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의 행동은 정신내적인 추동, 동기, 갈등 및 충동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 주로 무의식적으로 작동함.
2. 다양한 적응적 및 부적응적인 자아 방어기제들은 미 해결된 갈등, 욕구, 소망 및 공상을 다루는데 사용됨.
3. 아동과 부모 사이의 관계와 같은 초기경험과 관계는 심리적 발달과 성인 행동에 중요하며 지속적인 엯할을 함
4. 환자와 치료자 사이에 발전되는 전이관계의 분석은 갈등을 해결하고 심리적 기능과 행동을 향상지켜줌
5. 무의시적인 영향에 대한 통찰이 중요하며 심리적 기능과 행동 향상을 위한 훈습이 치료의 성고에 영향을 줌
주요개념
* 결정론 : 심리적 사건들이 서로간에, 개인의 과거와 인과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개념
* 지형학적 이론
1) 의식 : 개인이 현재 자각하고 있는 생각을 포함한다.
2) 전의식 : 꽤 용이하게 가져와 질수 있는 정신의 부분이다.
3) 무의식 :
- 정신이 가장 깊은 수준에서 작동되는 것으로,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는 경험과 기억으로 구성된다.
- 무의식은 본능에 의해 지배되며, 모든 행동의 배후에서 작동하는 주요한 추진력으로 우리의 행동을 방향 짓는 소망과 욕구가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 주요개념
1) 자아 : 외부와 내부 세계의 중재자
2) 원초아 : 성적, 공격적 추동, 본능의 총합
3) 초자아 : 도덕, 이상, 생애초기 발달
* 성격적 심리적 구성요소 : 자아 : 원초아, 초자아 - 현실에 맞게 조정 , 주요원리 : 현실원리
* 성격의 사회적 구성요소 : 초자아 양심과 자아이상에 의해 작동, 도덕 원리
* 성격의 가장 원시적인 부분 : 원초아 모든 본능의 저장소, 쾌락원리
* 일차과정사고와 이차과정사고
1. 긴장으로부터 성격을 해소하는 원초아의 2가지 기제
1) 반사작용 : 자동적으로 불안을 유발시키는 자극에 반응, 자극을 유발하는 불안을 빨리 제거함
2) 일차과정사고 : 개인이 언젠가 기본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준적이 있는 어떤 대상물의 심상을 떠올려 긴장을 감소
2. 긴장으로부터 성격을 해소하는 자아의 기제 : 이차과정사고
현실적 사고를 기바능로 욕구를 충족, 긴장 감소(심상이 아닌)
* 특징
1. 인간의 행동은 정신내적인 추동, 동기, 갈등 및 충동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주로 무의식적으로 작동함
2. 다양한 적응적 및 부적응적인 자아 방어기제들은 미해결된 갈등, 욕구, 소망 및 공상을 다루는데 사용됨
3. 아동과 부모 사이의 관계와 같은 초기경험과 관계는 심리적 발달과 성인행동에 중요하며 지속적인 역할을 함
4. 환자와 치료자 사이에 발전되는 전이관계의 분석은 갈등을 해결하고 심리적 기능과 행동을 향상시켜줌
5. 무의식적인 영향에 대한 통찰이 중요하며 심리적 기능과 행동 향상을 위한 훈습이 치료의 성과에 영향을 줌
* 일차과정사고와 이차과정 사고
1. 긴장으로 부터 성격을 해소하는 원초아의 2가지 기제
- 반사작용 : 자동적으로 불안을 유발시키는 자극에 반응, 자극을 유발하는 불안을 빨리 제거함
- 일차과정사고 : 개인이 언젠가 기본적인 욕구를 만족시켜준적이 있는 어떤 대상물의 심상을 떠올려 긴장을 감소
2. 긴장으로부터 성격을 해소하는 자아의 기제
- 이차과정사고 : 현실적 사고를 기반으로 욕구를 충족 긴장 감소 (심상이 아닌)
* 불안의 3요소
1. 현실불안 : 자아가 현실을 지각하여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
2. 신경증불안 : 자아와 원초아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
3. 도덕불안 :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
추동에너지(리비도)
1. 성적추동 : 만족추구, 종족보존(무의식적)
2. 자기보존 추동 : 성적욕구억제, 개인의 존재를 보존(의식적)
* 불안과 방어기제
1. 방어기제 : 무의식적인 갈등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기 위해 자아에 의해 발달된 전략을 말한다.
2. 억압 :
1) 자아가 사용할수 있는 에너지가 수용하기 어려운 충동을 의식 밖으로 몰아내기 위해 사용
2) 특정 색각을 의도적으로 자각하지 않으려는 시도
3) 한 개인이 무언가를 의식 밖으로 밀러내려 할때 의식저긍로 사용될수 있다.
4) 원초아의 충동을 제지하는데 중요할 뿐 아니라 고틍소럽거나 혼란스러운 마음속 정보에도 사용
5) 부분적 억압(억제) : 특정사건에 대해 회상을 통해 해당되는 특정한 조재를 인식할수 있지만 ,곧 그 사건을 떠올리려 하지 않는 억악과정
3. 부정
1) 일어난 사건이나 상황이 존재한다는 것을 믿기 거부하는 것 : 아들이 전투에서 죽었다는 소식을 믿기 거부하고, 그가 여전히 살아 있는 것 처럼 행동하는 어머니
2) 지속되는 억압이나 부정은 다른 곳에 사용될수 있는 에너지를 소모하게 된다.
- 부정은 억압과 유사한 면이 많으나 억압은 내적인 위협을, 부정은 외적인 위협을 다룬다는 점에서 다르다.
- 부정과 억압은 일차 방어기제이고, 이것이 실패할때 이차 방어기제들이 출현한다.
4. 투사
1) 자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충동, 바람, 특성들을 다른 누군가에게 돌림으로써 불안을 감소시키려는 무이식적인 전략
예) 당신이 타인에 대한 적대감을 갖고 있다면 당신은 억압으로 인해 그 감정을 인식하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감정은 산재하여 해소되지 못함..
다른 사람이 자신을 미워하고 괴롭히려 한다는 지각을 발달시킴
* 정신분석 치료단계
1. 시작단계
2. 전이분석
1) 전이 : 환자가 치료자를 자신의 부모나 유사한 인물로 투사하는것을 말한다.
2) 역전이 : 호나자의 전이 행동에 대한 반응으로 치료자가 환자에게 보이는 투사를 말한다.
3. 통찰
=> 무의식적인 여향에 대한 통찰은 심리적 기능과 행동을 향상시켜 주며 훈습과정을 통해 발전된다.
* 정신분석적 관점 : 문제점과 전망
- 개념이 모호하게 정의 : 리비도의 유래나 측정의 어려움
- 방어기제 해석의 융통성과 검증의 어려움
- 소수의 사례연구에 과도한 의존
- 검증없이 추론과 사실을 혼합
- 무의식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 재 인식
- 성격에 대한 첫 포괄적인 이론
- 성격의 핵심에 놓여 있는 질문과 문제를 언급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성숙은 점성적 원리에 따라 일어난다.
2. 심리사회적 발달의 각 단계는 위기가 있다.
3. 자아는 적절하거나 부적절한 적응 방법을 통합해야 한다.
4. 발달의 각 단계는 개인에게 덕목을 발달시킬 기회를 제공한다.
4. 훈습