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전공 질문은 [전공 Q&A : 問答] 게시판에~
먹튀가 많이 발생하여 답변자님들의 마음의 상처가 큽니다ㅠㅠ
쉼터에 남기신 전공 질문은 삭제 또는 이동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큰 비행기일수록 긴 활주로가 필요하다!
오래 걸린다고 포기하지마라!
지금 당신은 날아오르기 직전이다!
♡ 서로를 배려하는 물화생지 ♡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중학교 2학년 기간제를 처음 하고있습니다.. 다음주에 수업할 내용을 공부하던 중에 전공자가 아니라서..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해요
일단 이온이 되는 물질은 왜 이온이 되는건가요? 예전 기억으론 주기율표상에서 18족에 있는 원소들의 전자배치를 따르려고 하는거 같았는데 첫껍질에 2개 두번째껍질에 10개 세번째에 18개.. 이런식으로요 그리고 이 상태가 안정해지는 상태다 라고 알고 있었는데 일단 이게 정확한 내용이 맞는건가요..? 만약 이게 맞다면 이온들은 왜 이온이 되냐는 학생들의 질문에 어떻게 설명해주어야 할까요.. 지난시간에 질문을 받았는데 전자껍질그림 그려서 설명하다가 어려워하는거 같아서 관두었었습니다 ㅜㅜ 어떻게 해야 애들이 전자를 얻고 잃는지에 대해 잘 이해할수있을까요?
그리고 이온이 되는 물질들끼리는 양이온의 전하량과 음이온의 전하량이 같아지게 결합을 해야해서 예를들면 Na2O, NaF 이런식으로 된다고 나와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이렇게 결합해야 중성이 되니까 그런거구나 하고 이해했습니다 이렇게 설명해도 되는건가요?
그리고 그 다음 분자로된 물질 부분에서 '우리 주변에는 이온으로 된 물질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물질도 있으며 이러한 물질은 분자라는 단위입자로 이루어져있다' 라고 되어있고 예로 산소분자가 O2이다.. 라고 서술되어 있었습니다 찾아보니까 산소는 공유결합이라고 하던데 그럼 예에서 Na2O와 O2에 산소는 둘다 들어가있는데 어떨때는 이온결합을 하고 어떨때는 공유결합을 하게 되는건가요?
그리고 이걸 중학교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할까용.. 질문이 너무 많죠 ;; 죄송합니다..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ㅜ.ㅜ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 금속과 비금속이 양이온 음이온이 되어서 정전기적 인력으로 끌어당겨 이온결합을 하는거다.. 라고 말해야되는거군요 전자를 주고받아서 전자갯수가 같아야되는거고.. 아..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
전자껍질에 대한 내용은 고1때 첨 등장하고 고2 화학에 제대로 나온다고 알고있는데 중2때도 나오나요..?
ㄱㅆ 학생이 왜 어떤애는 주고 어떤애는 받아요? 라고 질문하니까 저런걸 언급을 안하고는 설명을 못하겠더라구요.. 전담쌤이 만들어주신 활동지에도 주기율표를 간단하게 소개하기도 했어서 껍질이야기까지 한건데 어떻게 설명하면 좋을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