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조건을 잘 보시면 됩니다. 케즈몽님께서 잘 설명하셨네요. 문제에 ES복합체에 결합하지 않는다고 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적 저해제입니다.
각 저해제의 "기본" 특징을 알고 있어야 겠지요. 1. 경쟁적 저해제 결합자리 : 기질 결합부(active site)와 동일 2. un경쟁적 저해제 결합자리 : active site가 아닌 다른 곳에 결합하고 ES복합체에만 결합한다. 3. non경쟁적 저해제 : active site가 아닌 곳에 결합한다. E와 ES에 모두 결합할 수 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질문게시판 비댓금지입니다.
비댓을 풀어주세요
@Transcend 감사합니다
제생각이 틀릴 수도있는데요. ES복합체에 억제제가 결합을 못하고 밑에 반응식에 효소가 억제제아니면 기질 즉 둘중에 하나에만 븥으니 활성자리가지고 싸우는 경쟁적 억제제같습니다.
평형상수값은 온도에만 의존하니 억제제를 늘려도 그대로 일것같고요. 생성물 양 늘리려면 기질을 과량 넣어서 머릿수로 저해제 이겨버리던가 아니면 생성된 프러덕트를 바로바로 제거해줘서 kcat을 증가시켜서 촉매효율을 늘려주면 되지 않을까요?
아하 !! 답변 감사해요!! 기본이 부족했던거 같아요 ㅠㅠ
문제의 조건을 잘 보시면 됩니다.
케즈몽님께서 잘 설명하셨네요.
문제에 ES복합체에 결합하지 않는다고 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적 저해제입니다.
각 저해제의 "기본" 특징을 알고 있어야 겠지요.
1. 경쟁적 저해제 결합자리 : 기질 결합부(active site)와 동일
2. un경쟁적 저해제 결합자리 : active site가 아닌 다른 곳에 결합하고 ES복합체에만 결합한다.
3. non경쟁적 저해제 : active site가 아닌 곳에 결합한다. E와 ES에 모두 결합할 수 있다.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non경쟁적 저해제랑 헷갈렸던게 non도 E랑 결합하긴 하니까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했던거같아요ㅠㅠ 기본을 더 공부해야겠네요 ㅠㅠ
생성물의 양을 증가시키는 방법에 효소의 수를 늘리는것도 답이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