경험-귀추적 순환 학습이라고 하네요. 우선 교수님 말씀은 맞습니다. 경험-귀추가 실험을 할수도 있는지 안할수도 있는지는 저도 지금 헷갈리네요… 정확하게 답은 못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그래도 덕분에 저도 오개념 하나 바로잡고 갑니다
경험-귀추에서는 인과적 질문에 대한 답으로 가설을 만들고 결론내는것 까지입니다 검증한다면 가설-연역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