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온도 10도씨 증가하면 반응속도가 2배 증가한다고 알고 있잖아요~ 이걸 수식으로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요?
글구..
반응에 따라서 2배보다 훨씬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답에는 반응마다 반응속도상수가 다르기때문이라고 나오는데..좀 이상한 거 같아서요 ㅠㅠ 온도가 반응상수에 영향을 미쳐서 결국 반응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거 아닌가요? (아레니우식에서 보면) 저는 반응마다 활성화에너지가 달라서일 거 같은데.. 온도 변화가 같아도 활성화에너지가 다르면 k 값이 달라지니까요..
첫댓글온도가 달라져도 반응메커니즘이 달라지지 않으면 활성화에너지는 변하지 않습니다. 온도에 따른 반응속도 영향은 1) 활성화에너지 이상의 입자수 증가(볼츠만에서의 분율 증가) 2) 온도에 따른 충돌빈도 증가 로 설명됩니다. 앞의 1)은 e^(-Ea/RT)항이며 2)번항은 Z로 표현됩니다. 즉, 이 두항 모두 아레니우스 식 k(속도상수)안의 값입니다. 이 둘 중 2)의 효과가는 거의 미미하고, 1)의 효과가 매우 커서,, 보통 온도에 대한 효과는 1)로 설명합니다. T일때의 분율과 T+10일때의 분율의 비가 2배정도 차이가 나서 2배라라고 하지만, 그 반응의 Ea에 따라 2배보다 클수도 작을 수도 있습니다.
첫댓글 온도가 달라져도 반응메커니즘이 달라지지 않으면 활성화에너지는 변하지 않습니다.
온도에 따른 반응속도 영향은 1) 활성화에너지 이상의 입자수 증가(볼츠만에서의 분율 증가) 2) 온도에 따른 충돌빈도 증가 로 설명됩니다.
앞의 1)은 e^(-Ea/RT)항이며 2)번항은 Z로 표현됩니다. 즉, 이 두항 모두 아레니우스 식 k(속도상수)안의 값입니다.
이 둘 중 2)의 효과가는 거의 미미하고, 1)의 효과가 매우 커서,, 보통 온도에 대한 효과는 1)로 설명합니다.
T일때의 분율과 T+10일때의 분율의 비가 2배정도 차이가 나서 2배라라고 하지만, 그 반응의 Ea에 따라 2배보다 클수도 작을 수도 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두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저랑 생각이 같은신 거죠? k가 아니라 활성화에너지 때문이라는~
@susia 활성화에너지 때문이니깐 결국 k이기도 하지요. k항 안에 Ea가 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